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웰빙 푸드

쫄깃쫄깃~ 씹는 맛이 좋은 버섯 요리

“감칠 맛과 풍부한 영양으로 고기 부럽지 않아요”

■ 기획·윤수정 기자 ■ 진행·김연주 ■ 사진·지재만 박해윤기자 ■ 요리·최승주(올리브쿠킹스튜디오)

2004. 03. 16

쫄깃쫄깃~ 버섯 요리는 누구나 좋아하는 인기 메뉴예요. 맛과 향은 물론 영양 성분도 뛰어나답니다. 오늘 저녁 식탁에는 고기 대신 버섯을 넣은 별미 요리로 가족의 입맛을 챙겨주세요.

쫄깃쫄깃~ 씹는 맛이 좋은 버섯 요리

■ 준비할 재료

새송이버섯 5개, 튀김옷(밀가루 5큰술, 녹말가루 2큰술, 물 3큰술), 튀김기름 1컵, 당근 ⅓개, 팽이버섯 ½봉지, 초고버섯 5개, 양파 ⅓개, 오이 ½개, 물 ⅔컵, 녹말물 3큰술, 설탕·식초 1큰술씩, 간장 2작은술, 소금 약간,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1 새송이버섯은 도톰하게 저며 썬 후 다시 반으로 잘라 소금으로 간한다.
2 밀가루와 녹말가루, 분량의 물을 섞어 튀김옷을 만든 다음 새송이버섯을 넣어 옷을 입힌다. 이것을 170℃의 튀김기름에 넣어 바삭하게 튀긴다.
3 당근은 저며 썬 뒤 꽃모양 틀로 자르고, 팽이버섯은 2cm 길이로 썬다.
4 오이는 2cm 길이로 잘라 저며 썰고 양파는 엄지손톱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초고버섯은 반으로 자른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다음 당근과 팽이버섯, 초고버섯, 양파, 오이를 넣어 볶다가 분량의 물을 부어 한소끔 끓인다.
6 ⑤에 녹말물과 설탕, 식초, 소금, 간장을 넣어 간을 맞춘 다음 튀긴 새송이버섯을 넣어 고루 섞어낸다.

쫄깃쫄깃~ 씹는 맛이 좋은 버섯 요리

■ 준비할 재료

양송이버섯 8개, 브로콜리 150g, 간장 2작은술, 다진 마늘 ⅓작은술, 소금·마른 허브가루 약간씩, 올리브오일 1큰술
■ 만드는 법



1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겨 도톰하게 저며 썬다.
2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떼어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파랗게 데친 뒤 찬물에 헹궈 건진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송이버섯과 브로콜리를 넣어 기름이 배도록 살짝 볶는다.
4 ③을 불에서 내리기 전에 간장을 넣어 간하고 다진 마늘과 소금, 허브가루를 넣어 섞어낸다.

쫄깃쫄깃~ 씹는 맛이 좋은 버섯 요리

■ 준비할 재료

표고버섯 3개, 팽이버섯 1봉지, 상추잎 8장, 치커리 50g,방울토마토 5개, 액젓 ½큰술, 고춧가루 ⅔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실고추 약간씩
■ 만드는 법

1 표고버섯은 기둥을 잘라 도톰하게 저며 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른 뒤 다시 반으로 자른다.
2 상추와 치커리는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도톰하게 저며 썬다.
3 넓은 그릇에 액젓과 고춧가루, 설탕, 다진 마늘, 소금을 넣어 섞은 뒤 버섯과 상추, 토마토, 치커리를 담아 가볍게 버무리고, 실고추를 얹어 장식한다.

쫄깃쫄깃~ 씹는 맛이 좋은 버섯 요리

■ 준비할 재료

표고버섯 2개, 양송이버섯 5개, 초고버섯 6개, 청·홍고추 ½개씩, 양파 ¼개, 오징어 1마리, 칵테일새우 ½컵, 식용유 1큰술, 참기름·간장 ½큰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굴소스 2작은술, 녹말물 4큰술, 소금·후춧가루·통깨·다진 건홍고추 약간씩
■ 만드는 법

1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어 저며 썰고,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겨 반으로 자른다. 초고버섯은 반으로 자른다.
2 고추는 씨를 털어 송송 썰고 양파는 굵게 채썬다.
3 오징어는 껍질을 벗겨 칼집을 넣은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칵테일새우는 연한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헹군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오징어와 새우를 넣고 참기름과 간장, 다진 마늘을 넣어 볶는다.
5 오징어가 익기 시작하면 버섯을 모두 넣고 굴소스와 녹말물, 통깨를 뿌려 섞은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위에 건홍고추를 뿌려낸다.

쫄깃쫄깃~ 씹는 맛이 좋은 버섯 요리

■ 준비할 재료

느타리버섯 100g, 표고버섯 3개, 팽이버섯 ⅓봉지, 호박 ¼개, 붉은 고추 1개, 당면 80g,국물내기용 멸치 20마리, 물 4컵,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⅓작은술, 국간장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느타리버섯을 씻어 큰 것은 반으로 자르고 작은 것은 모양대로 준비한다. 표고버섯은 기둥을 자른 뒤 도톰하게 저며 썰고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가닥을 분리한다.
2 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도톰하게 자르고 고추는 송송 썬다. 당면은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 불린다.
3 냄비에 내장을 떼어낸 멸치를 담고 분량의 물을 부어 10분 정도 끓인 뒤 멸치를 건진다.
4 ③에 고춧가루를 넣어 한소끔 끓인 뒤 버섯과 호박, 고추를 넣어 끓인다.
5 재료가 익기 시작하면 불린 당면을 넣고 다진 마늘과 소금,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쫄깃쫄깃~ 씹는 맛이 좋은 버섯 요리

■ 준비할 재료

느타리버섯 100g, 양송이버섯 6개, 양파 ½개, 방울토마토 4개, 발사믹식초 2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설탕 2작은술, 소금 약간, 마른 바질가루 1작은술, 후춧가루 ⅓작은술
■ 만드는 법

1 느타리버섯을 씻어 큰 것은 반으로 자르고 작은 것은 모양대로 준비한다.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겨둔다.
2 양파는 도톰하게 채썰고 방울토마토는 씻어 물기를 빼둔다.
3 달군 그릴 위에 버섯과 야채를 올려 그릴 자국이 날 정도로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4 발사믹식초와 올리브오일, 설탕, 소금을 한데 담아 섞은 뒤 구운 재료를 모두 넣어 고루 버무린다.
5 ④에 마른 바질가루와 후춧가루를 넣어 향을 더한다.

쫄깃쫄깃~ 씹는 맛이 좋은 버섯 요리

■ 준비할 재료

애느타리버섯 300g, 양파 ⅓개, 당근 ½개, 양배추잎 5장, 참기름 1큰술, 된장 ⅔큰술, 다진 마늘 ⅓작은술, 통깨·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1 애느타리버섯은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짠다.
2 양파와 당근은 굵게 채썰고, 양배추는 굵은 심을 도려내 굵게 채썬다.
3 달군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양배추와 당근, 양파를 넣어 볶다가 된장과 다진 마늘, 통깨를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여기에 애느타리버섯을 넣어 고루 섞은 뒤 불에서 내린다.

쫄깃쫄깃~ 씹는 맛이 좋은 버섯 요리

■ 준비할 재료

표고버섯 8개, 청·홍고추 2개씩, 조림장(간장 5큰술, 물 1컵, 설탕 2작은술, 참기름 ½큰술, 다진 마늘 ⅓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어낸 후 반으로 자른다.
2 청·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턴다.
3 냄비에 조림장 재료를 분량대로 담고 표고버섯을 넣어 국물이 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조리다가 고추를 넣어 매운맛이 퍼지도록 5분 정도 더 조린다.

쫄깃쫄깃~ 씹는 맛이 좋은 버섯 요리

■ 준비할 재료

표고버섯 5개, 밀가루 3큰술, 달걀 푼 물 ½개 분량, 쑥갓잎 약간, 식용유 2큰술
■ 만드는 법

1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어낸 후 반달 모양으로 저며 썬다.
2 준비한 버섯에 밀가루를 살짝 뿌린 뒤 달걀 푼 물에 담가 옷을 입힌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표고버섯을 넣은 다음 쑥갓을 한장씩 올려 노르스름하게 지진다.

쫄깃쫄깃~ 씹는 맛이 좋은 버섯 요리

■ 준비할 재료

팽이버섯 2봉지, 감자 2개, 당근 1개, 청·홍고추 ½개씩, 녹말가루 3큰술, 물 4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5큰술, 초간장(간장 3큰술, 식초 ½큰술,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1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른 뒤 다시 길이로 반 자른다.
2 감자와 당근은 껍질을 벗기고 곱게 채썰어 물에 담갔다가 건지고, 고추는 저며 썰어 씨를 턴다.
3 팽이버섯과 채썬 감자, 당근을 넓은 그릇에 담고 녹말가루와 분량의 물, 소금을 넣어 고루 섞는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을 한 숟가락씩 떠 넣어 동그랗게 모양을 만든다. 여기에 고추를 얹어 장식한 다음 뒤집어 노르스름하게 지진다.
5 ④를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초간장과 곁들여 낸다.

쫄깃쫄깃~ 씹는 맛이 좋은 버섯 요리

■ 준비할 재료

새송이버섯 5개, 마늘 6쪽, 식용유 2큰술, 소금 ½작은술, 통후추·실고추 약간씩
■ 만드는 법

1 새송이버섯을 길이로 저며 썬 다음 굵게 채썬다.
2 마늘은 꼭지를 자르고 저며 썬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볶다가 향이 배어들면 새송이버섯을 넣어 볶아 소금으로 간한다.
4 ③에 실고추와 통후추를 올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