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ense up Cooking

토마토 요리로 상큼한 여름나기

몸에 좋은 비타민이 듬뿍~

■ 기획·정윤숙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성훈

2003. 08. 11

무더위를 이기려면 비타민 섭취가 필수.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토마토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각종 요리에 넣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7가지 신선한 맛의 토마토 요리로 상큼한 여름나기.

토마토 요리로 상큼한 여름나기

■ 준비할 재료
토마토 1개, 슬라이스치즈 4장, 오이피클 1개, 고추피클 1개, 바질 1큰술, 사과식초 1작은술, 올리브오일 1작은술, 치커리 15g, 래디시 1개, 소금·설탕·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토마토는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기고 7mm 두께로 도톰하게 슬라이스한다.
② 치즈는 토마토와 비슷한 모양으로 둥글게 잘라낸다.
③ 치커리는 깨끗이 씻어 찬물에 담가놓고, 래디시는 잎을 떼어내고 빨간 부분을 모양내어 자른다.
④ 오이피클과 고추피클은 잘게 다져 바질, 식초, 올리브오일, 소금, 설탕, 후추를 넣어 버무린다.
⑤ 접시에 토마토와 치즈를 번갈아 놓고 ④의 소스를 뿌린 다음 치커리와 래디시로 장식한다.
토마토소스 닭고기덮밥
토마토 요리로 상큼한 여름나기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200g, 소금·후추·생강즙·청주 약간씩, 토마토 1개, 밀가루·버터·토마토페이스트 2큰술씩, 월계수잎 2개, 물 1컵, 밥 1공기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소금, 후추, 생강즙, 청주로 밑간을 한다.
② 토마토는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겨내고 적당한 크기로 썬다.
③ 버터를 두른 팬에 밀가루를 넣고 갈색이 되도록 볶다가 토마토와 토마토페이스트를 넣고 볶는다.
④ ③에 물과 월계수잎을 넣고 푹 끓인 다음 고운 체에 걸러낸다.
⑤ 팬에 버터를 두르고 닭가슴살을 넣어 볶다가 ④의 소스를 넣고 다시 한번 끓인 다음 소금과 후추를 넣어 간한다.
⑥ 오목한 그릇에 밥을 담고 위에 소스를 끼얹어낸다.

토마토 요리로 상큼한 여름나기

■ 준비할 재료
대합 1개, 홍합 6개, 조갯살 1큰술, 오징어 ¼개, 메밀국수 120g, 올리브오일 적당량,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양파 1큰술, 레드 와인 1큰술, 토마토홀 1개, 칠리소스 1큰술, 바질 1작은술, 소금· 후추·파슬리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대합과 홍합, 조갯살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빼내고, 오징어는 몸통으로 준비해 링 모양으로 썬다.
② 메밀국수는 끓는 물에 5∼6분 정도 삶아 올리브오일을 넣고 버무린다.
③ 달군 팬에 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양파를 넣어 센 불에서 볶는다.
④ ③에 오징어, 대합, 홍합, 조갯살, 와인을 넣고 센 불에서 다시 한번 볶다가 토마토홀과 칠리소스, 바질, 소금, 후추를 넣고 10분 정도 조린다.
⑤ 소스가 어느 정도 조려지면 메밀국수를 넣고 센 불에서 한번 볶아 접시에 담고,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차가운 토마토수프
토마토 요리로 상큼한 여름나기

■ 준비할 재료
토마토 2개, 양파·오이·붉은 피망 1개씩, 마늘 1쪽, 올리브오일·레몬식초 2큰술씩, 토마토주스 1컵, 브로콜리, 소금·버터·파슬리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토마토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껍질을 벗겨낸 다음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양파, 오이, 피망, 마늘도 손질해 적당한 크기로 썬다.
② 준비한 재료를 모두 믹서에 넣어 곱게 간 다음 거친 체에 내린다.
③ 올리브오일, 레몬식초, 토마토주스를 ②에 넣어 고루 저은 후 소금으로 간하여 냉장실에 넣어둔다.
④ 브로콜리는 버터를 두른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⑤ 차가운 수프를 먹기 직전 그릇에 담아 구운 브로콜리와 파슬리가루를 얹어낸다.

토마토 요리로 상큼한 여름나기

■ 준비할 재료
대구 200g, 밀가루 1큰술, 버터 2큰술, 토마토 1개, 당근 1-6개, 껍질콩 4개, 양송이버섯 2개, 토마토페이스트 2큰술, 레몬즙 1작은술, 소금·후추·다진 생강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대구는 몸통 부위의 살을 3cm 두께로 잘라 소금, 후추로 밑간해둔다.
② 밑간한 대구에 밀가루옷을 입힌 후 버터를 두른 팬에 바삭하게 구워낸다.
③ 토마토는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긴 다음 반은 채썰고 나머지는 믹서에 간다.
④ 냄비에 갈아놓은 토마토와 토마토페이스트, 레몬즙, 소금, 후추, 생강을 넣고 끓여 토마토소스를 만든다.
⑤ 당근과 양송이버섯은 두툼하게 채썰고 껍질콩은 5cm 길이로 자른 다음 버터 두른 팬에 살짝 볶아낸다.
⑥ 접시에 구운 대구와 당근, 껍질콩, 양송이버섯, 채썬 토마토를 담고 그위에 토마토소스를 끼얹는다.
야채구이 토마토샐러드
토마토 요리로 상큼한 여름나기

■ 준비할 재료
호박 ¼개, 가지 ¼개, 양송이버섯 2개, 토마토 1개, 올리브오일 1작은술, 바질 1작은술, 소금·후추·무순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호박, 가지, 양송이버섯은 깨끗이 씻어 6mm 두께의 반달모양으로 슬라이스한다.
② ①의 재료를 석쇠에 올리고 약한 불에서 앞뒤로 돌려가며 굽는다.
③ 토마토는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기고 6mm 두께로 슬라이스한다.
④ ③에 올리브오일과 바질, 소금, 후추를 넣고 골고루 버무린다.
⑤ 접시에 구운 호박, 가지, 양송이버섯을 올리고 그위에 ④와 무순을 얹는다.

토마토 요리로 상큼한 여름나기

■ 준비할 재료
라면 1개, 양파·피망 ½개씩, 새우살 100g, 맛술 1큰술, 생강즙 ½큰술, 녹말가루 2큰술, 식용유 적당량, 토마토케첩 ½컵, 다시마물 ⅓컵, 청주·설탕 1큰술씩,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라면은 끓는 물에 넣고 살짝 삶은 다음 찬물에 헹군다. 양파와 피망은 1×1cm 크기로 깍둑썰기 한다.
② 새우살은 생강즙, 맛술에 10분 정도 재워두었다가 녹말가루를 묻혀 끓는 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겨낸다.
③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와 피망을 넣어 볶다가 토마토케첩, 다시마물, 청주, 설탕, 소금을 넣고 걸쭉해질 때까지 끓여 소스를 만든다.
④ 다른 팬에 기름을 두르고 삶은 라면을 넣어 볶다가 ③을 넣는다.
⑤ 라면이 어느 정도 익으면 튀긴 새우를 넣고 한번 저은 후 그릇에 담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