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아이디어

해독 식품으로 만든 건강 레시피

몸 안에 쌓인 독소를 없앤다!

■ 기획·이지현 ■ 사진·박해윤 기자 ■ 도움말·김상호(규림한의원 원장) ■ 요리·신동주(F.I.M Studio)

2004. 04. 13

담배 연기, 자동차 배기가스, 농약 묻은 식재료 등으로 체내에는 독소들이 쌓이게 된다. 이런 독소들이 일정량 이상 몸 안에 쌓이면 세포가 산화되어 노화가 빨리 진행되고 체내 면역 기능이 떨어져 각종 질병을 유발하게 된다. 돼지고기, 녹차, 수삼 등 해독 기능이 있는 식품을 이용한 건강 요리를 배워보자.

건강을 지켜주는 해독식품
요즘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환경 호르몬 다이옥신. 일회용 용기뿐 아니라 우리가 매일 접하는 담배 연기, 자동차 배기가스 등에서도 다량 배출되는 맹독 성분으로 인체에 쌓이게 되면 신체 기관의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불임, 중추신경 장애 등의 질병을 유발한다. 평소 녹차를 자주 먹으면 다이옥신의 독성이 어느 정도 배출되는데, 녹차의 식이섬유는 다이옥신을 흡착하여 소화기관 내에서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 수삼은 환경호르몬에 의한 간, 신장 기능 저하를 예방한다. 이 밖에도 수은, 납 등의 중금속에는 돼지고기와 북어, 현미밥 등이 효과적이고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은 단호박, 브로콜리, 파래 등 비타민 A가 듬뿍 들어있는 식품을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우리가 무심코 먹는 물은 발암물질이 소화기관에 접촉하기 전에 몸 밖으로 씻어내므로 많이 마실수록 좋다. 흡연과 음주를 즐기는 사람들은 하루 6~7컵이 기본.
【다이옥신을 제거하는 해독 요리】
수삼오이냉채
해독 식품으로 만든 건강 레시피

■ 준비할 재료
수삼 2뿌리, 오이 ½개, 밤 2개, 대추 3개, 배 1-6개, 꿀 2큰술, 식초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수삼은 깨끗이 씻어서 준비하고 잔뿌리는 남겨 다른 요리에 이용한다.
② 오이는 5cm 길이로 잘라 돌려깎기 한 후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뺀다.
③ 대추는 행주로 깨끗이 닦아 씨를 뺀 후 채썬다. 밤은 속껍질까지 제거한 후 납작하게 편으로 썬다.
④ 수삼은 어슷하게 썰고, 배도 채썰어 준비한다.
⑤ 준비한 재료에 식초, 꿀, 소금을 섞은 드레싱을 부어 버무린다.
대구살구이와 녹차크림소스
해독 식품으로 만든 건강 레시피

■ 준비할 재료
대구살 4쪽, 소금·후추 약간씩, 레몬즙 2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화이트와인 2큰술, 파슬리가루 ½작은술, 녹차크림소스(버터 1작은술, 밀가루 1작은술, 우유 1컵, 녹차가루 1작은술, 녹차잎 ½작은술, 오레가노 ½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대구살은 깨끗이 손질한 후 물기를 닦아 소금, 후추, 레몬즙을 뿌려 둔다.
②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대구살을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굽다가 와인을 넣고 센불에서 굽는다.
③ 팬에 버터를 녹이고 밀가루를 타지 않게 볶다가 우유를 넣고 뭉근히 끓인다.
④ ③에 녹차가루와 녹차잎, 오레가노를 넣고 소금, 후추로 간하여 녹차크림소스를 만든다.
⑤ 접시에 대구살을 담고 녹차크림소스를 뿌린 후 파슬리가루로 장식한다. 매실 장아찌를 곁들여 상에 낸다.

현미잡곡밥
해독 식품으로 만든 건강 레시피

■ 준비할 재료
쌀 1½컵, 현미 ½컵, 물 3½컵, 밤 3개, 모둠 콩 ⅓컵, 은행 10개, 간장 ½큰술, 맛술 2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쌀과 현미는 30분 정도 찬물에 불린다. 모둠 콩도 씻어 물에 불린다.
② 밤은 껍질을 벗겨 4등분하고, 은행은 달군 팬에 굴리면서 노랗게 볶아 껍질을 벗긴다.
③ 쌀과 현미를 섞어 분량의 물을 붓고 간장, 맛술을 끼얹는다. 위에 준비한 나머지 재료를 올린 후 밥을 짓는다.

콩나물북어국
해독 식품으로 만든 건강 레시피

■ 준비할 재료
콩나물 200g, 북어 1컵, 송송 썬 대파 1큰술, 다시마물 6컵, 붉은 고추 ⅓개,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북어는 가늘게 찢은 후 체에 흔들어 부스러기를 없애고 물에 불린다.
② 콩나물은 꼬리째 깨끗이 씻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고추는 송송 썬다.
③ 냄비에 다시마물을 넣고 한소끔 끓으면 손질한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덮어 끓인다. 잠시 후 북어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④ ③에 송송 썬 대파와 붉은 고추를 넣고 소금으로 간한다.
돼지비계김치볶음
해독 식품으로 만든 건강 레시피

■ 준비할 재료

배추김치 ¼포기, 돼지고기(비계가 많은 부분) 150g, 물 ¼컵, 양파 ¼개,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소금 약간씩, 고추장 1½큰술, 고춧가루 ½작은술, 참기름 ½큰술, 깨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배추김치와 돼지고기는 먹기 좋게 한입 크기로 썰고, 양파는 채썬다.
② 달군 팬에 돼지고기를 넣고 볶다가 김치, 분량의 물을 넣는다.
③ ②가 끓으면 다진 마늘, 고추장, 고춧가루, 설탕, 소금을 넣어 간한다.
④ 채썬 양파를 넣고 더 익히다가 마지막에 참기름과 깨소금을 뿌려 상에 낸다.

파래달래무침
해독 식품으로 만든 건강 레시피

■ 준비할 재료
파래 150g, 달래 30g, 국간장 1½큰술, 식초 ½큰술,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깨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파래는 치대듯이 주물러 씻어 물기를 꼭 짠 후 국간장에 조물조물 무쳐둔다.
② 달래는 씻어 흰 부분만 손질해 3cm 길이로 잘라 식초를 넣고 버무린다.
③ 볼에 파래와 달래를 넣고 나머지 재료를 넣어 간이 고루 배게 무친다.
④ 깨소금을 넣고 그릇에 담아 상에 낸다.
감자브로콜리수프
해독 식품으로 만든 건강 레시피

■ 준비할 재료
감자 300g, 브로콜리 150g, 양파 ½개, 대파 흰부분 15cm 정도, 버터 1큰술, 육수 2컵, 우유 ¼컵, 생크림 50ml,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브로콜리는 송이를 따서 잘게 자른 후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친다.
② 감자와 양파, 대파는 얇게 채썬다.
③ 냄비에 버터를 녹인 후 양파와 대파를 노릇해질 때까지 볶다가 감자, 브로콜리를 넣고 익을 때까지 볶는다.
④ ③에 육수를 붓고 푹 끓인 후 식으면 체에 걸러 부드럽게 내린다.
⑤ ④를 냄비에 넣고 끓이면서 우유, 생크림을 조금씩 부어 농도를 맞추고 소금, 후추로 간한다.
⑥ 브로콜리를 살짝 데쳐 수프 위에 올려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