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기획특집|밤&대추 상세 가이드

가을에 즐기는 밤 & 대추 요리

“영양가 높은 가족 건강 지킴이~”

■ 진행·김연주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박율희(요리연구가)

2004. 10. 06

오곡백과가 풍성한 가을. 맛 좋고 영양가 높은 밤·대추 요리로 푸짐한 식탁을 준비해보자. 아이들 간식으로도 그만인 밤 & 대추 요리.

고기와 채소의 영양 밸런스_ 밤대추채쇠고기말이
가을에 즐기는 밤 & 대추 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채끝살 300g, 밤·대추 10개씩, 샐러드용 채소 적당량, 쇠고기 양념(참기름 1큰술, 청주 2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로스용으로 준비한 쇠고기는 방망이나 칼등으로 자근자근 두들겨 납작하게 만든 뒤 쇠고기양념에 잠시 재어둔다.
② 밤은 껍질을 벗기고 물에 담가 쓴맛을 뺀 뒤 곱게 채썬다. 대추도 반으로 갈라 씨를 발라낸 뒤 밤과 비슷한 크기로 채썬다.
③ 샐러드용 채소를 씻어 물기를 턴 뒤 2~3cm 폭으로 자른다.
④ 달군 팬에 양념한 쇠고기를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⑤ 구운 쇠고기에 밤과 대추채, 채소를 조금씩 덜어 얹고 돌돌 말아 접시에 담는다. 남은 채소를 곁들인다.

풍성한 가을의 맛_ 돌솥영양밥
가을에 즐기는 밤 & 대추 요리

■ 준비할 재료
찹쌀·멥쌀 1컵씩, 밤 6개, 대추 5개, 잣 2큰술, 강낭콩 ⅓컵, 팥 1-5컵, 소금 약간, 물 3컵, 양념장(간장 5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2작은술, 다진 파 ½큰술, 고춧가루 ½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찹쌀과 멥쌀을 깨끗하게 씻어 물에 30분 정도 불린 뒤 건진다.
② 밤은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자른다. 대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발라낸다.
③ 강낭콩은 물에 30분 동안 불린 뒤 건지고, 팥은 3~4시간 이상 불려 건진다.
④ 찹쌀과 멥쌀을 냄비에 담고 콩과 팥을 넣어 고루 섞은 뒤 물과 소금을 넣어 밥을 짓는다. 밥물이 끓어 넘치기 시작하면 위아래를 뒤섞은 뒤 밤과 대추, 잣을 올리고 불을 약하게 줄인다.
⑤ 준비한 양념장 재료를 한데 섞어 돌솥영양밥에 곁들인다.

가을에 즐기는 밤 & 대추 요리

■ 준비할 재료
찹쌀가루 ½컵, 현미가루 1컵, 밤 10개, 슬라이스 아몬드 ¼컵, 잣 2큰술, 설탕 ⅓컵, 소금 약간, 물 5큰술
■ 만드는 법
① 찹쌀가루와 현미가루를 넓은 그릇에 담고 소금과 물을 넣어 고루 섞은 뒤 체에 한 번 내린다.
② 밤은 껍질을 벗긴 후 물에 담갔다가 건져 4등분하고, 슬라이스 아몬드는 달군 팬에 살짝 볶는다. 잣은 종이타월로 싸서 기름기를 닦는다.
③ ①에 밤과 아몬드, 잣을 넣은 뒤 설탕을 넣어 섞는다.
④ 한김 오른 찜통에 면보를 깔고 ③을 담아 25분 정도 푹 찐다. 뜨거울 때 설탕을 조금 더 뿌려 먹는다.

누구나 좋아하는 불고기양념 맛_ 밤대추떡찜
가을에 즐기는 밤 & 대추 요리

■ 준비할 재료
밤·대추 8개씩, 가래떡 또는 떡볶이떡 150g, 붉은 고추 1개, 양파 ½개, 노랑 파프리카 ¼개, 물 ¼컵, 양념(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밤은 껍질을 벗기고 물에 담갔다가 건져 통으로 준비한다. 대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발라낸 뒤 곱게 채썬다.
② 떡은 찬물에 부드럽게 불리고,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턴 뒤 네모지게 썬다. 양파는 굵직하게 채썰고, 파프리카는 붉은 고추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③ 준비한 양념을 한데 담아 고루 섞는다.
④ 냄비에 준비한 재료를 모두 담고 고루 섞는다. 여기에 양념을 끼얹고 냄비 가장자리로 물을 부어 중간 불에서 뭉근히 찐다. 중간에 위아래를 뒤섞어 양념이 고루 배게 한다.

부드럽고 달콤한 맛_ 밤케이크
가을에 즐기는 밤 & 대추 요리

■ 준비할 재료
밤 20개, 고구마 1개, 우유 1컵, 설탕 3큰술, 버터 2큰술, 시판 카스텔라(작은 것) 1개, 생크림 1컵, 설탕 2작은술, 레몬즙 1큰술
■ 만드는 법
① 밤과 고구마의 껍질을 벗긴다. 고구마는 밤과 비슷한 크기로 썰어 냄비에 담고 물을 자작하게 부어 살캉거릴 정도로 삶는다.
② 밤과 ①의 고구마를 냄비에 담고 우유를 부어 속까지 충분히 무르도록 삶아 건진다.
③ 삶은 밤과 고구마가 뜨거울 때 넓은 그릇에 담고 설탕 3큰술과 버터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케이크 틀에 채워 냉장고에서30분 정도 굳힌다.
④ 시판 카스텔라는 위아래 갈색 부분을 벗겨낸 뒤 강판에 갈아 가루를 낸다.
⑤ 생크림에 설탕 2작은술을 넣어 거품기로 젓다가 레몬즙을 넣어 단단한 크림을 만든다.
⑥ ③의 케이크를 틀에서 꺼낸 뒤 ⑤의 생크림을 얇게 바르고 카스텔라가루를 고루 뿌린다. 남은 생크림을 짜주머니에 담고 케이크 위에 짜 얹어 장식한다.
쫄깃쫄깃한 전통과자_ 대추정과
가을에 즐기는 밤 & 대추 요리

■ 준비할 재료
대추 30개, 구기자 2작은술, 설탕·물 ½컵씩, 소금·잣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대추와 구기자를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닦는다.
② 설탕과 물을 같은 양으로 준비해 냄비에 담고 불에 올린다.
③ ②가 끓기 시작하면 대추를 넣어 약한 불에서 조리다가, 대추가 쪼글쪼글하게 오그라들고 시럽이 되직해지면 구기자와 소금을 넣고 고루 저은 뒤 불을 끄고 식힌다.
④ 잣을 송송 썰어 뿌려 낸다.



예뻐지는 비타민이 가득~_ 밤대추채채소쌈
가을에 즐기는 밤 & 대추 요리

■ 준비할 재료
밤·대추 15개씩, 적치커리 또는 적겨자잎 적당량, 양념(고춧가루 1작은술, 참기름 ½큰술, 설탕 ⅓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밤과 대추를 손질해 곱게 채썬다.
② 잎이 조금 넓은 적치커리나 적겨자잎을 준비해 깨끗하게 씻은 후 줄기 끝을 조금 자른다.
③ 밤과 대추를 넓은 그릇에 담고 준비한 양념을 넣어 고루 섞는다.
④ 손질한 채소에 ③을 적당히 덜어 얹는다.
참깨드레싱으로 고소하게~_ 밤대추과일샐러드
가을에 즐기는 밤 & 대추 요리

■ 준비할 재료
밤·대추 10개씩, 사과 ⅔개, 포도 30알, 치커리 약간, 참깨드레싱(통깨 ¼컵, 설탕 2작은술, 마요네즈 3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밤은 껍질을 벗겨 도톰하게 저며 썰고, 대추는 씨를 발라내고 손톱만한 크기로 썬다.
② 사과는 껍질째 씻어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네모지게 썰고, 포도는 알알이 씻어 반으로 썬다. 치커리는 씻어 물기를 털고 다른 재료와 비슷한 길이로 자른다.
③ 참깨드레싱 재료를 분말기에 넣고 간다.
④ 준비한 재료를 한데 담고 참깨드레싱을 끼얹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