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기획특집|인삼 집에서 손쉽게 활용하기

인삼으로 만든 건강요리

“쌉싸름한 맛도 즐기고 가족 건강도 챙겨요”

■ 글·김연주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승주(올리브쿠킹스튜디오)

2004. 01. 07

아무리 몸에 좋은 인삼이라도 약으로 먹으려면 손이 쉽게 가지 않게 마련. 대신 인삼으로 반찬이나 간식을 만들면 가족들도 잘 먹는다. ‘좋은 건 알지만, 어디 비싸서…’ 하고 생각하기 쉽지만 알고 보면 몇천원의 적은 돈으로 만들 수 있는 요리 재료가 인삼. 가족 건강, 이제 밥상 위에서 챙기자.

기운이 쑥쑥~인삼마늘꿀절임
인삼으로 만든 건강요리

■ 준비할 재료
수삼 5뿌리, 마늘 10쪽, 꿀 ⅓컵, 검은깨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수삼은 뿌리에 묻은 흙을 털어내고 씻어 물기를 완전히 뺀 뒤, 어슷하게 저며 썬다.
② 마늘은 꼭지를 자르고 얄팍하게 저며 썬다.
③ 수삼과 마늘을 한데 담고 꿀을 넣어 고루 섞은 뒤 검은깨를 뿌린다. 밀폐용기에 담아 2∼3일 정도 절인 후 매일 아침 한 숟가락씩 먹는다.
[Cooking point]수삼과 마늘은 대표적인 강장식품. 이 두 재료를 비슷한 크기로 저며 썰어 꿀에 재어두었다가 장기복용하면 원기를 북돋울 수 있다.
입맛 살리는 건강 반찬인삼채부추무침
인삼으로 만든 건강요리

■ 준비할 재료
수삼 3뿌리, 영양부추 80g, 고춧가루 ⅔큰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수삼을 깨끗하게 씻어 3∼4cm 길이로 곱게 채썬다.
② 영양부추는 뿌리를 다듬어 맑은 물에 헹군 뒤 수삼과 비슷한 길이로 썬다.
③ 수삼과 영양부추를 한데 담고 고춧가루와 참기름, 소금을 넣어 고루 무친다.
[Cooking point]수삼을 부추처럼 가늘게 채썰어 고춧가루와 참기름으로 무친다. 쌉싸름한 맛이 입맛을 돋운다.

아침식사 대용으로 그만~인삼우유셰이크
인삼으로 만든 건강요리

■ 준비할 재료
수삼 2뿌리, 우유 4컵, 꿀 2큰술
■ 만드는 법
① 수삼을 깨끗하게 씻어 굵직하게 썬다.
② 믹서에 수삼과 우유, 꿀을 넣어 20초 정도 곱게 간다. 입맛에 따라 조각 얼음을 넣고 함께 갈아도 좋다.
[Cooking point]수삼과 우유를 함께 갈아 마시면 밥 한끼 먹은 것 이상으로 영양을 섭취하는 셈. 쓴맛이 느껴져 먹기 거북하다면 꿀을 넣어 단맛을 더한다.

깔끔한 소스로 개운하게~인삼샐러드
인삼으로 만든 건강요리

■ 준비할 재료
수삼 3뿌리, 치커리·비타민·레드 치커리·겨자잎 적당량씩, 소스(올리브오일 3큰술, 간장 1큰술, 설탕 ½큰술, 다진 파슬리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수삼을 깨끗이 씻어 길이로 얇게 썬다.
② 준비한 샐러드용 야채를 깨끗하게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③ 준비한 소스 재료를 한데 담고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④ 야채와 수삼을 고루 섞은 뒤 ③의 소스를 듬뿍 끼얹어낸다.
[Cooking point]수삼의 독특한 맛을 살리려면 자극적이지 않은 소스를 써야 한다. 올리브오일에 간장을 넣은 소스는 만들기 쉬울 뿐 아니라 수삼의 맛과도 잘 어울린다.

남편 건강 챙기는 술안주인삼정과
인삼으로 만든 건강요리

■ 준비할 재료
수삼 10뿌리, 설탕·물 ⅓컵씩
■ 만드는 법
① 수삼은 뿌리를 손질해 씻은 뒤 길이로 반 가른다.
② 냄비에 설탕과 물을 넣고 끓이다가, 설탕이 완전히 녹으면 수삼을 넣어 오그라들 정도로 조린다.
[Cooking point]설탕과 물을 같은 양으로 잡아 설탕이 녹을 때까지만 끓이다가 수삼을 넣어 수삼이 오그라들 정도로 조린다. 넉넉히 만들어두면 안주로 요긴하게 쓸 수 있다.
아이들 입맛에 딱!인삼새우볶음
인삼으로 만든 건강요리

■ 준비할 재료
수삼 2뿌리, 대하 4마리, 양파 ¼개, 피망 ¼개, 노란색 파프리카 ⅓개, 식용유 1큰술, 간장 1½큰술, 물엿 ½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수삼을 손질해 입자가 느껴질 정도로 잘게 다진다.
② 대하를 연한 소금물에 씻어, 껍질을 벗기고 머리를 자른 뒤 굵직하게 썬다.
③ 양파와 피망, 파프리카를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④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대하와 양파, 피망, 파프리카를 넣어 볶다가 다진 수삼과 간장, 물엿을 넣어 윤기가 돌게 볶는다. 모자라는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Cooking point]수삼을 잘게 썰어 양념으로 쓴다. 대하, 야채 등과 맛이 잘 어울려 아이들이 먹기에도 좋다. 새우를 넣어 영양가를 높인다.

맛도 영양도 만점!인삼영양밥
인삼으로 만든 건강요리

■ 준비할 재료
쌀 3컵, 수삼 2뿌리, 대추 5개, 밤 4개, 팥 5큰술, 검은 콩 ⅓컵, 물 3½컵
■ 만드는 법
① 수삼을 씻어 어슷하게 저며 썬다.
② 쌀을 씻어 물에 30분 정도 담가 불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③ 대추는 칼집을 넣어 씨를 발라낸 후 채썰고, 밤은 도톰하게 슬라이스한다.
④ 팥과 검은콩은 미리 물에 담가 불린다. 불린 팥은 애벌로 끓여서 쓰는 것이 좋다.
⑤ 솥이나 냄비에 쌀을 담고 준비한 재료를 모두 얹은 뒤, 가장자리에 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⑥ 밥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약하게 줄여 서서히 뜸을 들인다.
[Cooking point]대추, 밤, 콩 등을 넣어 짓는 영양밥에 수삼을 넣어 맛과 영양을 모두 높였다. 재료들을 미리 물에 담가두거나 삶아서 쓰면 조리시간을 줄일 수 있다.
진한 감칠맛이 그만~인삼양송이죽통수프
인삼으로 만든 건강요리

■ 준비할 재료
수삼 2뿌리, 양송이 5개, 청경채 3뿌리, 치킨 스톡 1개, 물 4컵, 참기름 1큰술, 녹말물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수삼을 씻어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굵직하게 썬다.
② 양송이는 껍질을 벗겨 도톰하게 저며 썬다.
③ 청경채는 깨끗하게 씻어 포기를 반으로 나눈 뒤, 끓는 물에 살짝 데쳐 헹군다.
④ 치킨 스톡을 물에 넣어 녹인다.
⑤ 속이 깊은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수삼과 양송이를 넣어 달달 볶다가, 치킨 스톡 녹인 물을 부어 팔팔 끓인다. 녹말물과 소금을 약간 넣어 간한다.
⑥ 죽통에 수프를 담고 청경채를 넣은 뒤, 다시 한번 끓는 물에 중탕해 낸다.
[Cooking point]냄비에 수프를 끓이다가 죽통에 옮겨 다시 한 번 중탕으로 끓여내면 한결 맛있다. 치킨 스톡으로 국물을 내면 진한 감칠맛을 즐길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