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별책부록|2005 토정비결&풍수생활법

운을 좋게 하는 풍수 요리

■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송정화 ■ 참고서적·(열매출판사)

2004. 12. 17

음식 풍수란?
집을 짓거나 가구를 배치하는 데 좋은 자리가 있듯이 음식에도 행운을 부르는 풍수법이 있다. 재료가 가지고 있는 이로운 기운을 직접 흡수하기 때문에 좋은 음식은 사람의 운을 결정하는 큰 요소 중 하나. 음식 풍수에서는 세 살까지 먹었던 음식을 중요하게 생각해 한식을 먹고 자랐다면 한식을, 양식을 먹고 자란 사람은 양식을 먹는 것이 운을 안정시킨다고 한다. 또한 날것을 음, 불에 익힌 것을 양으로 해 하루 식사에서 음과 양의 조화가 4:6 비율을 이뤄야 행운이 따른다고.

행운을 부르는 식사법
·하루 한 끼 이상은 꼭 1시간 이상 정성 들여 먹는다.·제철 음식을 먹는다. 계절에 나는 음식에서 가장 좋은 기를 흡수할 수 있다.·식사할 때는 허리를 펴서 기가 원활하게 통할 수 있도록 한다.·인스턴트 식품이나 전자레인지를 이용한 조리법은 타고난 운까지 떨어뜨리므로 피한다.·플라스틱 용기보다는 흙으로 만든 식기가 행운을 부른다.
운을 좋게 하는 풍수 요리

달걀야채죽

■ 준비할 재료밥 2공기, 물 4컵, 당근 1-5개 양파 1-5개, 시금치 30g, 청경채 20g, 달걀 1개, 깨소금·들기름 1큰술씩, 소금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당근과 양파는 씻어서 손질한 후 잘게 다진다.
② 시금치는 뿌리를 잘라내고 잎만 떼어 씻은 후 물기를 털어 잘게 다지고, 청경채는 한 잎씩 뜯어 잘게 썬다.
③ 냄비에 밥을 넣고 물을 부어 끓이다가 쌀알이 퍼지면 야채를 넣고 중불에서 끓인다.
④ 야채가 익으면 달걀을 풀어 약한 불에서 한 방향으로 살살 저으면서 익힌다.
⑤ 깨소금, 들기름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감귤주스

■ 준비할 재료감귤 5개, 얼음 ½컵, 오렌지주스 ½컵



■ 만드는 법
① 감귤은 껍질을 벗기고 과육만 발라낸다.
② 믹서에 과육과 얼음, 오렌지주스를 넣고 곱게 간다.
달걀+감귤주스 달걀 요리는 아침에 생겨난 신선한 기를 흡수하여 하루를 활기차게 만들어준다. 아침에 달걀 요리를 먹으면 운의 흡수율이 높아져 행운이 따를 확률이 높다. 감귤주스를 마시면 기회에 강한 사람이 된다.

운을 좋게 하는 풍수 요리

■ 준비할 재료닭가슴살 3장,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당근 ⅔개, 양파 ½개, 마늘종 3대, 더덕 3뿌리, 양념장(간장 3큰술, 설탕·물엿 1작은술씩, 다진 마늘·다진 파 1작은술씩, 물 ½컵, 깨소금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은 얇고 넓적하게 포를 떠서 소금·흰 후춧가루·청주로 밑간한다.
② 당근과 양파는 씻어서 6cm 길이로 가늘게 채썬 후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친다.
③ 마늘종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 후 물기를 뺀다. 더덕은 껍질을 벗기고 소금물로 주물러 씻은 후 가늘게 채썬다.
④ 밑간한 닭가슴살을 넓게 펴서 준비한 야채를 얹고 돌돌 만 후 이쑤시개로 꽂아 고정한다.
⑤ 오목한 팬에 ④와 양념장을 넣고 중불에서 양념장을 끼얹어가며 자작하게 조린다.
⑥ 완성된 닭살야채말이찜을 한입 크기로 썰어서 그릇에 담고 팬에 남은 양념장을 끼얹는다.
닭고기 가게나 상거래를 하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 즐거움을 높이고 금전운을 풍요롭게 해준다.
쇠고기버섯덮밥

■ 준비할 재료쇠고기 300g, 붉은 피망 ½개, 양파 ¼개, 생표고버섯 2개, 양송이버섯 3개, 청경채 2개, 마늘 2쪽, 대파 10cm, 굴소스 2큰술, 쇠고기육수 2¼컵, 참기름 1큰술, 식용유 2큰술, 밥 적당량, 녹말물 2큰술, 통깨 1작은술, 고기양념(간장 3큰술, 설탕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청주 1큰술, 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불고기감으로 준비해 고기양념에 잰다.
② 피망은 반 갈라 씨를 뺀 후 채썰고, 양파도 채썬다.
③ 생표고버섯은 기둥을 떼어 채썰고,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겨 모양대로 썬다.
④ 청경채는 한 잎씩 떼어 2등분한 뒤 살짝 데치고, 마늘은 편으로 썬다.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볶다가 피망, 양파를 넣어 볶는다. 여기에 쇠고기와 버섯을 넣고 볶다가 반쯤 익으면 육수에 굴소스를 개어 넣고 끓인다.
⑥ ⑤가 끓으면 녹말물을 풀어 걸쭉하게 만든 다음 불을 끈다. 여기에 대파, 청경채, 참기름을 넣어 섞은 후 밥 위에 올리고 통깨를 뿌려 낸다.
쇠고기+달다 쇠고기는 풍수학적으로 돈을 모이게 하고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쌓아 올리는 기를 몰고 오므로 사업에 성공하고 싶은 사람에게 좋은 재료. 또한 단 음식은 몸 안에 쌓인 기를 잘 흐르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운을 좋게 하는 풍수 요리

■ 준비할 재료돼지고기 삼겹살 400g, 마늘 2쪽, 양파 ½개, 청·홍고추 ½개씩, 대파 ½대, 실파 2대, 고기양념(고추장 2½큰술, 두반장 1작은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파·다진 마늘 1큰술씩, 생강즙 ½큰술, 설탕·물엿·참기름 1큰술씩, 깨소금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마늘은 도톰하게 편으로 썰고, 양파는 채썬다.
② 고추는 3mm 두께로 어슷하게 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씨를 빼고 물기를 턴다.
③ 대파는 어슷하게 썰고, 실파는 송송 썰어 찬물에 담가두었다가 물기를 뺀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에 돼지고기를 넣고 골고루 섞어 잰다.
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향이 나게 볶다가 양파, 고추를 넣고 볶는다.
⑥ 양파와 고추가 살짝 익으면 양념에 잰 돼지고기를 볶다가 익으면 대파와 실파를 넣어 섞는다.
돼지고기+맵다 돼지고기는 튼튼하고 건강한 몸을 만들어주는 기를 가지고 있다. 또한 매운 음식은 변화를 가져오는 작용을 한다. 매운 음식이 유난히 먹고 싶다면 변화를 원한다는 증거.

고등어간장무조림

■ 준비할 재료고등어 1마리, 무 150g, 양념(간장 4큰술, 고춧가루 1큰술, 흑설탕 2큰술, 유자청 1큰술, 맛술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물 ½컵, 참기름 1큰술), 대파 ½대, 청·홍고추 ⅓개씩, 통깨 1큰술, 실파 1대

■ 만드는 법
① 고등어는 머리와 꼬리, 내장을 제거하고 5cm 폭으로 잘라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뺀다.
② 무는 1.5cm 두께로 둥글게 썰어 냄비에 깔고 손질한 고등어를 올린다.
③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든 후 고등어 위에 골고루 끼얹는다.
④ ③에 가늘게 채썬 대파와 송송 썬 고추를 넣고 조린다.
⑤ 고등어와 무에 양념을 끼얹어가며 조리다가 익으면 접시에 담아 통깨와 송송 썬 실파를 올린다.
어패류 인연을 넓혀주는 기를 가지고 있어 무역에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에게 좋다. 새우나 게 등 붉은빛이 도는 음식은 힘과 감성을 풍부하게 해준다.

운을 좋게 하는 풍수 요리

■ 준비할 재료더덕 5뿌리, 소금 약간, 우엉 100g, 식초 약간, 밤·대추 3개씩, 사과 ½개, 당근 ½개, 설탕 약간, 양배추잎 4장, 우엉양념(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청주·깨소금·참기름 약간씩), 겨자소스(겨자 1큰술, 레몬즙·꿀·배즙 2큰술씩, 잣가루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더덕은 껍질을 벗기고 1×4cm 크기의 얇은 막대 모양으로 썰어 소금을 뿌려두었다가 물에 헹궈 주물러가며 여러 번 씻는다.
② 우엉은 껍질을 벗겨 옅은 식촛물에 담가두었다가 5cm 길이로 채썬 후 팬에 분량의 재료로 섞어 만든 양념과 함께 넣고 살짝 조린다.
③ 밤은 껍질을 벗겨 얇게 썰고, 대추는 깨끗이 씻은 후 돌려 깎아 씨를 빼고 채썬다.
④ 사과와 당근은 더덕과 같은 크기로 썰어 옅은 설탕물에 잠시 담가두었다가 꺼낸다.
⑤ 양배추잎은 찬물에 담가두었다가 씻어서 물기를 턴다.
⑥ 양배추잎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볼에 담아 겨자소스로 버무린 후 양배추잎에 담아 차게 두었다가 상에 낸다.
야채와 뿌리채소+시다 야채는 노력의 결실을 맺게 하는 능력이 있다. 그중에서도 제철 채소와 뿌리채소는 기운을 흡수하여 운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높다. 신 음식은 발상의 전환에 효과적이다.

해물칼국수

■ 준비할 재료칼국수 300g, 애호박 70g, 홍합살 30g, 조갯살 30g, 바지락 1봉지, 대파 10cm, 풋고추 ½개, 물 5컵, 다시마(5×5cm) 1장, 국물용 멸치 50g, 다진 마늘 1큰술, 소금 약간, 국간장 2큰술, 양념장(간장 2큰술, 참기름·깨소금 1큰술씩, 잘게 다진 청양고추 1큰술, 고춧가루·다진 마늘 1작은술씩)

■ 만드는 법
① 애호박은 가늘게 채썰고, 홍합살·조갯살은 깨끗이 씻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② 바지락은 옅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없앤 후 껍데기째 씻어 헹군다.
③ 대파와 풋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④ 냄비에 물을 붓고 다시마와 내장 뺀 멸치를 넣어 끓으면 다시마와 멸치를 건져내고 바지락을 넣는다.
⑤ 바지락이 입을 벌리면 칼국수를 넣고 팔팔 끓이다가 애호박과 해물, 대파, 고추를 넣는다. 끓이면서 생기는 거품은 걷어낸다.
⑥ 다진 마늘과 국간장, 소금을 넣어 맛을 내고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면 종류 면으로 만든 음식은 인연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다른 음식과 함께 섞으면 운을 더 높여주므로 메밀국수나 우동을 먹을 때 튀김 등을 곁들이면 효과적이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