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다이어리

며느리 정성 담뿍 담은 어버이날 특별 상차림

요리연구가 최승주의 생활 속 발견 레시피 세 번째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승주(올리브쿠킹스튜디오)

2004. 05. 06

여러 잡지에 온갖 요리를 선보이면서도 정작 부모님을 위한 밥상 차리기에는 소홀했던 것이 늘 마음에 걸렸다는 최승주씨. 이번 어버이날에는 시부모님을 모셔다가 솜씨발휘를 해 볼 계획이라고. 소화도 잘 되고 건강에도 좋은 메뉴에 정성을 모아 차린 어버이날 특별 상차림 제안.

며느리 정성 담뿍 담은 어버이날 특별 상차림

저의 시어머니(백영숙·69)는 참 단아한 분이세요. 집안 살림을 깔끔하게 하시는 것은 물론 주위 사람들에게 베푸는 마음 씀씀이 또한 깊은 ‘천사표’ 시어머니입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따뜻한 밥 한 번 챙겨드리지 못하고 번번이 외식으로 대신하곤 해 늘 죄송스러운 마음이었는데 이번 어버이날에는 정성 가득 담긴 음식 한 번 대접하고 싶어요.
이번 상차림은 맛도 맛이지만 오랫동안 위장병을 앓아오신 시어머니를 위해 무엇보다 소화가 잘 되는 메뉴로 골랐답니다. 단백질과 영양이 풍부한 식품을 위주로 튀기거나 볶는 대신 찜이나 무침 등의 조리법을 선택한 담백한 상차림을 준비했어요.
우엉이나 산나물, 두부 등의 담백하고 소화가 잘 되는 식품을 주재료로 하고, 기름기가 적고 육질이 부드러운 부위의 고기를 이용해 어른들이 드시기에 부담이 없답니다. 또 전복은 비싸긴 해도 어른 상차림에 준비하면 귀한 재료니 만큼 정성이 나타나지 않을까 싶어요.
아무리 바쁘더라도 묵묵히 내리사랑으로 쓰다듬어 주시는 어머니와 아버님을 위한 특별한 상차림을 준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 어버이날에는 저와 함께 정성이 듬뿍 담긴 효도 밥상 한 번 차려 보세요!

『입맛 돋우는 전채요리』
양배추두부찜

며느리 정성 담뿍 담은 어버이날 특별 상차림

■ 준비할 재료
양배추 1-5통, 두부 ½모, 브로콜리 50g, 실고추 약간,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¼작은술, 소금 약간, 양념장(간장 2큰술, 참기름 ½큰술,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양배추는 심을 도려내고 한 잎 씩 잘라 씻어 건진다.
② 두부는 물기를 닦아 곱게 으깨고,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데쳐 잘게 다진 후 두부와 함께 섞는다. 여기에 실고추와 참기름, 다진 마늘, 소금을 넣어 간을 한다.
③ 양배추잎마다 양념한 두부를 얄팍하게 바르듯 담아 켜켜이 쌓아 한 김 오른 찜통에 넣어 무르도록 찐다.
④ 찜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 준비한 양념장을 곁들인다.
우엉잡채
며느리 정성 담뿍 담은 어버이날 특별 상차림

■ 준비할 재료
우엉 200g, 청·홍피망 ½개씩, 노랑 파프리카 ⅓개, 목이버섯 10g, 올리브 오일 2큰술, 간장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참기름 ½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통깨 2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우엉은 껍질을 벗기고 3~4cm 길이로 토막 썬 후 길이대로 곱게 채썰어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살짝 데친다.
② 피망과 파프리카는 속을 정리하여 곱게 채썰고 목이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 물기를 꼭 짠다.
③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간장과 다진 마늘, 참기름, 설탕을 넣어 한소끔 끓이다가 우엉을 넣어 볶는다. 우엉이 간장 색이 돌면 피망과 파프리카, 버섯을 넣어 고루 섞어가며 볶는다.
④ 불에서 내리기 전에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통깨를 뿌려 맛을 더한다.

며느리 정성 담뿍 담은 어버이날 특별 상차림

■ 준비할 재료
전복 2개, 대파 ⅓대, 마늘 3쪽, 치커리 약간, 소스(겨자 1큰술, 화이트 와인 1큰술, 물엿 2작은술, 소금 약간, 물 2큰술)



■ 만드는 법
① 전복은 껍질에서 떼 낸 후 내장이 터지지 않도록 잘라낸 다음 잔 칼집을 넣어 다시 전복 껍질에 담는다.
② 한 김 오른 찜통에 손질한 대파와 저며 썬 마늘을 올리고 전복을 넣은 후 8분 정도 찐다.
③ 치커리는 씻어 물기를 털어 잘게 떼고 소스 재료는 한데 담아 고루 섞는다.
④ 접시에 전복찜과 마늘을 담고 만든 소스를 끼얹은 후 치커리로 장식한다.
닭미삼말이조림
며느리 정성 담뿍 담은 어버이날 특별 상차림

■ 준비할 재료
닭안심살 8쪽, 양파 ⅓개, 소금 약간, 미삼 150g, 조림장(간장 2큰술, 설탕·물엿 2작은술씩, 물 1컵, 참기름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닭안심살은 흐르는 물에 한 번 씻어 물기를 뺀 후 도마에 놓고 자근자근 칼집을 넣어 넓적하게 편다.
② 양파를 강판에 갈아 손질한 닭에 뿌린 후 소금으로 약하게 간을 한 후 잠시 잰다.
③ 미삼은 맑은 물에 여러 번 씻어 물기를 뺀다.
④ 손질한 닭안심살에 미삼을 적당히 덜어 담고 돌돌 말아 이쑤시개로 가장자리를 잘 아물린다.
⑤ 조림장 재료를 냄비에 담고 한소끔 끓이다가 ④를 넣고 약한 불에 돌돌 굴려가며 조린다. 이쑤시개는 빼고 접시에 담는다.

생선볼호두조림
며느리 정성 담뿍 담은 어버이날 특별 상차림

■ 준비할 재료
대구살 300g, 밀가루 5큰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 약간, 올리브 오일 2큰술, 호두 ⅓컵, 조림장(간장 1½큰술, 설탕·물엿 2작은술씩, 물 1컵), 실파 1대

■ 만드는 법
① 대구살은 곱게 다지거나 믹서에 넣어 15초 정도 곱게 간다. 그런 후 밀가루와 참기름, 소금을 넣어 고루 섞는다.
② 양념한 대구살을 숟가락으로 떠 동그랗게 모양을 만든 후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돌돌 굴려가며 익힌다.
③ 호두는 껍질을 벗겨 굵직하게 다지고 조림장 재료를 냄비에 담고 한소끔 끓이다가 호두를 넣어 조린다.
④ 조림장에 대구살볼을 넣은 후 중불에서 은근히 조려 양념 맛이 고루 배도록 한다. 그릇에 담고 송송 썬 실파를 올려 맛을 더한다.
쇠고기부추샐러드
며느리 정성 담뿍 담은 어버이날 특별 상차림

■ 준비할 재료
쇠고기 채끝살 300g, 영양부추 100g, 래디시 1줄기, 참기름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양념장(간장 2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참기름 1큰술, 설탕 ½큰술, 양파즙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올리브 오일 2큰술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채끝살로 준비해 먹기 좋은 크기로 네모지게 썰어 준비한 양념장을 넣고 잠시 잰다.
② 영양부추는 뿌리를 깨끗하게 손질해 2~3cm 길이로 송송 썰고 래디시도 곱게 채썬다. 그런 후 참기름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③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양념한 쇠고기를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④ 구운 쇠고기를 그릇에 담고 부추와 채썬 래디시를 올린다. 쇠고기를 구운 팬에 남아 있는 육즙과 양념도 깨끗하게 덜어 샐러드 위에 끼얹는다.

단호박죽
며느리 정성 담뿍 담은 어버이날 특별 상차림

■ 준비할 재료
단호박 ½개, 쌀 ½컵, 물 3컵, 설탕 2큰술, 소금 약간, 잣 1큰술, 대추 2개

■ 만드는 법
① 단호박은 껍질을 벗긴 후 씨를 도려내고 굵직하게 썰어 푹 무르도록 찐다.
② 쌀은 씻어 30분 정도 물에 불린 후 건진다.
③ 찐 호박과 쌀을 믹서에 넣어 20초 정도 곱게 간다.
④ ③을 냄비에 담고 물을 부은 후 중불에 올려 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인다. 설탕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 잣과 대추채를 올려 장식한다.
산채나물
며느리 정성 담뿍 담은 어버이날 특별 상차림

■ 준비할 재료
토란줄기 150g, 토란양념(간장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들기름 1큰술, 설탕 약간), 고사리 100g, 고사리양념(간장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들기름 1큰술, 설탕 약간), 마른 고구마순 50g, 고구마순양념(간장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들기름 1큰술, 설탕 약간), 실파 1대, 소금 약간, 식용유 1큰술, 들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토란줄기와 고사리는 삶은 것으로 준비해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② 마른 고구마순은 미지근한 물에 불렸다가 끓는 물에 넣어 20분 정도 삶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③ 손질한 나물 재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실파는 손질해 2~3cm 길이로 썬다.
④ 토란줄기와 고사리, 마른 고구마순을 각각 그릇에 담고 간장과 다진 마늘, 들기름, 설탕을 각각 넣어 무친다.
⑤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씩 두르고 각각 나물을 볶다가 모자라는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고사리를 볶을 때 실파를 넣어 색을 더한다.
⑥ 접시에 세 가지 나물을 담고 들깨를 뿌려 맛을 더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