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imple Cooking

우동면을 이용한 퓨전 음식

■ 기획·오지은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김현지

2004. 05. 13

통통하고 탄력 있는 면발이 입에 착 붙는 우동면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국수다. 조리법에 따라 전혀 다른 음식으로 변신하는 우동을 이용한 색다른 퓨전 요리.

우동면을 이용한 퓨전 음식


■ 준비할 재료
우동면 400g, 쇠고기 100g, 숙주나물 150g, 양배추 100g, 죽순 60g, 피망·양파 1개씩, 당근 50g, 표고버섯 2개, 가다랭이포·식용유 약간씩, 소스(굴소스 4큰술, 간장 4큰술, 우스터소스 2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숙주나물은 씻어서 물기를 빼고, 쇠고기는 숙주나물 굵기로 채썬다.
② 양배추는 씻어서 가로 1cm, 세로 2cm 크기로 네모지게 썬다.
③ 죽순은 끓는 물에 삶아 결대로 채썰고, 피망, 양파 ,당근, 표고버섯도 채썬다.
④ 우동면은 끓는 물에 삶아 체에 밭쳐놓는다.
⑤ 팬에 기름을 두르고 쇠고기, 숙주나물, 양배추, 죽순, 피망, 양파, 당근, 표고버섯 순으로 넣고 볶는다.
⑥ ⑤에 우동을 넣고 볶다가 소스를 넣고 볶은 후 접시에 담아 가다랭이포를 얹는다.

오이&쇠고기 우동롤

우동면을 이용한 퓨전 음식

■ 준비할 재료
우동면 150g, 오이 1개 , 쇠고기 100g, 날치알 4큰술, 레몬 슬라이스 2조각, 래디시·검은깨·무순·알파파·고추냉이·간장·식초, 송송 썬 실파 약간씩, 불고기양념(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참기름 ½작은술, 깨소금·후추 약간씩), 초밥소스(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우동면은 삶아서 초밥소스에 버무리고 오이는 길이로 얇게 썬다.
② 쇠고기는 길고 얇게 저며 불고기양념으로 간하여 팬에 구워 놓는다.
③ 고추냉이, 간장, 실파, 레몬 1쪽을 넣고 간장을 만든다.
④ 오이에 우동면을 적당량 넣고 말아 알파파, 무순, 검은깨, 래디시를 얹는다.
⑤ ②의 쇠고기에 우동면을 넣고 말아 검은깨, 알파파, 래디시를 얹는다.
⑥ 우동롤을 접시에 담고 레몬에 날치알을 얹은 후 와사비 간장을 곁들여 상에 낸다.



일본식 된장유부우동
우동면을 이용한 퓨전 음식


■ 준비할 재료
우동면 400g, 유부 16장, 팽이버섯·쑥갓 적당량, 표고버섯 1개, 미나리 8줄기, 다진 쇠고기 150g, 두부 50g, 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우동국물(물 16컵, 일본된장 16큰술, 가다랭이포 60g, 맛술 4큰술, 미역 40g, 대파 2대)

■ 만드는 법
① 분량의 재료로 우동국물을 끓인 후 가다랭이포를 넣고 7분 정도 우린 다음 체에 밭쳐 국물만 걸러낸다.
② 두부는 으깨어 물기를 꼭 짠 후 쇠고기,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을 넣고 치대어 완자속을 만든다.
③ 유부의 윗 부분을 갈라서 완자속을 넣은 후 데친 미나리로 묶어서 삶는다.
④ 우동면을 삶아 그릇에 담아내고 ③의 유부를 얹는다.
⑤ ④에 된장국물을 붓고 데친 표고버섯과 팽이버섯, 쑥갓으로 장식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