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기사

의학상담

[내과] 만성 소화불량으로 위장약을 자주 먹어요 외

■ 내과 한솔병원 소화기내과 김경조 과장 ■ 이비인후과 천호코모키이비인후과 신현수 원장 ■ 안과 밝은안과 황우식 원장 ■ 비뇨기과 유로탑비뇨기과 이선규 원장 ■ 외과 강남서울외과 정희원 원장 ■ 한방 오창선한의원 오창선 원장 ■ 피부과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이상준 원장

2004. 02. 05

건강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거나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여성동아>로 연락해주십시오. 단, 전화문의는 피해주시고 편지나 인터넷 메일을 통해 질문하시면 역시 편지나 인터넷 메일로 친절히 답변해드립니다. 보내실 곳은 주소 ‘120-715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충정로 3가 139번지 동아일보사 <여성동아> 의학상담 담당자 앞’ 인터넷 메일 주소는 mhkoo@donga.com입니다. 각 분야의 의학 전문가들에게 상담을 요청해야 하므로 답변에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이 점 양해 바랍니다.

[내과] 만성 소화불량으로 위장약을 자주 먹어요  외

Q 만성 소화불량으로 위장약을 자주 먹어요 32세 남성입니다. 속이 자주 쓰리고 소화도 안돼 위장약을 자주 복용하고 있습니다. 위장약을 장기 복용하면 몸에 좋지 않다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소화기 계통의 약도 습관적으로 복용하면 약에 의존하게 돼 약을 먹지 않으면 뭔가 불편한 느낌을 받습니다. 또한 위산억제제를 장기 복용하면 위산이 전혀 나오지 않는 ‘무산증’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제를 만성적으로 복용하기보다는 식생활 습관이 잘못되어 증상이 발생하는 것은 아닌지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제나 감기약, 두통약은 속쓰림이나 소화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식사를 불규칙하게 하거나 급하게 먹고, 과식을 했다면 식습관부터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이나 집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식습관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줄였는데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비로소 약물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위장약을 본인이 직접 사서 복용하기보다는 꼭 전문의의 처방을 받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비인후과
Q 딸아이가 코를 심하게 골아요 만 5세 된 딸아이가 코를 심하게 곱니다. 병원에서는 편도가 크다고 수술을 하라고 하는데 수술하기에는 아이가 너무 어리지 않나요?
A 코골이가 심하고 코맹맹이 소리를 하는 아이들은 편도와 아데노이드(코 깊숙한 안쪽에 있는 편도)가 비대해진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물론 비염이나 축농증 등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내시경과 X-rA y로 편도와 아데노이드의 크기를 살펴본 뒤 코를 골거나 잦은 코막힘 현상의 주요 원인이 비대증으로 판명되면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 시기는 만 3세 이상, 몸무게 15kg 이상이면 별문제가 없습니다. 아이들이 커갈수록 염증이 심해지고, 입을 벌리고 있는 것이 습관으로 굳어지기 쉬우며 구강과 안면 골격 구조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시기에 수술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안과
Q 난시가 심한데 드림렌즈로 시력교정이 가능한가요 21세 대학생입니다. 근시의 정도가 심하지는 않은데 한쪽 눈이 심한 난시입니다. 드림렌즈로 시력교정이 가능한지, 부작용은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
A 드림렌즈는 특수 콘택트렌즈로 각막 중심부를 눌러 근시와 난시의 진행을 조정 또는 교정하는 시술법입니다. 드림렌즈는 근시가 심하지 않은 경우(-5 디옵터 정도까지 가능)에 시도할 수 있습니다. 난시는 -1디옵터까지 가능합니다. 연령 제한이 없기 때문에 초등학생도 가능합니다. 드림렌즈의 경우 시술 전에 시험착용을 통해 시력교정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2~3 시간 정도 시간을 내서 검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드림렌즈는 처음 착용 1일째, 1주일 후, 한달 후에 검사를 받고, 그 뒤로 별다른 이상이 없으면 1~2개월 간격으로 검사를 받으면 됩니다. 드림렌즈 사용 후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하드렌즈를 사용할 때와 비슷하므로 소프트렌즈 사용에 따른 부작용보다 위험이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뇨기과
Q 음경이 작은 게 콤플렉스예요 35세 남성입니다. 저는 음경이 작아 늘 콤플렉스를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확대수술을 하려고 합니다. 대략적인 수술결과와 수술시간, 부작용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 ‘음경확대술’에는 길이·굵기·귀두 확대술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이중 몇 가지를 선택해 수술받을 수 있습니다. 굵기는 피부를 어느 정도 이식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음경의 피부가 견딜 수 있는 정도까지 확대할 수 있습니다. 길이 연장술은 발기조직 일부를 밖으로 꺼내는 수술로 길이를 3∼5cm 정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복부 비만이 심한 경우 하복부의 지방이 아래로 처져 성기를 덮고 있을 수 있으므로 하복부의 지방을 함께 제거해야 합니다. 포경수술시 음경의 피부가 짧아져 발기시 피부가 부족한 경우에는 치골부 피부나 음낭의 피부를 이용해 음경의 피부를 동시에 늘려주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수술시간은 1시간30분에서 2시간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정상적인 성관계는 한달 후에 가능합니다.

[내과] 만성 소화불량으로 위장약을 자주 먹어요  외

Q 아이가 심한 변비로 고생하는데 관장하는 게 좋을까요 돌이 조금 지난 딸아이를 키우고 있습니다. 이유식을 시작하면서부터 생긴 변비가 심해져 치열까지 생겼습니다. 아이가 변을 볼 때마다 너무 괴로워하는데 관장을 시켜도 될까요?
A 보통 소아의 5∼10%가 변비를 호소합니다. 소아의 경우, 직장의 탄력이 좋아서 변이 쌓일수록 직장이 늘어나게 됩니다. 물론 직장이 늘어나면서 변의나 통증을 느낄 수 있지만, 서서히 늘어나는 경우 거의 아무런 느낌이 없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직장이 골반을 가득 채울 정도로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직장이 늘어날수록 변비는 더욱 악화됩니다. 취학연령의 아동은 심리적 압박감으로 인해 변비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없애주어야 합니다. 관장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기는 하지만, 의사의 지시에 따라 관장을 하는 것은 좋은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관장은 늘어난 직장을 줄여주는 가장 기본적인 치료법입니다. 전반적인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약을 사용해 직장 내에 더는 변이 고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한방
Q 한약을 먹으면 임신에 도움이 된다는데… 결혼한 지 만 4년이 넘은 32세 여성입니다. 결혼 후 1년간은 일부러 피임을 했는데 그 뒤로 임신을 하려고 노력했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주위에서 한약을 먹고 임신했다는 얘기들을 하는데 효과가 있을까요?
A 한의학에서는 임신을 밭농사에 비유해 남자는 종자, 여자는 밭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임신이 되려면 우선 토양이 되는 밭이 기름져야 하고, 종자가 되는 씨가 건강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남성의 성기능이 약하거나 정자에 문제가 있는 경우, 여성의 생식기의 조건이 적당하지 못하고 너무 차거나 혹은 너무 열이 많거나 하면 불임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기혈이 허약해도 임신이 잘 되지 않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증상과 진맥, 체질을 종합해 진찰한 후 허약한 기운을 보충해 주고 조절해주는 한약을 처방해 신체의 기혈을 바로잡음으로써 불임을 치료합니다. 자궁이나 난소에 기질적인 이상이 없이 기능 저하로 생긴 불임의 경우는 한방치료가 매우 탁월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현미잡곡밥과 야채, 콩, 팥, 호두, 땅콩 등을 섭취하면 임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과
Q 백반증을 없애는 방법이 있나요 이제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이를 둔 주부입니다. 저는 배, 등, 그리고 팔에 백반증이 있습니다. 그 동안 약도 먹어보고 발라도 봤지만 별 효과가 없습니다.
A 피부에는 멜라닌이라는 피부색소가 있습니다. 후천적으로 멜라닌 색소가 파괴되어 얼굴이나 목 등 신체의 일부분 또는 전신에 다양한 크기의 원형 내지 불규칙한 모양의 흰반점을 보이는 피부 질환을 백반증이라고 합니다. 백반증에는 레이저의 원리를 이용한 엑시머레이저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환부에 레이저빔을 쏘아 멜라닌 색소가 만들어지는 것을 유도하는 엑시머레이저 시술법은 정상 피부에는 레이저빔을 노출시키지 않고 멜라닌 색소가 필요한 부위에만 빛을 전달할 수 있어 기존의 치료법보다 더 높은 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주 2~3회 간격으로 1~2개월 치료를 받으면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해 4~5개월 지나면 75% 이상 호전을 보입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