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기획특집|다시마 건강·미용·요리법 상세 가이드

입맛 당기면서 뱃살도 쏘∼옥 빼는 다시마 건강 요리 8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승주(올리브 쿠킹스튜디오)

2003. 12. 08

다시마는 피를 맑게 하는 대표적인 건강식품 중 하나. 특히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 부부가 함께 즐기기에 좋다. 해초 특유의 감칠맛과 쫄깃쫄깃함이 아이들 입맛을 당겨 어린이 영양식으로 그만. 가족들 입맛도 살리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다시마 요리를 준비해보자.

아작아작∼ 호두가 씹혀요다시마호두말이조림
입맛 당기면서 뱃살도 쏘∼옥 빼는 다시마 건강 요리 8

■ 준비할 재료
다시마 100g, 호두 ⅔컵, 식용유 2작은술, 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물엿·설탕 ½큰술씩,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다시마를 물에 충분히 불려 짠맛을 없앤 뒤, 손바닥만한 크기로 네모지게 자른다.
② 호두를 콩알만한 크기로 부수어 미지근한 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③ 다시마를 펼쳐놓고 호두를 넣고 돌돌 말아 가장자리를 면실로 묶는다.
④ 속이 깊은 팬에 식용유와 간장, 참기름, 물엿, 설탕을 넣어 한소끔 끓이다가 ③의 다시마말이를 넣고 굴려가며 조린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접시에 담는다.

■ Tip
다시마를 도마에 펼쳐놓고 호두를 넣어 돌돌 말아 면실로 묶는다. 실이 없으면 길게 자른 다시마로 묶어도 좋다.
들깨향이 구수해요다시마두부탕
입맛 당기면서 뱃살도 쏘∼옥 빼는 다시마 건강 요리 8

■ 준비할 재료
다시마 80g, 두부 ½모, 대파 ⅓대, 붉은 고추 ½개, 국물용 멸치 15마리, 물 4컵, 들깨가루 3큰술, 국간장 ½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다시마는 물에 담가 짠맛을 없앤 뒤 먹기 좋은 크기로 네모지게 썰고, 대파도 씻어 다시마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② 두부를 흐르는 물에 씻어 작고 네모나게 썬다.
③ 냄비에 분량의 물을 담고 내장을 뺀 멸치를 넣어 10분 정도 팔팔 끓인 뒤, 멸치를 건져낸다.
④ 멸치국물에 들깨가루를 넣어 맛을 낸 뒤 다시마와 두부를 넣어 한소끔 끓이다가, 대파와 붉은 고추를 넣는다.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 Tip
다시마만으로 국을 끓이면 밍밍한 맛이 나는데, 여기에 들깨가루를 넣으면 구수하면서 진한 국물을 즐길 수 있어 좋다.

바삭바삭∼ 고소해요다시마부각
입맛 당기면서 뱃살도 쏘∼옥 빼는 다시마 건강 요리 8

■ 준비할 재료
마른 다시마 70g, 찹쌀가루 5큰술, 물 ½컵, 소금 약간, 식용유 ½컵, 호두 1개
■ 만드는 법
① 마른 다시마를 젖은 면보로 살짝 닦아 손바닥 반 만한 크기로 네모지게 자른다. 가운데 칼집을 넣어 매작과 모양으로 꼰다.
② 냄비에 찹쌀가루를 담고 물을 부어 거품기로 저어가며 끓인 뒤 완전히 식힌다.
③ 다시마에 끓여 식힌 찹쌀풀을 발라 말린다.
④ ③의 다시마를 끓는 기름에 넣어 바삭하게 튀겨 기름기를 뺀다.
⑤ 다시마부각에 곱게 다진 호두를 뿌려낸다.
■ Tip
마른 다시마는 찹쌀풀을 바르지 않고 그냥 튀겨도 맛있지만, 찹쌀풀을 바르면 고소하고 바삭한 맛이 더해져 한결 먹기 좋다.


쫄깃한 맛이 좋아요다시마부추잡채
입맛 당기면서 뱃살도 쏘∼옥 빼는 다시마 건강 요리 8

■ 준비할 재료
다시마 150g, 부추 50g, 붉은 고추 2개, 양파 ⅔개, 쇠고기 100g,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2작은술, 소금·깨소금·후추 약간씩, 식용유 2큰술
■ 만드는 법
① 다시마는 물에 담가 충분히 불린 다음 채썰고, 부추는 뿌리를 다듬어 다시마와 같은 길이로 썬다.
②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털어낸 뒤 곱게 채썰고, 양파도 굵직하게 채썬다.
③ 길쭉하게 채썬 쇠고기와 다시마를 볼에 담고 참기름과 다진 마늘, 청주, 소금, 후추를 넣어 조몰락조몰락 무친다.
④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과 양파를 넣어 쇠고기가 익을 때까지 볶다가, 부추와 붉은 고추를 넣어 재빨리 저은 뒤 불에서 내린다. 접시에 담고 깨소금을 뿌려낸다.‘

■ Tip
다시마를 채썰어 참기름과 다진 마늘 등의 양념을 넣고 애벌로 양념해 볶으면 더 맛있다. 다시마를 양념할 때 쇠고기를 함께 넣어도 좋다.



레몬즙이 듬뿍∼ 상큼해요다시마곤약무침
입맛 당기면서 뱃살도 쏘∼옥 빼는 다시마 건강 요리 8

■ 준비할 재료
다시마 100g, 곤약 150g, 간장 1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설탕·식초 1큰술씩, 레몬즙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다시마는 물에 충분히 담가 짠맛을 뺀 뒤 손바닥보다 작은 크기로 네모지게 자르고, 곤약도 같은 크기로 썰어 칼집을 넣는다. 다시마와 곤약을 끓는 물에 살짝 데쳐 특유의 냄새를 없앤다.
② 간장에 올리브오일, 설탕, 식초를 넣어 한소끔 끓여 식힌 뒤 레몬즙과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다.
③ ②에 다시마와 곤약을 넣고 버무려 간이 배도록 잠시 두었다가 접시에 담는다.
■ Tip
다시마와 곤약은 다이어트에 좋은 대표 식품.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양념하면 특유의 냄새가 빠져 맛이 한결 깔끔하다.
시원한 국물맛이 끝내줘요다시마국물소면말이
입맛 당기면서 뱃살도 쏘∼옥 빼는 다시마 건강 요리 8

■ 준비할 재료
마른 다시마(손바닥 크기) 2쪽, 표고버섯 2개, 양파 ½개, 소면 400g, 물 5컵, 달걀 1개, 식용유 1큰술,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마른 다시마와 표고버섯, 양파를 냄비에 담고 물을 부어 한소끔 팔팔 끓여 국물을 낸다.
② ①의 양파는 건져내고, 다시마와 표고버섯도 건져내 곱게 채썰거나 저민 다음 국물에 다시 넣는다.
③ ②를 불에 다시 올려 한소끔 끓이다가 국간장과 다진 마늘을 넣어 맛을 낸다.
④ 소면은 끓는 물에 쫄깃하게 삶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⑤ 달걀은 노른자와 흰자로 나눠 지단을 부쳐 곱게 채썬다.
⑥ 삶은 소면을 다시마물에 넣어 고루 저은 뒤,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춘다. 그릇에 담고 달걀 지단과 표고버섯을 얹어 상에 낸다.
■ Tip
다시마로 국물을 내고 나서 다시마를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채 썰어 다시 국물에 넣어 먹으면 씹히는 맛이 좋다. 표고버섯, 대파, 양파 등의 재료를 더해 국물을 내면 더 맛있다.

새콤달콤한 초고추장에 찍어 먹어요다시마야채쌈
입맛 당기면서 뱃살도 쏘∼옥 빼는 다시마 건강 요리 8

■ 준비할 재료
다시마 200g, 당근 ⅔개, 새송이버섯 3개, 참기름 1큰술, 소금 약간, 초고추장(고추장 2큰술, 물엿 1큰술, 식초 2작은술, 생수 3큰술)
■ 만드는 법
① 다시마를 물에 담가 짠맛을 충분히 뺀 뒤, 손바닥 크기로 네모지게 자른다.
② 당근은 껍질째 씻어 곱게 채썰고, 새송이버섯은 굵게 채썰어 참기름에 살짝 볶다가 소금으로 간한다.
③ 준비한 초고추장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는다.
④ 다시마에 당근과 새송이버섯 채썬 것을 각각 넣고 돌돌 만다.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에 담고 초고추장을 끼얹어낸다.
■ Tip
다시마에 채썬 야채를 넣고 돌돌 만다. 모두 칼로리가 적은 재료들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으로 그만이다. 그냥 먹어도 맛있고 반찬으로 먹어도 좋다.
진한 맛과 향을 즐겨요다시마닭안심조림
입맛 당기면서 뱃살도 쏘∼옥 빼는 다시마 건강 요리 8

■ 준비할 재료
다시마 50g, 닭 안심 6쪽, 새송이버섯 2개, 양파즙 1큰술, 간장 2큰술, 물엿·설탕 1작은술씩, 참기름 2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물 5큰술,실파 1대
■ 만드는 법
① 다시마는 물에 담가 짠맛을 충분히 뺀 뒤 곱게 다진다.
② 닭 안심을 흐르는 물에 씻어 잔칼집을 넣은 뒤 양파즙과 소금, 후추를 뿌려 잠시 잰다.
③ 간장에 물엿과 설탕, 참기름, 소금, 후추를 넣어 섞은 뒤 다진 다시마를 넣고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 새송이버섯을 길이대로 도톰하게 저며 썰어 팬에 겹치지 않게 담고 ②의 닭 안심을 얹는다.
⑤ ④에 ③의 다시마양념장을 끼얹은 뒤 팬 가장자리에 물을 약간 부어 중간 불에서 은근히 조린다. 조리는 중간에 국물을 끼얹어가며 간이 고루 배도록 한다. 그릇에 담고 송송 썬 실파를 얹어낸다.
■ Tip
다시마를 곱게 다져 양념장에 넣으면 다시마의 진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다. 색이 약간 검게 되는 것이 단점이지만 맛과 영양은 만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