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스페셜

향긋한 생강소스로 만든 건강 요리

인기 가정 요리 선생님 최신애의 행복한 식탁

■ 기획·정윤숙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요리·최신애‘요리연구가’

2005. 02. 01

생강으로 만든 독특한 소스로 별미 요리를 만들어보자. 소문난 인기 가정 요리 선생님 최신애가 일러주는 가족 건강까지 생각한 향긋한 생강소스 레시피 10가지.

향긋한 생강소스로 만든 건강 요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생강은 마늘과 함께 양념으로 빠지지 않는 식재료다. 생강은 음식 맛을 풍부하게 해주고 감칠맛을 내줄 뿐 아니라 해물과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생강은 요리법에 따라 저미거나 채썬 것, 다진 것, 즙 등으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갈아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3개월 정도 먹을 수 있다. 생강즙은 주서나 강판에 간 다음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두고 사용하는데 이때 녹말가루가 바닥에 가라앉아 있으므로 사용 전 충분히 흔들어 넣는다.
향긋한 생강소스로 만든 건강 요리

생강고추장소스는 생강을 채썰어 고추장과 섞거나 다진 생강을 넣어 만드는데 생선 구이나 조림 등의 생선 요리와 특히 잘 어울린다. 화이트와인에 다진 생강이나 생강즙을 섞어 만드는 생강와인소스는 생선이나 해물은 물론 삼겹살이나 스테이크 등의 육류 요리를 할 때 넣으면 맛이 풍부해진다.
생강꿀소스는 재료의 비린 맛을 없애주고 풍미를 살려준다. 생강즙에 꿀을 섞어 만들며 재료에 밑간할 때 사용하면 요리에 윤기를 준다. 생강간장소스는 기본 밑간으로 어느 요리에나 잘 어울리며 특히 야채나 멸치, 건어물볶음 등에 사용하면 좋다. 닭고기나 돼지고기에 넣어도 잡내가 없어지고 감칠맛이 더해진다. 생강레몬즙소스는 만들어두었다가 생선이나 해물 요리의 밑간으로 사용하면 좋다. 레몬즙이 없다면 식초로 대신하고 생강은 즙을 내거나 가루를 내어 섞어 사용한다.

최신애 선생님은요...
97년 궁중음식연구원을 수료하고 한국의 맛 연구소에서 반가 요리(조선시대 양반음식)를 배웠다. 정확한 레시피와 맛깔스러운 음식 맛으로 주부들 사이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가정 요리 선생님으로 통하는 그는 SBS, KBS, EBS 등 굵직한 TV 요리 프로그램에서 그 소문난 실력을 유감 없이 보여주고 있으며 레스토랑 컨설턴트로도 활약하고 있다. ‘최신애의 한식 가정요리’와 ‘내 몸의 독소를 없애는 아침식사’ 등 베스트셀러 요리책을 내놓았으며, 현재 최신애의 쿠킹 스튜디오 CSA를 운영 중이다.

고추장장어구이
향긋한 생강소스로 만든 건강 요리

■ 준비할 재료
장어 2마리, 청주 1큰술, 생강즙 2큰술, 대파 1대, 양념(고추장·생강즙·맛술 3큰술씩, 설탕 2큰술, 다진 마늘·참기름·간장·꿀·청주·양파즙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① 장어는 안쪽과 겉면을 모두 칼날로 긁어 깨끗하게 손질한다.
② 키친타월로 한번 더 장어를 닦은 후 청주와 생강즙을 뿌려 잰다.
③ 장어를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고 약한 불에서 살짝 지져 꺼내놓는다.
④ 대파는 얇게 채썰어 물에 담가 매운기를 없앤다.
⑤ 팬에 양념 재료를 넣고 끓으면 장어를 넣고 굽는다.
⑥ 한입 크기로 잘라 접시에 담고 물기를 뺀 대파를 올린다.
북어생강조림
향긋한 생강소스로 만든 건강 요리

■ 준비할 재료
북어 2마리, 양파즙·참기름·설탕 1큰술씩, 꿀 2큰술, 녹말가루·식용유 적당량, 양념(고추장 3큰술, 생강즙 2큰술, 고춧가루·간장·다진 마늘 1큰술씩, 맛술·배즙 3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참기름 1큰술,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북어는 물을 뿌려가며 불려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② 북어에 양파즙, 참기름, 설탕, 꿀을 넣고 잰 다음 녹말가루를 뿌린다.
③ 양념 재료를 한데 섞어 고루 젓는다.
④ 식용유 두른 팬에 북어를 올려 앞뒤로 살짝 지진 다음 양념 재료를 모두 넣고 자작해질 때까지 조린다.
⑤ 북어조림에 참기름과 통깨를 뿌려 한번 뒤적인 후 불을 끈다.



삼겹살새싹샐러드
향긋한 생강소스로 만든 건강 요리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삼겹살 400g, 다채 어린잎 적당량, 물 3컵, 통후추 1큰술, 생강 1쪽, 소스(화이트와인 3큰술, 생강즙 1큰술, 된장·깨소금 3큰술씩, 오렌지주스·꿀·레몬즙 2큰술씩, 배즙·참기름 1큰술씩, 양파즙·연겨자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 삼겹살은 베이컨 두께로 얇게 썬 것으로 준비한다.
② 물, 통후추, 저민 생강을 넣은 냄비에 삼겹살을 넣고 살짝 데친다.
③ 데친 삼겹살을 꺼내 얼음물에 담가 기름기를 뺀다.
④ 다채 어린잎은 얼음물에 담갔다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⑤ 분량의 소스 재료를 고루 섞어 삼겹살에 넣고 살살 버무리다가 다채 어린잎을 넣고 한번 뒤적여 낸다.
참치생강완자전
향긋한 생강소스로 만든 건강 요리

■ 준비할 재료
통조림 참치 1통, 생강 ½쪽, 깻잎 4장, 양념(화이트와인 3큰술, 다진 생강 3큰술, 달걀 ½개, 깨소금 1큰술, 다진 파 ½큰술, 다진 마늘·설탕·간장·참기름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밀가루·녹말가루 약간씩, 달걀 푼 물 1개 분량, 식용유·참기름 ½큰술씩, 간장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통조림 참치는 체에 밭쳐 기름을 뺀다.
② 생강은 곱게 다져 물기를 꼭 짜고, 깻잎은 반으로 접어 곱게 채썬다.
③ 볼에 참치, 생강, 깻잎과 양념 재료, 밀가루를 모두 넣고 치대어 완자 모양으로 만든다.
④ 참치완자에 녹말가루와 달걀 푼 물을 차례로 입힌다.
⑤ 달군 팬에 식용유와 참기름을 넣고 완자를 앞뒤로 노릇하게 지진다.
⑥ 접시에 완자를 담고 간장을 곁들여 낸다.

병어조림
향긋한 생강소스로 만든 건강 요리

■ 준비할 재료
병어 2마리, 대파 1대, 생강 1쪽, 팔각 4개, 생강꿀소스(생강즙 2큰술, 꿀 3큰술), 식용유 3큰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병어는 내장을 빼내고 깨끗이 손질해 아가미 부위에 십자로 칼집을 넣는다. 작은 것은 통으로 사용하고 큰 것은 반으로 어슷 썬다.
② 대파는 큼직하게 어슷 썰고, 생강은 저민다.
③ 병어에 생강꿀소스를 발라 10분 정도 잰다.
④ 달군 팬에 식용유와 참기름을 두르고 팔각, 대파, 생강을 넣고 볶다가 향이 우러나면 병어를 넣고 약한 불에서 노릇하게 익힌다.
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고 남은 생강꿀소스를 뿌린다.
⑥ 접시에 병어를 담고 대파, 생강, 팔각을 얹어 낸다.
학꽁치깻잎말이
향긋한 생강소스로 만든 건강 요리

■ 준비할 재료
학꽁치 2마리, 생강즙 2큰술, 청주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생강 1쪽, 깻잎 8장, 녹말가루 약간, 식용유·참기름 3큰술씩, 생강꿀소스(생강즙 2큰술, 꿀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학꽁치는 3장 뜨기로 포를 떠서 뼈를 발라낸다. 이때 꼬리 부분은 남겨둔다.
② 학꽁치에 생강즙, 청주, 참기름을 뿌려 비린 맛을 없앤다.
③ 생강은 얇게 채썰고, 깻잎은 길이로 반을 자른다.
④ 학꽁치 위에 녹말가루를 뿌리고 깻잎을 올린 다음 생강채를 넣고 돌돌 말아 이쑤시개로 고정한다.
⑤ 식용유와 참기름을 두른 팬에 학꽁치말이를 넣고 노릇하게 굽는다.
⑥ 생강꿀소스를 뿌려 한번 더 익힌 다음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다.

쇠고기생강스테이크
향긋한 생강소스로 만든 건강 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안심 400g, 청주 1큰술, 고기양념(청주·설탕·양파즙·참기름·생강즙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버터 약간, 소스(간장 5큰술, 생강즙 2큰술, 다진 생강·중국간장·깨소금·설탕 1큰술씩, 꿀 2큰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절인 생강 약간, 절인 고추 2개, 고명(다진 청·홍고추·노랑파프리카, 통깨)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1.5cm 두께로 도톰하게 썰어 준비해 청주를 뿌려가며 키친타월로 닦아 핏물을 뺀다.
② 쇠고기에 고기양념을 넣고 밑간한 다음 버터 두른 팬에 넣고 살짝 익힌다.
③ 팬에 소스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어느 정도 졸아들면 불을 끈다.
④ 익힌 쇠고기를 팬에 올리고 소스를 넣고 뒤적여 소스가 배어들게 한다.
⑤ 접시에 스테이크를 담고 고명을 얹고 절인 생강과 고추를 곁들여 낸다.
닭생강찜
향긋한 생강소스로 만든 건강 요리

■ 준비할 재료
닭다리살 600g, 청주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양파 1개, 건홍고추 2개, 생강 1쪽, 양념(간장 5큰술, 다진 생강 1큰술, 육수 1컵, 맛술·설탕 3큰술씩, 중국간장 2큰술, 꿀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다진 마늘 1큰술씩, 참기름 2큰술

■ 만드는 법
① 닭다리살은 청주,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밑간한다.
② 양파는 큼직하게 썰고, 건홍고추는 씨를 빼고 어슷하게 썬다. 생강은 저민다.
③ 양념 재료를 한데 섞어 밑간한 닭다리살과 생강을 넣고 잰다.
④ 달군 팬에 식용유, 참기름 1큰술, 마늘, 건홍고추를 넣고 볶다가 향이 우러나면 재어놓은 닭과 생강을 넣고 조린다.
⑤ 어느 정도 졸아들면 양파를 넣고 더 조리다가 참기름과 후춧가루를 넣고 뒤적인 후 불을 끈다.

참치회고추무침
향긋한 생강소스로 만든 건강 요리

■ 준비할 재료
냉동참치 150g, 생강즙·레몬즙 1큰술씩, 풋고추 3개, 붉은 고추 2개, 노랑 파프리카 ½개, 날치알 2큰술, 레몬즙 약간, 소스(생강즙 1큰술, 레몬즙 2큰술, 양파즙 ½큰술, 참기름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냉동참치는 소금을 약간 뿌려 해동한 후 얇게 썬다.
② 참치에 생강즙과 레몬즙을 뿌려 비린 맛을 없앤다.
③ 청·홍고추, 파프리카는 씨를 빼고 길이로 얇게 채썬다.
④ 날치알은 물에 씻어 레몬즙을 뿌려둔다.
⑤ 재료를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 다음 참치, 파프리카, 청·홍고추, 날치알에 섞어 버무린다.
연어카레구이
향긋한 생강소스로 만든 건강 요리

■ 준비할 재료
연어 4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레몬 1개, 버터 2큰술, 식용유·생강즙 1큰술씩, 양념(생강가루 ½큰술, 레몬즙 1큰술, 카레가루·고춧가루·김가루·깨소금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연어는 큼직하게 사각으로 썰어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레몬은 얇게 썬다.
② 달군 팬에 버터, 식용유, 생강즙을 넣고 끓이다가 얇게 썬 레몬과 연어를 넣는다.
③ 연어를 굴려가면서 익히다가 양념 재료를 넣어 섞는다.
④ 익힌 연어를 한입 크기로 썬 다음 레몬 조각을 곁들여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