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별책 부록|우리 가족 음식보약

혈액순환 도와주고 천식에 효과적~ 은행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입력 2004.01.14 11:27:00

지구상에 살고 있는 식물 중 가장 오래된 식물인 은행은 그 수명만큼이나 생명력이 강해 대표적인 강장식품으로 꼽힌다. 예로 부터 고급 음식의 재료나 약재로 각광받아온 은행을 활용한 가족 건강지키는 법을 알아보자.
혈액순환 도와주고 천식에 효과적~ 은행

폐결핵과 천식에 좋아요
은행은 폐와 관련된 병에 약효가 뛰어나고, 폐 기능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호흡 기능을 왕성하게 하고 염증을 없애며 결핵균의 발육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결핵 환자나 천식 환자가 오랫동안 복용하면 기침이 없어지고 가래가 적게 나온다. 한방에서는 기침을 멎게 하는 진해제로 쓴다.

야뇨증에 효과 있어요
은행에는 소변이 나오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야뇨증에 효과가 있다. 은행의 떫은맛을 내는 성분이 몸안에서 수축작용을 하기 때문에, 방광 근육이 이완돼 오줌을 참지 못하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 밤마다 오줌을 싸는 아이에게 먹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혈액을 잘 돌게 해 혈압을 내려요
나이가 들면서 점점 더 신경이 쓰이는 고혈압. 혈액순환이 나쁘면 그만큼 심장에서 강하게 피를 내보내므로 혈압이 높아진다. 은행잎은 혈액순환을 좋게 해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길가에서 자라는 은행나무의 잎보다 배기 가스나 먼지가 적은 곳에서 자란 은행나무 잎이 더 효과가 크다.

혈당치를 내려 당뇨병에 좋아요
현대인이 잘 걸리는 성인병 중 하나가 당뇨병이다. 은행잎으로 차를 만들어 마시면 혈당치가 서서히 내려가 정상에 가까워진다. 은행잎에 혈당치를 내리는 성분이 들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혈액순환이 잘되면서 몸 상태가 좋아져 혈당치가 내려가는 것이다.

성욕 감퇴, 신경쇠약을 치료해요
은행에는 신경조직 성분인 ‘레시틴’과 비타민D의 모체인 ‘엘고스테린’이 들어 있다. 이 성분은 뇌혈관을 좋게 해 성욕 감퇴와 뇌빈혈, 신경쇠약 등을 치료한다.



탈모와 흰머리를 막아요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만큼 고민거리도 없다. 탈모는 두피의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생기는 경우가 많다. 나이가 들면 두피의 혈관도 노화되어 혈액순환이 나빠진다. 모세혈관까지 혈액이 원활히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빠지고 흰머리가 생기는 것. 은행잎은 혈액순환뿐 아니라 혈관벽의 탄력성을 좋게 하는 작용이 있다. 모근까지 충분히 영양이 가면, 머리카락이 빠지고 흰머리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혈액순환 도와주고 천식에 효과적~ 은행

고혈압에는 은행잎 달인 물을…
음력 5월에 따서 그늘에 말린 은행잎 35g에 감초 15g을 넣고 달인 물을 수시로 마시면, 몸안에 쌓인 독을 풀고 혈압을 내리는 데 효과가 있다. 찐 은행잎으로 만든 차를 하루에 2~3잔씩 마셔도 혈액순환이 좋아져 혈압이 서서히 내려간다. 또한 은행잎이나 줄기를 1회분에 5~6g 기준으로 넣고 달인 물을 하루에 두세 번씩 1주일 정도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폐질환 치료 돕는 은행 생즙
은행은 겉껍질을 벗긴 다음 생즙을 내어 마시거나 프라이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볶아 먹으면 폐질환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다. 또 단호박의 속을 파내고 은행과 생강, 꿀 등을 넣어 중탕으로 뭉근하게 끓여 먹어도 효과가 좋다. 한번에 5~10알 정도 먹는 것이 적당하다.

호흡기 기능 좋아지는 오과차
은행에 밤과 호두, 대추, 생강을 넣어 끓인 오과차는 ‘동의보감’에 나와 있는 신비의 명약이다. 몸이 허약한 사람이나 노인, 아이가 오과차를 마시면 호흡기 기능이 좋아지는 효험을 볼 수 있다. 또한 변비가 없어지고 피부가 매끈해질 뿐 아니라 머리카락에 윤기를 주고 비듬을 없애는 효과도 있다.

오줌싸개에게는 구운 은행을…
은행을 불에 직접 굽거나 프라이팬에 소금을 살짝 뿌려 볶아 먹는다. 한번에 4~5알씩 먹으면, 성인병을 예방하고 정력을 좋게 한다. 자기 전에 볶은 은행을 1~5알 먹으면 오랫동안 오줌을 참을 수 있다. 오줌싸개 어린아이에게 하루에 5알 정도의 은행을 구워 먹이면 며칠 이내에 효과를 볼 수 있다. 화장실에 자주 들락거리는 사람은 은행을 찌거나 데쳐서 하루에 7알 정도 먹으면 효과가 있다.

기침·가래에는 기름에 조려서…
은행을 기름에 조려 하루 10알씩 먹으면, 기침을 가라앉히고 결핵에 효과가 있다. 또한 은행잎이나 햇순을 1회분 5~6g 기준으로 달여서 하루에 두세 번씩 5일 이상 마시면 기침이 멎고, 은행잎이나 줄기를 1회분 4~6g 기준으로 달여서 하루에 두세 번씩 4~5일 정도 마시면 가래가 없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갱년기에 목에 가래가 끓는 경우에는 은행에 은행 양의 20배 되는 물을 붓고 1시간 정도 달인 물을 마시면 증상이 사라진다.

기관지염·천식에 좋은 은행호두기름
예부터 은행호두기름은 오래된 천식을 치료하는 데 좋다고 알려져 있다. 먼저 은행 750g을 볶아 껍질을 까고, 호두 속살도 750g 정도 살짝 찧어 준비한다. 밥솥의 밥물이 잦아들 때쯤 밥 위에 면보를 펴고 볶은 은행과 찧은 호두를 얹은 다음 밥솥 뚜껑을 완전히 덮어 찐다. 이렇게 세번을 찐 뒤에 기름을 짜면 완성된다. 은행호두기름은 천식 외에도 오래된 기관지염이나 기침에 효과가 있는데, 소나 돼지의 혀를 삶아 죽염을 섞은 은행호두기름에 찍어 먹으면 더 좋은 효험을 볼 수 있다.

성인병 예방·치료하는 은행잎차
음력 10~11월에 딴 은행잎을 물에 씻어 잘 말려두었다가 차로 끓여 마시면 성인병에 좋다. 약한 불에서 볶은 말린 은행잎 10~15g에 물 3컵 정도를 붓고 약한 불에서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끓인다. 한꺼번에 많이 끓이지 말고, 하루에 마실 분량씩 매일 끓여 마시는 것이 좋다. 은행잎을 말릴 때는 되도록 겹치지 않게 잘 펴놓고 가끔 뒤섞으면서 3~4일 정도 완전히 말린다.

아침에 눈뜨기 힘들 땐 볶은 은행을…
잠을 충분히 잤는데도 늘 잠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 잠자리에서 일어나기가 힘들거나 일어나려면 현기증을 느끼는 사람은 은행을 볶거나 삶아 먹으면 좋다. 평소 요리할 때 은행을 적극 활용해 꾸준히 먹으면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생식기 질환에는 은행 삶은 물을…
은행을 볶아 속껍질을 벗기고 찧은 다음 물을 붓고 삶아 그 물을 마시거나 죽을 쑤어 먹으면, 남녀의 생식기에 생기는 병에 효과가 있다. 특히 여성의 음부에서 악취가 날 때 좋은 효과를 낸다. 또 찧은 은행을 순두부나 콩과 함께 삶아 먹으면 여성의 음부가 깨끗해진다고 한다. 달걀에 구멍을 내어 은행 2알을 밀어넣고 쪄서 하루에 3개씩 닷새 정도만 먹으면, 여성의 대하증이 신기할 정도로 말끔해지는 효능이 있다.

손님 상차림에도 그만이죠은행밀쌈
혈액순환 도와주고 천식에 효과적~ 은행

■ 준비할 재료
은행 200g, 밀가루 ½컵, 소금 약간, 물 ⅓컵, 대추 10개, 꿀 5큰술, 식용유 4큰술
■ 만드는 법
①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은행을 볶아 껍질을 벗긴다.
② 밀가루에 소금과 분량의 물을 부어 주르륵 흐를 정도로 반죽해 체에 거른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조금씩 덜어 두르고 ②의 반죽으로 지름이 5cm가 넘지 않도록 얇게 밀전병을 부친다.
④ 대추는 물에 잠시 담갔다가 돌려깎기 하고 물기를 짠 후 곱게 채썰어 꿀에 버무린다.
⑤ 밀전병에 채썬 대추와 볶은 은행을 넣어 돌돌 말아 접시에 담고 꿀을 뿌려낸다.
■ tip
밀전병은 약한 불에서 기름을 약간만 두르고 얇게 부치는 것이 요령.
반찬이 없어도 꿀맛이죠은행영양밥
혈액순환 도와주고 천식에 효과적~ 은행

■ 준비할 재료
쌀 1½컵, 찹쌀 1컵, 수수 ¼컵, 흑미 5큰술, 물 3컵, 호두 30g, 은행 15알, 표고버섯 2개, 마른 홍합 60g, 대추 4개, 소금 약간, 양념장(송송 썬 부추 1큰술, 간장·참기름·고춧가루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쌀과 찹쌀, 수수, 흑미는 깨끗하게 씻어 물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건져 냄비에 안친다.
② 호두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불렸다가 건지고 은행은 속껍질을 벗긴다. 표고버섯은 기둥을 자르고 저며 썬다. 마른 홍합은 미지근한 물에 불리고 대추는 씨를 발라내고 반으로 자른다.
③ ②를 ① 위에 얹은 후 분량의 물을 붓고 소금을 약간 뿌려 밥을 짓는다.
④ 밥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여 15분 정도 더 뜸을 들인다.
⑤ 완성된 은행영양밥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을 곁들여낸다.
■ tip
입맛에 따라 양념장에 부추를 송송 썰어 넣어 향을 더하거나 풋고추를 썰어 넣어 매콤한 맛을 더한다.

온가족 주말 별미로 일품은행 쇠고기완자볶음
혈액순환 도와주고 천식에 효과적~ 은행

■ 준비할 재료
은행 ½컵, 쇠고기 200g, 쇠고기양념(간장 1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청주 ½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느타리버섯 100g, 실파 2대, 식용유 2큰술, 소금 약간, 데리야키소스 1큰술
■ 만드는 법
① 은행은 속껍질을 벗겨둔다. 쇠고기는 기름 없는 부위로 준비해 곱게 다진 후 준비한 양념을 넣어 고루 무쳐 잠시 재운다.
② 양념한 쇠고기를 은행과 비슷한 크기로 동글동글 빚은 다음 달군 팬에 식용유를 1큰술 정도 두르고 돌돌 굴려가며 익힌다.
③ ②에 다시 식용유를 1큰술 두르고 깨끗이 씻은 느타리버섯을 넣고 볶다가 은행과 송송 썬 실파를 넣어 볶는다.
④ 은행이 익으면 소금으로 살짝 간하고 데리야키소스를 뿌려낸다.
■ tip
데리야키소스가 없을 때는 굴소스나 스테이크소스 등을 이용해도 좋다.
수험생 야식으로 딱이에요은행죽
혈액순환 도와주고 천식에 효과적~ 은행

■ 준비할 재료
은행 15알, 멥쌀·찹쌀 ⅓컵씩, 물 3컵, 소금·통깨 약간씩, 실파 ½대, 참기름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은행은 속껍질을 벗기고, 멥쌀과 찹쌀은 깨끗하게 씻어 물에 30분 정도 담가 불렸다가 건진다.
② 믹서에 쌀과 은행을 담고 물을 1컵 정도 부어 곱게 간다.
③ 냄비에 ②를 담고 불에 올려 저어가며 끓이다가 물을 약간씩 더 넣어 넘치지 않게 주의하며 끓이고 소금으로 간한다.
④ 불에서 내린 후 송송 썬 실파와 통깨, 참기름을 넣어 맛을 더한다.
■ tip
죽이 끓어오르면 찬물을 약간씩 붓고 계속 저어가며 끓여야 넘치거나 눌어붙지 않는다.


술 마신 뒤끝이 깨끗해요은행마늘꼬치
혈액순환 도와주고 천식에 효과적~ 은행

■ 준비할 재료
은행 150g, 마늘 20쪽, 깨소금 약간, 식용유 2큰술
■ 만드는 법
① 은행은 달군 팬에 식용유를 1작은술 정도 덜어 두르고 볶아 키친타월 위에 놓고 비벼가며 껍질을 벗긴다.
② 남은 식용유를 은행 구운 팬에 마저 두른 다음 꼭지를 뗀 마늘을 넣고 부드럽게 씹히도록 굽는다.
③ 꼬치에 은행과 마늘을 번갈아가며 꿴 후 접시에 담고 깨소금을 뿌린다. 꼬치 대신 솔잎으로 꿰면 운치도 있고 솔향이 은은해서 더욱 좋다.
■ tip
은행과 마늘은 구운 뒤 바로 내야 씹히는 맛이 좋고 향도 좋다.
출출할 때 간식으로 좋아요은행밤호두무침
혈액순환 도와주고 천식에 효과적~ 은행

■ 준비할 재료
은행 ¼컵, 밤 8개, 호두 ⅓컵, 대추 4개, 꿀 5큰술, 계핏가루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은행은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볶아 속껍질을 벗기고, 밤은 속껍질을 벗겨 도톰하게 저며 썬다. 호두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불린 후 이쑤시개로 속껍질을 벗긴다.
② 대추는 깨끗한 물에 담갔다가 건져 돌려깎은 후 곱게 채썬다.
③ 은행과 밤, 호두, 대추채를 그릇에 담고 꿀과 계핏가루를 넣어 고루 버무려낸다.
■ tip
아이들이 견과류를 싫어할 때는 더 잘게 다져 주거나 경단으로 만들어 먹인다.

달콤짭짤~ 밥 한 그릇 뚝딱이죠은행검은콩장조림
혈액순환 도와주고 천식에 효과적~ 은행

■ 준비할 재료
은행 ½컵, 검은콩 1컵, 진간장 4큰술, 물엿 1큰술, 설탕 1작은술, 물 2컵, 참기름 1작은술, 소금 약간, 통깨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은행을 볶아 속껍질을 벗기고 검은콩은 반나절 이상 물에 담가 불렸다가 건진다.
② 불린 검은콩을 냄비에 담고 진간장과 물엿, 설탕, 물을 붓고 물이 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조려낸다.
③ ②에 은행을 넣고 휘저어가며 간장이 은행에 배어들게 조린다. 불에서 내리기 전에 통깨를 뿌려 맛을 더한다.
■ tip
검은콩은 충분히 불린 뒤 조려야 딱딱해지지 않는다. 약한 불에서 조리는 것이 포인트.
녹차와 곁들이면 더 향긋해요은행찹쌀경단
혈액순환 도와주고 천식에 효과적~ 은행

■ 준비할 재료
은행 ⅓컵, 꿀 5큰술, 찹쌀가루 2컵, 소금 약간, 뜨거운 물 5큰술
■ 만드는 법
① 은행은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볶아서 속껍질을 벗긴 후 입자가 느껴질 정도로 다진 다음 꿀을 넣고 고루 섞는다.
② 찹쌀가루에 소금을 약간 넣은 후 뜨거운 물을 약간씩 부어가며 말랑하게 반죽한 다음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동그랗게 경단을 빚어 가볍게 눌러 오목한 모양을 낸다.
③ 끓는 물에 찹쌀경단을 넣어 동동 떠오를 때까지 삶아 건진 후 찬물에 얼른 헹군다.
④ 찹쌀경단을 그릇에 담고 ①을 듬뿍 끼얹어낸다.
■ tip
찹쌀가루를 익반죽할 때는 뜨거운 물을 한꺼번에 붓지 말고 조금씩 농도를 보아가며 여러 차례 나눠 붓는다.

여성동아 2004년 1월 481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