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국&찌개 101

보글보글 ~ 소리까지 맛있는 영양만점 찌개

“재료 듬뿍 넣어 보글보글~ 맛과 영양이 풍부해요”

■ 기획·윤수정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4. 11. 17

제철 재료를 듬뿍 넣어 감칠맛이 나는 푸짐한 찌개 요리를 준비해보세요. 식탁 가운데 놓고 보글보글 끓여 먹으면 더욱 맛이 좋답니다. 윤기 자르르 흐르는 밥과 함께라면 식구들 모두 대만족!

보글보글 ~ 소리까지 맛있는 영양만점 찌개

■ 준비할 재료
가래떡 100g, 쇠고기(불고기용) 300g, 실파 10대, 양파 ¼개, 청·홍고추 1개씩, 쑥갓 약간, 다시마물 4컵, 고기양념(간장 1½큰술, 설탕·참기름·다진 마늘·맛술 1작은술씩, 깨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전골양념(간장·다진 파 2큰술씩,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청주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가래떡은 반으로 갈라 4cm 길이로 썰어 물에 담가놓는다.
2 쇠고기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 고기양념에 버무려 재워둔다.
3 실파는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서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4 가래떡에 데친 실파를 묶어 리본 모양으로 만든다.
5 양파는 굵게, 고추는 어슷하게 채썰어 씨를 턴다.
6 전골양념 재료를 분량대로 준비하여 섞어둔다.
7 전골냄비에 다시마물을 붓고 가래떡, 양념한 쇠고기, 양파, 고추, 쑥갓을 돌려 담은 다음 전골양념을 넣어서 한소끔 끓인다.


김치곱창전골
보글보글 ~ 소리까지 맛있는 영양만점 찌개

■ 준비할 재료
배추김치 150g, 곱창 300g, 깻잎 10장, 대파 1대, 청·홍고추 1개씩, 밀가루 3큰술, 굵은 소금 약간, 물 3컵, 간장 1큰술, 생강 ½쪽, 대파뿌리 4개, 통후추 5알, 마늘 3쪽, 양파 ⅓개, 곱창양념(고춧가루 2큰술, 다진 양파 4큰술, 곱창국물 1큰술, 간장·다진 파·다진 마늘 1큰술씩, 청주 1작은술, 다진 생강·깨소금·후춧가루·소금·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1 곱창은 기름기를 떼고 30cm 길이로 자른 후 굵은 소금과 밀가루를 뿌려 비벼가면서 씻는다.
2 냄비에 물, 간장, 생강, 대파뿌리, 통후추, 마늘, 양파를 넣어 끓으면 씻은 곱창을 넣어 15분 정도 삶아 건진다. 곱창국물 위에 떠오르는 기름을 걷고 면보에 밭쳐 국물을 받아둔다.
3 김치는 소를 대강 털어 4cm 길이로 썰고, 대파는 4cm 길이로 잘라 반으로 가른다.
4 곱창양념은 분량대로 준비하여 섞어둔다. 삶은 곱창은 먹기 좋은 길이로 썰어서 곱창양념에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5 깻잎은 깨끗이 씻고 돌돌 말아 곱게 채썬다.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턴다.
6 전골냄비에 배추김치를 돌려 담고 가운데에 양념한 곱창과 깻잎을 담는다. 여기에 고추와 대파를 올리고 곱창국물을 붓고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을 맞춰 상에 낸다.

보글보글 ~ 소리까지 맛있는 영양만점 찌개

■ 준비할 재료
흰콩 ½컵, 돼지갈비 200g, 우거지 150g, 대파 1대, 갈비양념(참기름 1작은술, 생강즙 ½작은술, 청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국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시마물 1컵, 붉은 고추 약간, 소금·후춧가루·들깨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불린 흰콩은 삶아 껍질을 벗겨 씻어둔다. 믹서에 삶은 콩과 물을 약간 넣고 갈아 콩비지를 만든다.
2 우거지는 끓는 물에 데치고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 다음 송송 썬다.
3 대파는 굵고 어슷하게 썰고 붉은 고추는 채썬다.
4 돼지갈비는 적당히 썰어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후 잔칼집을 넣어준다. 여기에 준비한 갈비양념을 넣어 조물조물 무쳐 재워둔다.
5 양념한 돼지갈비와 우거지를 냄비에 넣고 다시마물을 부어 중간 불에서 잠시 끓인다.
6 돼지갈비가 어느 정도 익으면 콩비지를 넣어 끓이다가 다진 마늘과 대파, 고추를 넣고 국간장,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마지막에 들깨가루를 뿌린다.
닭살배추말이전골
보글보글 ~ 소리까지 맛있는 영양만점 찌개

■ 준비할 재료
배추잎 4장, 닭가슴살 150g, 간장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실파 3대, 쑥갓 약간, 청·홍고추 1개씩, 대파 1대, 마늘 3쪽, 청주 1큰술, 물 4컵, 닭고기양념(다진 마늘·다진 파 1큰술씩, 깨소금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1 냄비에 대파와 마늘, 청주, 물을 넣고 끓으면 닭가슴살을 넣고 푹 익힌다.
2 삶은 닭고기는 건져 곱게 찢어두고 닭고기 삶은 국물은 면보에 밭쳐 따로 받아둔다.
3 삶은 닭가슴살에 닭고기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4 배추잎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5 도마에 배추잎을 펼치고 양념한 닭고기를 올려놓고 돌돌 만다.
6 실파는 3cm 길이로 썰고,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턴다.
7 전골냄비에 닭살배추말이를 넣은 뒤 실파, 고추를 돌려 담고 쑥갓을 올린다. 여기에 닭국물 3컵과 간장,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추고 한소끔 끓여 낸다.

보글보글 ~ 소리까지 맛있는 영양만점 찌개

■ 준비할 재료
체에 내린 된장 3큰술, 두부 ¼모, 애호박 ¼개, 잘게 썬 양파 ¼컵, 다진 마늘 1큰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½큰술, 다진 쇠고기 60g, 청·홍고추 2개씩, 불린 표고버섯 3개, 대파 ⅓대, 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멸치다시마물 3컵

■ 만드는 법
1 두부는 사방 2cm 크기로 썰고, 청·홍고추와 대파는 1큰술 분량만 남기고 어슷하게 썬다. 남은 것은 송송 썬다.
2 애호박은 두부보다 약간 작게 썰고, 불린 표고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손으로 찢는다.
3 냄비에 참기름을 약간 두른 후 다진 마늘, 잘게 썬 양파, 다진 쇠고기를 넣고 볶는다.
4 ③에 된장과 고추장을 넣고 볶다가 분량의 멸치다시마물을 넣고 끓인다.
5 ④에 표고버섯을 넣고 애호박과 어슷 썬 대파, 붉은 고추를 넣고 끓인다.
6 마지막에 두부, 풋고추, 고춧가루를 넣은 다음 송송 썬 대파와 청·홍고추를 올려 낸다.

청국장뚝배기
보글보글 ~ 소리까지 맛있는 영양만점 찌개

■ 준비할 재료
청국장 ⅓컵, 두부 ¼모, 무 40g, 청·홍고추 1개씩, 대파 ⅓대, 애호박 ¼개, 양파 ¼개, 배추김치 120g, 고춧가루 ½큰술, 팽이버섯 1봉지, 멸치다시마물 3컵, 다진 마늘 1큰술, 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1 두부는 사방 1.5cm 크기로 썰고, 청·홍고추와 대파는 송송 썬다.
2 애호박은 2×6cm 크기, 0.3cm 두께로 썰고 양파는 잘게 다진다.
3 무는 얇게 돌려 썰고 알맞게 익은 배추김치는 소를 털어내고 3×6cm 크기로 썬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손으로 찢는다.
4 뚝배기에 참기름을 약간 두르고 다진 양파를 넣어 볶다가 멸치다시마물을 붓는다.
5 ④에 무를 먼저 넣고 끓이다가 어느 정도 익으면 청국장을 넣고 풀어준다. 국물이 끓으면 배추김치, 애호박, 두부, 대파 순으로 넣어 끓인다.
6 ⑤에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을 넣고 끓이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팽이버섯과 청·홍고추를 올린 후 불을 끈다.

보글보글 ~ 소리까지 맛있는 영양만점 찌개

■ 준비할 재료
갑오징어 1마리, 참소라살 100g, 조개젓 50g, 새우살 50g, 된장 3큰술, 다시마물 3컵,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가루 약간, 청주 1큰술, 청양고추 1개, 붉은 고추 1개, 대파 1대,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갑오징어는 껍질과 내장, 먹물을 떼어내고 씻은 후 안쪽에 칼집을 넣고 적당한 크기로 썬다.
2 참소라살과 조개젓, 새우살은 옅은 소금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참소라살은 얇게 저며 썬다.
3 냄비에 다시마물을 넣고 팔팔 끓으면 된장을 풀어 넣고 끓인다.
4 다른 냄비에 물과 청주, 생강가루를 넣어 끓으면 준비한 해물을 넣고 살짝 데친다.
5 된장국이 끓으면 데친 해물과 마늘, 어슷하게 썬 대파를 넣고 끓인다.
6 청양고추와 붉은 고추를 곱게 다져 ⑤에 넣고 한소끔 끓인 다음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감자연두부된장찌개
보글보글 ~ 소리까지 맛있는 영양만점 찌개

■ 준비할 재료
감자 2개, 연두부 ½모, 된장 2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시마물 3컵,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다진 파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사방 1cm 크기로 깍둑썰기한 다음 잠시 물에 담가 녹말기를 없앤다. 연두부도 같은 크기로 썬다.
2 냄비에 감자와 된장, 고춧가루, 참기름, 다진 마늘을 넣고 버무린 다음 잠시 불에서 볶는다.
3 ②에 다시마물을 붓고 중불에서 뭉근히 끓인다.
4 감자가 익으면서 거품이 떠오르면 수저로 말끔히 걷어내고 다진 파를 넣어 한소끔 더 끓인다.
5 ④에 연두부를 넣고 조금 더 끓인 뒤 소금으로 간을 맞춰 그릇에 담아 낸다.

보글보글 ~ 소리까지 맛있는 영양만점 찌개

■ 준비할 재료
느타리버섯 100g, 표고버섯 5개, 목이버섯 10g, 무 50g, 양파 ¼개, 붉은 고추 1개, 된장 2큰술, 고추장 1작은술, 쌀뜨물 2컵, 대파 1대,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느타리버섯은 굵게 찢고, 표고버섯과 목이버섯은 충분하게 불려서 채썬다.
2 무는 사방 4cm 크기로 적당히 썰고 양파는 채썬다. 대파는 송송 썰고 붉은 고추는 다진다.
3 뚝배기에 무와 양파, 대파, 붉은 고추를 담고 된장과 고추장을 넣어 버무린 다음 쌀뜨물을 붓고 끓인다.
4 국물이 어느 정도 자작하게 끓으면 느타리버섯과 표고버섯, 목이버섯을 넣고 끓인다.
5 다진 마늘을 넣고 소금간을 해 상에 낸다.
미역고추장김치찌개
보글보글 ~ 소리까지 맛있는 영양만점 찌개

■ 준비할 재료
불린 미역 80g, 배추김치 150g, 고추장 2큰술, 표고버섯 3개, 양파 ¼개, 붉은 고추 1개, 멸치국물 3컵,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배추김치는 소를 털어내고 3cm 길이로 썬다.
2 미역은 물에 충분히 불렸다가 바락바락 비벼가면서 씻은 뒤 물기를 꽉 짜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표고버섯은 밑동을 잘라낸 다음 갓 부분만 채썰고 양파와 붉은 고추도 채썬다.
4 냄비에 멸치국물을 넣고 끓인 후 배추김치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5 배추김치가 어느 정도 익으면 불린 미역과 고추장을 풀어 간을 한 뒤에 표고버섯, 양파, 붉은 고추, 마늘, 후춧가루를 넣어 한번 더 푹 끓인다.

보글보글 ~ 소리까지 맛있는 영양만점 찌개

■ 준비할 재료
배추김치 100g, 순두부 2컵, 고춧가루 1큰술, 고추기름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양파 ¼개,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시마물 1컵, 김치국물 ½컵

■ 만드는 법
1 배추김치는 소를 털어내고 잘게 썬다.
2 순두부는 수저로 큼직하게 떠서 그릇에 담는다. 양파는 곱게 채썬다.
3 냄비에 배추김치와 양파, 고춧가루, 고추기름, 참기름을 넣고 달달 볶는다.
4 ③에 다진 마늘과 파를 넣고 김치국물과 다시마물을 부어 끓인다.
5 국물이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은 말끔히 걷어내고 준비한 순두부를 한 숟가락씩 떠 넣은 후 약한 불에서 뭉근히 끓인다.
6 소금·후춧가루를 넣어서 간을 맞춰 낸다.
고기완자김치두부찌개
보글보글 ~ 소리까지 맛있는 영양만점 찌개

■ 준비할 재료
배추김치 100g, 다진 돼지고기 150g, 두부 ½모, 양파 ¼개, 쌀뜨물 2컵, 김치국물 1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마늘 1큰술, 생강가루 약간, 맛술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고기양념(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작은술)

■ 만드는 법
1 배추김치는 소를 털어내고 3cm 길이로 썬다.
2 다진 돼지고기는 고기양념을 넣고 손으로 치댄 다음 지름 3cm 크기의 완자를 빚는다.
3 두부는 사방 3cm, 두께 1cm 크기로 썰어놓는다. 양파는 곱게 채썬다.
4 쌀뜨물과 김치국물을 섞어서 냄비에 담고 배추김치와 양파, 마늘, 생강가루, 맛술, 설탕을 넣어 한소끔 끓인다.
5 찌개가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은 말끔히 걷어내고, 김치가 어느 정도 익으면 완자를 넣고 끓인다.
6 고기완자가 익어 동동 떠오르면 소금·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두부를 넣어서 한소끔 끓인다.

보글보글 ~ 소리까지 맛있는 영양만점 찌개

■ 준비할 재료
참치캔 ½컵, 김치 200g, 두부 ½모, 청·홍고추 1개씩, 대파 ⅓대, 애호박 ¼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멸치다시마물 3컵, 찌개양념(고춧가루·멸치다시마물·간장·다진 파·다진 마늘 1큰술씩, 다진 양파 2큰술, 깨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1 두부는 3×4cm 크기, 0.7cm 두께로 썰고 청·홍고추는 어슷 썬다. 대파는 4cm 길이로 썬 후 반으로 가른다.
2 참치는 체에 밭쳐 기름을 빼고, 애호박은 두부와 같은 모양으로 얇게 썬다.
3 김치는 소를 대강 털고 반으로 찢은 다음 2cm 길이로 송송 썬다.
4 분량의 재료를 넣어 찌개양념을 만든 다음 골고루 젓는다.
5 냄비에 ① ② ③을 담고 그 위에 찌개양념을 부어 끓인다.
6 찌개가 어느 정도 끓으면 멸치다시마물을 붓고 끓이다가 마지막에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여 낸다.
불고기낙지찌개
보글보글 ~ 소리까지 맛있는 영양만점 찌개

■ 준비할 재료
쇠고기(불고기용) 150g, 낙지 1마리, 대파 1대, 쑥갓 1줄기, 팽이버섯 1봉지, 표고버섯 3개, 양파채 ¼개 분량, 두부 ¼모, 다시마물 3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불고기양념(간장 2큰술, 다진 마늘·다진 파 1큰술씩, 다진 생강 ⅓작은술, 청주·설탕 ½큰술씩, 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1 분량의 재료를 섞어 불고기양념을 만든 다음 골고루 저어둔다.
2 낙지는 먹물 부위와 내장을 제거한 다음 굵은 소금을 뿌리고 비벼 씻어 6cm 길이로 자른다.
3 손질한 낙지와 양파채를 쇠고기와 함께 섞고 불고기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4 대파는 4cm 길이로 잘라 반으로 가르고, 두부는 3×4cm 크기, 0.7cm 두께로 썬다.
5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물에 씻어 건진 다음 손으로 찢고, 표고버섯은 기둥을 짧게 잘라 도톰하게 저며 썬다.
6 냄비에 ③ ④ ⑤를 담고 준비한 다시마물을 부어 끓인 다음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마지막에 쑥갓을 올려 낸다.

보글보글 ~ 소리까지 맛있는 영양만점 찌개

■ 준비할 재료
쇠고기 150g, 두부 ¼모, 팽이버섯 50g, 표고버섯 2개, 배추잎 2장, 대파 ½대, 쑥갓 1줄기, 곤약 100g, 양파 ½개, 당근 3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찌개국물(다시마멸치가다랭이국물 3컵, 맛술 2큰술, 간장 4큰술, 설탕 ½큰술)

■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끓는 물에 헹군다.
2 분량의 재료를 넣어 찌개국물을 만들어둔다.
3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낸 다음 손으로 찢는다. 표고버섯은 기둥을 자른 다음 모양을 살려 얇게 썰고, 당근은 꽃 모양으로 썬다.
4 대파는 어슷하게 썰고 배추잎은 5cm 길이, 2cm 폭으로 얇게 저며 썬다. 양파는 반으로 갈라 0.5cm 폭으로 썬다. 곤약은 3cm 길이, 1cm 폭으로 얇게 썰어 모양을 낸다.
5 두부는 3×4cm 크기, 0.7cm 두께로 썰어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노릇하게 굽는다. 구운 두부는 체에 놓고 따뜻한 물을 끼얹어 기름기를 제거한다.
6 전골냄비에 준비한 재료를 모두 담은 다음 찌개국물을 붓고 끓여 간을 맞춘다.
연두부뚝배기
보글보글 ~ 소리까지 맛있는 영양만점 찌개

■ 준비할 재료
연두부 1모, 쇠고기 40g, 바지락 ⅓컵, 청·홍고추 1개씩, 김치 ½컵, 대파 ½대, 참기름·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멸치다시마물 3컵, 달걀 노른자 1개, 찌개양념(고춧가루 1½큰술, 간장 ½큰술, 멸치다시마물·다진 마늘 1큰술씩, 다진 생강 약간, 고추기름 1작은술, 다진 양파 4큰술)

■ 만드는 법
1 바지락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토하게 하고 청·홍고추와 대파 ½분량은 어슷하게 썰고, 남은 분량은 송송 썬다. 김치는 1cm 폭으로 송송 썬다.
2 분량의 재료를 넣어 찌개양념을 만든다. 쇠고기는 납작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찌개양념의 절반 정도를 넣고 버무린다.
3 뚝배기에 참기름을 두르고 쇠고기를 넣어 볶다가 멸치다시마물을 부어 끓인다.
4 국물이 끓으면 바지락과 김치, 어슷하게 썬 청·홍고추와 대파를 넣고 끓인다.
5 ④가 끓으면 연두부를 떠넣고 남은 찌개양념과 송송 썬 청·홍고추, 대파를 넣어 끓인다.

보글보글 ~ 소리까지 맛있는 영양만점 찌개

■ 준비할 재료
김치 200g, 대파 ½대, 두부 ¼모, 애호박 ¼개, 소시지 1개, 청·홍고추 1개씩, 돼지고기 100g, 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멸치다시마물 3컵, 팽이버섯 1봉지, 찌개양념(고춧가루 1큰술, 간장 ½큰술, 다진 양파 4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청주 ½큰술, 다진 생강·깨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1 대파는 4cm 길이로 잘라 반으로 갈라 썰고, 두부는 3×4cm 크기, 0.6cm 두께로 썬다.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얇게 썰고 돼지고기는 납작하게 저며 썬다.
2 소시지는 약간 도톰하고 어슷한 모양으로 썰고 청·홍고추도 어슷하게 썰어 속씨를 털어낸다. 김치는 소를 대강 털어내고 4cm 길이로 썬다.
3 냄비에 참기름을 약간 두르고 찌개 양념한 돼지고기를 넣고 볶다가 분량의 멸치다시마물을 부어 끓인다. 나머지 재료를 넣고 끓여 소금·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꽁치찌개
보글보글 ~ 소리까지 맛있는 영양만점 찌개

■ 준비할 재료
꽁치 통조림 1캔, 배추김치 1컵, 불린 당면 1컵, 미나리 30g, 깻잎 50g, 대파 ½대, 붉은 고추 2개,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2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맛술 1큰술, 소금 약간, 멸치다시마물 1컵

■ 만드는 법
1 꽁치는 체에 밭쳐 국물을 거른다. 꽁치통조림 국물을 찌개 끓일 때 넣으면 감칠맛이 더해진다.
2 배추김치는 소를 대강 털어 3~4cm 길이로 썰고 당면은 찬물에 불린다.
3 미나리는 손질하여 4cm 길이로 썰고 깻잎은 꼭지를 떼고 1cm 폭으로 썬다.
4 대파와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5 냄비에 꽁치통조림 국물과 멸치다시마물을 붓고, 끓기 시작하면 배추김치와 고추장, 고춧가루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6 ⑤에 꽁치를 넣고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맛술을 넣어 끓이다가 불린 당면과 어슷 썬 대파, 붉은 고추, 미나리, 깻잎을 넣고 다시 한번 살짝 끓인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춰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