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기사

권말부록|초보자를 위한 창업정보 A to Z

창업에 도움 주는 알짜배기 실용서적·강좌·인터넷 사이트

■ 글·박진숙

2003. 11. 06

창업은 준비된 상태에서 시작해야 한다. 특히 창업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미리 교육을 통해 관련 지식을 챙기는 것은 기본.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창업 실용서적과 인터넷 강좌.

창업에 도움 주는 알짜배기 실용서적·강좌·인터넷 사이트

돈버는 가게에는 분명히 이유가 있다 고객들이 선호하는 방향, 시간, 거리 등에서부터 쉽게 손이 가는 위치, 선호하는 조명과 색깔 등 고객의 심리와 행동을 분석해 성공적인 가게 운영의 10가지 실천전략을 제시한다.(고다유조/마당넓은집/8천원)
내가 직업이다 ‘창업을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독립, 창업을 생각하는 이들의 아프고 불안한 마음에 위안과 희망을 준다.(구본형/북스넛/1만2천원)

창업강좌
이인호의 실전 창업세미나 창업e닷컴 소장 이인호씨가 매주 토요일마다 소자본 창업의 아이템 소개, 소호창업기법, 점포창업 등을 주제로 강의를 하고 있다. 강의는 연말까지 진행되며 수강료는 1회당 1만원. 문의 02-553-4387
정보통신부 여성 e-business 교육11월3일부터 21일까지 e-business기초, e-business관련제도, 쇼핑몰 기획, 쇼핑몰 운영, 머천다이저, 정보보호 및 보안, 솔루션 실습 등을 교육한다. 18세 이상 여성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수강료 3만원. 문의 02-528-0225
미즈캠퍼스 창업강좌(www.mizcampus.com) 주부를 위한 다양한 창업 강좌. 한식·양식·일식 등 음식점 창업을 위한 조리사 강좌를 제공한다. 수강료는 2만∼3만원으로 4∼12주 코스다.
소호나라 창업강의실(www.sohonala.co.kr) 인터넷 쇼핑몰 사업을 위한 강좌를 열고 있다. 쇼핑몰 제작, 사이트 관리 및 운영 등 실무지식에서부터 사업계획 수립, 컨설팅, 상품 구매처까지 모든 과정을 도와주는 강좌는 한달에 4명까지만 수강생을 받고, 수강료는 1백만∼5백만원이다. ‘실전쇼핑몰 창업과 운영관리법’과 ‘인터넷 제안서 작성법’ 강좌는 1만1천원이고, 무료 강좌도 있다.

창업 관련 인터넷 사이트
창업투데이 (www.changuptoday.co.kr) 소자본 창업과 프랜차이즈 분야의 최신 정보를 제공한다. 국내외 유망업종을 비롯해 성공 및 실패사례, 창업 트렌드, 인물포커스, 창업칼럼 등 다양한 메뉴를 통해 창업과 관련된 거의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아이창업(www.ichangup.co.kr) 자체 선정한 유망 프랜차이즈, 대리점, 가맹점 등을 분야별로 소개하고 오프라인과 연계한 사업설명회와 창업스쿨을 운영한다. 또한 주요 언론매체의 창업뉴스를 모아놓았다.
비즈하우스(www.bizhouse.co.kr) 월간 <창업&프랜차이즈>가 운영하는 창업 사이트. 업종정보와 성공한 창업자들의 성공사례, 상권정보 등을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오마이비즈(www.ohmybiz.co.kr) 소자본 창업 관련 포털 사이트. 국내외 최근 창업동향과 유망 아이템을 소개하고, 오프라인과 연계한 창업 세미나를 개최한다. 또한 창업칼럼, 창업 상담실을 운영하여 창업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관련 전문가를 통해 전달해준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