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쿠킹 부록

위에 좋은 건강요리

속은 편안하게~ 입은 맛있게~

■ 기획·윤수정 기자 ■ 진행·김연주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승주(올리브쿠킹스튜디오) ■ 감수·유봉하(경희의료원 한방내과 교수)

2004. 05. 17

우리 몸의 기관 중에서 위장은 특히 민감한 곳이랍니다. 조금만 스트레스를 받아도 쓰리고, 체하고…. 특히 얼큰하고 자극적인 음식을 즐기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위장병은 자주 찾아오는 불청객이지요. 위장병에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아요. 자극적인 음식, 커피, 탄산음료, 육류 섭취를 줄이는 것도 건강한 위장을 만드는 방법이죠. 양배추나 감자, 율무, 호박같은 위점막을 보호해주는 식품도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아요. 부드러운 아침식사를 준비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반찬도 매일 상에 올려보세요. 주부의 관심과 정성이 가족의 속을 편안하고 건강하게 만들어준답니다.

“위에 부담없는 자극 적은 음식을 챙겨주세요”
입맛이 없다는 이유로 아침을 거르는 경우가 많답니다. 하지만 위를 건강하게 하려면 든든한 아침식사는 필수랍니다. 아침에는 위장이 덜 깬 상태라 짜고 매운 반찬들은 오히려 부담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자극 없고 부드럽게 넘어가는 아침식사로 가족의 위를 건강하게 보호해주세요.


위를 튼튼하게 해주는 건강 메뉴
“꾸준히 먹으면 속이 편안해져요”
요즘 남편이 ‘속이 쓰리다’고 호소하지는 않나요?맵고 짠 음식과 불규칙한 식사는 위장에 좋지 않아요. 평소 순하고 담백한 음식으로 건강 식탁을 차려보세요. 꾸준히 먹으면 가족들의 속이 1년 내내 편해진답니다.




쓰린 속을 달래주는 증상별 음식 처방
“맛있게 먹으면서 아픈 위장을 치료하세요”
위장이 아프면 음식도 마음대로 먹을 수 없지요. 자극적인 음식도 기름진 음식도 좋지 않으니까요. 그렇다고 매일 맛없는 건강 요리만을 먹을 순 없겠죠? 맛있게 먹으면서 아픈 위도 달래는 처방 요리를 배워 보세요. 증상에 맞게 만들어 먹으면 속도 편안하고 입맛도 당긴답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