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ealthy Cooking

몸이 건강해지는 생강요리

피로회복·감기예방 효과!

■ 기획·정윤숙 ■ 사진·홍중식 기자 ■ 요리·최성훈

2004. 02. 05

막바지 겨울 추위가 만만치 않은 2월. 온 가족의 건강을 위해 감기예방은 물론 혈액순환과 기관지, 냉증에 효과 좋은 생강요리를 준비해보는 건 어떨까? 어떤 약보다도 탁월한 효과를 자랑하는 생강으로 만든 건강요리 배우기.

몸이 건강해지는 생강요리

맵고 독한 특유의 향을 가진 생강은 향신료 중 하나로 알려져 있지만 그 영양 성분과 효과는 다른 재료 못지않게 크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생강은 몸의 냉증을 없애고 소화를 도와주며 구토를 없앤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생강이 위를 자극해 소화를 촉진시키고 몸에서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감기에 걸렸을 경우 생강을 먹으면 몸의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체온을 올려 땀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열을 내리게 해준다. 또 속을 따뜻하게 해주므로 복통이나 설사에 좋으며, 생강차를 매일 아침 공복에 한잔씩 꾸준히 마시면 냉증이 있는 여성에게 효과가 있다. 그러나 혈관을 확장하고 흥분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치질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생강타래과
몸이 건강해지는 생강요리

■ 준비할 재료
밀가루 1컵, 소금 1작은술, 생강즙 1큰술, 물 130cc, 튀김기름 적당량, 시럽(설탕 ⅔컵, 물 ⅔컵, 생강 20g, 계핏가루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밀가루와 소금을 섞어 체로 친 다음 생강즙과 분량의 물을 넣어 반죽한다. 여러번 치댄 반죽을 랩으로 싸서 30∼40분 정도 발효시킨다.
② 반죽을 밀대로 밀어 두께 3∼4mm 정도로 도톰하게 편 다음 2×4cm 크기로 자른다.
③ 네모나게 자른 반죽의 가운데 부분에 칼집을 넣고 여기에 한쪽 끝을 집어넣어 타래과 모양을 만든다. 이것을 160℃ 정도의 튀김기름에 넣어 옅은 갈색빛이 나도록 튀겨낸다.
④ 냄비에 분량의 물과 설탕을 넣어 끓이다가 잘게 다진 생강과 계핏가루를 넣어 시럽을 만든다. 여기에 튀긴 타래과를 넣고 버무려낸다.
생강배숙
몸이 건강해지는 생강요리

■ 준비할 재료
배 ½개, 생강 30g, 황설탕 ½컵, 잣 1큰술, 물 3컵

■ 만드는 법
① 생강은 껍질을 벗겨 얇게 저민 다음 냄비에 넣는다. 여기에 분량의 물을 부어 약불에서 끓인다.
② 배는 껍질을 벗겨 4등분하고 씨를 제거한 다음 모서리 부분을 다듬는다.
③ 잣은 고깔을 떼고 면보로 깨끗이 닦아 배 등쪽에 깊숙이 박는다.
④ ①이 절반으로 졸아들면 체에 걸러 생강물만 받아낸다. 이것을 냄비에 담고 황설탕과 배를 넣어 푹 끓인다.
⑤ 배가 푹 물러지면 생강물과 함께 그릇에 담고 생강채를 올려낸다.

몸이 건강해지는 생강요리

■ 준비할 재료
삼겹살 300g, 고기양념(다진 생강 20g, 두반장 2큰술, 고춧가루 1½큰술, 생강즙 2작은술, 설탕·물엿·다진 마늘 1큰술씩, 후추 약간), 생강 30g, 설탕물·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삼겹살에 고기양념을 넣고 잘 버무려 2∼3시간 정도 재워둔다.
② 생강은 흙을 털어내고 껍질을 벗겨낸 다음 곱게 채썬다.
③ 설탕물에 채썬 생강을 넣고 3시간 이상 담가 독한 향을 연하게 해준다.
④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삼겹살을 구운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⑤ 접시에 구운 삼겹살과 채썬 생강을 함께 담아낸다. 삼겹살에 생강을 싸서 먹는다.
굴생강무침
몸이 건강해지는 생강요리

■ 준비할 재료
굴 200g, 생강 20g, 노랑·빨강 파프리카 1개씩, 적치커리 20g, 겨자잎 10g, 상추 20g, 비타민 20g, 적케일잎 4장, 초고추장(고추장 2큰술, 다진 마늘·설탕·레몬즙 1큰술씩)



■ 만드는 법
① 굴은 소금물에 흔들어 하나씩 깨끗이 씻어 불순물을 제거한다.
② 생강은 껍질을 벗겨 곱게 채썰고 설탕물에 30분 정도 담가둔다.
③ 파프리카는 도톰하게 채썰고, 나머지 야채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얼음물에 담가둔다.
④ 초고추장은 고추장, 마늘, 설탕, 레몬즙 순으로 섞어 만든다.
⑤ 접시에 야채를 담고 위에 굴과 채썬 생강을 얹은 다음 초고추장을 뿌려낸다.

몸이 건강해지는 생강요리

■ 준비할 재료
연어 200g, 생강 20g, 레몬 ⅓개, 맛술 3큰술, 레몬즙·소금·후추·올리브오일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연어는 도톰하게 살만 저며 손질한 다음 맛술과 레몬즙을 뿌려 재워둔다.
② 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얇게 편으로 썰어둔다. 레몬은 얇게 슬라이스한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생강을 볶다가 갈색이 나면 연어를 넣고 중불에서 굽는다.
④ ③에 레몬을 넣어 함께 굽다가 연어가 노릇하게 구워지면 소금과 후추를 넣고 접시에 담아낸다.
생강무조림
몸이 건강해지는 생강요리

■ 준비할 재료
무 ¼개, 생강 20g, 설탕 ½컵, 물 1컵

■ 만드는 법
① 무는 껍질을 벗겨내고 9등분해 원기둥 모양으로 다듬은 후 도톰하게 썰어둔다.
② 생강은 껍질을 벗겨낸 다음 0.3cm 두께로 편으로 썬다.
③ 냄비에 분량의 물과 생강을 넣어 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푹 끓이다가 무와 설탕을 넣어 다시 끓인다.
④ ③이 자작하게 졸아들 때까지 불을 약하게 줄여 푹 끓인 다음 접시에 담아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