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레슨

매콤, 새콤한 맛으로 더위 날리기 이열치열 비빔국수

이지은 기자와 남편 신동구씨가 함께 배우는 요리교실

■ 기획·이지은 기자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신애

2003. 08. 04

더운 여름, 불 앞에 오래 서 있는 것도 정말 괴롭더라고요. 후닥닥 만들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요리가 무얼까 곰곰 생각하다가 머리에 반짝 떠오른 것이 바로 비빔국수랍니다. 매운맛에 후후 불며 먹다 보면 어느새 더위까지 싸악~ 입맛 없는 여름철 최고의 별미예요.

매콤, 새콤한 맛으로 더위 날리기 이열치열 비빔국수

■ 이런 재료가 필요해요
국수 300g, 쑥갓 ½단, 오이·당근·양파 ½개씩, 다진 쇠고기 200g, 상추·소금 적당량, 고기양념(간장 1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추 약간), 양념장(생강즙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고추장 6큰술, 설탕 4큰술, 고추기름 2큰술, 꿀 1큰술, 참기름 1큰술, 연겨자 1큰술, 맛술 1큰술, 다진 마늘 2큰술, 2배식초 4큰술, 콜라 4큰술, 간장 1큰술, 후추 약간), 얼음 적당량
■ 자, 이제 만들어볼까요?
1.먼저 고명으로 얹을 쇠고기를 준비하세요. 고기를 비빔국수의 고명으로 얹으면 요리가 훨씬 고급스러워지겠죠? 다진 쇠고기는 키친타월에 올려 핏물을 빼두세요.
2.핏물 뺀 쇠고기에 고기양념을 넣어 볶은 후 한김 식혀두세요.
3.양파는 채친 후 고기를 볶은 팬에 넣어 소금을 뿌려 볶으세요. 고기 맛이 양파에 살짝 배어 맛이 훨씬 좋답니다.
4.오이와 당근은 4~5cm길이로 썰어두세요. 오이와 당근은 돌려깎기 한 후에 채썰면 훨씬 가늘게 채를 만들 수 있답니다.
5.채썬 오이와 당근은 얼음물에 담가두세요. 야채의 아삭한 맛이 살아난답니다.
6.상추와 쑥갓은 깨끗이 다듬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세요.
7.커다란 냄비에 물을 넉넉히 담고 소금을 약간 뿌린 후 팔팔 끓어오르면 국수를 넣으세요. 국수는 부채를 펼치듯 넣어야 국수 가락이 달라붙지 않아요.
8.국수를 넣고 물이 한번 끓어오르면 차가운 물을 붓고 다시 끓여주세요. 그래야 국수가 잘 삶아져 면발이 쫄깃쫄깃해진답니다.
9.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들면 끝! 양념장에 콜라가 들어가는 것이 참 특이해요. 콜라가 들어가면 양념장이 잘 숙성되어 맛이 훨씬 좋아진대요. 국수를 담고 준비한 고명과 얼음을 함께 담아내면 된답니다. 이때 양념장은 따로 내는 것이 깔끔해요.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