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Global Village|북유럽 3국의 생활문화 즐기기

국내에서 북유럽 생활감각 즐기기

‘북유럽 스타일 패션·인테리어·핀란드식 사우나…’

■ 글·강현숙‘자유기고가’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동아일보 사진DB파트

2004. 12. 10

추운 겨울, 자연에서 모티프를 얻은 노르딕 패션과 심플하고 내추럴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스칸디나비아 인테리어, 그리고 핀란드인이 즐기는 사우나 등 국내에서 즐길 수 있는 북유럽 3국의 생활문화.

국내에서 북유럽 생활감각 즐기기

노르딕 패션
노르딕(Nordic)이란 ‘북반구의’란 의미로 북유럽풍 패션을 일컫는다. 노르딕 패턴은 노르웨이·스웨덴·핀란드 등 북유럽 지방에서 스키를 탈 때 주로 입는 스웨터에 새겨진 문양을 말하는데, 눈꽃 무늬, 순록, 눈 덮인 나무숲 등을 기하학적 무늬로 표현한 패턴이다. 노르딕 패션은 전 세계인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데 엘르스포츠, 쿠카이, 쿰 등 국내 브랜드에서도 노르딕 패턴을 사용한 니트 티셔츠, 카디건, 모자, 목도리 등을 판매하고 있다.
노르딕 패션을 대표하는 것은 포근한 느낌의 니트 스웨터. 보통 가슴 부분이나 목 둘레, 손목 둘레에 노르딕 문양을 새겨 넣는다. 손뜨개한 것처럼 무늬가 도드라지도록 짜여 어느 옷과 매치해도 자연스럽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해주는 것이 특징. 특히 아이보리 바탕에 네이비 컬러 자수, 또는 빨간색 바탕에 화이트 컬러의 눈결정체 문양을 넣은 것이 대표적이다.

스칸디나비안 스타일 인테리어
국내에서 북유럽 생활감각 즐기기

북유럽 지역은 겨울이 유난히 춥고 길다. 때문에 실내에 있는 시간이 많아 인테리어도 기능적이면서 오래 봐도 질리지 않는 심플하고 모던한 스타일을 선호한다.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은 한마디로 ‘친환경적인 소재를 사용한, 과장된 장식이 없는 단순함과 실용성’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심플한 디자인의 원목 가구]
국내에서 북유럽 생활감각 즐기기

북유럽인들이 선호하는 것은 이음새나 못질, 장식이 없는 깔끔한 디자인의 가구다. 재료는 자작나무·벚나무·고무나무·단풍나무 등이 쓰이며, 원목의 질감이 그대로 살아 있으면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디자인이 주를 이룬다.
국내에서 북유럽 생활감각 즐기기

[내추럴한 컬러의 패브릭]

북유럽 스타일의 주조색은 아이보리, 화이트, 베이지, 원목색 등 차분하고 내추럴한 컬러. 침대 시트, 커튼, 카펫, 러그 등 집안의 패브릭은 아이보리 계통의 색상이 많다. 여기에 단순한 선의 반복이나 자연을 형상화한 패턴, 원색의 패브릭을 매치해 포인트를 준다.

[친환경적인 소재의 인테리어 소품]
플라스틱이나 아크릴 등 인공적인 재질로 만든 것보다는 나무, 유리, 은 등으로 만든 친환경적인 소품이 주류를 이룬다. 이런 소품은 편안한 집안 분위기를 연출해준다.



국내에서 북유럽 생활감각 즐기기

‘사우나’는 핀란드어로 ‘땀 빼는 방’이라는 뜻이다. 핀란드인들은 ‘사우나에서 태어나 사우나에서 죽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일 년 내내 사우나를 즐기며, 집집마다 작은 규모의 사우나 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 손님을 사우나에 초대하는 것이 최고의 접대로 통하며, 남녀가 함께 하는 사우나 파티가 있을 정도.
핀란드식 사우나 안에는 돌과 나무통이 있다. 돌을 뜨겁게 달군 다음 나무통 속에 돌을 넣고 물을 끼얹으면 더운 수증기가 올라와 몸이 뜨거워진다. 그런 후 찬물에 들어가 뜨거워진 몸을 식히는 것. 핀란드인들이 사우나를 할 때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바로 환기. 바닥 부근에 신선한 공기가 들어올 수 있는 공기 구멍과 그 반대편 위쪽에 환기창을 만들어 사우나 안으로 맑은 공기가 계속 들어올 수 있도록 한다.

국내에서 즐길 수 있는 핀란드식 사우나
[부산롯데호텔] 사우나를 코스로 즐길 수 있는 곳. 정통 핀란드식 사우나, 인삼탕, 재스민탕, 이벤트탕 등이 있다.영업시간 오전 6시30분∼오후 10시 이용료 1만6천원문의 051-810-1000, www.lottehotel.co.kr/kor/pusan

[제주그랜드호텔] 제주 용천수로 즐기는 사우나. 얼마 전 핀란드식 사우나를 새롭게 단장했으며, 3개월, 6개월, 1년 단위 회원제로 운영된다.영업시간 오전 6시∼오후 9시 이용료 1만6천원문의 064-747-5000, www.grand.co.kr

[유성호텔] 습기가 낮은 고온에서 땀을 배출시키는 정통 핀란드식 사우나를 즐길 수 있다. 일광욕 효과를 주는 솔라리움, 수중 안마를 할 수 있는 초음파 시설도 있다.영업시간 오전 6시∼오후 10시 이용료 1만2천원문의 042-822-0811, www.yousunghotel.com

[베스타온천사우나] 투명한 유리창 너머로 바다가 보이는 경관을 갖춘 곳. 온천욕과 찜질욕 등을 할 수 있으며 야외노천탕, 안마탕 등이 함께 있어 원하는 사우나를 골라 할 수 있다.영업시간 24시간 이용료 5천원문의 051-743-5701, www.vesta.co.kr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