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imple Cooking

칼국수면으로 만든 주말별식

■ 기획·오지은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김현지

2004. 05. 13

쫄깃한 칼국수면은 칼칼한 국물과 함께 먹는 것도 일품이지만 검은깨 두유나 카레를 이용하면 색다른 요리가 완성된다. 건강에도 좋은 칼국수를 이용한 별미 요리를 배워보자.

칼국수면으로 만든 주말별식


■ 준비할 재료
칼국수면 150g 양배추잎·적채잎 3장씩, 칵테일 새우 150g, 오징어 90g, 알파파·무순·연근·파슬리가루·올리브 오일 적당량, 화이트 와인 1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소스(다진 양파 3큰술, 잘게 썬 토마토 ½컵, 겨자 2큰술, 케첩 6큰술, 칠리소스 2큰술, 레몬즙 2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양배추잎과 적채잎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오징어는 새우 크기로 잘게 썬다.
②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오징어와 새우를 볶다가 화이트 와인을 넣고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③ 칼국수면은 삶아 건져서 올리브 오일에 살짝 볶는다.
④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른 후 양파를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볶다가 나머지 재료를 넣고 끓인 후 식혀 소스를 만든다.
⑤ 연근은 2mm 두께로 썰어서 튀긴다.
⑥ 양배추잎과 적채잎에 알파파, 무순, 칼국수면, 볶은 해물을 순서대로 얹고 소스를 끼얹은 후 파슬리가루를 뿌려 튀긴 연근과 함께 낸다.

카레퐁듀
칼국수면으로 만든 주말별식


■ 준비할 재료
녹차 칼국수면 150g, 칼국수면 150g, 감자 1½개, 당근 ½개, 양파 1개, 청·홍피망 1개씩, 카레가루 100g, 물 5컵, 닭가슴살 4쪽, 파슬리가루 약간, 올리브 오일 1큰술



■ 만드는 법
① 감자, 당근, 양파는 1.5cm 크기로 썰어 올리브 오일을 두른 팬에 볶다가 물과 카레가루를 넣고 끓인다.
② 닭가슴살은 2cm 크기로 썰어 석쇠에 구워 내고, 청·홍피망도 같은 크기로 썬다.
③ 칼국수면을 삶아서 체에 밭쳐놓는다.
④ 꼬치에 칼국수면, 청·홍피망, 녹차 칼국수면, 닭고기 순으로 끼워서 접시에 담아 완성된 카레와 함께 낸다.

검은깨두유칼국수

칼국수면으로 만든 주말별식

■ 준비할 재료
칼국수면 400g, 애느타리 버섯 150g, 검은깨 두유 500g, 생크림 6큰술, 검은깨 가루·다진 마늘·다진 양파 2큰술씩, 화이트 와인 4큰술, 버터·올리브 오일 2큰술씩, 소금·후춧가루·알파파·무순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버섯은 깨끗이 씻어 밑동을 자른 뒤 손으로 먹기 좋게 찢는다.
② 끓는 물에 칼국수면을 넣고 삶아서 건져 놓는다.
③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마늘과 양파를 넣고 색이 나도록 볶다가 화이트 와인을 넣는다.
④ ③에 검은깨 두유와 생크림, 검은깨 가루를 넣고 젓가락으로 고루 저으면서 한번 끓인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⑤ ④에 버섯을 넣고 살짝 볶은 후 칼국수면을 넣어 골고루 버무리면서 끓여 접시에 담고 알파파와 무순을 얹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