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idea

생김치로 만들어 더욱 맛있는 별미요리

익을 때까지 기다리지 말자!

■ 기획·오지은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이보은 ■ 고가구협찬·현문사

2003. 12. 04

잘 익은 김치뿐 아니라 아직 익지 않은 생김치로도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찌개, 쌈, 무침 등 입맛 도는 별미요리로 변신하는 생김치의 색다른 조리법.

생김치로 만들어 더욱 맛있는 별미요리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사태 또는 목등심 500g, 생김치 ½포기, 생굴 200g, 레몬조각 1개, 향신채(대파잎 2대, 마늘 3쪽, 양파 ½개, 된장 1작은술, 생강 약간), 물 5컵, 새우젓양념장(새우젓 2큰술, 참기름 1작은술, 청양고추 1개, 붉은 고추 1개, 다진 마늘 ½작은술, 다진 파 1큰술, 깨소금 1큰술, 물 2큰술)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키친타월에 올려 핏물을 눌러 뺀 후 실로 묶는다.
② 냄비에 분량의 물과 향신채 재료를 모두 넣은 후 끓으면 핏물 뺀 돼지고기를 넣고 40분 정도 중간 불에서 푹 삶는다.
③ 돼지고기가 익으면 꺼내어 한김 식힌 후 0.5cm 두께로 얇게 썬다.
④ 생굴은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물기를 뺀 후 레몬즙을 뿌린다. 생김치는 6cm 길이로 큼직하게 썬다.
⑤ 송송 썬 청양고추와 붉은 고추에 새우젓, 참기름, 마늘, 파, 깨소금, 물을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⑥ 접시에 생김치와 굴, 돼지고기편육을 담고 새우젓양념장을 곁들여 상에 낸다.

김치어묵떡전골
생김치로 만들어 더욱 맛있는 별미요리

■ 준비할 재료
생김치 150g, 어묵 100g, 떡국 떡 50g, 무 100g, 멸치 우린 물 4컵, 간장 1작은술, 대파 1대,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생김치는 3cm 길이로 썬다.
② 무는 사방 1.5cm 크기로 썰고 어묵도 같은 크기로 썬다. 어묵은 끓는 물에 데쳐 기름기를 뺀다.
③ 떡국 떡은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빼고 대파는 굵게 채썬다.
④ 냄비에 멸치 우린 물을 붓고 팔팔 끓으면 무와 생김치를 넣고 보글보글 끓인다.
⑤ 무의 단맛이 우러나고 생김치에 간이 배면 어묵, 대파를 넣고 간장으로 간하여 10분간 더 끓인다.
⑥ ⑤에 떡을 넣고 익으면 소금을 곁들여 상에 낸다.
김치양념소자반찜
생김치로 만들어 더욱 맛있는 별미요리

■ 준비할 재료
자반 2마리, 김치양념소 150g, 쌀뜨물 2컵, 다시마 우린 물 ½컵, 대파 1대, 양파 ¼개,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김치양념소는 물기가 너무 많이 흘러나오지 않도록 무채만으로 준비한다.
② 자반은 깨끗하게 손질해서 쌀뜨물에 담가 짠맛을 없앤 후 물기를 깨끗하게 닦아낸다.
③ 대파와 양파는 굵게 채썬다.
④ 냄비에 자반을 담고 김치양념소, 채썬 대파와 양파를 올리고 다시마 우린 물을 부어 중간 불에서 찐다.
⑤ ④가 끓으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뭉근하게 쪄서 소금을 곁들여 상에 낸다.

너비아니구이 생김치쌈
생김치로 만들어 더욱 맛있는 별미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등심 600g, 생김치 ½포기, 실파 10대, 붉은 고추 2개, 오이 1개, 당근 ½개, 구이양념(다진 마늘 2큰술, 깨소금 1작은술, 간장 1큰술, 설탕 1큰술, 양파즙 1큰술, 참기름 1큰술, 청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쇠고기 등심은 두께 0.7cm, 사방 5cm 크기로 썬 후 칼등으로 자근자근 두드린다.
② 실파는 다듬어 10cm 길이로 썰고, 당근과 오이도 같은 길이로 썰어 4등분한다.
③ 붉은 고추는 반 갈라 씨를 제거한 후 실파와 같은 길이로 썬다. 생김치는 4cm 크기로 썬다.
④ 손질한 쇠고기에 구이양념을 넣고 1시간 이상 재운다.
⑤ 석쇠에 기름칠을 한 다음 양념에 재운 쇠고기를 올리고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⑥ 생김치 한 토막에 구운 쇠고기와 실파, 붉은 고추, 오이, 당근을 올려낸다.
생김치수육무침
생김치로 만들어 더욱 맛있는 별미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사태 또는 홍두깨살 400g, 생김치 200g, 깻잎 5장, 실파 3대, 대파잎 1대, 대파뿌리 2대, 마늘 2쪽, 통후추 3알, 간장 1큰술, 청주 1큰술, 물 2컵, 무침양념(통깨 1큰술, 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식초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② 냄비에 분량의 물과 대파잎, 대파뿌리, 마늘, 통후추, 간장, 청주를 넣고 끓으면 쇠고기를 넣고 푹 삶는다. 쇠고기에 간이 배면 건져내 얇게 썬다.
③ 깻잎은 곱게 채썰고 실파는 3cm 길이로 썰어 찬 얼음물에 담갔다 건져내 물기를 뺀다.
④ 생김치는 양념소를 약간 털어내고 세로로 길게 찢는다.
⑤ 생김치를 실파와 깻잎, 삶은 쇠고기와 함께 무침양념에 버무려 상에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