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special

피로를 풀고 몸에 생기를 주는 음식 보약 Foodtherapy

■ 기획·이지은 기자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이보은

2003. 11. 04

웰빙 라이프의 하나로 푸드테라피(foodtherapy)가 뜨고 있다. 푸드테라피란 음식(food)과 치료(therapy)의 합성어로 음식으로 건강을 다스린다는 의미. 매일 먹는 음식으로 쌓인 피로를 풀고 몸에 생기를 주어 더 나은 컨디션을 유지하자는 것이다. 알아두면 병원 갈 걱정 없어지는 음식 보약으로 온 가족의 건강을 지켜보자.

다시마두부말이
피로를 풀고 몸에 생기를 주는 음식 보약 Foodtherapy

다시마는 요오드 함량이 높아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를 맑게 해준다. 특히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와 함께 요리하면 스트레스를 받은 피부에 효과적. 몸이 무겁거나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 때 다시마를 먹으면 몸이 한결 개운해진다.
■ 준비할 재료
다시마(40cm 길이) 1쪽, 두부 150g, 다진 파 1작은술, 부추 20g, 표고버섯 2개,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초고추장(고추장 1큰술, 설탕 1큰술, 식초 1큰술, 생강즙 ¼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다시마는 흰 가루를 닦아내고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냉수에 담갔다가 8×5cm 크기로 자른다.
② 두부는 으깬 후에 가제에 싸서 물기를 짠다.
③ 부추는 다듬어 0.5cm 길이로 썰고, 표고버섯은 물에 불려 밑동을 자르고 다진 후 팬에 살짝 볶는다.
④ 두부에 부추와 표고버섯을 넣고 파와 소금, 흰 후춧가루, 참기름, 깨소금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⑤ 다시마를 깔고 ④를 얹어 돌돌 만다.
⑥ 고추장에 식초, 생강즙, 설탕을 차례로 넣어 골고루 섞은 후 초고추장을 만든다.
⑦ 다시마두부말이를 그릇에 담고 초고추장을 곁들여 먹는다.
콩나물황태찜
피로를 풀고 몸에 생기를 주는 음식 보약 Foodtherapy

콩나물은 비타민C가 풍부해서 150g 정도 먹으면 하루의 비타민을 충분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특히 아미노산이 풍부한 황태와 함께 요리하면 만성피로를 푸는 데 효과적이다.
■ 준비할 재료
콩나물 150g, 황태 1마리, 대파 1대, 양파 ¼개, 붉은 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소금 약간, 녹말물 2큰술, 다시마 우린 물 3큰술, 찜양념(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1작은술, 간장 1작은술, 청주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½큰술, 깨소금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다진 생강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콩나물은 다듬어 씻어 물기를 없앤다.
② 황태는 방망이로 두드려 물에 잠시 담갔다가 물기를 뺀 후 머리와 꼬리, 지느러미를 손질해 3cm 길이로 토막낸다.
③ 대파와 양파는 굵게 채썰고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턴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찜양념을 만든다.
⑤ 냄비에 콩나물과 황태를 담고 다시마 우린 물과 소금을 넣은 후 뚜껑을 덮어 센 불에서 끓인다.
⑥ 콩나물 익는 냄새가 나면 뚜껑을 열고 불을 줄여 찜양념과 대파, 양파, 고추를 넣어 익힌다.
⑦ 황태와 콩나물에 양념이 배어들면 녹말물을 넣어 걸쭉한 상태로 버무려 먹는다.

피로를 풀고 몸에 생기를 주는 음식 보약 Foodtherapy

단호박은 비타민A의 함량이 높고 비타민C 또한 토마토만큼 풍부하다. 또 단호박에는 비타민B1이나 비타민E가 현미만큼이나 많이 들어 있다. 섬유질도 풍부해서 변비를 예방하고 눈의 피로를 푸는 데 도움을 준다.
■ 준비할 재료
단호박 ½개, 소금 약간, 슬라이스 체다치즈 1장, 생크림 ½컵
■ 만드는 법
①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속을 파낸 후 찜통에 넣어 쪄서 뜨거울 때 으깬다.
② 치즈는 잘게 다져 으깬 단호박과 섞고 소금으로 살짝 간한다.
③ 생크림은 충분하게 거품을 내어 단단한 모양으로 만든다.
④ 접시에 ②를 담고 생크림을 얹어 장식한다.
마들깨죽
피로를 풀고 몸에 생기를 주는 음식 보약 Foodtherapy

깨는 몸속의 독을 제거하고 오장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참마는 기운을 북돋워주고 근육을 성장시키며 귀와 눈을 밝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는 허약한 사람의 기를 높여주는 효능이 있다.
■ 준비할 재료
참마 200g, 쌀 ¼컵, 들깨가루 2큰술, 소금 약간, 물 4컵
■ 만드는 법
① 참마는 껍질을 벗기고 쌀뜨물에 헹궈 납작하게 썬다.
② 쌀은 충분하게 씻어 불려 믹서에 곱게 간다.
③ 냄비에 참마와 쌀을 넣고 물을 부어가면서 쌀이 푹 퍼지도록 끓인다.
④ 쌀알이 퍼지고 참마가 익으면 들깨가루를 듬뿍 넣고 골고루 저어 한소끔 끓인 후에 소금을 곁들여 상에 낸다.

우유 감자땅콩그라탱
피로를 풀고 몸에 생기를 주는 음식 보약 Foodtherapy

감자와 우유에는 몸속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는 니아신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피로에 지친 피부를 건강하게 회복시켜 주는 기능도 뛰어나다.
■ 준비할 재료
감자 2개, 통조림 옥수수 5큰술, 양파 ¼개, 당근 1-5개, 우유 1컵, 땅콩 ½컵, 버터 2큰술, 모차렐라치즈 100g,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감자는 아주 곱게 채썰어 잠시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② 당근과 양파는 곱게 채썰고 땅콩은 껍질을 벗긴다.
③ 팬에 버터를 두르고 감자와 당근, 양파와 옥수수를 넣어 볶는다.
④ ③에 우유를 약간씩 부어가면서 끓여 소금과 흰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⑤ 그라탱 그릇에 ④를 붓고 땅콩을 소복이 올린 후에 모차렐라치즈를 잘게 잘라 10분 정도 구워낸다.
훈제연어 버섯샐러드
피로를 풀고 몸에 생기를 주는 음식 보약 Foodtherapy

연어에는 비타민과 니아신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꾸준히 먹으면 머리를 맑게 해주고 몸에 활성 에너지를 생성시켜준다. 카로틴이 풍부한 당근을 곱게 갈아서 연어와 함께 먹으면 지친 몸에 활력을 줄 수 있다.
■ 준비할 재료
훈제연어 200g, 새송이버섯 150g, 팽이버섯 ½봉지, 올리브오일 2큰술, 레몬 ¼개, 치커리 30g, 겨자잎 30g, 소금 약간, 당근소스(당근 80g, 레몬즙 1작은술, 다진 파슬리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훈제연어는 얇게 슬라이스한 것으로 준비해서 얇게 썬 레몬을 넣어 돌돌 만다.
② 새송이버섯은 얇게 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흐르는 물에 헹궈 물기를 턴다. 팬에 새송이버섯을 노릇하게 굽고 팽이버섯은 소금을 약간 뿌려 볶는다.
③ 치커리와 겨자잎은 깨끗하게 씻어 손으로 뜯어놓는다.
④ 당근을 믹서에 갈아 레몬즙, 다진 파슬리와 골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⑤ 접시에 준비한 치커리와 겨자잎을 담고 구운 새송이버섯, 팽이버섯을 올린 후에 돌돌 말아준 훈제연어를 모양내 담고 당근소스를 듬뿍 뿌려 상에 낸다.

피로를 풀고 몸에 생기를 주는 음식 보약 Foodtherapy

녹차에는 항산화작용을 하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또 찻잎에는 일반 음식물에서는 결핍되기 쉬운 광물질과 유기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고 에너지를 생성시키는 역할을 한다. 인삼은 활력을 주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자양강장 효과를 볼 수 있다.
■ 준비할 재료
쌀 1½컵, 물 1½컵, 녹찻잎 2큰술, 인삼 2뿌리, 들기름 1작은술, 맛소금 약간, 양념장(실파 5대, 구운 김 ½장, 간장 2큰술, 다시마 우린 물 3큰술, 고운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맛술 1작은술, 물엿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쌀은 밥짓기 1시간 전에 씻어 체에 밭쳐 충분하게 불린다.
② 볼에 녹찻잎을 넣고 물 1컵을 부어서 진하게 색이 우러나도록 둔다.
③ 녹차 우린 물은 밥을 지을 때 사용하고, 우려낸 녹찻잎은 건져 물기를 뺀 상태에서 들기름과 맛소금을 넣어 달달 볶는다.
④ 송송 썬 실파에 구운 김을 아주 잘게 부숴 넣고 간장과 다시마 우린 물, 고운 고춧가루, 마늘, 맛술, 물엿, 후춧가루를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⑤ 냄비에 쌀을 넣고 녹차 우린 물과 물 ½컵을 부은 다음 어슷하게 채썬 인삼을 위에 올려 밥을 짓는다.
⑥ 밥물이 끓으면 잘 섞은 뒤에 뜸을 들여 고슬하고 윤기 흐르는 녹차영양인삼밥을 만든다.
⑦ 충분하게 뜸을 들이면 그릇에 녹차영양인삼밥을 적당히 담고 볶아준 녹찻잎을 소복이 올려서 양념장과 함께 상에 낸다.
돼지고기호두찜
피로를 풀고 몸에 생기를 주는 음식 보약 Foodtherapy

비타민B1이 풍부한 돼지고기는 몸 속의 독성을 빼주고 에너지를 생성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칼로리 영양식품인 호두는 불포화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몸에 생기를 준다.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400g, 호두 12개, 식용유 2큰술, 은행 5알, 대추 6개, 잣 1큰술, 고기양념 (청주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찜양념(간장 2큰술, 배즙 2큰술, 다진 파 2큰술, 설탕 1큰술, 청주 1큰술, 깨소금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물엿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 등심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잔칼집을 넣은 다음 고기양념에 버무린다.
② 호두는 속껍질까지 모두 벗겨 찬물에 잠시 담가 불린다.
③ 은행은 달군 팬에 굴려가면서 껍질을 벗기고 대추는 주름 부분까지 말끔하게 씻는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찜양념을 만든다.
⑤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양념한 돼지고기를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⑥ 냄비에 구운 돼지고기와 호두, 은행 대추를 모두 넣고 찜양념과 물 ½컵을 부어 자작하게 중간 불에서 익힌다.
⑦ 재료에 양념이 골고루 배면 그릇에 담고 잣을 곱게 빻아 뿌린다.

쇠고기영양부추롤
피로를 풀고 몸에 생기를 주는 음식 보약 Foodtherapy




<동의보감>에 따르면, 쇠고기는 성질이 치우치지 않고 평이하며 단맛과 더불어 독이 없다고 했다. 또한 힘줄과 뼈, 허리와 다리를 튼튼하게 해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성장기에 꼭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풍부해 어린이들에게 특히 좋다.
■ 준비할 재료
쇠고기 안심 600g, 영양부추 200g, 붉은 고추 1개, 양파 ½개, 식용유 약간, 찹쌀가루 2큰술, 고기양념(간장 4큰술, 설탕 1큰술, 물엿 1작은술, 배즙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 1큰술, 청주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쇠고기 안심은 사방 6cm 크기로 얇게 썬다.
②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기양념을 만든다.
③ 영양부추는 다듬어 씻어서 7cm 길이로 썬다.
④ 양파는 곱게 채썰고 붉은 고추는 반 갈라 씨를 제거한 후 영양부추와 같은 길이로 채썬다.
⑤ 고기양념에 쇠고기 안심을 한장씩 묻혀서 잠시 재운다.
⑥ 양념에 재운 쇠고기 한쪽 면에 찹쌀가루를 묻힌 후 팬에 기름을 두르고 지져낸다.
⑦ 지져낸 쇠고기 위에 영양부추와 붉은 고추, 양파를 골고루 넣어서 돌돌 말아 접시에 담아낸다.
브로콜리 문어생미역초회
피로를 풀고 몸에 생기를 주는 음식 보약 Foodtherapy


문어는 시력 회복과 빈혈 방지에 상당한 효과가 있는 보혈식품으로 타우린 성분이 다량 들어 있어 몸의 균형을 알맞게 맞춰 준다. 또 생미역은 요오드가 풍부해서 피를 맑게 해주고 브로콜리는 비타민이 풍부해 영양 결핍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준비할 재료
브로콜리 100g, 냉동 문어 100g, 생미역 50g, 실파 5대, 초간장소스(간장 2큰술, 다시마 우린 물 1작은술, 식초 1큰술, 꿀 1작은술,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브로콜리는 한 송이씩 떼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낸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② 냉동 문어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뜨거울 때 3cm 길이로 어슷하게 썬다.
③ 생미역은 바락바락 문질러 씻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 후에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④ 실파는 다듬어 씻어 2cm 길이로 썬다.
⑤ 분량의 재료를 섞어 초간장소스를 만든 후 차게 보관한다.
⑥ 접시에 브로콜리, 문어, 생미역, 실파를 예쁘게 담고 초간장소스를 뿌려 상에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