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몸에 좋은 국&찌개

입맛 없을 때 좋은 별미 찌개

“보글보글~ 경제적인 재료로 만든 실속 메뉴랍니다”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박애란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이보은(요리연구가)

2004. 02. 16

저녁 식탁에 빠질 수 없는 찌개. 매일 다른 찌개를 끓여내는 것도 주부들에겐 경제적으로 육체적으로 힘든 일이죠. 하지만 값싸고 쉬운 재료를 이용해 맛있고 영양 만점인 별미 찌개 끓이는 방법이 있답니다. 함께 배워 보실래요?

입맛 없을 때 좋은 별미 찌개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200g, 배추김치 150g, 양파 ½개, 다진 마늘 1큰술, 청주 1큰술, 물엿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4컵
■ 만드는 법

1 닭가슴살은 하얀 피막을 떼어내고 씻는다. 냄비에 분량의 물을 넣고 끓으면 닭가슴살과 마늘, 청주를 분량대로 넣어 삶는다.
2 삶은 닭가슴살은 건져 결대로 찢고, 닭국물에 굵게 채썬 양파와 고춧가루를 넣어서 끓인다.
3 배추김치는 양념을 털어내고 국물을 꼭 짠 다음 2cm 폭으로 송송 썰어 팔팔 끓는 닭국물에 넣고 물엿과 닭가슴살도 함께 넣어 끓인다.
4 매콤한 국물 맛이 우러나면 ③에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간한다.

입맛 없을 때 좋은 별미 찌개

■ 준비할 재료

꽁치 통조림 1통, 콩나물 100g, 미나리 50g, 무 80g, 대파 1대,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1작은술, 다시마 우린 물 3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작은술
■ 만드는 법



1 통조림 꽁치는 체에 쏟아 국물을 따라낸다.
2 콩나물은 다듬어 씻고, 무는 먹기 좋은 크기로 납작하게 썬다. 대파는 가늘게 채썬다.
3 냄비에 콩나물과 무를 담고 고추장, 고춧가루, 마늘, 청주를 넣어 뚜껑을 덮고 끓이다가 김이 살짝 오르면 뚜껑을 열고 다시마 우린 물을 부어 끓인다.
4 국물이 끓으면 준비한 꽁치를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다.
5 미나리를 4cm 길이로 썰어서 ④에 올린 후 대파를 넣어 살짝 끓여낸다.

바쁜 맞벌이 주부에게도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는 요리가 최고.10분만에 근사한 찌개를 뚝딱~ 완성할 수 있는 찌개 끓이기 노하우를 배워보자.
입맛 없을 때 좋은 별미 찌개


1 재료는 늦게 익는 것부터 넣는다찌개를 재빨리 끓이려면 재료는 늦게 익는 것부터 먼저 넣도록 한다. 무, 감자, 생선, 호박, 양파, 두부, 고추, 파 순서로 넣어야 재료가 골고루 익고, 재료의 맛이 서로 어우러져서 더욱 풍부하고 진한 맛을 낼 수 있다.
입맛 없을 때 좋은 별미 찌개

2 찌개국물은 미리 끓여서 냉동보관한다찌개를 끓일 때마다 매번 국물을 만들기란 쉽지 않다. 이럴 때는 찌개에 들어가는 국물을 미리 만들어 냉동보관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쓰면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멸치, 마른 새우, 마른 북어머리, 자투리 야채를 우려낸 물을 식힌 다음 냉동보관한다.

3 국수나 당면 사리는 미리 삶아서 냉동했다가 쓴다찌개를 좀더 푸짐하게 즐기기 위해 당면이나 국수, 우동 등을 삶아 넣어 먹기도 한다. 국수를 미리 삶아 냉동시켜두면 급하게 음식을 차릴 때 요긴하게 쓸 수 있다.

4 밑양념도 미리 준비해둔다대파, 마늘, 생강 등은 찌개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반찬에 주로 쓰이는 양념이다. 이런 재료는 미리 다지거나 채썰어 작은 밀폐용기에 넣어두었다가 찌개에 넣으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5 인스턴트 통조림 등을 미리 준비해둔다스피드 찌개의 재료로 인스턴트 통조림이나 반조리 식품을 이용하면 더욱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다. 순두부나 통조림 또는 소스 등을 미리 준비해두면 편리하다.

6 재료의 밑손질은 미리 해놓는다밑손질이 가능한 재료를 미리 손질해놓으면 요리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우거지는 삶아서 물기를 짜놓고, 콩나물은 다듬어 씻어서 찬물에 담가 밀폐용기에 넣고, 북어는 잘게 찢어 포로 만들어놓는다.

입맛 없을 때 좋은 별미 찌개

■ 준비할 재료

미역 30g, 무 150g, 된장 2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대파 1대, 붉은 고추 1개, 양파 ½개, 멸치 우린 물 3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미역은 물에 불려 바락바락 주물러 씻은 다음 여러번 헹궈 물기를 꼭 짜고 적당하게 썬다.
2 무는 사방 3cm 크기로 납작하게 썰고, 대파와 양파는 곱게 채썰고,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3 냄비에 무와 미역을 담고 된장과 고춧가루, 마늘을 넣고 무친 다음 달달 볶다가 멸치 우린 물을 붓고 끓인다.
4 무가 익으면 ③에 대파와 양파, 고추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춰 한소끔 끓여낸다.

입맛 없을 때 좋은 별미 찌개

■ 준비할 재료

오이 1개, 쇠고기 등심 150g, 대파 3대, 청·홍고추 1개씩, 고추장 1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¼작은술, 국간장 1작은술, 소금 약간, 다시마 우린 물 3컵
■ 만드는 법

1 오이는 껍질째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2cm 두께로 썰어 반으로 가른다.
2 쇠고기 등심은 잘게 썰고, 대파는 4cm 길이로 썰어 반으로 가른다.
3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털어내고 3cm 길이로 채썬다.
4 냄비에 고추장과 마늘, 생강즙, 국간장을 넣은 다음 등심과 오이를 담고 볶다가 다시마 우린 물을 부어 끓인다.
5 오이가 살짝 물러지면 ④에 대파와 고추를 넣고 한소끔 끓인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입맛 없을 때 좋은 별미 찌개

■ 준비할 재료

동태살 100g, 밀가루 2큰술, 달걀 푼 물 1개 분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팽이버섯 1봉지, 쑥갓 30g, 깻잎 2장, 붉은 고추 1개, 쌀뜨물 3컵, 된장 1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참치액소스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1큰술
■ 만드는 법

1 동태는 포를 얇게 떠서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 다음 밀가루와 달걀 푼 물을 입혀 팬에서 노릇하게 지진다.
2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씻은 다음 3cm 길이로 썰고, 쑥갓은 짧게 잘라서 씻는다. 깻잎은 손으로 적당하게 뜯어놓고,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3 냄비에 쌀뜨물을 붓고 된장과 고춧가루, 참치액소스를 넣어 끓으면 생선전을 넣고 깻잎과 다진 마늘·파, 붉은 고추를 넣어서 끓인다.
4 국물 맛이 구수하게 우러나오면 ③에 쑥갓과 팽이버섯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입맛 없을 때 좋은 별미 찌개

■ 준비할 재료

단호박 150g, 순두부 1컵, 청양고추 1개, 대파 1대, 양파 ½개, 다진 마늘 1작은술, 고춧가루 1작은술, 고추기름 1큰술, 멸치 우린 물 3컵, 국간장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씨를 긁어낸 후에 나박썰기 한다.
2 대파와 청양고추는 송송 썰고, 양파는 굵게 채썬다.
3 냄비에 호박과 고춧가루, 고추기름, 국간장을 넣고 달달 볶다가 멸치 우린 물을 부어 끓인다.
4 ③에 순두부를 큼직하게 떠 넣고 청양고추, 대파와 양파, 마늘을 넣어 한소끔 끓으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입맛 없을 때 좋은 별미 찌개

■ 준비할 재료

당면 150g, 참치 통조림 1통,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양파 ½개, 감자 ½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작은술, 물 3컵
■ 만드는 법

1 당면은 찬물에 1시간 정도 불려서 7cm 길이로 썬다.
2 통조림 참치는 체에 쏟아 기름을 뺀다.
3 양파와 감자는 사방 2cm 크기로 썰어 냄비에 담는다. 여기에 고추장과 고춧가루, 청주, 마늘, 파를 넣고 버무려 분량의 물을 붓고 끓인다.
4 감자가 익으면 참치를 넣어 끓이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 다음 당면을 넣어 살짝 끓인다.

입맛 없을 때 좋은 별미 찌개

■ 준비할 재료

오징어알 150g, 배추잎 5장, 부추 30g, 양파 ¼개, 붉은 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소금 약간, 멸치 우린 물 3컵, 다진 마늘 1작은술, 맛술 1큰술
■ 만드는 법

1 오징어알은 옅은 소금물에 헹궈 물기를 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배추는 칼등으로 두드린 다음 끓는 물에 넣어 데치고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 부추는 4cm 길이로 썰고, 고추는 어슷 썰어 씨를 털어낸다. 양파는 곱게 채썬다.
4 데친 배추에 부추를 올려놓고 돌돌 말아 냄비에 가지런히 담은 다음 멸치 우린 물을 부어서 끓인다.
5 국물이 끓으면 준비한 오징어알을 넣고 양파와 고추, 마늘, 맛술을 넣어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입맛 없을 때 좋은 별미 찌개

■ 준비할 재료

토란대 80g, 돼지고기 300g, 대파 1대, 양파 ½개, 고추장 2큰술, 국간장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청주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붉은 고추 1개, 다진 생강·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쌀뜨물 3컵
■ 만드는 법

1 토란대는 끓는 물에 삶아 반나절 정도 찬물에 담가 아린맛을 없앤 다음 물기를 꼭 짜고 5cm 길이로 썬다. 대파와 양파도 같은 길이로 썬다.
2 돼지고기는 기름이 적당히 들어간 것으로 준비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여기에 고추장과 국간장, 참기름, 청주, 마늘, 생강을 분량대로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3 냄비에 토란대와 돼지고기를 넣고 볶다가 쌀뜨물을 부어 끓인다.
4 국물 맛이 매콤하게 우러나면 ③에 대파와 양파, 고추를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입맛 없을 때 좋은 별미 찌개

■ 준비할 재료

연두부 100g, 깍두기 1컵, 청국장 2큰술, 된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2큰술, 쌀뜨물 3컵, 맛술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연두부는 사방 3cm 크기로 썬다.
2 깍두기는 익은 것으로 준비해 물에 헹궈 청국장과 된장, 마늘, 파, 맛술을 넣어 무친다.
3 냄비에 양념한 깍두기를 담고 쌀뜨물을 부어 끓인다.거품이 생기면 말끔히 걷어낸다.
4 ③에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 다음 연두부를 넣고 한소끔 끓여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