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Celeb 센스 있는 주부

요리, 청소, 쇼핑, 홈스쿨까지~ 육아·가사 도우미 총집합

■ 기획·이한경 기자 ■ 글·이주영 ■ 사진·동아일보 사진DB파트

입력 2003.06.05 15:52:00

주부가 해야 할 일은 너무 많다. 가족을 위한 요리와 빨래, 청소는 물론 아이들 돌보기까지 모두 주부의 몫. 요즘 같은 시대에는 시(時)테크를 잘하는 것도 프로주부의 필수 덕목. 집안일에서 해방시켜주는 육아·가사 도우미 업체에 관한 모든 것.
요리, 청소, 쇼핑, 홈스쿨까지~ 육아·가사 도우미 총집합

완성된 요리나 반조리 식품을 집으로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시간이 훨씬 절약된다.


주부 이은영씨의 하루는 종종 걸음의 연속이다. 아직 밤중 수유를 해야 하는 생후 8개월 된 딸 정은이를 돌보느라 잠이 부족한데도 아침 밥을 꼭 먹고 나가는 남편 때문에 새벽 6시30분이면 무거운 몸을 일으켜야만 한다.
밥과 국 하나로 간단한 아침상을 준비해 남편을 출근시키고 나면 네살 난 첫째 정훈이를 깨워 어린이집에 보낼 채비를 한다. 동생을 봐서 그런지 유난히 보채는 정훈이를 씻기고 아침을 먹인 다음 간신히 어린이집 셔틀버스에 태워 보낸 후 폭탄 맞은 듯 엉망진창이 된 집을 보면 한숨이 절로 난다.
본격적인 집안일은 그때부터 시작이다. 집안 청소에다 밑반찬 준비, 이유식 만들기까지 그의 손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이 없다. 끼니마다 질리지 않도록 상을 차려야 하고 위생을 위해 행주도 삶아야 한다. 하지만 이렇게 매일 청소를 해도 거실에는 먼지가 쌓이게 마련.
게다가 계절이 바뀔 때면 커튼과 이불 홑청도 빨아야 하고, 월말이면 공과금을 내기 위해 은행에 가야 한다. 거기에다 파트타임으로 동네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는 그는 수업이 있는 날에는 정신없이 바쁘다.
가끔 지방에 계시는 친정어머니가 와서 정은이를 돌봐줄 때를 제외하고는 모든 가사 노동이 이씨의 몫이다. 그렇다고 매일 야근에 시달리는 남편에게 무조건 집안일을 나눠 하자고 요청할 수도 없는 처지.
하루 종일 화장실 갈 시간조차 없이 바쁜 이씨는 과감히 가사 노동을 ‘아웃소싱’하고 남는 시간을 자신에게 투자하기로 했다. 매일 식단을 짜고 장을 보는 대신 식자재 배달 서비스와 가정식 이유식 배달 업체를 활용하기로 한 것. 아울러 일주일에 두번씩 베이비시터에게 정은이를 맡기고 나니 그에겐 일주일에 7시간 정도의 자유시간이 주어졌다.

요리 아웃 소싱
손질된 대파와 양파, 다진 마늘을 사면 일단 밑재료를 준비하는 시간을 덜 수 있다. 거기에다 백화점이나 할인매장, 슈퍼에는 집에 가서 데우기만 하면 되는 반조리 식품이 즐비하다. 이런 식품을 이용하는 것이 간단한 요리 아웃소싱이라면 완성된 요리나 반조리 식품을 집으로 배달해주는 식자재 배달 서비스는 그야말로 집에 요리사를 들이는 것만큼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이-CJ푸드닷컴 (e-cjfood.com)
제일제당 계열사인 CJ푸드시스템이 운영하는 식자재 배달 사이트. 서울과 일산, 분당 등 수도권을 대상으로 식재료를 배달하며 요리 레시피도 함께 보내준다. 이외에도 물리지 않는 식단 짜기도 아웃소싱할 수 있다. 아침식단, 저녁식단, 다이어트식단, 당뇨식단 등으로 나눠 식단을 짜준다.
쿡쿡(www.cookcook.com)
성인식단과 유아식단을 따로 서비스하는 것이 특징. 아기에게 패스트푸드를 먹이는 것이 찜찜하다면 쿡쿡에서 직접 만든 이유식을 주문하면 된다. 영영사가 직접 짠 식단 이외에 한방떡이나 건강식품도 함께 구입할 수 있다. 문의 02-3217-1784
스피드 가정식(www.ispeedfood.com)
기본 식단 외에 완전히 조리한 상태로 배달하는 손님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 제사, 생일, 집들이 등 각종 행사에 맞춰 음식을 주문할 수 있다. 문의 02-2201-6764
풋투고(food2go.co.kr)
탤런트 겸 요리 전문가인 이정섭씨가 운영하는 식자재 배달 업체. 일주일에 두번 나누어서 주문할 수 있으며 이정섭씨만의 독특한 요리를 맛볼 수 있다. 문의 080-777-1600
오케이국(okgook.co.kr)
모든 반찬을 배달시켜 먹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국만 배달해주는 오케이국을 이용해도 좋다. 제대로 된 국 한그릇만 있어도 간단한 상차림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문의 1577-9288

요리, 청소, 쇼핑, 홈스쿨까지~ 육아·가사 도우미 총집합

청소 대행을 할 경우 아파트 분양 평수를 기준으로 30평 이하가 기본 27만원 선이다.


가정식 이유식 배달
아기들의 건강상태와 발육상태를 상담하고 아기에게 맞는 이유식을 주문해 먹는 이유식 배달 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엄선된 재료를 사용, 집에서 만든 이유식처럼 조리해서 정해진 시간에 매일 배달하는 것이 특징. 방부제나 인공 첨가물을 넣지 않고 냉장 배달되기 때문에 시판 이유식보다 안심하고 먹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작은 밥공기 모양의 용기에 밀봉 상태로 배달되는데 여기에 끓인 물 1~2스푼을 넣고 전자레인지에서 20~30초만 데우면 돼 아주 편하다.

아기21(www.agi21.com)
뽀뽀뜨는 100% 국내 생산 유기농산물을 이용해 전문 영양사가 1:1 맞춤으로 제공하는 이유식이다. 매주 자체 개발한 식단 프로그램에 따라 제조되는 게 특징. 조리된 이유식은 냉장상태로 주문 후 24시간 내 신속히 배달한다.
체질개선을 위한 아토피 이유식, 설사 비만 등 증상별 이유식 등 영양사와 1:1 상담에 의한 식단으로 만들어지며 소아과 전문의사가 지정한 원인식품과 식습관 등을 파악해 식이요법에 의한 치료를 돕는다.
이유식 이외에도 아기김치, 철분 된장, 사과 고추장 등 유아 반찬도 판매하고 있다. 서울, 경기, 인천, 대전 지역까지 배달이 가능하다
아기밥(www.agibob.co.kr)
소아과 전문의와 전문 영양사, 조리사가 체계적으로 메뉴를 정하고 신선한 유기농 재료를 사용한다. 보통 이유식 외에도 개인별 맞춤 이유식, 아토피 체질을 위한 이유식 등이 따로 구성되어 있다. 아기를 위해서 특별히 만든 김치도 신청할 수 있다.
베베쿡(www.bebecook.com)
이유식 전문 영양사와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가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한 고급 홈메이드식 이유식 배달 서비스. 철저한 위생관리 시스템과 사용 재료를 인터넷을 통해 공개함으로써 소비자의 불안감을 덜어준다. 배송 가능 지역은 서울 전지역, 성남시, 고양시, 산본, 분당, 부천, 안양, 과천, 수원, 용인, 광명, 인천 일부 지역이다
베이비시터
파트 타임으로 아이를 맡아주는 베이비시터는 이미 보편화된 육아 아웃소싱이다. 요즘에는 단순하게 아이를 돌봐주는 베이비시터의 개념을 넘어서 생활 영어를 가르치는 영어 베이비시터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보통 연회비 7만원에 아이 1명당 1만2천원(2시간)이 기본이며 시간이 연장되면 1시간당 4천원정도 추가된다. 영어 베이비시터의 경우 연회비 13만원, 아이 1명당 2만원선이다.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데려오기, 방과 후 숙제 봐주기, 식사 챙기기, 동화책 읽어주기, 준비물 챙기기, 병원 및 문화센터 함께 가기, 인형극 함께 관람하기 등 아이와 관계된 모든 일을 전담해준다. 또, 영어 베이비시터는 집에 머무는 동안 아이와 영어로만 대화한다.



베이비시터 코리아www.babysitter-korea.com 02-561-4331
아이들세상 www.kidworld.co.kr 02-516-0065
베이비스카이 www.babysky.co.kr02-990-5955
프리맘 www.primom.co.kr 02-462-7722

플레이튜터
아이를 돌보는 베이비시터와는 달리 아이와 놀아주는 일종의 놀이 가정교사다. 유아교육을 전공한 놀이 선생님이 집으로 방문해 아이와 함께 프로그램에 따라 놀아준다. 연회비 12만원을 내면 아이의 발달 체크 리스트를 통한 1년 교육 컨설팅을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유아교육학 전공 튜터의 방문 지도를 받을 수 있다. 튜터 이용료는 시간당 8천~1만2천5백원이다.

요술램프 www.yosoollamp.com 02-587-3231

방과후 홈스쿨
일찍 하교하는 초등학생 아이를 맡길 곳이 필요하다면 방과후 홈스쿨을 이용하면 된다. 숙제 지도, 학습지 지도, 준비물 준비, 학원 보내기 등의 개별적인 스케줄 관리와 독서 지도를 해준다. 업체에 따라 사고력 향상 프로그램, NIE(신문 활용), 요리활동, 체험학습, 영화 보기, 동화 역할극 등의 특별활동을 하기도 한다.

맹자엄마 www.mjmom.com 02-2107-6308
꾸러기가족 www.99family.co.kr 031-387-5250

실버시터
최근 직접 부모님을 모시지 않고 사는 가정이 늘면서 노인 부양 문제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병간호까지는 아니더라도 나이 드신 부모님을 제대로 보살필 수 없는 맞벌이 부부라면 실버시터를 이용해도 좋다. 실버시터는 이야기 상대, 가벼운 집안일 돕기, 잔심부름과 쇼핑 대행, 사우나 및 병원 동행 등의 역할을 한다. 연회비는 5만원이고 시간당 비용은 5천원선이다.

하이버디 www.hi-birdie.com 02-458-3336

도그시터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늘면서 애완견을 돌보는 것도 큰 일이 되었다. 특히 휴가를 떠나거나 집을 비워야 할 때 애완동물을 맡길 곳이 없어 난감할 때가 있다. 이런 경우 도그시터를 이용해보자. 먹이 주기, 산책, 목욕 등 애견 돌보는 일을 맡아준다. 비용은 소형견을 기준으로 1일 1만8천1백82원(부가세 별도).

펫도우미 www.petdoumi.co.kr 02-3273-3866

쇼핑 대행
아무리 물건값이 싸다고 해도 집에서 떨어진 할인매장에서 장보기가 쉽지 않다. 거기에다 휴지며 기저귀, 분유 등을 한번에 다 사려면 혼자서는 어림없다. 이런 때 쇼핑대행업체를 활용해보자. 특히 비가 오거나 차가 없을 때 쇼핑대행업체를 이용하면 아주 유용하다. 할인점 가격에 당일 배달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다.

장보기넷 jangbogi.net일산 031-914-8914분당 031-709-0855평촌 031-422-3337도봉 노원 02-955-2744강남 송파 02-412-2204강서 02-2636-2548부산 051-555-6740

청소 대행업체
베란다나 목욕탕 등 청소하기가 까다로운 곳은 청소 전문업체에 맡기는 것도 좋다. 유리창 청소에서 침대 매트리스의 진드기 처리까지 특수 도구를 이용하기 때문에 손쉽게 대청소를 할 수 있다. 보통 대청소 비용은 아파트 분양 평수를 기준으로 30평 이하 기본 27만원 선이다.
친한 친구 www.servicewoman.co.kr 1588-3379
알라딘홈크리닝 www.homecleaner.co.kr 02-2291-2693
청소대장 www.chungsodj.co.kr 080-700-3311

여성동아 2003년 6월 474호
Celeb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