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레슨

매콤한 맛이 우리 입맛에도 딱! 탄두리치킨과 카레샤프란밥

이지은 기자와 남편 신동구씨가 함께 배우는 요리교실

■ 기획·이지은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요리·최신애

2003. 10. 07

요즘 인도 요리가 인기라지요? 그래서 오늘은 인도의 대표적인 요리인 탄두리치킨과 카레샤프란밥을 배워보기로 했답니다. 만들기도 간단하고 매콤한 맛이 우리 입맛에도 잘 맞아 외식 대신 집에서 즐기는 주말 별미로 그만이에요.

매콤한 맛이 우리 입맛에도 딱! 탄두리치킨과 카레샤프란밥

■ 이런 재료가 필요해요

밥 2공기, 닭다리 500g, 감자 2개, 양파 1개, 청·홍고추 1개씩, 고수잎 적당량, 샤프란 ½작은술, 치킨스톡 1개, 물 1½컵, 요구르트 100cc, 카레가루 6큰술, 소금 약간, 치킨양념(후추 1작은술, 화이트와인 1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양파 1큰술, 생강즙 1큰술, 소금 약간, 칠리가루 3큰술, 건홍고추 3~4개, 요구르트 100cc, 라임주스 2큰술)
■ 자, 이제 만들어볼까요?

1. 닭다리에 적당한 간격으로 칼집을 넣으세요. 닭다리로 만드는 것이 가장 맛있지만 다른 부위를 사용해도 좋아요.
2. 칼집낸 닭다리에 치킨양념을 모두 넣은 후 2~3시간 정도 재워두세요. 그래야 양념이 속까지 고루 배어 맛이 좋아진답니다.
3. 원래 탄두리치킨은 인도식 화덕에 굽는 요리지만 우리는 오븐을 이용해야겠죠? 200℃로 예열한 오븐에 양념한 닭다리를 넣고 25분 정도 구워주세요. 중간에 한번 뒤집어 주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4. 이제는 밥을 준비할 차례. 샤프란을 물 4큰술에 우린 후 그 물을 밥물에 섞어 밥을 지으세요. 인도 요리에 주로 쓰이는 샤프란은 금보다 비싼 향료로 유명했대요.
5. 카레에 들어갈 야채를 손질해볼까요? 먼저 감자와 양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세요. 큼직큼직하게 썰어야 먹음직스러워 보인답니다.
6. 청·홍고추는 씨를 빼고 곱게 채썰어 주세요. 매운맛을 좋아한다면 청양고추를 사용해도 좋답니다.
7. 냄비에 물 1 ½컵을 넣은 후 치킨스톡과 감자, 양파를 넣고 끓여주세요. 야채는 물에 넣어 데치는 것이 훨씬 담백하지만 좀더 진한 맛을 원한다면 버터에 한 번 볶아주세요.
8. 요구르트에 카레가루를 넣어 잘 섞어두세요. 카레가루는 매운맛을 사용하는 게 훨씬 맛이 좋아요.
9. ⑦에 ⑧을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국물이 어느 정도 졸아들면 채썬 고추를 넣고 소금으로 간해주세요. 고추는 살짝 익혀야 맛이 좋답니다. 카레와 밥, 그리고 탄두리치킨을 함께 담아내고 고수잎으로 장식하면 끝!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