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부록

학창시절 느낌 그대로~ 별미도시락

“늘 먹던 밥과 반찬도 야외에서 먹으면 더 맛있답니다”

■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신민상(프리랜서)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승주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최진이 김영화 이은이 기자 ■ DTP·김현주

2003. 05. 19

맑은 공기와 아름다운 풍경이 있어서일까요? 야외에서 먹는 도시락은 김치 하나만으로도 꿀맛이랍니다. 이번 피크닉에는 영양밥과 실속 반찬으로 별미 도시락을 싸보세요. 집에서 잘 먹지 않던 반찬을 아이들이 냠냠 잘도 먹는 모습에 엄마의 마음도 흐믓~. 준비도 간단해 더욱 환영받는 메뉴랍니다.

학창시절 느낌 그대로~ 별미도시락

■ 준비할 재료
쇠고기 300g, 고기양념(간장 4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청주 ½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표고버섯 3개, 팽이버섯 1봉지, 영양부추 한 움큼, 식용유 1큰술, 찹쌀 2컵, 멥쌀 1컵, 삶은 팥 ½컵, 물 3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표고버섯은 얄팍하게 저민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3등분하고, 영양부추도 밑동을 잘라 팽이버섯과 비슷한 길이로 썬다.
2 손질한 ①의 재료에 고기양념을 넣고 버무려 잠시 잰다.
3 찹쌀과 멥쌀을 섞어 씻은 다음 30분 정도 물에 담가 불리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냄비에 쌀을 안치고 삶은 팥과 물, 소금을 넣어 밥을 짓는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념에 잰 ②의 불고기를 넣어 달달 볶은 다음 찹쌀밥과 함께 도시락에 담는다.

학창시절 느낌 그대로~ 별미도시락

■ 준비할 재료
더덕 400g, 더덕양념(고추장 1컵, 설탕 1큰술, 마늘 5쪽), 땅콩 200g, 땅콩양념(간장 3큰술, 물 ⅔컵, 설탕·물엿 1큰술씩, 참기름 ½큰술), 상추·치커리 약간씩, 간장드레싱(간장 2큰술, 참기름·레몬즙 1작은술씩, 설탕·식초 ½작은술씩), 현미 2컵, 멥쌀 1컵, 물 3컵
■ 만드는 법
1 더덕은 껍질을 벗기고 씻어 손가락 굵기로 찢은 다음 분량의 더덕양념에 박아 하루 정도 잰다.
2 냄비에 땅콩과 간장, 물, 설탕, 물엿을 넣고 바특하게 조리다가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어 조린다.
3 상추와 치커리는 씻어 적당한 크기로 뜯은 후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간장드레싱으로 버무린다.
4 현미와 멥쌀은 깨끗하게 씻어 30분 정도 물에 담가 불린 후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쌀을 솥에 안친 후 물을 붓고 고슬하게 밥을 짓는다.
5 도시락에 한김 식힌 밥과 샐러드를 담고 다른 그릇에 더덕장아찌와 땅콩조림을 담는다.

새지 않고 견고해요! 간편 도시락용기



학창시절 느낌 그대로~ 별미도시락

■ 준비할 재료
돼지갈비 600g, 돼지고기양념(생강즙 2큰술, 양파즙 3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청주 2큰술, 간장 4큰술, 참기름 1큰술, 물엿·설탕 2큰술씩, 물 1컵), 실파 2대, 멥쌀 2컵, 보리쌀 1컵, 물 3컵
■ 만드는 법
1 돼지갈비는 기름기를 잘라내고 씻어 팔팔 끓는 물에 5분 정도 삶은 다음 건져 군데군데 칼집을 넣는다.
2 삶은 돼지갈비에 준비한 양념을 모두 넣어 고루 버무린 후 냄비에 담고 윤기나게 조린다.
3 쌀과 보리쌀을 깨끗하게 씻어 30분 정도 물에 담가 불린 후 솥에 안치고 물을 부어 고슬하게 밥을 짓는다.
4 반찬통에 돼지갈비강정을 담아 송송 썬 실파를 뿌리고, 도시락에 한김 식힌 보리밥을 담는다.

학창시절 느낌 그대로~ 별미도시락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양념고추장(고추장 5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참기름 ½큰술), 검은깨 약간, 콩나물 ⅔봉지, 호박 ½개, 당근 1개, 표고버섯 3개, 양파 ⅔개, 식용유 6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참기름 2큰술, 소금 약간, 메추리알 또는 달걀 4개
■ 만드는 법
1 볼에 고추장, 설탕, 다진 마늘, 참기름을 넣고 골고루 섞어 양념고추장을 만든다.
2 콩나물은 씻어 한김 오르도록 삶은 다음 소금과 참기름 1큰술을 넣어 버무린다.
3 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썰고, 당근과 표고버섯, 양파는 채썬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각각의 재료에 다진 마늘과 소금, 참기름을 넣어 따로 따로 볶는다.
4 달군 팬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메추리알이나 달걀을 프라이한다.
5 도시락에 밥과 준비한 야채를 담은 다음 검은깨를 뿌리고 ①의 양념고추장을 곁들인다.



학창시절 느낌 그대로~ 별미도시락

■ 준비할 재료
칵테일새우 1컵, 방울토마토 ½컵, 브로콜리 80g, 소금·후추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다진 파슬리 약간, 밥 4공기, 피망 ½개, 당근 ⅓개, 양파 ½개, 카레가루 3큰술, 캐슈넛 ⅓컵
■ 만드는 법
1 칵테일새우는 연한 소금물에 담가 헹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떼어 끓는 물에 데친다. 방울토마토는 씻어 물기를 닦는다.
2 꼬치에 칵테일새우와 브로콜리, 방울토마토를 번갈아가며 꿴 후 소금과 후추를 뿌려 간한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②의 꼬치를 뒤집어가며 굽다가 다진 파슬리를 뿌려 향을 더한다.
4 피망과 당근, 양파는 곱게 다진 다음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어 볶다가 밥과 소금, 카레가루, 캐슈넛을 넣어 고슬하게 볶는다.
5 구운 꼬치와 볶음밥을 함께 담는다.

학창시절 느낌 그대로~ 별미도시락

■ 준비할 재료
호박 ⅔개, 대구살 200g, 다진 쇠고기 150g, 소금·후추 약간씩, 달걀 3개, 청주 1작은술, 밀가루 1컵, 식용유 5큰술, 흑미 2컵, 멥쌀 1컵, 물 3½컵
■ 만드는 법
1 호박은 도톰하게 저며 소금을 뿌려 간하고 대구살도 물기를 닦은 후 소금을 뿌려 간한다. 다진 쇠고기에 소금과 후추, 청주, 달걀 1개를 넣고 버무려 동그란 모양을 빚는다.
2 준비한 호박과 대구살, 쇠고기는 각각 밀가루와 달걀 푼 물 순으로 옷을 입힌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②를 노르스름하게 지진다.
4 흑미와 멥쌀을 섞어 씻은 다음 물에 담갔다가 건져 솥에 안치고 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완성된 흑미밥을 모듬전과 함께 담는다.

학창시절 느낌 그대로~ 별미도시락

■ 준비할 재료
양송이버섯 10개, 마늘 20쪽, 산적용 쇠고기 200g , 고기양념(소금·후추 약간씩, 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2작은술), 식용유 3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찹쌀 3컵, 밤 3톨, 은행 3큰술, 대추 5개, 물 3⅓컵
■ 만드는 법
1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겨 꼬치에 꿰고 마늘도 꼭지를 자르고 꼬치에 꿴다.
2 쇠고기는 산적용으로 준비해 한입 크기로 네모지게 썰어 고기양념에 재었다가 ①의 꼬치에 이어서 꿴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②의 꼬치를 넣어 소금과 후추를 뿌려가며 굽는다.
4 찹쌀은 씻어서 물에 담가 불린 후 건진다. 밤은 3등분하고 대추는 씻어 반으로 갈라 씨를 도려낸다. 은행은 껍질 벗긴 것으로 준비한다.
5 ④를 모두 솥에 담고 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6 도시락에 한김 식힌 영양밥을 담고 모둠바비큐꼬치를 얹는다. 토마토케첩이나 바비큐소스를 준비해 곁들인다.

학창시절 느낌 그대로~ 별미도시락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6쪽, 닭양념(청주 1큰술, 양파즙 2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브로콜리 100g, 식용유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고추기름 ½큰술, 송송 썬 건홍고추 2개, 다진 마늘 2작은술, 멥쌀·찹쌀 1컵씩, 수수·조·콩·팥 ½컵씩, 소금 약간, 물 3½컵
■ 만드는 법
1 닭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분량의 양념에 넣어 재고,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떼어 팔팔 끓는 물에 넣어 데친 후 찬물에 헹군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고추기름과 고춧가루, 송송 썬 건홍고추, 다진 마늘을 넣어 볶다가 밑간한 닭고기를 넣어 볶는다. 닭이 어느 정도 익으면 데친 브로콜리를 넣어 살짝 볶는다.
3 팥을 제외한 오곡밥 재료를 한데 담아 깨끗하게 씻어 물에 30분 정도 담가 불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팥은 반나절 이상 물에 불린 후 속까지 무르도록 삶는다. 모든 재료를 솥에 안치고 물과 소금을 넣어 밥을 짓는다.
4 닭브로콜리볶음과 오곡밥을 함께 도시락에 담는다.

학창시절 느낌 그대로~ 별미도시락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송송 썬 배추김치 1컵, 참기름 2큰술, 실파 2대, 식용유 2큰술, 달걀 10개, 간장 5큰술, 물 4컵, 물엿·설탕 1큰술씩, 마늘 4쪽
■ 만드는 법
1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송송 썬 배추김치를 넣어 볶는다.
2 밥에 참기름을 넣어 고슬하게 볶는다.
3 달걀은 10분 이상 완숙으로 삶아 껍질을 벗긴다.
4 냄비에 삶은 달걀을 담고 간장, 물, 물엿, 설탕, 마늘을 넣어 뭉근하게 조린다.
5 ②의 밥을 도시락에 담고 ①의 김치 볶음과 송송 썬 실파를 얹은 다음 달걀장조림을 곁들인다.

학창시절 느낌 그대로~ 별미도시락

■ 준비할 재료
표고버섯 10개, 장조림양념(간장 3큰술, 물엿·설탕 1큰술씩, 청주 2작은술, 물 1컵, 참기름 ½큰술), 멥쌀 2½컵, 통조림 옥수수 5큰술, 완두 3큰술, 물 3컵, 무순 약간
■ 만드는 법
1 표고버섯은 밑동을 떼어 통째로 냄비에 담는다. 여기에 참기름을 뺀 장조림양념을 모두 넣어 국물이 바특하게 될 때까지 중간 불에서 조린 후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는다.
2 옥수수는 체에 밭쳐 국물을 빼고 완두는 씻어 물기를 거둔다. 멥쌀은 씻어 물에 30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준비한 쌀과 옥수수, 완두를 솥에 안치고 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4 도시락에 표고버섯장조림과 옥수수완두밥을 담고 무순을 얹어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