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기획특집|올리브오일 상세 가이드

트로트 가수 김혜연 가족의 올리브오일 활용법

“올리브오일로 가족 건강 지키고 날씬한 몸매 유지해요”

■ 글·전형화‘자유기고가’ ■ 사진·박해윤 기자

입력 2004.12.06 18:13:00

트로트 가수 김혜연은 올리브오일 마니아다.
요리는 물론 피부 미용에도 올리브오일을 적극 활용하는 것. 결혼 3년차 주부인 그가 올리브오일 활용 노하우를 꼼꼼하게 일러주었다.
트로트 가수 김혜연 가족의 올리브오일 활용법

‘서울대전대구부산’ ‘화난 여자’ ‘예쁜 여우’ 등의 히트곡을 가진 트로트 가수 김혜연(33). 그는 지난 2002년 사업가인 남편 고영륜씨(38)와 결혼해 큰딸 은(3)을 낳고, 둘째딸 민지를 낳은 지 백일이 채 안 되었음에도 미혼시절과 다름없는 몸매를 유지하고 있다. 서울 논현동 집에서 만난 그는 그 비결에 대해 “산후조리를 하며 올리브오일을 꾸준히 먹은 덕분”이라고 했다.
“매일 식전 공복에 올리브오일을 두 큰술씩 먹었더니 부기가 금세 빠지더라고요. 요리할 때도 반드시 올리브오일을 사용했죠. 신혼 초 우연히 올리브오일에 맛을 들인 후부터 계속 먹어왔는데 건강은 물론 피부 미용, 몸매 관리에도 아주 좋아요.”
두 아이 모두 엄마의 손길이 절실히 필요할 때지만 가수활동으로 바빠서 안타깝다는 그는 틈이 날 때마다 엄마이자 주부로서 최선을 다한다고.
“남편이 좋아하는 요리를 만들고, 아이들과 같이 목욕도 하는데 어디든 올리브오일이 빠지지 않아요. 올리브오일을 쓰면서 관심이 생겨 자료를 찾아봤는데 활용 범위가 참 넓더라고요. 올리브오일은 콜레스테롤이나 칼로리를 걱정할 필요가 없어서 요리에 넣어도 좋고, 마사지할 때 사용해도 좋아요. 아이들도 오일마사지를 얼마나 좋아하는지 몰라요(웃음).”
그는 올리브오일에 대한 좋은 정보가 있으면 흘려버리지 않고 가족들에게 실험해봤다고 한다. 올리브오일로 시어머니의 화장을 지워드리며 클렌징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또 매운탕을 먹기 직전 올리브오일을 한두 방울 떨어뜨려 정말 매운맛이 살고 비린내가 없어지는지 확인한 것. 이런 식으로 올리브오일의 효능을 체험하며 마니아가 된 그는 주변 사람들에게도 올리브오일을 사용하도록 권하고 있다.
김혜연의 올리브오일 요리법
빵에 버터나 잼을 발라 먹는 대신 올리브오일을 찍어 먹어요
빵에 버터나 잼 대신 올리브오일을 찍어 먹으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올리브오일이 빵의 풍미를 좋게 하고 바게트처럼 딱딱한 빵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 바게트 & 올리브오일
트로트 가수 김혜연 가족의 올리브오일 활용법

[준비할 재료]바게트 1개, 마늘 2쪽,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½컵, 파르메산치즈 4큰술
[만드는 법]① 바게트는 1cm 두께로 썰고, 마늘은 반으로 가른다.② 바게트 한쪽 면에 자른 마늘을 골고루 문지른다.③ ②를 토스터에 넣고 1~2분 정도 노릇하게 굽는다.④ ③에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찍은 후 파르메산치즈를 찍어 먹는다.
트로트 가수 김혜연 가족의 올리브오일 활용법

고기를 올리브오일로 재워요
쇠고기나 닭고기 등 각종 육류를 올리브오일에 재면 육질이 부드러워진다. 또한 고기를 팬이나 오븐에 구울 때 올리브오일을 바르면 육즙이 말라 없어지는 것을 방지해주어 맛이 한결 좋아진다. 버터에 올리브오일을 섞어 조리하면 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올리브오일의 발연점이 230℃여서 200℃ 정도의 고온에서 잘 타지 않기 때문.

트로트 가수 김혜연 가족의 올리브오일 활용법

최근 둘째를 낳은 김혜연은 미혼시절과 다름없는 몸매를 유지하고 있는데 산후조리를 하며 올리브 오일을 꾸준히 먹은 덕분이라고 한다.


◇ 프렌치바비큐마리네이드
[준비할 재료]돼지고기 삼겹살 4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말린 허브(타임, 바질, 오레가노, 마조람, 로즈메리 등) 약간씩, 올리브오일 ½컵
[만드는 법]① 돼지고기 삼겹살은 2cm 두께로 도톰하게 썬다.② ⓛ에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간을 한 다음 고기 양면에 올리브오일을 골고루 바른다.③ ②에 말린 허브를 뿌려 2시간 이상 재어둔다. 허브는 육질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④ 팬을 달군 후 ③을 구워 샐러드와 함께 낸다.
올리브오일을 이용해 각종 야채를 병조림으로 보관해요
트로트 가수 김혜연 가족의 올리브오일 활용법

야채를 올리브오일에 담가 통조림통에 보관하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며 남편 술안주나 샐러드드레싱, 소스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브로콜리는 먹기 좋게 잘라 소금을 조금 넣고 살짝 데친 뒤 올리브오일을 담은 통에 넣어 보관하면 좋고, 통후추나 고추, 생허브 등을 올리브오일과 함께 병조림으로 만들면 독특한 맛을 낸다.
시중에 나와 있는 올리브, 서양고추, 마늘 등을 절인 통조림의 물을 따라 버리고 대신 올리브오일을 채운 뒤 레몬즙을 첨가해 보관하면 술안주나 소스로 그만이다.
먹다 남은 가래떡에 올리브오일을 발라 구워 먹어요
냉장고에 넣어 굳어진 가래떡을 구워 먹을 때 올리브오일을 살짝 바르고 굽거나, 팬에 올리브오일을 둘러 구워먹으면 바삭하고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다. 고추장과 케첩, 물엿, 타이소스를 섞어 만든 소스에 찍어 먹어도 별미다.

고추마늘양념장을 만들어 고기를 찍어 먹어요
올리브오일 ½컵에 중화 고추마늘소스 3큰술, 칠리소스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과 후춧가루 약간씩을 한데 섞은 다음 올리브오일과 다른 재료가 분리되지 않도록 믹서에 30초 정도 곱게 갈아 양념장을 만든다. 된장을 풀어 삶은 돼지고기 수육이나 쇠고기 사태 양지 수육의 양념장으로 좋다.

모차렐라치즈나 고트치즈를 올리브오일에 재었다가 먹어요
성장기 아이에게 좋은 치즈를 올리브오일에 재어두었다 먹으면 부드러운 치즈의 감촉이 한층 살아나고 맛이 더 고소해진다. 특히 맛이 거의 없는 편인 모차렐라치즈를 올리브오일에 재면 치즈 특유의 맛이 살아난다.

트로트 가수 김혜연 가족의 올리브오일 활용법

설거지 후 손에 발라요설거지 후 올리브오일을 손에 바르면 손이 거칠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각질이 일어난 피부에 살짝 발라요올리브오일은 보습 효과가 뛰어나 각질을 예방하고 하루 종일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시킨다.

피지를 올리브오일과 고운 소금으로 제거해요콧방울 주변의 검은색 피지에 올리브오일을 바른 후 거즈에 고운소금을 묻혀 문지르면 말끔히 제거된다.
트로트 가수 김혜연 가족의 올리브오일 활용법

피부 트러블에 톡톡 발라요뾰루지가 난 곳에 올리브오일을 조금 발라주면 다음날 감쪽같이 사라진다.

햇빛에 탄 피부를 올리브오일로 닦아내요햇빛에 노출되어 피부가 따갑고 화끈거리는 가벼운 화상을 입었을 때는 올리브오일로 닦아낸다. 올리브오일은 피부 살균, 진정 효과가 뛰어나 시리아에서는 화상을 입었을 때 응급처치용으로 사용한다고.

기초 화장품에 섞어 써요세안 후 올리브오일을 로션에 섞어 입가와 눈가 등 얼굴의 잔주름이 많은 곳에 발라주면 에센스 역할을 한다.
트로트 가수 김혜연 가족의 올리브오일 활용법

피부 클렌징, 특히 예민한 눈가 피부 관리에 이용해요유분이 많은 화장품을 발랐을 때 올리브오일로 지우면 모공 깊숙한 곳까지 침투해 잔여물을 녹여버리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이다. 클렌징할 때는 올리브오일을 손가락에 조금씩 묻혀 얼굴에 바르고 2분 정도 살살 문지른 뒤 물을 적신 티슈로 닦아낸다. 또한 올리브오일로 눈 화장을 지우면 눈에 자극을 주지 않고 영양을 공급해 눈가에 잔주름이 잘 생기지 않는다.
트로트 가수 김혜연 가족의 올리브오일 활용법
잠들기 전, 눈가에 올리브오일을 한두 방울 바르면 피부가 한결 촉촉하고 팽팽해진 것을 느낄 수 있다. 건성 피부의 경우 유연성 화장수와 섞어 사용하면 흡수가 더 잘 된다.

헤어 케어와 네일 케어에 이용해요린스 후 올리브오일을 한 방울 떨어뜨려 헹궈주면 머릿결이 매끈해지고, 올리브오일로 두피를 마사지하면 탈모가 방지되고 비듬 증상이 완화된다. 또한 따뜻한 올리브오일을 화장솜에 묻혀 손톱에 문지르면 윤기 있고 건강한 손톱으로 가꿀 수 있다.


올리브케이퍼절임
트로트 가수 김혜연 가족의 올리브오일 활용법

케이퍼는 지중해에서 자라는 작은 나무의 꽃봉오리. 식초, 소금에 절이거나 말려서 고기·생선 요리와 함께 먹는다. 요리에 곁들이면 지중해식 향미를 느낄 수 있다.
[준비할 재료]올리브 100g, 케이퍼 100g, 올리브오일 1⅓큰술, 식초 1⅓큰술
[만드는 법]① 올리브와 케이퍼를 깨끗이 씻어 적당히 물기를 제거한다.② 올리브오일과 식초를 1:1의 비율로 섞는다.③ 색깔 있는 유리병에 올리브와 케이퍼를 담는다.④ ③에 ②를 붓는다.⑤ 어둡고 서늘한 곳에서 2~3주 동안 보관한다.

올리브오일 마요네즈
고혈압이나 심장병 같은 성인병 증세가 있는 가족에게는 올리브오일을 이용해 만든 마요네즈가 좋다. 다이어트와 성인병 예방 효과가 있어 누구나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준비할 재료]달걀노른자 6개, 올리브오일 3큰술, 소금·후춧가루·식초 적당량씩
[만드는 법]① 달걀노른자 1개에 올리브오일 ½작은술의 비율로 넣어 섞는다.② ⓛ을 한 방향으로 힘차게 5분 이상 젓거나 믹서를 이용해 소스가 아이보리색을 띠면서 약간 굳을 때까지 젓는다.③ 원하는 양만큼 만든 후에 소금, 후춧가루, 식초를 기호에 맞게 넣어 완성한다.④ 레몬즙이나 화이트와인을 첨가하면 기존 마요네즈처럼 색을 하얗게 만들 수 있다.

허브올리브오일
요리에 사용해도 좋고 피곤한 날 마사지 재료나 입욕제로 활용한다.
[준비할 재료]뚜껑 달린 유리병, 말린 허브(라벤더 3큰술, 캐머마일 2큰술, 로즈메리 1큰술), 올리브오일 2컵
[만드는 법]① 병에 올리브오일과 말린 허브를 넣어 밀봉한 후 어둡고 서늘한 곳에 두고 가끔씩 병을 흔들어준다.② 2~3주 후 오일에 허브 향이 배었는지 뚜껑을 열어 확인한 후 향기가 약하면 좀더 두도록 한다.③ ②의 향이 진해지면 여과지에 거른 다음 다른 용기에 보관한다. 조금씩 자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마늘절임 올리브소스
트로트 가수 김혜연 가족의 올리브오일 활용법

마늘 향이 느끼한 맛을 없애주어 요리할 때 버터 대신 사용하면 좋다. 바게트와 곁들이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준비할 재료]입구가 넓은 뚜껑 달린 유리병, 통마늘 10개, 올리브오일 2컵, 마른 붉은 고추 4개, 허브 약간, 발사믹식초 2큰술
[만드는 법]① 통마늘은 껍질을 조금 벗겨낸 후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0분간 굽는다.② 구운 마늘은 탄 부분을 털어내고, 마른 붉은 고추는 꼭지를 자른다. 허브는 흐르는 물에 살짝 씻는다.③ 병에 마늘과 고추를 담고 올리브오일을 붓는다. 허브도 함께 넣어 밀봉한 후 이틀 이상 절인다.④ 마늘에 오일이 충분히 스며들면 꺼내 반으로 자르고 오일만 덜어낸다.⑤ 오일에 발사믹식초를 섞어 마늘과 함께 바게트에 발라 먹으면 별미다.

여성동아 2004년 12월 492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