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별책부록|冷요리 vs 熱요리

이열치열~ 매운 요리

“땀 흘리며 먹고 나면 스트레스가 확~ 사라져요”

■ 기획·윤수정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4. 08. 16

무더위로 식욕을 잃었다면 매운 요리로 입맛을 돋워주자. 매운 요리는 땀을 내게 해 혈액순환에 좋을 뿐 아니라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효과도 있다. 왠지 기운없어 보이는 남편을 위해 알싸한 맛의 고추장소스 듬뿍 넣은 매운 음식을 준비해보자.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양지머리 300g, 물 5컵, 양파 1개, 대파 2대, 고사리·토란대 100g씩, 숙주 150g, 달걀 1개, 양념(국간장 2큰술, 고춧가루 3큰술, 다진 마늘·참기름 1큰술씩, 맛술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덩어리째 냄비에 담고 껍질 벗긴 양파와 물을 넣고 젓가락으로 찔러 핏물이 나지 않을 때까지 삶은 다음 건져 식힌 후 결대로 가늘게 찢고 양파도 건진다.
② 대파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3~4cm 길이로 썰고, 고사리와 토란대는 삶아 맑은 물에 씻어 건지고, 숙주는 씻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③ 달걀은 곱게 풀어 놓는다.
④ 쇠고기와 대파, 고사리, 토란대, 숙주를 그릇에 담고 준비한 양념을 모두 넣어 고루 버무린다.
⑤ 고기 삶은 물을 불 위에 올린 후
④를 넣고 센 불에서 팔팔 끓이다가 달걀 푼 물을 넣어 맛을 낸다.
장어고추장구이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민물장어 1마리, 고추장 2큰술, 청주 1큰술, 물엿 1작은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참기름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생강 ½쪽, 마늘 3쪽, 깻잎 5장, 식용유 2큰술

■ 만드는 법
① 민물장어는 내장을 없애고 반을 펼친 다음 맑은 물에 살짝 씻은 후 2~3cm 길이로 토막낸다.
② 고추장을 그릇에 담고 청주와 물엿, 다진 마늘,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③ 생강과 마늘은 편으로 썬다. 깻잎은 꼭지를 자르고 씻은 후 돌돌 말아 곱게 채썬다.
④ 토막낸 장어는 찜통에서 김이 한 번 오를 정도로 살짝 찐다.
⑤ 장어에 ②의 양념장을 듬뿍 바른 후 달군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앞뒤로 뒤집어가며 살짝 굽는다.
⑥ 장어를 접시에 담고 생강과 마늘, 깻잎채를 뿌린다.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느타리버섯 5개, 팽이버섯 ½봉지, 표고버섯 2개, 청양고추 1개, 들깨가루 4큰술, 고춧가루 1큰술, 멸치국물 4컵, 국간장 2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느타리버섯과 팽이버섯은 끓는 물에 넣어 살짝 데친 후 찬물에 담가 헹군다.
② 표고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얄팍하게 저며 썬다.
③ 청양고추는 씨를 털어낸 후 얄팍하게 저며 썬다.
④ 그릇에 손질한 버섯과 청양고추를 담고 들깨가루와 고춧가루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⑤ 냄비에 멸치국물을 붓고 불에 올려 팔팔 끓으면 ④를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한다.
청양고추우럭찜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우럭 2마리, 청양고추 4개, 청주 3큰술, 양파 ½개, 참기름·국간장 1큰술씩, 물 1컵, 소금·후춧가루·실고추 무순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우럭은 내장을 정리한 후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② 청양고추는 꼭지를 자르고 씻어 송송 썰고,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굵직하게 채썬다.
③ 냄비에 채썬 양파를 담은 후 우럭을 얹고 청주를 뿌린 다음 참기름과 국간장을 끼얹는다. 그 위에 송송 썬 청양고추를 얹고 냄비 가장자리로 물 1컵을 돌려 부어 푹 찐다.
④ 고추의 매운맛이 우럭에 배어들면서 익기 시작하면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간을 맞춘 후 실고추와 무순을 얹어 낸다.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5쪽, 대파 ½대, 마늘 3쪽, 미나리 적당량, 고추냉이 2큰술, 설탕·식초 1큰술씩, 소금 1작은술, 뜨거운 물 2큰술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을 냄비에 담고 대파와 마늘을 넣어 팔팔 끓이다가 닭가슴살이 익으면 건져 식힌다.
② 미나리는 잎을 떼어내고 줄기만 정리해 씻은 후 3~4cm 길이로 썬다.
③ 고추냉이에 설탕과 식초·소금을 넣어 섞는다.
④ ①의 닭가슴살은 가늘게 찢어 미나리와 함께 그릇에 담고 ③을 넣어 고루 섞는다.
해삼고추기름볶음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말린 해삼 5개, 양파 ½개, 청경채 적당량, 고추기름 4큰술, 건홍고추 1개, 다진 마늘·설탕 1작은술씩, 해물간장 2작은술, 청주 1큰술,녹말물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말린 해삼은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린 후 한입 크기로 썬다.
②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손톱만한 크기로 네모지게 자르고, 건홍고추는 송송 썬다.
③ 청경채는 끓는 물에 넣어 파랗게 데친 후 찬물에 헹궈 건진다.
④ 달군 팬에 고추기름과 건홍고추, 다진 마늘을 넣어 볶다가 불린 해삼과 양파를 넣어 볶는다.
⑤ ④에 해물간장과 청주를 넣은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간을 본 후 녹말물을 붓고 재빨리 볶아 불에서 내린다.
⑥ ⑤가 따뜻할 때 그릇에 담고 청경채를 곁들인다.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닭갈비 300g, 떡볶이떡 100g, 양배추잎 2장, 양파·대파·당근 ½개씩, 감자 2개, 표고버섯 3개, 마늘 2쪽, 멸치국물 ½컵, 식용유·참기름 1큰술씩, 양념장(고추장·간장·양파즙 2큰술씩, 고춧가루·생강즙 1작은술씩, 설탕·맛술 1큰술씩, 다진 마늘 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설탕물 1컵

■ 만드는 법
① 닭갈비는 기름기를 떼어내고 씻은 후 살에 잔칼집을 넣는다.
② 양배추잎은 4×2cm 크기로 썰어 물에 씻는다.
③ 대파는 4cm 길이로 썰고, 마늘은 저며 썬다.
④ 양파는 굵게 채썰고, 당근·감자는 껍질을 벗겨 4×2cm 크기로 얇게 썬다.
⑤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설탕물에 불린 후 물기를 짜고 저며 썬다.
⑥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⑦ 손질한 닭갈비에 양념장의 ⅔ 정도 분량을 고루 묻혀 재운다.
⑧ 팬에 기름과 참기름을 둘러, 저민 마늘을 넣고 볶다가 양념한 닭갈비를 펼쳐 굽는다.
⑨ 고기가 반쯤 익으면 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감자·당근·양파 순으로 넣으면서 익힌다.
⑩ 야채가 어느 정도 익으면 양배추와 표고버섯을 넣어 살짝 볶고 멸치국물을 부은 다음 떡·대파와 남은 양념장을 넣고 볶는다.
갈치조림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갈치 2마리, 무 ½개, 양파 1개, 청·홍고추 2개씩, 대파 ½대, 양념장(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½큰술, 간장 ½큰술, 설탕 2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맛술 1큰술, 멸치국물 1컵, 물 1컵)

■ 만드는 법
① 갈치는 깨끗이 손질하여 4cm 길이로 썬다.
② 무는 2cm 폭으로 나박하게 썬 다음 끓는 물에 넣고 무르게 삶아 건져 식힌다.
③ 양파는 4등분하고 청·홍고추와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④ 볼에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⑤ 뚝배기에 삶은 무를 깐 뒤 그 위에 갈치를 얹고 양파와 고추, 대파를 올리고 양념장을 끼얹어 자박하게 물을 붓고 끓인다.
⑥ 국물이 보글보글 끓으면 중간 불로 줄이고 국물을 끼얹어가며 뭉근히 조린다.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골뱅이 통조림 1통, 대파 2대, 청·홍고추 1개씩, 깻잎 1장, 양념장(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½큰술, 간장·참기름·깨소금 2작은술씩, 식초 1큰술, 설탕·다진 마늘 ½큰술씩, 다진 생강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골뱅이는 체에 밭쳐 물기를 뺀 뒤 적당한 크기로 썬다.
② 대파는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뺀다.
③ 깻잎은 깨끗이 씻어 얇게 채썬다. 고추도 씻어 반 갈라 곱게 채썬다.
④ 볼에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⑤ 볼에 준비한 골뱅이와 대파채, 깻잎채, 고추채를 넣고 양념장으로 버무린다.
톳문어무침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톳샐러드 1컵, 냉동 문어 150g, 양파 ½개, 실파 4대, 청·홍고추 1개씩, 고춧가루 1/2큰술, 간장·참치액젓 2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냉동 문어는 실온에서 해동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② 양파는 씻어 가늘게 채썰고 실파는 4cm 길이로 썬다. 고추는 꼭지를 자르고 씨를 털어낸 후 송송 썬다.
③ 그릇에 톳샐러드·문어·양파·실파·고추를 담은 후, 간장과 참치액젓·소금·후춧가루·고춧가루를 넣고 버무려 낸다.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오징어 1마리, 염장다시마 100g, 청경채 1개, 불린 한천 50g, 토마토 1개, 레몬 ½개, 초고추장(고추장 3큰술, 식초·설탕 2큰술씩, 다진 마늘·생강즙 1작은술씩, 물 1큰술)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내장과 눈을 떼고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벗겨 끓는 물에 넣고 살짝 데친다. 한김 식힌 오징어는 1cm 폭으로 둥글게 썬다.
② 염장다시마는 물에 담가 짠맛을 뺀 다음 여러 장 겹쳐 2~3cm 폭으로 길게 잘라 돌돌 만다.
③ 청경채는 길이로 4등분하여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군다.
④ 한천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⑤ 토마토는 깨끗이 씻어 4등분한다. 레몬 속을 파서 껍질에 한천을 담는다.
⑥ 볼에 분량의 초고추장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⑦ 그릇에 준비한 오징어, 다시마, 청경채, 토마토와 레몬 껍질에 담은 한천을 올리고 초고추장을 곁들여 낸다.
고추장떡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다진 쇠고기 100g, 청·홍고추 3개씩, 식용유 적당량, 고기양념(간장 1큰술, 설탕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참기름·깨소금 2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반죽(밀가루 2컵, 멥쌀가루 ½컵, 고추장 1½큰술, 물 1½컵)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종이타월로 눌러 핏물을 제거한 뒤 분량의 고기양념을 넣고 섞어 잠시 재워둔다.
②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념에 잰 쇠고기를 볶는다.
③ 고추는 길이로 반 갈라 씨를 털어낸 뒤 곱게 채썬다.
④ 볼에 분량의 밀가루와 멥쌀가루, 고추장, 물을 붓고 거품기로 잘 저어 섞어둔다.
⑤ 반죽에 볶은 쇠고기와 채썬 고추를 넣고 잘 섞는다.
⑥ 팬에 기름을 두른 뒤 ⑤의 반죽을 한 국자씩 떠넣고 약한 불에서 앞뒤로 노릇하게 지져 낸다.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400g, 떡볶이떡 50g, 양파 1개, 생표고버섯 4개, 실파 5대, 멸치국물 2컵, 고기양념(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다진 마늘·다진 파·맛술 1큰술씩, 다진 생강 2작은술, 설탕 ½큰술, 깨소금·참기름·간장 1작은술씩)

■ 만드는 법
① 닭고기는 깨끗이 씻은 다음 종이타월로 살살 눌러 물기를 없앤 뒤 칼집을 넣어 썬다.
② 분량의 고기양념 재료를 잘 섞은 다음 닭고기에 넣고 고루 섞어 30분 가량 재워둔다.
③ 떡볶이떡은 길이로 반을 자른다.
④ 양파는 굵게 채썰고, 실파는 3cm 길이로 썬다.
⑤ 생표고버섯은 물에 헹군 후 채썬다.
⑥ 전골냄비에 준비한 떡볶이떡과 야채, 닭고기를 돌려 담고 멸치국물을 부어 끓인다.
돼지고기김치찌개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200g, 배추·총각김치 200g, 두부 ½모, 감자 ½개, 양파 ½개, 풋고추 2개, 붉은고추 1개, 대파 1대, 다진 마늘·고추장·고춧가루 1큰술씩, 다진 생강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½큰술, 멸치국물 3컵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얄팍하게 썰어 종이타월로 눌러 핏물을 제거한다.
② 배추김치는 속을 대강 턴 뒤 3cm 폭으로 썬다. 총각김치의 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줄기도 3~4cm 길이로 썬다.
③ 감자는 껍질을 벗겨 0.5cm 두께로 반달썰기 한다.
④ 양파는 큼직하게 썰고 고추는 어슷 썰어 씨를 털고 대파도 어슷 썬다.
⑤ 두부는 물에 한번 헹군 후 3×1cm 크기로 썬다.
⑥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넣고 볶다가 향이 나면 돼지고기와 김치, 총각김치를 넣고 볶는다. ⑦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감자·양파를 넣고 같이 볶는다. ⑧ 감자와 양파가 어느 정도 익으면 멸치국물을 붓고 끓이다가 고추장과 고춧가루를 풀고 두부를 넣어 끓인다. ⑨ ⑧에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다진 생강, 대파·고추를 넣은 뒤 후춧가루로 맛을 낸다.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낙지 400g, 쇠고기 100g, 양파 2개, 실파 5대, 쑥갓 30g, 식용유 1큰술, 참기름 약간, 멸치국물 2~3컵, 고기양념(간장 1큰술, 설탕 ½큰술, 다진 파·깨소금 2작은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전골양념장(고추장·간장·설탕·깨소금 1큰술씩, 고춧가루 1½큰술, 참기름 2큰술, 국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½큰술, 생강즙 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굵은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낙지는 손질한 뒤 굵은 소금을 뿌리고 주물러 씻어 물에 헹군다.
② 손질한 낙지는 4~5cm 길이로 썬다.
③ 볼에 고기양념 재료를 담고 고루 섞는다.
④ 쇠고기는 채썰어 고기양념으로 조물조물 무쳐 재운다.
⑤ 양파는 길이로 채썰고, 실파는 다듬어 씻어 5cm 길이로 썬다.
⑥ 분량의 재료를 섞어 전골양념장을 만든 다음 낙지를 넣고 고루 무친다. ⑦ 쑥갓은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뜯고, 실파는 3~4cm 길이로 썬다. ⑧ 팬을 달구어 식용유와 참기름을 두르고 양파를 넣어 볶다가 쇠고기와 낙지를 넣어 고루 볶는다. 낙지가 익으면 멸치국물을 붓고 쑥갓과 실파를 넣은 후 살짝 끓여 낸다.
대구매운찌개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대구 1마리, 쇠고기 100g, 애호박 ¼개, 무 1-5개, 느타리버섯·미나리 50g씩, 청·홍고추 1개씩, 대파 1대, 소금 약간, 다시마국물 4컵, 매운양념장(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1작은술, 다진 마늘·국간장 1큰술씩, 다진 생강 ¼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대구는 비늘을 긁어내고 내장을 제거한 다음 옅은 소금물에 씻어 3cm 굵기로 토막낸다.
② 쇠고기는 얇게 저며 썰고, 무는 납작한 네모 모양으로 썬다. 호박은 도톰하게 반달 모양으로 썬다.
③ 미나리는 4cm 길이로 썰고,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대파는 굵게 어슷 썰고, 느타리버섯은 굵게 찢는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매운양념장을 만든다.
⑤ 냄비에 다시마국물을 붓고 끓으면 쇠고기와 무를 넣어 끓인다. 무가 투명하게 익으면 매운양념장을 넣고 손질한 대구와 느타리버섯을 넣어 끓인다.
⑥ ⑤가 한소끔 끓으면 애호박과 고추, 대파를 넣어 끓인다.
⑦ ⑥을 끓이면서 거품을 말끔히 걷은 다음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미나리를 얹어 낸다.

이열치열~ 매운 요리

■ 준비할 재료
순두부 2컵, 모시조개 100g, 명란 100g, 청·홍고추 1개씩, 대파 1대, 물 4컵, 찌개양념장(고춧가루 1큰술, 간장·다진 마늘 1큰술씩, 고추기름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송송 썬 미나리 2큰술, 참기름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빼낸 후 문질러 씻는다. 명란은 옅은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건진다.
② 순두부는 숟가락으로 큼직하게 떠서 준비한다.
③ 대파는 송송 썰고 고추는 얇게 채썬다.
④ 냄비에 물을 붓고 끓으면 모시조개를 넣고 입을 벌릴 때까지 삶는다. 삶은 조개는 건져두고 국물은 가제에 걸러 따로 받아둔다.
⑤ 냄비에 조개국물을 붓고 끓이면서 명란과 순두부, 대파, 고추를 넣어 끓인다.
⑥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찌개양념을 만든다.
⑦ ⑤에 찌개양념을 넣고 한소끔 끓여 상에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