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기획특집|허브 꼼꼼 가이드

향긋하고 감미로운 허브 요리

“신선한 향이 입맛 돋우고 기분까지 상쾌하게 만들어요”

■ 진행·김연주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박율희(요리연구가)

2004. 08. 06

향긋한 내음이 입맛을 돋우는 허브는 서양 요리에서 빠지지 않는 재료. 요즘은 우리나라에서도 집에서 허브를 키우며 요리에 이용하는 주부들이 늘고 있다. 무더운 날씨 때문에 입맛을 잃기 쉬운 여름, 가족들의 입맛을 되살릴 상큼한 허브 요리를 소개한다.

손으로 들고 먹는 재미가 있는_ 로즈메리치킨꼬치
향긋하고 감미로운 허브 요리

■ 준비할 재료
로즈메리 6줄기(8g 정도), 닭안심 8쪽, 마늘 4쪽, 통후추 2큰술, 올리브오일 5큰술, 소금·레몬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로즈메리를 씻어 물기를 털어낸 뒤 손으로 잎을 떼어낸다. 한 줄기는 그대로 뒀다가 장식으로 사용한다.
② 닭안심을 꼬치에 꿰고 굵직하게 으깬 마늘과 통후추, 소금을 뿌려 간한 뒤 잠시 재워둔다.
③ ②에 로즈메리를 넣어 손으로 가볍게 버무린 뒤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④ 구운 치킨꼬치를 접시에 담고, 큼직하게 자른 레몬과 남겨둔 로즈메리를 곁들여 낸다.

■ tips 로즈메리는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원기를 회복하며, 뇌를 자극하기 때문에 수험생에게 좋다. 단, 향이 강하므로 임산부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색다른 맛! 지중해식 파스타_ 바질페이스토펜네
향긋하고 감미로운 허브 요리

■ 준비할 재료
펜네 350g, 바질 20g, 잣 5큰술, 올리브오일 6큰술, 소금 약간, 파마산 치즈가루 3큰술
■ 만드는 법
① 바질은 잎만 준비해 물기를 닦고, 잣은 종이타월로 기름기를 닦는다.
② 절구나 분말기에 바질과 잣, 올리브오일을 조금씩 넣어 곱게 으깬다. 분말기보다는 절구를 사용하는 것이 향이 더 좋다.
③ 끓는 물에 펜네를 넣고 7~8분 정도 삶은 뒤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물이 끓어오를 때 소금을 약간 넣으면 파스타에 간이 배고 쫄깃하게 삶아진다.
④ 달군 팬에 펜네를 넣고 ②의 바질페이스토를 넣어 고루 버무려가며 볶은 뒤 파마산 치즈가루를 뿌려 낸다.

■ tips 바질은 피로를 풀고 집중력을 좋게 하며 소화 기능을 개선한다. 코감기,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있고 편두통, 여드름에도 좋다.

향긋하고 감미로운 허브 요리

■ 준비할 재료
페퍼민트 4줄기(6g 정도), 타임 5줄기(8g 정도), 쇠고기 안심 400g, 레드와인 5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올리브오일 5큰술, 스테이크소스 약간, 매시트 포테이토(감자 2개, 우유 1큰술, 버터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페퍼민트는 잎을 떼고, 타임은 줄기째 준비한다.
② 쇠고기를 동그랗고 도톰하게 정리한 뒤 레드와인과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오일을 뿌린다. 페퍼민트 잎으로 둘레를 감싸고 타임을 얹어 잠시 잰다.
③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푹 삶아 뜨거울 때 으깬 뒤 우유와 버터, 소금을 넣고 고루 섞어 매시트 포테이토를 만든다.
④ 달군 팬에 ②의 쇠고기를 넣고 처음에는 센 불에서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다가 불을 약하게 줄여 속까지 충분히 익힌다.
⑤ 접시에 ③을 담고, 그 위에 구운 스테이크를 얹은 뒤 스테이크소스를 뿌린다.

■ tips 페퍼민트는 소염, 진통, 건위, 정장, 해열, 항균 작용을 하고, 타임은 소화 기능을 좋게 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맛도 색깔도 상큼해서 인기!_ 크레송비트리조토
향긋하고 감미로운 허브 요리

■ 준비할 재료
쌀 1컵, 크레송 30g, 비트 15개, 물 4컵, 소금 약간, 버터 3큰술, 방울토마토 5개, 베이컨 1개
■ 만드는 법
① 크레송을 씻어 물기를 뺀다. 비트는 껍질을 벗기고 굵게 다진 뒤 물에 담가 색을 우려내고 건져낸다.
② 쌀을 깨끗하게 씻어 물에 잠시 불린 뒤 건진다.
③ 달군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쌀을 넣어 투명해지도록 볶다가 비트 우린 물을 붓고 고루 저어가며 끓인다. 밥알이 익고 부드러워지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여 뭉근히 끓이다가 소금으로 약하게 간한 뒤 그릇에 담는다.
④ 방울토마토는 굵게 다지고, 베이컨은 팬에 구워 기름기를 닦은 뒤 곱게 다진다.
⑤ ③의 리조토에 방울토마토와 베이컨을 담고, 크레송을 듬뿍 얹는다.



■ tips 크레송은 톡 쏘는 매운 맛이 특징으로 고기 요리에 자주 쓰인다. 눈과 피를 맑게 하고 건위, 정장, 항균 작용을 한다. 니코틴을 해독해 애연가에게 좋다.

상쾌함이 입 안 가득~_ 민트셔벗
향긋하고 감미로운 허브 요리

■ 준비할 재료
페퍼민트 5~6줄기(10g 정도), 레몬 ½개, 시럽 ⅓컵, 소금 약간, 물 2컵, 조각 얼음 5개
■ 만드는 법
① 페퍼민트는 잎만 추려 잘게 다진다.
② 레몬을 깨끗이 씻은 뒤 껍질을 벗겨낸다. 껍질은 곱게 채썰고, 과육은 즙을 낸다.
③ 얼음을 커터로 굵게 간다.
④ 물에 페퍼민트와 레몬즙, 시럽과 소금을 넣어 젓는다. 여기에 얼음과 채썬 레몬 껍질을 섞는다.
⑤ ④를 스테인리스 그릇에 담아 냉동실에 3시간 이상 얼린다. 얼리는 동안 숟가락으로 위아래를 뒤집고 섞기를 두 번 정도 반복한다.

■ tips 페퍼민트는 향이 청량하고 소화 촉진 작용이 뛰어나 디저트로 많이 쓴다. 정신적 피로와 우울증 등 신경성 질환에 효과가 있고 감기, 천식, 기관지염, 폐렴 등에도 좋다.
차와 함께 내면 좋아요~_ 스테비어쿠키
향긋하고 감미로운 허브 요리

■ 준비할 재료
스테비어 6줄기(10g 정도), 밀가루(박력분) 160g, 달걀 1개, 버터 60g, 설탕 50g, 베이킹파우더·베이킹소다 1작은술씩, 바닐라에센스 ½큰술, 소금 1-6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스테비어를 흐르는 물에 씻은 뒤 2줄기는 잎을 떼어 물기를 닦고 나머지는 굵게 다진다.
② 밀가루에 베이킹파우더와 베이킹소다를 섞어 체에 두 번 정도 내린다.
③ 버터를 실온에서 부드럽게 녹인 뒤 설탕을 섞고, 달걀을 넣어 거품기로 젓는다.
④ ②에 ③과 바닐라에센스, 소금, 다진 스테비어를 넣은 뒤 고무주걱으로 마른 가루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섞는다.
⑤ 반죽을 10~20g씩 덜어 경단처럼 동그랗게 빚은 뒤 가운데에 스테비어 잎을 한 장씩 올리고 손가락으로 눌러 붙인다.
⑥ ⑤를 오븐 팬에 일정한 간격으로 담고 185℃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분 정도 노릇하게 굽는다.

■ tips 스테비어는 향이 좋을 뿐 아니라 잎을 씹으면 단맛이 나는데 그 농도가 설탕의 10배 이상이다. 서양에서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설탕 대용으로 권장하고 있다.

향긋하고 감미로운 허브 요리

■ 준비할 재료
애플 민트 5줄기(8g 정도), 카스텔라(작은 것) 2개, 인스턴트 커피 1작은술, 물 3큰술, 크림치즈 40g, 생크림 3큰술, 장식용 롤링 초콜릿 약간
■ 만드는 법
① 애플 민트를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턴 뒤 잎을 뜯는다. 반은 그대로 두고, 반은 곱게 다진다.
② 카스텔라를 1cm 두께로 저며 썬 뒤, 지름이 4~5cm 되는 동그란 틀로 찍어 모양을 만든다.
③ 커피를 물에 녹인 뒤 동그란 카스텔라에 붓으로 바른다.
④ 크림치즈를 실온에서 녹인 뒤, 생크림을 넣고 부드럽게 젓는다. 여기에 다진 민트를 넣어 고루 섞는다.
⑤ 커피 물을 바른 카스텔라 한 장 위에 ④를 얄팍하게 바른 뒤, 그 위에 카스텔라 한 장을 더 얹고 ④의 크림을 듬뿍 얹는다. 초콜릿과 민트 잎으로 장식한다.

■ tips 애플민트는 향이 달콤하고 고기, 생선, 달걀 요리에 쓰면 비린내가 없어진다. 살균, 소독, 건위, 강장, 진정, 진통 작용을 하며 소화 불량과 피로 회복에 좋다.
가슴속까지 시원해져요~_ 타임아이스티
향긋하고 감미로운 허브 요리

■ 준비할 재료
타임 10줄기(8g 정도), 레몬 1개, 시럽 4큰술, 뜨거운 물 2컵, 조각 얼음 10개
■ 만드는 법
① 타임을 씻어 물기를 닦고 분말기에 넣어 찧는다.
② 레몬을 껍질째 씻어 4~6등분으로 자른다.
③ 타임에 뜨거운 물을 부어 맛과 향이 우러나면 한김 식힌 뒤 조각 얼음을 띄우고 시럽을 넣는다. 여기에 레몬 조각을 넣어 향을 더한다.

■ tips 타임은 진해, 거담, 항균 작용을 하며 인후염, 빈혈 등에 효과가 있다. 감기에 걸려 목이 아플 때 타임을 넣고 끓인 물로 양치를 하면 금세 좋아진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