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Global Village|인도 생활문화 즐기기

유행에 발맞추면서 건강도 챙겨요~ 인도 패션 & 자연 건강법

■ 글·김이연 ■ 사진·홍중식 기자, 정경진 ■ 제품협찬·몽비쥬

2004. 05. 11

독특한 분위기를 지닌 인도 의상과 액세서리는 해마다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 패션 아이템이다. 또한 수천년 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인도의 대체의학 아유르베다를 활용한 아유르베다 마사지와 천연 식물 헤나 염색은 요즘 트렌드인 ‘웰빙’에 딱 맞는 미용법. 화사한 봄을 맞아 색감이 화려한 인도풍 패션과 자연 건강법으로 건강 미인이 되어보자.

유행에 발맞추면서 건강도 챙겨요~ 인도 패션 & 자연 건강법

인도 의상은 흙의 색이 붉고 먼지가 많은 환경의 영향을 받아 색감이 화려한 것이 특징. 소재는 가볍고 반짝이는 것을 선호하는데 실크 대용으로 사용되는 비스코스 레이온과 면이 대부분이다. 가장 대표적인 인도 의상은 여성들이 원색의 천을 온몸에 휘감듯 입는 ‘사리.’ 이와 함께 인도인들은 ‘펀자브’라는 평상복을 즐겨 입는데 남녀 구분 없이 긴 상의에 넉넉한 바지가 특징이고, 최근엔 일부 젊은이들 사이에서 티셔츠와 스커트가 유행하고 있다.

인도로부터 직수입한 물품들을 판매하는 인도용품 전문점 몽비쥬의 임선옥 실장은 ‘인도 의상을 한 벌로 갖춰 입는 것도 예쁘지만 펀자브 상의를 찢어진 청바지에 레이어드 해서 입으면 더욱 세련되어 보인다’고 말한다. 또한 인도의 상의는 사이즈가 큰 편이어서 청바지와 매치하고 벨트 등으로 포인트를 줘 멋스러운 패션을 연출할 수 있다고. 색깔과 무늬가 화려한 스카프는 그것만으로도 신비스러운 인도의 느낌을 내기에 충분하다고 한다.
유행에 발맞추면서 건강도 챙겨요~ 인도 패션 & 자연 건강법

액세서리는 금이나 은, 보석, 상아, 동물의 뼈 등을 이용해 만들어진 것이 많다. 주로 여러 개를 겹쳐서 착용하고 크기나 장식이 과장되어 있는 것이 특징. 인도 여성이 팔목에 감는 장신구인 뱅글도 10cm가 넘는 두께가 되도록 겹쳐서 감는 것이 일반적이다. 원석이 박힌 제품들은 컬러 매치가 이색적이고 에스닉한 분위기를 낸다. 가방과 소품들도 비즈나 상아, 조개 등이 장식되어 매우 화려한 것이 특징이다.

모발 손상 적고 염색 효과 뛰어난 _ 헤나 염색
유행에 발맞추면서 건강도 챙겨요~ 인도 패션 & 자연 건강법

웰빙 열풍과 더불어 천연 염료인 헤나를 이용한 염색이 인기를 끌고 있다. 헤나는 인도나 북아프리카 등 더운 지방에서 자라는 식물로 인도에서는 수천년 전부터 피부병 예방과 부스럼, 화상 등 피부 질환 치료제로 널리 사용됐다.
유행에 발맞추면서 건강도 챙겨요~ 인도 패션 & 자연 건강법

최근엔 헤나가 일본 미국 프랑스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염색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헤나 잎에 들어있는 로소니아(Lawsonia)라는 주성분이 모발 케라틴(단백질) 성분에 작용해 염색과 광택 효과가 뛰어나고 손상된 모발에 트리트먼트 효과가 있기 때문. 특히 헤나는 염색 유지기간이 길고 새치 커버력이 좋은 데다 독성이나 모발 자극이 없어 잦은 퍼머나 염색으로 손상된 모발에 사용하면 좋다. 압구정 SS 헤어클리닉에서 천연 헤나 염료를 이용한 헤나 염색을 받을 수 있다. 문의 02-3442-5600


유행에 발맞추면서 건강도 챙겨요~ 인도 패션 & 자연 건강법

우리나라에서는 향이 주로 제례의식에 사용되기 때문에 이에 거부감을 갖는 사람들이 많은 편.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인도 향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인도에서 향은 매우 일상적인 것으로 꽃, 허브, 향나무 등 원료가 무척 다양해 향의 종류만도 수천 가지가 넘는다. 인도 향을 즐기는 사람들은 ‘향을 피우고 있으면 마음이 편안해지며 스트레스도 해소된다’고 입을 모은다.
인도 향을 즐기는 데는 향을 피워 공기 중에 확산시켜 즐기는 방법과 생 향을 즐기는 방법이 있다. 두 방법 모두 향 입자가 두뇌를 자극해 심신의 불균형을 바로 잡아주며 모공, 땀샘을 통해 피부에 흡수, 모세혈관을 타고 전신을 순환하며 짧게는 몇 시간에서 길게는 며칠 동안 머물면서 몸과 마음의 치료에 도움을 준다. 깊고 그윽한 향을 좋아하는 사람은 향을 피워서 즐기고, 청량감 있고 깨끗한 향을 좋아하는 사람은 피우지 않은 생 향을 주변에 두고 즐기면 좋다.
향기목욕 향을 피워놓고 향기 속에서 목욕을 하면 몸의 피로가 빠른 속도로 풀린다.
책상 서랍이나 가방 속, 주방 찬장 속에 넣어두기 바퀴, 개미 등 벌레가 생기지 않으며, 세균 및 곰팡이를 제거하고, 담배냄새·화장실냄새·지하냄새 등 각종 악취를 없애준다.
차량이나 실내 방향제로 사용 신선한 자연향이 오래오래 지속되며 머리 속이 맑아진다. 운전 중 졸음 방지용으로는 시나몬이나 파인이 좋다.
숙면에 이용 침대 머리맡에 놓아두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체질에 맞는 천연 물질로 몸의 균형 찾아주는 _ 아유르베다 마사지
유행에 발맞추면서 건강도 챙겨요~ 인도 패션 & 자연 건강법

아유르베다는 인도에서 2천5백 년 전부터 발달되어 오늘날 인도 전통 의술의 기초가 되었다. 산스크리트어로 과학, 지혜, 또는 삶의 지식을 의미하는 아유르베다에서 말하는 건강은 몸과 마음이 균형을 이루는 상태로 이를 ‘오자스’라고 부른다. 아유르베다에서는 인간이 자신의 체질에 맞는 상태에 있을 때 가장 건강하다고 보는데 인간은 바타, 파타, 카파라는 세 가지 도샤의 지배를 받으며 도샤의 균형이 깨질 경우 육체적, 정신적으로 질병이 생긴다고 본다. 아유르베다는 이런 도샤의 불균형 상태를 약초치료, 명상, 목욕, 마사지, 식이요법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치유해 건강을 되찾는 것.
아유르베다 마사지는 각각의 신체 특성에 맞는 향료와 크림, 에센셜 오일과 허브 혼합물을 이용해 몸 속의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심신의 균형을 유지해 준다. 아유르베다 마사지를 받을 수 있는 ‘정에스테틱’에서는 체질에 맞는 오일을 이용해 몸 안의 노폐물과 독소가 빠지게 하고 기의 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문의 02-3446-8895.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