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기획특집|쑥 요리·건강·미용 꼼꼼 가이드

쑥을 이용한 스킨케어 & 천연화장품 만들기

“피부를 촉촉하게~ 여드름도 없애줘요”

■ 글·김연주 ■ 사진·지재만, 박해윤 기자 ■ 모델·이효성 ■ 도움말·이금희 피부관리연구소

2004. 04. 08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쑥은 피부를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천연 미용법으로 많이 이용된다. 피부를 부드럽게 가꿔줄 뿐 아니라, 여드름 등의 트러블에도 효과가 있다. 흔한 재료로 쉽게 만들 수 있는 쑥 화장품과 효과 만점 미용법을 소개한다.

쑥을 이용한 스킨케어 & 천연화장품 만들기

여성에게 좋은 약재인 쑥은 미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비타민 A와 C가 듬뿍 들어 있어 노화를 막고, 피부 재생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가 촉촉하고 부드러워진다. 항균, 소염, 소독 효과도 뛰어나 여드름, 습진, 땀띠, 햇볕에 탔을 경우 등 피부 트러블에 효과가 있다. 특히 민감한 피부에 좋다.
쑥에는 또한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 점액질과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플라노보이드, 비타민 등이 풍부하다. 이 때문에 모세혈관이 드러나 얼굴이 금세 붉어지는 사람에게 좋다.
피부가 맨들맨들~ 쑥팩 & 화장수

쑥땅콩 팩
건성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봄철에 생기기 쉬운 각질을 없애준다.
◇준비할 재료◇ 쑥 20g, 우유 3큰술, 땅콩가루 1큰술, 꿀 1작은술
◇만드는 법 & 사용법◇① 쑥을 씻어 우유와 함께 믹서에 넣고 곱게 간 뒤, 가제로 즙을 짠다.② ①에 땅콩가루와 꿀을 넣어 팩재를 만든다.③ 세안한 뒤에 ②의 팩재를 바른다. 30~40분이 지나면 따뜻한 물에 깨끗이 씻어낸 뒤 찬물로 패팅한다.

쑥치즈 팩
보드랍고 탄력 있는 피부로 가꿔주고, 화장을 잘 받게 한다.
◇준비할 재료◇ 쑥 20g, 치즈 2장, 꿀 1큰술
◇만드는 법 & 사용법◇① 생쑥을 깨끗이 씻어 치즈, 꿀과 함께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② 세안한 뒤 ①의 팩재를 골고루 펴 바른다. 40분 정도 지나면 따뜻한 물로 깨끗이 씻고 찬물로 패팅한다.

쑥마늘김 팩
기미와 잡티, 여드름 자국을 없애 피부를 맑고 투명하게 만든다.
◇준비할 재료◇ 쑥 20g, 오이 50g, 마늘 5쪽, 김 2장
◇만드는 법 & 사용법◇① 마늘을 푹 삶아 독성을 뺀다.② 쑥과 오이를 깨끗이 씻어 삶은 마늘과 함께 믹서로 곱게 간다.③ 김을 9등분한 뒤, 그 위에 ②를 얹는다.④ 깨끗이 씻은 얼굴에 ③을 골고루 덮는다. 40분 정도 지나면 떼어내고 온타월, 냉타월 순으로 닦는다.

쑥을 이용한 스킨케어 & 천연화장품 만들기

쑥도라지 팩
여드름과 잡티가 많은 피부를 희고 매끄럽게 가꾼다. 꾸준히 하면 기미가 점점 옅어진다.
◇준비할 재료◇쑥 20g, 통도라지 15g, 곡물가루 1큰술, 우유 1큰술
◇만드는 법 & 사용법◇① 쑥은 뿌리째 깨끗이 씻고, 통도라지는 겉껍질만 살짝 벗겨 씻는다.② ①과 우유 1큰술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③ ②에 곡물가루를 넣고 우유로 농도를 맞춰가며 오래 저어 팩재를 만든다.④ 깨끗이 씻은 얼굴에 ③을 고루 펴 바르고 가제를 씌운 다음 남은 팩재에 우유를 더 넣고 걸쭉하게 만들어 덧바른다. 40분~1시간이 지나면 떼어내고 온타월, 냉타월 순으로 닦는다.



쑥 젤 컨트롤 마사지
뾰루지 등 피부 트러블을 없애고, 혈색을 좋게 한다. 잔주름을 없애는 효과도 있다.
◇준비할 재료◇쑥 30g, 물 ¼컵, 해초가루 약간
◇만드는 법 & 사용법◇① 쑥을 씻어 물과 함께 믹서로 곱게 갈아 즙을 짠다.② ①에 해초가루를 아주 조금만 넣고 오래 저으면 걸쭉한 젤팩이 된다.③ 깨끗이 세안한 다음 ②를 손끝에 묻혀 경혈점을 눌러 가면서 마사지한다. 5~10분 후 팩재를 덧바르고 마르면 온타월, 냉타월 순으로 닦는다.

쑥 스킨
기미와 잡티를 없애 피부를 깨끗하게 가꿔준다. 여드름에도 좋다.
◇준비할 재료◇쑥 20g, 물 ¾컵, 참깨 1큰술, 검은콩 1큰술
◇만드는 법 & 사용법◇① 쑥과 참깨는 깨끗이 씻고, 검은콩은 뜨거운 물에 3시간 정도 불려 껍질을 벗긴다.② 물에 쑥을 넣어 약한 불에 끓여 쑥물을 우린 다음 쑥은 건져낸다.③ ②의 쑥물과 참깨, 검은콩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④ 체에 가제를 깔고 ③을 부어 거른 뒤 유리컵에 커피 여과지를 걸쳐놓고 다시 한번 걸러 맑은 스킨을 받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