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부록

하나만 먹어도 든든! 샌드위치 & 햄버거

“두툼한 빵 한쪽이면 OK! 다른 요리가 필요없어요”

■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신민상(프리랜서)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승주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최진이 김영화 이은이 기자 ■ DTP·김현주

2003. 05. 19

가까운 곳으로 나들이 갈 때에는 샌드위치나 햄버거로 가벼운 피크닉 도시락을 준비하세요. 빵 사이에 고기와 야채를 듬뿍 넣어주면 하나만 먹어도 든든! 만들기도 간편하고 영양까지 높으니 이보다 더 좋은 나들이 메뉴가 없겠죠? 하나 더! 요즘 테이크아웃 전문점에서 하는 것처럼 예쁜 상자에 담아가면 주부의 감각이 한결 빛난답니다.

하나만 먹어도 든든!  샌드위치 & 햄버거

■ 준비할 재료
녹차 식빵 8장, 달걀 3개, 마요네즈 3큰술, 슬라이스치즈 4장, 살라미햄 100g, 치커리·적채잎 약간씩
■ 만드는 법
1 녹차 식빵을 토스터에 넣어 노르스름하게 굽는다.
2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흰자만 잘게 다진 다음 마요네즈에 골고루 버무린다.
3 달군 팬에 도톰하게 저민 살라미햄을 넣어 노르스름하게 굽고 치커리는 씻어 물기를 턴다.적채는 씻어 채썬다.
4 녹차 식빵 위에 ②의 달걀 샐러드를 바르고 슬라이스치즈, 살라미햄, 적채, 치커리 순으로 얹어 다른 녹차 식빵으로 덮는다.

하나만 먹어도 든든!  샌드위치 & 햄버거

■ 준비할 재료
잡곡빵 200g, 마요네즈 4큰술, 양파 ½개, 패스트라미햄 100g, 청·홍피망 ½개씩, 무순 적당량, 토마토 1개, 머스터드소스 4큰술, 상추 8장
■ 만드는 법
1 잡곡빵은 덩어리로 준비해 1cm 두께로 자른 후 위에 마요네즈를 바른다.
2 양파는 링 모양으로 썰고 패스트라미햄은 얄팍하게 저민다. 패스트라미햄을 시중에서 구할 수 없을 때는 다른 훈제 햄으로 대신해도 좋다.
3 청·홍피망은 씻어 링 모양으로 썰고 무순도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턴다. 토마토는 링 모양으로 썬 다음 키친타월 위에 올려 물기를 걷는다.
4 잡곡빵 위에 상추, 양파, 햄, 청·홍피망, 무순, 토마토를 순서대로 얹은 후 머스터드소스를 듬뿍 뿌리고 다른 잡곡빵으로 덮는다.

하나만 먹어도 든든!  샌드위치 & 햄버거

■ 준비할 재료
바게트 4개, 마요네즈 6큰술, 닭다리살 300g, 양파즙 3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청·홍피망 ⅔개씩, 올리브오일 2큰술, 살사소스 4큰술, 토마토케첩 2큰술, 오크립 약간
■ 만드는 법
1 닭다리는 뼈와 껍질을 제거하고 살만 발라내 양파즙과 소금, 후추로 밑간한다.
2 청·홍피망은 씻어 링 모양으로 썰고 오크립은 씻어 물기를 턴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밑간한 닭고기를 굽다가 살사소스와 토마토케첩을 넣어 볶는다.
4 바게트는 작은 것으로 준비해 옆으로 반 자르고 안쪽에 마요네즈를 바른 다음 청·홍피망, 닭바비큐, 오크립 순서로 얹고 나머지 빵을 덮는다.

하나만 먹어도 든든!  샌드위치 & 햄버거

■ 준비할 재료
호밀빵 200g, 마요네즈 4큰술, 상추 8장, 양상추 50g, 양파 ½개, 토마토 1개, 피클 5쪽, 올리브오일 3큰술, 쇠고기 안심 300g, 고기양념(소금·후추 약간씩, 레드와인 2큰술, 슬라이스레몬 4개, 스테이크소스 4큰술)
■ 만드는 법
1 호밀빵은 도톰하게 저민 후 마요네즈를 펴 바른다.
2 상추와 양상추는 씻어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양파와 토마토는 링 모양으로 썬다. 피클은 길쭉하게 저민다.
3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얄팍하게 저민 쇠고기 안심을 넣어 굽는다. 여기에 소금과 후추, 레드와인, 슬라이스레몬을 넣어 맛을 낸 후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다가 마지막에 스테이크소스를 넣는다.
4 호밀빵 위에 상추, 양상추, 구운 쇠고기, 양파, 토마토, 피클을 순서대로 얹은 후 다른 빵으로 덮는다.

하나만 먹어도 든든!  샌드위치 & 햄버거

■ 준비할 재료
바게트 1개, 마요네즈 4큰술, 호박 ¼개, 가지 ⅓개, 토마토 1개, 양파 ⅔개, 치커리 약간, 체다치즈 50g, 발사믹식초 3큰술, 설탕 1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바게트는 1cm 두께로 잘라 위에 마요네즈를 듬뿍 바른다.
2 호박과 가지, 토마토, 양파는 모양대로 얄팍하게 저민 후 그릴 팬이나 석쇠에 올려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3 구운 야채를 그릇에 담고 발사믹식초와 설탕, 올리브오일, 소금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4 치커리는 씻어 물기를 턴다.
5 바게트 위에 ③의 야채를 얹고 치커리를 올린 후 체다치즈를 강판에 갈아가며 뿌린다.



하나만 먹어도 든든!  샌드위치 & 햄버거

■ 준비할 재료
크루아상 4개, 마요네즈 4큰술, 슬라이스 훈제연어 8장, 토마토 1개, 파프리카 ½개, 겨자잎 4장, 무순 적당량, 통후추 5알, 씨겨자·머스터드소스 2큰술씩
■ 만드는 법
1 크루아상은 칼집을 넣어 반 가르고 안쪽에 마요네즈를 고루 펴 바른다.
2 토마토와 파프리카는 링 모양으로 썰어 물기를 닦고, 겨자잎은 씻어 물기를 턴 후 길이로 반 자른다. 무순도 씻어 물기를 턴다.
3 아보카도는 반으로 잘라 껍질을 벗긴 후 얇게 저며 썬다.
4 통후추는 거칠게 으깨고, 씨겨자와 머스터드소스는 볼에 함께 담아 섞는다.
5 크루아상 사이에 겨자 잎을 깔고 훈제연어 슬라이스를 반으로 접어 얹은 후 으깬 통후추를 듬뿍 뿌린다. 그위에 아보카도, 토마토, 파프리카, 무순을 순서대로 얹은 후 준비한 소스를 듬뿍 끼얹는다.

하나만 먹어도 든든!  샌드위치 & 햄버거

■ 준비할 재료
식빵 8장, 버터 4큰술, 바나나 2개, 초콜릿시럽 6큰술, 계핏가루 1큰술
■ 만드는 법
1 식빵은 가장자리를 잘라내고 안쪽에 버터를 바른다.
2 바나나는 껍질을 벗긴 다음 도톰하게 저민다.
3 버터 바른 식빵 위에 바나나를 얹은 후 초콜릿시럽을 듬뿍 뿌리고 김밥을 말 듯 돌돌 만다. 이것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다음 계핏가루를 뿌려 맛을 더한다.

하나만 먹어도 든든!  샌드위치 & 햄버거

■ 준비할 재료
베이글 4개, 마요네즈 4큰술, 스프레이치즈 적당량, 상추 6장, 올리브오일 2큰술, 소금 약간, 방울토마토 10개
■ 만드는 법
1 베이글은 찜통에 넣고 살짝 쪄 부드럽게 한 후 옆으로 반 자르고 안쪽에 마요네즈를 바른다.
2 상추는 씻어 굵직하게 채썬 다음 올리브오일과 소금을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방울토마토는 씻어 저민 후 물기를 닦는다.
3 베이글 위에 상추와 방울토마토를 얹고 스프레이치즈를 지그재그 모양으로 짠 다음 나머지 베이글을 덮는다.

하나만 먹어도 든든!  샌드위치 & 햄버거

■ 준비할 재료
햄버거빵 4개, 마요네즈 4큰술, 다진 쇠고기 250g, 쇠고기양념(소금·후추 약간씩, 양파즙 3큰술, 빵가루 4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토마토 1개, 피망 ⅔개, 민들레 적당량, 피클 4쪽, 양송이버섯 5개, 양파 ½개, 소금 약간, 화이트소스(마요네즈 4큰술, 생크림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햄버거빵 안쪽에 마요네즈를 듬뿍 바른다.
2 다진 쇠고기에 분량의 쇠고기양념을 넣어 고루 버무린 후 납작하게 빚는다.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납작하게 빚은 쇠고기를 넣어 노릇하게 굽는다.
3 토마토와 피망은 링 모양으로 썰고 민들레는 씻어 물기를 턴다. 피클과 양송이버섯, 양파는 굵직하게 저민다.
4 달군 팬에 양송이버섯과 양파를 넣어 살짝 볶은 후 소금으로 간한다.
5 햄버거빵에 민들레를 얹고 구운 쇠고기를 올린 후 토마토, 피망, 피클, 볶은 양파·양송이를 순서대로 얹는다.
6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화이트소스를 ⑤ 위에 듬뿍 끼얹은 후 나머지 빵을 덮는다.

하나만 먹어도 든든!  샌드위치 & 햄버거

■ 준비할 재료
모닝빵 8개, 마요네즈 5큰술, 냉동 중하 8마리, 굵은 소금 약간, 올리브오일 2큰술, 소금·후추 적당량, 비타민·치커리 약간씩, 양파 ½개, 홍피망 ½개, 머스터드소스 4큰술
■ 만드는 법
1 모닝빵은 옆으로 칼집을 넣어 반 가르고 안쪽에 마요네즈를 바른다.
2 중하는 소금물에 담가 씻은 후 머리와 껍질을 손질한다.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손질한 중하를 넣은 후 소금과 후추를 뿌려가며 굽는다.
3 비타민과 치커리는 씻어 채썰고 양파와 피망은 링 모양으로 썬 후 다시 반으로 자른다.
4 모닝빵 사이에 비타민, 치커리, 구운 새우, 양파, 피망의 순서로 얹은 다음 머스터드소스를 듬뿍 끼얹는다.

하나만 먹어도 든든!  샌드위치 & 햄버거

■ 준비할 재료
식빵 8장, 감자 2개, 게맛살 3쪽, 홍피망 1개, 달걀 2개, 마요네즈 6큰술, 상추·치커리 약간씩
■ 만드는 법
1 식빵은 노르스름하게 구워 준비한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긴 후 푹 삶아 으깨고 게맛살과 피망은 굵게 다진다.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굵게 다진다.
3 ②를 모두 볼에 담아 마요네즈 4큰술을 넣어 버무린다.
4 상추와 치커리는 씻어 물기를 털고 굵직하게 채썬다.
5 식빵 안쪽에 마요네즈를 바르고 ③의 감자 샐러드를 듬뿍 얹는다. 그 위에 상추와 치커리를 올리고 다른 식빵을 덮은 다음 가장자리를 잘라내고 반으로 자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