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report

음식에도 멋과 품위가 있다! 박은경 주부의 반가 음식 만들기

■ 기획·오지은 ■ 사진·홍중식 기자

2004. 05. 13

음식으로 인사를 대신하거나 손님을 맞기 위해 격식있는 상차림이 필요할 때가 있다. 폐백·이바지 음식 전문가 박은경씨에게 멋과 품위가 있는 반가 요리 비법을 배워보자.

음식에도 멋과 품위가 있다! 박은경 주부의 반가 음식 만들기

한국 전통 음식을 연구한 지 10년째라는 박은경 주부(40). 요리하는 것을 좋아해 취미로 요리학원에 등록했다가 한식자격증을 따면서 한국 전통 음식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고급 한정식 요리, 손님 상차림은 물론 떡 전문가 과정을 거쳐 폐백, 이바지 음식까지 척척 해내며 7년째 폐백과 이바지 음식 전문 사이트인 ‘반가(http://ban-ga.co.kr)’를 운영하고 있다. 반가란 양반이란 뜻으로 반가음식은 격식있는 한식요리를 뜻하는 것. 사돈간의 인사를 대신하는 이바지 음식은 집안의 품격을 나타내므로 좋은 재료와 정성으로 만드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폐백 음식도 정갈하면서도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것이 특징.
【박은경 주부에게 배우는 반가 음식】
갈비찜
음식에도 멋과 품위가 있다! 박은경 주부의 반가 음식 만들기


■ 준비할 재료
갈비 3kg, 마른 표고버섯 200g, 당근 1개, 밤 20개, 생강 30g, 대파 1대, 양념장(간장 1½컵, 맛술 ½컵, 배즙 1컵, 다진 파 10큰술, 다진 마늘 5큰술, 다진 생강 1큰술, 설탕·꿀 3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3큰술

■ 만드는 법
① 갈비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② 대파 뿌리와 잎, 저며 썬 생강을 넣고 끓인 물에 갈비를 10분 정도 삶아 건진다.
③ 마른 표고버섯을 물에 불린 후 냄비에 양념장, 삶은 갈비와 불린 표고버섯을 넣고 끓인다.
④ 고기가 익고 국물이 반 정도 졸았을 때 손질한 밤과 모양내서 썬 당근, 참기름을 넣고 윤기나게 조려 완성한다.

호두장과
음식에도 멋과 품위가 있다! 박은경 주부의 반가 음식 만들기


■ 준비할 재료
호두 100g, 쇠고기 100g, 참기름 1큰술, 쇠고기 양념(간장·다진 파 2작은술씩, 다진 마늘·설탕·참기름 1작은술씩, 생강즙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조림간장(간장 5컵, 설탕 2컵, 맛술 1컵, 물엿 2컵, 물 3컵, 생강 30g, 통후추 20알, 건홍고추 5개),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① 호두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떫은맛을 없앤다.
② 쇠고기는 곱게 다져서 양념하고 지름 1.5cm 크기로 둥근 완자를 만들어 기름 두른 팬에 굴려서 익힌다.
③ 분량의 조림간장 재료를 넣고 중간 불에서 끓이다가 약한 불에서 양이 반 정도 될 때까지 졸인다. 식힌 후 체에 거른다.
④ 조림간장 5큰술에 호두를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이다가 호두에 양념장이 배어들면 고기완자를 넣고 졸인 후 불을 끄고 참기름을 넣는다.

어포보푸라기


■ 준비할 재료
말린 대구 100g, 참기름 1큰술, 설탕 1큰술

■ 만드는 법
① 말린 대구는 찬물에 하룻밤 정도 담가 불려 짠맛을 없앤다.
② 대구는 껍질을 벗기고 잘게 뜯어 찜통에 5분 정도 살짝 찐다.
③ 커터에 잘게 뜯은 대구를 곱게 갈아서 보푸라기를 만든다.
④ 참기름과 설탕을 섞어서 보푸라기 한켜에 양념 한켜씩 뿌려서 젓가락으로 살살 버무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