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한그릇 요리42

입맛 당기는 색다른 맛 이국식 밥 요리

“주말 식탁 분위기를 확~ 바꿔 보세요”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박애란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방영아(르셀쿠킹스튜디오)

2003. 12. 17

마파두부덮밥, 스테이크 덮밥, 회덮밥… 우리 입맛에 맞는 이국적인 한그릇 요리로 입맛을 돋워보는 건 어떨까요? 만드는 법도 간단해 주부의 일손을 덜어 줄 뿐 아니라 색다른 맛으로 가족들에겐 진수성찬을 먹는 것 만큼이나 큰 즐거움을 줄 수 있답니다.

입맛 당기는 색다른 맛 이국식 밥 요리

■ 준비할 재료
완두콩밥 4공기, 춘장 ½컵, 식용유 ½컵, 돼지고기 200g, 청주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감자 2개, 애호박 100g, 양파 ½개, 참기름 1큰술, 식용유 1큰술, 녹말물 3큰술, 설탕 1큰술
■ 만드는 법
1 우묵한 팬에 식용유 ½컵을 두르고 춘장을 넣은 다음 버석버석한 느낌이 나도록 10분 정도 저으면서 볶는다. 볶은 춘장은 체에 쏟아서 기름기를 쏙 뺀다.
2 돼지고기는 사방 1cm 크기로 썰어서 청주와 생강즙, 후춧가루를 넣어 밑간한다.
3 감자는 사방 1cm 크기로 썰어놓고, 양파와 애호박도 같은 크기로 썬다.
4 큰 팬에 식용유와 참기름을 두르고 양파와 감자, 돼지고기, 호박 순서로 넣어 볶는다.
5 ④에 ①을 넣고 볶다가 물 1컵을 넣어 끓인다. 감자가 익으면 녹말물을 붓고 걸쭉해지면 설탕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6 그릇에 따뜻한 밥을 담고 완성된 자장소스를 끼얹는다.

입맛 당기는 색다른 맛 이국식 밥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냉동 참치 300g, 양상추잎 5장, 당근 100g, 노란 파프리카 1개, 무순 20g, 초고추장(고추장 6큰술, 식초·레몬즙·설탕 2큰술씩, 탄산수 3큰술, 깨소금 1작은술, 연와사비 1작은술)
■ 만드는 법
1 참치는 붉은 참치로 준비해 옅은 소금물에 잠시 담갔다가 건져 가제로 싼 다음 냉장실에 넣어 해동시킨다.
2 양상추는 가늘게 채썰어 찬물에 헹군다.
3 당근과 노란 파프리카도 손질하여 가늘게 채썰고, 무순은 밑동을 잘라 손질한다.
4 해동시킨 참치는 사방 1cm 크기로 네모나게 잘라놓는다. 너무 녹으면 참치살이 흐물흐물해지므로 주의한다.
5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어 초고추장을 만든다.
6 그릇에 밥을 담고 준비한 야채와 참치를 얹은 다음 초고추장을 곁들여낸다.

한그릇 요리에 간단한 국을 곁들이면 먹기도 편하고 맛도 부드러워진다. 어느 요리에 곁들여도 잘 어울리는 맑은 국 맛내기 비결.
모시조개국
입맛 당기는 색다른 맛 이국식 밥 요리

■ 준비할 재료
모시조개 10개, 애느타리버섯 50g, 다시마(10×10cm) 1장, 실파 4대, 붉은 고추 1개, 마늘 3쪽, 대파 1대, 소금 약간, 물 6컵
■ 만드는 법
① 모시조개는 껍질째 문질러 씻어 소금물에 담가 해감한다. 냄비에 모시조개와 분량의 물을 담고 다시마와 마늘, 대파를 넣고 끓인다.
② 조개가 입을 벌리면 불을 끄고 조개는 건져두고 국물은 고운 체에 밭쳐 따로 받아둔다.
③ 애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실파와 붉은 고추는 어슷썬다.
④ 맑게 거른 조개국물을 다시 냄비에 붓고 끓인다. 여기에 모시조개와 버섯, 실파, 붉은 고추를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한다.
감자달걀국
입맛 당기는 색다른 맛 이국식 밥 요리

■ 준비할 재료
감자 300g, 달걀 1개, 표고버섯 2개, 참기름 1큰술, 실파 4대, 물 6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반달 모양으로 썰어놓는다.
② 표고버섯은 따뜻한 물에 불려 기둥을 떼어낸 후 가늘게 채썰고, 실파도 3cm 길이로 자른다.
③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감자를 넣어 볶다가 분량의 물을 붓고 끓인다.
④ ③이 한소끔 끓으면 표고버섯과 실파를 넣고 달걀을 풀어서 넣은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마무리한다.

북어콩나물국
입맛 당기는 색다른 맛 이국식 밥 요리

■ 준비할 재료
북어 1마리, 콩나물 150g, 달걀 1개, 실파 5대, 붉은 고추 ½개, 국물내기용 멸치 10마리, 다진 마늘 ½큰술, 생강즙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7컵
■ 만드는 법
① 북어는 젖은 가제에 싸서 잠깐 두었다가 부드러워지면 가늘게 찢어놓는다.
② 냄비에 물 7컵을 붓고 머리와 내장을 제거한 멸치를 넣어 끓인다. 냄비 뚜껑을 열고 끓여야 멸치 특유의 비릿한 맛이 없어진다. 국물이 우러나면 체에 밭쳐 맑은 국물만 거른다.
③ 찢어놓은 북어에 다진 마늘과 생강즙을 넣고 무쳐놓는다.
④ 콩나물을 씻어서 물기를 빼고 실파는 3cm 길이로 자른다.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⑤ 볼에 달걀을 풀어 넣고 양념한 북어와 실파, 붉은 고추를 넣어 버무린다.
즏 ②의 국물을 냄비에 담고 콩나물을 넣고 끓이다가 ⑤를 한 숟가락씩 떠 넣어 끓인다. 맛이 충분히 어우러지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여 완성한다.
쇠고기무국
입맛 당기는 색다른 맛 이국식 밥 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양지머리 200g, 무 300g, 다시마(10×10cm) 1장, 실파 5대, 물 8컵, 다진 마늘 1큰술, 국간장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양지머리는 덩어리째 준비하여 찬물에 20분쯤 담가 핏물을 뺀다.
② 무는 껍질을 벗기고 7cm 두께로 큼직하게 토막낸다. 다시마는 젖은 행주로 표면을 닦고, 실파는 길이로 썰어놓는다.
③ 냄비에 무와 쇠고기, 다시마를 넣고 물을 분량대로 부어 푹 끓인다.
④ ③의 재료들이 익으면 고기와 무는 건져서 한입 크기로 납작하게 썰어놓고, 다시마는 건져낸다.
⑤ 국물에 고기와 무를 넣고 국간장과 다진 마늘, 실파, 소금과 후춧가루로 맛을 더한다.

입맛 당기는 색다른 맛 이국식 밥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민물장어 3마리, 생강 1쪽, 마늘 6쪽, 노란 파프리카 ½개, 소스(장어육수 1컵, 굴소스 4큰술, 간장 4큰술, 청주 ½컵, 맛술 ½컵, 설탕 3큰술, 물엿 2큰술, 후춧가루·계핏가루 약간씩), 물 1컵, 녹말물 3큰술, 알파파·무순 약간씩
■ 만드는 법
1 장어는 가게에서 구입할 때 손질해달라고 하면 편리하다. 장어 살은 길이로 반 가르고, 장어 뼈도 준비한다.
2 냄비에 장어 뼈를 담고 찬물을 부어 오래 끓인다. 뼈가 물러지고 국물이 우러나면 가제에 걸러 국물을 받아둔다.
3 생강은 가늘게 채썰고, 마늘도 손질하여 얇게 저며 썬다. 파프리카도 씨를 빼고 가늘게 채썰어 놓는다.
4 냄비에 ②의 장어육수와 굴소스, 간장, 청주, 맛술, 설탕, 물엿, 후춧가루, 계핏가루를 넣고 약한 불에서 뭉근히 끓이다가 반으로 줄어들면 불을 끈다.
5 손질한 장어 살은 그릴이나 팬에서 살짝 굽는다. 장어가 익기 시작하면 ④의 소스를 발라가며 굽는데, 몇번씩 덧발라 소스 맛이 배도록 한다. 저민 마늘도 함께 굽는다.
6 남은 소스에 구운 마늘과 파프리카를 넣고 물 1컵을 부어 끓인 다음 녹말물을 풀어 걸쭉하게 만든다.
7 그릇에 밥을 ½정도 담고 ⑥의 소스를 얹은 다음 그위에 밥을 다시 얹고 구운 장어를 올려낸다. 그 위에 채썬 생강, 알파파, 무순 등을 얹어낸다.



입맛 당기는 색다른 맛 이국식 밥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감자 2개, 쇠고기 150g, 당근 100g, 브로콜리 100g, 양파 1개, 카레가루 6큰술, 물 4컵, 생크림 2큰술, 버터 2큰술, 월계수잎 1개
■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사방 1.5cm 크기로 네모나게 잘라놓는다.
2 감자와 당근, 양파는 손질하여 쇠고기와 같은 크기로 자른다. 브로콜리도 물에 씻어 송이를 떼어놓는다.
3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양파와 감자, 당근, 쇠고기를 넣어 볶는다.
4 양파가 노릇해지면 ③에 분량의 물을 붓고 끓이다가 월계수잎을 넣고 끓인다.
5 감자가 어느 정도 익으면 카레가루를 물에 개어 넣고 덩어리지지 않도록 주걱으로 잘 젓는다. 맛이 어우러지면 브로콜리와 생크림을 넣고 끓인다.
6 그릇에 따뜻한 밥을 담고 카레소스를 따로 내거나 밥 위에 소스를 끼얹어낸다.

입맛 당기는 색다른 맛 이국식 밥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명란 100g, 후리가케 4큰술, 무순 30g, 일본 된장 2큰술, 팽이버섯 1봉지, 달걀 2개, 물 3컵, 가다랭이포 1큰술, 다시마(10×10cm) 1장,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분량의 물에 다시마를 넣어 끓이다가 10분 정도 끓으면 다시마를 건져내고 불에서 내린다. 여기에 가다랭이포를 넣고 1시간 정도 실온에 두어 맛을 우려낸다.
2 ①은 체에 걸러 국물을 따로 받아둔다. 여기에 일본 된장을 넣고 팽이버섯과 달걀을 넣어 고루 섞은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간한다.
3 따뜻한 밥에 후리가케와 무순을 넣어 고루 섞어놓는다.
4 석쇠에 쿠킹호일을 깔고 구멍을 약간 낸 다음 명란을 얹어 껍질째 살짝 굽는다. 구운 명란은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5 그릇에 ③의 밥을 반 정도 담고 위에 ②를 부은 다음 다시 남은 밥을 담는다. 여기에 구운 명란을 얹고 무순으로 장식한다.

입맛 당기는 색다른 맛 이국식 밥 요리

■ 준비할 재료
불린 쌀 275g, 단호박 300g, 새우살 150g, 양파 ½개, 브로콜리 50g, 파마산치즈 100g, 버터 50g, 올리브오일 1큰술, 야채국물 800ml, 화이트와인 75ml,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껍질을 벗겨 씨를 도려낸 후 잘게 썰어놓고, 새우살도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놓는다. 양파는 굵직하게 다지고, 브로콜리는 송이를 떼어놓는다.
2 팬에 버터와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양파를 넣어 볶는다.
3 ②에 불린 쌀을 넣고 나무주걱으로 저으면서 볶다가 화이트와인을 넣어 섞는다.
4 ③에 야채국물을 뜨겁게 데워 300ml 정도 붓고 뚜껑을 연 상태에서 주걱으로 젓는다. 여기에 단호박과 새우살, 브로콜리를 넣고 볶는다.
5 ④에 남은 야채국물을 조금씩 붓고 주걱으로 저으면서 끓이다가 물기가 거의 없어지면 파마산치즈와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섞는다.

입맛 당기는 색다른 맛 이국식 밥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단단한 두부 1모, 청·홍고추 1개씩, 쇠고기 100g, 쇠고기양념(간장 2작은술, 설탕·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다진 대파·간장·녹말물·청주 2큰술씩, 두반장 1½큰술, 육수 1⅓컵, 참기름 1큰술, 식용유·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고추는 씨를 빼서 작고 네모나게 썰어놓는다.
2 두부는 사방 2cm 크기로 썰어놓은 다음 끓는 물을 부어 20분 정도 두었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3 쇠고기는 가늘게 채썰어 분량의 재료를 넣고 양념한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생강, 대파를 넣고 볶다가 양념한 쇠고기를 넣어 볶는다. 여기에 청주와 두반장을 넣고 볶는다.
5 ④에 육수와 간장, 후춧가루를 넣고 끓이다가 두부를 넣어 끓인다. 팬의 손잡이를 흔들면서 섞는 게 좋다.
6 ⑤에 녹말물을 넣고 농도를 걸쭉하게 맞춘 다음 ①의 고추를 넣고 소금과 참기름으로 마무리한다.
7 그릇에 밥을 동그랗게 모양내어 담고 완성한 마파두부소스를 곁들여낸다.

입맛 당기는 색다른 맛 이국식 밥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돼지고기 등심(손바닥 크기) 4개, 돼지고기양념(청주 1큰술, 인스턴트커피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밀가루 ¼컵, 달걀 푼 물 1개 분량, 빵가루 ½컵, 튀김기름 적당량, 양배추잎 4장, 실파 5대, 당근 50g, 육수 1½컵, 간장·설탕 2큰술씩, 달걀 2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돼지고기는 1cm 두께의 등심으로 준비하여 고기 망치로 두드려 부드럽게 한 다음 청주와 인스턴트커피, 후춧가루를 넣고 밑간을 한다.
2 양배추와 당근은 가늘게 채썰고, 실파도 3cm 길이로 잘라놓는다.
3 밑간한 돼지고기는 밀가루와 달걀 푼 물, 빵가루 순으로 고루 묻혀놓는다.
4 170℃의 끓는 기름에 돼지고기를 넣고 노릇하게 튀긴다.
5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배추와 당근을 넣어 볶다가 육수를 붓는다. 여기에 간장과 설탕,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추고 달걀을 풀어 넣은 다음 실파로 맛을 더한다.
6 그릇에 따뜻한 밥을 담고 튀긴 돼지고기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얹은 다음 ⑤의 소스를 얹어낸다.

입맛 당기는 색다른 맛 이국식 밥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물 3½컵, 쇠고기 3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밀가루 ¼컵, 양파 1개, 양송이버섯 3개, 피망 1개, 버터 2큰술, 화이트와인 1큰술, 다진 피클 2큰술, 소스(레몬즙·밀가루· 버터 2큰술씩, 토마토케첩 6큰술, 육수 1컵, 생크림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등심으로 준비해 한입 크기로 썰어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 후 밀가루를 묻혀놓는다.
2 양파와 피망은 각각 손질하여 가늘게 채썰고, 양송이버섯은 모양대로 얇게 썰어놓는다.
3 뜨겁게 달군 프라이팬에 버터를 넣고 밀가루 옷을 입힌 쇠고기를 넣어 굽는다. 고기가 반쯤 익었을 때 화이트와인을 뿌린 다음 완전히 익힌다.
4 냄비에 버터를 녹이고 밀가루를 넣어 노릇하게 볶다가 토마토케첩을 넣고 충분히 볶는다. 여기에 육수를 붓고 양파와 구운 고기를 넣어 끓인다.
5 맛이 어우러지면 ④에 양송이버섯과 피망을 넣은 다음 생크림과 레몬즙을 넣어 더 끓이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6 접시에 따뜻한 밥을 담고 ⑤의 소스를 끼얹은 다음 다진 피클을 뿌려낸다.

입맛 당기는 색다른 맛 이국식 밥 요리

■ 준비할 재료
스테이크용 등심 600g, 샐러드유 1큰술, 채썬 당근·셀러리·양파 약간씩, 밥 4공기, 김 2장, 양송이버섯 4개, 당근 50g, 소스(우스터소스·화이트와인 2큰술씩, 양파 ½개, 버터·설탕·땅콩버터·마요네즈 1큰술씩, 육수 ½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등심에 샐러드유와 채썬 당근, 셀러리, 양파를 넣고 재워 고기가 부드럽게 되도록 한다.
2 김은 살짝 구워서 가늘게 채썰고,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겨 모양대로 썬다.
3 당근은 가늘게 채썰어 찬물에 담가 싱싱하게 한다.
4 팬에 버터를 두르고 다진 양파를 볶다가 우스터소스와 화이트와인 등 소스 재료들을 분량대로 넣어 끓인다.
5 뜨겁게 달군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등심을 굽는다. 센 불에서 겉면을 구운 다음 불을 약하게 하여 원하는 상태로 익힌다. 양송이버섯도 살짝 굽는다.
6 그릇에 밥을 담고 ④의 소스를 끼얹은 다음 구운 고기와 양송이버섯을 얹는다. 여기에 채썬 당근과 김을 올려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