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ot cooking

스트레스까지 확 날려주는 화끈얼큰 매운 요리

몸매는 날씬~ 감기는 뚝!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안영숙(빼코빼코 쿠킹스튜디오)

2005. 02. 01

불닭, 매운갈비찜 등 땀 뻘뻘 흘리며 먹는 화끈한 음식들이 사랑받고 있다. 꽁꽁 언 몸을 나른하게 풀어주고 감기가 저만치 달아나면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는 매운 요리로 눈물나게 맛있는 식탁을 차려보자.

스트레스까지 확 날려주는 화끈얼큰 매운 요리

매운 음식은 입맛을 돋우고 스트레스를 날려주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매운맛을 내는 데는 고추, 양파, 마늘, 생강, 고춧가루 등이 쓰이는데 그중 고추장과 고춧가루가 대표적인 재료로 땀을 내게 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고추에 들어 있는 ‘캡사이신’이란 성분은 몸의 대사기능을 높여 지방 축적을 막고 이미 몸속에 달라붙은 지방을 연소시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마늘에는 신진대사를 조절하고 항암효과가 있는 알리신 성분과 비타민 C의 산화와 노화를 방지하는 성분이 있다. 마늘은 가열 후 효소가 파괴되어도 체내에서 분해될 때 그 효능이 나타나므로 강한 냄새가 싫은 사람들은 익혀서 먹으면 된다
생강의 매운 효소인 진저롤은 살균작용이 있으며 체온을 높여 감기 예방에도 좋다. 양파의 매운 향은 육류와 생선의 냄새를 없애주면서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킨다.
고추장수육
스트레스까지 확 날려주는 화끈얼큰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목살 400g, 향신국물(양파 ¼개, 마늘 4쪽, 생강 1쪽, 대파 ⅓대, 통후추 1작은술, 물 7컵), 두반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배추김치 ½포기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 목살은 2~3등분으로 잘라 향신국물 재료들과 함께 20분간 삶는다.
② 돼지고기를 젓가락으로 찔러보아 잘 들어가면 두반장과 고춧가루를 넣어 간이 배도록 중간 불에서 15~20분간 더 끓인 후 불을 끈다.
③ 고기는 뜨거울 때 한입 크기로 잘라 김치와 함께 낸다.

쇠고기감자매운조림
스트레스까지 확 날려주는 화끈얼큰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200g, 감자 2개, 양파 ½개, 붉은 고추 2개, 대파 ⅓대, 양념(간장 3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1큰술), 다시마물 2컵, 깨소금·참기름 ½큰술씩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불고기감으로 준비해 한입 크기로 자르고 감자도 같은 크기로 자른다. 양파는 세로로 4등분하고 붉은 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②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든다.
③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쇠고기를 넣어 볶다가 감자와 양파를 넣고 휘저은 후 다시마물과 양념을 부어 조린다.
④ 조림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간 불로 줄이고 붉은 고추와 대파를 넣은 다음 국물이 ⅓ 분량으로 남을 때까지 조린다.
⑤ ④에 깨소금을 고루 뿌려 낸다.

스트레스까지 확 날려주는 화끈얼큰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닭다리 6개, 고기양념(간 양파 ½개 분량, 생강즙 1큰술, 청주 2큰술, 간장 ½큰술), 매운양념(고추장·고춧가루 2큰술씩, 간장 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1큰술, 다진 청양고추 3개 분량, 다진 붉은 고추 2개 분량, 설탕·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닭다리는 가운데 칼집을 넣고 펼쳐 고기양념을 뿌려 재운다.
②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매운양념을 만든다.
③ 닭다리에 매운양념을 고루 발라 그릴에 구워 낸다.

낙지버섯볶음
스트레스까지 확 날려주는 화끈얼큰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낙지 1마리, 새송이버섯 4개, 양파 ½개, 당근 ⅓개, 대파 ½대, 풋고추 2개, 붉은 고추 1개, 물 ½컵, 양념(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간장 1 ½큰술, 설탕 1큰술, 다진 청양고추 3개 분량,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½큰술, 청주 2큰술, 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2큰술



■ 만드는 법
① 낙지는 내장과 먹물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6cm 길이로 자른다. 새송이버섯은 길이로 얇게 자르고 양파, 당근은 채썬다. 대파, 풋고추, 붉은 고추는 어슷 썬다.
②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을 만든다.
③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 당근을 볶다가 풋고추, 붉은 고추를 넣어 볶는다. 야채가 반 정도 익으면 새송이버섯과 낙지를 넣고 살짝 볶아 그릇에 덜어둔다.
④ 팬에 양념과 물을 부어 끓어오르면 ③을 넣어 물기가 거의 없을 정도로 센 불에서 볶는다.

스트레스까지 확 날려주는 화끈얼큰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대하 8마리, 향신채(양파 ¼개, 건홍고추 2개, 피망 ½개, 마늘 3쪽, 생강 1쪽, 대파 ¼대),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적당량, 올리브오일 2큰술

■ 만드는 법
① 대하는 소금물에 씻어 건져 등쪽의 내장을 빼낸다.
② 모든 향신채는 잘게 썬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향신채를 넣어 매운 향이 나도록 볶는다.
④ 대하를 넣고 볶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청양고추부추전
스트레스까지 확 날려주는 화끈얼큰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부추 150g, 청양고추 3개, 풋고추 2개, 오징어 ½마리, 부침반죽(밀가루 ¾컵, 녹말가루 ¼컵, 달걀 1개, 물 ½컵, 멸치가루 2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부추는 다듬어 씻어 송송 썰고 청양고추와 풋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털어내고 채썬다. 오징어는 가늘게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②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부침반죽을 만든다.
③ 부침반죽에 재료들을 모두 넣고 잘 섞어 식용유를 두른 팬에 한 국자씩 떠 넣고 노릇하게 구워 낸다.

스트레스까지 확 날려주는 화끈얼큰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생태 1마리, 배추김치 ⅓포기, 무 80g, 청·홍고추 2개씩, 대파 ½대, 양파 ½개, 다시마물 1 ½컵, 찜양념(간장 2큰술, 청양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1큰술, 설탕 1큰술, 깨소금·참기름 ½큰술씩, 후춧가루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생태는 손질하여 4cm로 토막낸다. 배추김치는 4cm 길이로 자르고 무는1.5X5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4쪽으로 자른다. 대파와 고추는 길게 어슷 썬다.
②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찜양념을 만든다.
③ 냄비에 모든 재료를 담고 찜양념을 끼얹은 후 다시마물을 부어 끓인다.
④ 찜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간 불로 줄여 국물이 자작하게 남을 때까지 쪄 낸다.
골뱅이야채무침과 소면
스트레스까지 확 날려주는 화끈얼큰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양배추잎 2장, 당근 ⅓개, 오이 ½개, 통조림 골뱅이 1통, 샐러드용 야채 30g, 삶은 소면 150g, 무침양념(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간장 ½큰술, 설탕 ½큰술, 물엿 1큰술, 식초 2큰술, 연겨자 1작은술, 다진 마늘 ½큰술, 통깨 ½큰술, 참기름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양배추잎과 당근, 오이는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샐러드용 야채도 먹기 좋게 잘라 찬물에 헹궈 건진다. 골뱅이는 얇게 썬다.
②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무침양념을 만든다.
③ 넓은 그릇에 야채와 골뱅이, 소면을 담고 무침양념을 끼얹어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