본문 바로가기

LIFE

Speed cooking

쉽게 만들어 폼나게 즐기는 스피드 요리

■ 기획·김정은 ■ 자료제공·‘10분 장보기로 알뜰 밥상 차리기’(도서출판 예신)

2005. 02. 15

바쁠때라도 라면을 끓이는 대신 10분만 투자하자. 간단한 재료로 쉽고 맛있게 만드는 스피드 요리 10.

쉽게 만들어 폼나게 즐기는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고구마 ½개, 당근 ½개, 통조림 완두콩 ½통, 튀김가루 ½컵, 달걀 2개, 소금 약간,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고구마와 당근은 깨끗이 손질한 후 사방 1cm 크기로 작고 네모지게 썰어 끓는 물에 반 정도 익힌다.
② 통조림 완두콩은 체에 밭쳐 뜨거운 물을 끼얹어 씻는다.
③ 볼에 야채와 완두콩을 넣고 소금으로 간한 후 튀김가루를 약간만뿌려 섞는다.
④ 남은 튀김가루와 달걀을 잘 섞은 다음 ③과 버무린다.
⑤ 170~180℃의 튀김기름에 반죽을 한 수저씩 떠넣어 노릇하게 튀겨 낸다.
연두부달걀찜과 버섯소스
쉽게 만들어 폼나게 즐기는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달걀 3개, 연두부 ½모, 다시마물 1컵, 우유 ½컵, 소금·설탕 1작은술씩, 식용유·실고추 약간씩, 버섯양념(간장 ½작은술, 설탕 ½작은술, 참기름 약간), 버섯소스(표고버섯 2개, 다시마물 ½컵, 간장 ½큰술, 녹말가루 1큰술, 물 1큰술, 맛술 1큰술)

■ 만드는 법
① 달걀은 풀어 소금으로 간하고 다시마물과 우유를 넣는다.
② 표고버섯은 따뜻한 설탕물에 넣고 불린 후 가늘게 채썰고 간장, 설탕, 참기름으로 밑간한다.
③ 녹말가루에 물을 넣어 녹말물을 만든다.
④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밑간한 표고버섯을 살짝 볶다가 다시마물과 간장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맛술과 녹말물을 넣어 버섯소스를 만든다.
⑤ 찜그릇에 연두부를 담고 ①을 부은 후 뚜껑을 덮고 중탕하여 약한 불로 15~20분 정도 찐다.
⑥ 달걀찜에 버섯소스를 끼얹고 실고추를 뿌려 낸다.

쉽게 만들어 폼나게 즐기는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2공기, 배추김치 ¼포기, 단무지 100g, 날치알 100g, 실파 2대, 보크라이스 1큰술, 참기름 1큰술, 청주 ½컵, 버터 1큰술, 소금·무순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내고 송송 썬 뒤 물기를 꼭 짜고 버터를 녹인 팬에 달달 볶는다.
② 단무지는 채썰어 다지고, 날치알은 청주에 30분 정도 재운 후 면보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③ 실파는 송송 썬다.
④ 밥에 보크라이스를 넣고 잘 섞어준 뒤 소금으로 간한다.
⑤ 달군 뚝배기에 참기름을 두른 뒤 밥을 담고 볶은 김치, 단무지, 날치알을 올린 후 실파를 솔솔 뿌리고 무순을 올린다.
멸치꽈리고추마늘볶음
쉽게 만들어 폼나게 즐기는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잔멸치 100g, 꽈리고추 100g, 마늘 5쪽, 실고추 약간, 소금 ½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설탕 1큰술, 맛술 1큰술, 물엿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멸치는 체에 살살 털어 가루와 잡티를 골라 준비하고, 꽈리고추는 꼭지를 떼고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② 마늘은 얇고 납작하게 썰고, 실고추는 2cm 길이로 썬다.
③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볶다가 향이 돌면 건져내고 꽈리고추를 넣어 살짝 볶은 후 소금으로 간한다.
④ 다른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멸치를 볶다가 꽈리고추와 마늘을 넣고 살짝 볶는다.
⑤ 설탕, 맛술과 물엿, 참기름과 깨소금을 넣어 간한 뒤 실고추를 섞어 접시에 담아 낸다.

쉽게 만들어 폼나게 즐기는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삼겹살 100g, 감자 1개, 밀가루 ½컵, 달걀 푼 물 2개 분량, 빵가루 2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 삼겹살은 지방을 약간 떼어낸 후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② 감자는 나무젓가락 정도의 두께로 채썬다.
③ 밑간한 삼겹살 위에 감자를 올린 후 돌돌 말아준다.
④ 삼겹살말이에 밀가루, 달걀 푼 물, 빵가루 순으로 고루 묻힌다.
⑤ 175℃의 튀김기름에 준비한 삼겹살말이를 넣고 노릇하게 튀겨 낸다.
알탕
쉽게 만들어 폼나게 즐기는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명태알 200g, 콩나물 50g, 쑥갓 30g, 무 50g, 청양고추 1개, 붉은 고추 ½개, 대파 ½대, 팽이버섯 ¼봉지, 다시마물 3컵, 고추장 ½큰술, 고춧가루 1큰술, 소금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큰술

■ 만드는 법
① 명태알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는다.
② 콩나물은 씻어 물기를 빼고, 쑥갓은 4cm 길이로 자른다. 무는 납작하고 네모지게 자르고, 고추와 대파는 굵게 어슷 썬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준비한다.
③ 냄비에 다시마물을 붓고 고추장을 풀어 한소끔 끓인다.
④ ③이 끓으면 무와 명태알을 넣고 끓이다가 콩나물을 넣는다. 콩나물이 익으면 청양고추와 고춧가루를 넣는다.
⑤ 명태알이 익으면 대파와 붉은 고추, 다진 마늘을 넣고 소금으로 간한 후 청주를 넣고 쑥갓과 팽이버섯을 올려 상에 낸다.

쉽게 만들어 폼나게 즐기는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라면 1개, 슬라이스햄 3장, 슬라이스치즈 3장, 깻잎 30g, 팽이버섯 ½봉지, 달걀 3개, 녹말가루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끓는 물에 라면을 넣고 너무 푹 익지 않도록 삶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 후 2~3cm 길이로 자른다.
② 슬라이스햄은 2cm 길이로 채썰고, 슬라이스치즈는 말아서 동글게 썬다.
③ 깻잎은 길이로 반을 잘라 햄과 같은 길이로 채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른 후 잘게 썬다.
④ 넓은 볼에 달걀을 풀고 라면, 햄, 깻잎, 팽이버섯과 녹말가루를 넣어 잘 섞어준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⑤ 팬을 달군 후 식용유를 두르고 준비한 반죽을 한 수저씩 얇게 떠넣고 치즈를 올린 다음 노릇하게 지져 접시에 담아 낸다.
제육안심야채볶음과 두반장참깨소스
쉽게 만들어 폼나게 즐기는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안심 300g, 양배추 ¼통, 부추 1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맛술 2큰술, 식용유 적당량, 두반장참깨소스(두반장 1작은술, 간장 1큰술, 볶은 참깨 5큰술, 마늘 3쪽, 맛술 2큰술, 다시마물 ¼컵, 꿀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 안심은 도톰하게 썰어 소금, 후춧가루, 맛술을 넣어 밑간한다.
② 양배추는 씻어 큼직하게 썰고, 부추는 4cm 길이로 자른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돼지고기를 올려 노릇하게 익혀 낸다.
④ 팬을 키친타월로 닦아내고 식용유를 살짝 두른 후 양배추에 소금을 약간 뿌려가며 재빨리 볶는다. 다시 돼지고기를 넣고 섞어주듯이 볶다가 부추를 넣고 살짝 볶는다.
⑤ 분량의 재료를 믹서에 넣고 갈아 두반장참깨소스를 만든 후 제육안심야채볶음과 곁들여 낸다.

쉽게 만들어 폼나게 즐기는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당근 ½개, 피망 ½개, 양배추잎 5장, 달걀 2개, 다시마물 ½컵, 카레가루 3큰술, 밀가루 1컵, 소금 약간,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당근과 피망, 양배추잎은 짧게 채썬다.
② 볼에 달걀을 풀어 다시마물과 카레가루를 넣고 잘 섞어준 후 소금으로 간한다.
③ ②에 밀가루를 넣어 잘 섞어준 다음, 준비한 야채와 고루 버무린다.
④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한 수저씩 떠넣은 후 중간 불에서 동글납작하게 앞뒤로 지진다.
돼지고기단호박얼큰찌개
쉽게 만들어 폼나게 즐기는 스피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목살 300g, 단호박 ¼개, 감자 1개, 청양고추 3개, 붉은 고추 ½개, 대파 1대, 두부 ¼모, 다시마물 5컵, 고추장 3큰술, 고춧가루 1큰술, 소금 ½큰술, 맛술 1큰술, 다진 마늘 2큰술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 목살은 한입 크기로 썬다.
② 단호박은 껍질을 벗겨낸 후 1cm 두께로 굵직하고 네모지게 썰고, 감자도 같은 크기로 자른다.
③ 청양고추와 붉은 고추, 대파는 굵게 어슷 썰고, 두부는 도톰하게 썬다.
④ 냄비에 다시마물을 붓고 고추장을 풀어 한소끔 끓인다. 돼지고기를 넣고 끓이다가 준비한 단호박과 감자를 넣어 중간 불에서 잘 익힌다.
⑤ 국물이 우러나면 두부와 다진 마늘, 대파, 고춧가루, 맛술을 넣은 후 소금으로 간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