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예쁜 그릇 총집합

분위기별 그릇 카탈로그

로맨틱한 양식기부터 정갈한 도자기까지~

■ 기획·이지은 기자(jeun@donga.com) ■ 진행·조윤희 ■ 사진·최문갑 기자 ■ 코디네이터·하지은 ■ 플로리스트·원수정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최진이 김영화 이은이 기자 ■ DTP·김현주 ■ 표지디자인·장호식

2003. 04. 18

같은 음식이라도 어떤 그릇에 담느냐에 따라 그 느낌이 참 다르다. 정갈한 한식에는 순백의 도자기가, 케이크나 쿠키에는 유럽풍의 꽃무늬 그릇이 바로 제짝이다. 그렇다고 분위기별로 다 갖출 순 없는 일. 하지만 평소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기본이 되는 몇가지만 준비해두면 누구나 푸드 스타일리스트가 될 수 있다.

로맨틱의 대표주자가 바로 꽃무늬. 잔잔한 꽃무늬부터 화려한 것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있다. 꽃무늬 그릇은 한가지씩 구입하기보다는 세트로 구입해야 테이블 세팅이 수월하다. 세팅을 할 때도 서로 다른 꽃무늬는 섞지 않는 것이 기본. 다른 접시와 섞어 세팅할 때는 화이트 접시나 화사한 컬러 접시를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예쁘다.

로맨틱한 식기에 어울리는 테이블 세팅

꽃무늬 접시로 장식한 테이블 세팅. 꽃무늬 접시를 사용할 때는 센터피스로 풍성한 꽃을 이용하면 화려하면서도 로맨틱한 분위기의 테이블 세팅이 완성된다.













심플하고 세련되 이미지의 모던 스타일은 특히 신혼집을 꾸미는 예비신부들에게 인기있는 스타일이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디자인에 블랙과 화이트, 크림색으로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리며 느낌이 다른 분위기의 접시들과 같이 사용해도 무리가 없다.

모던 식기에 어울리는 테이블 세팅

모던한 스타일의 테이블 세팅에는 블랙과 화이트 그릇이 잘 어울린다. 이 경우 매트는 색상이 강하거나 패턴이 있는 것이 밋밋해 보이지 않으며 커트러리도 모던한 분위기로 함께 맞춰주어야 한다.











비타민처럼 상큼한 색상과 재미있는 디자인의 캐주얼 스타일 그릇들. 톡톡 튀는 디자인으로 젊은 주부에게 특히 인기가 있다. 캐주얼한 그릇들은 단품으로 구입해 색깔 맞춰 사용하는 것이 좋고 서로 상반되는 색상들의 그릇을 함께 놓아도 은근히 세련되어 보인다.

캐주얼한 식기에 어울리는 테이블 세팅
같은 디자인으로 색상이 다른 캐주얼풍 접시들을 이용해 상을 차리면 심플한 분위기의 테이블 세팅이 완성된다. 포크와 스푼 등 커트러리 세트를 리본으로 묶어 장식하면 귀여우면서도 독특한 분위기가 난다.











자연의 소박한 멋을 살린 내추럴 스타일의 그릇은 오래 보아도 싫증나지 않고 정겹다. 나무 소재와 자연 색을 입혀 소박한 멋을 한껏 느낄 수 있는 그릇들로요즘 유행하는 소박한 밥상 차리기에 잘 어울린다.
분위기별 그릇 카탈로그

접시와 나무 볼 모두 가격미정 피숀.







밥과 국, 반찬을 주로 하는 한식상에는 정갈한 한식 그릇이 어울린다. 한식 그릇도 전통적인 도자기 그릇부터 모던한 디자인이 가미된 한식 세트까지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이 있다. 밥그릇과 국그릇이 주가 되는 한식 상차림에는 접시도 깔끔한 것이 잘 어울린다.

한식기에 어울리는 테이블 세팅

기본 스타일의 한식 테이블 세팅. 넓은 접시를 매트 대신 사용하고 난잎을 이용한 정갈한 센터피스가 돋보인다. 수저받침 대신 매트 위에 젓가락만을 놓아둔 것도 깔끔하다.











손으로 직접 빚어 투박한 느낌을 살린 한식 질그릇이 인기상승 중! 대부분 도예가들의 작품으로 가격이 만만치 않지만 깊이있는 고급스러움 때문에 주부들의 사랑을 많이 받고 있다. 투박한 한식 그릇은 한식상뿐 아니라 퓨전이나 양식 요리와도 은근히 잘 어울린다.

한식 질그릇에 어울리는 테이블 세팅

투박한 한식 질그릇은 복잡하지 않고 심플하게 테이블 세팅하는 것이 세련돼 보인다. 그릇에 무게감이 있으므로 너무 많이 세팅하면 무거워 보인다. 낮은 질그릇 접시에 이끼를 깔고 아네모네와 프리자아, 열매 등을 얹어질그릇과 잘 어울리는 소박한 센터피스를 만들었다.











요즘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오리엔탈리즘의 영향을 받아 일본, 동남아, 중국 등에서 들어온 그릇들이 많이 선보이고 있다. 수입 그릇 매장은 물론 국내 브랜드에서도 오리엔탈풍 그릇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하나 정도 가지고 있으면 포인트 그릇으로 쓸 수 있어 유용하다.

오리엔탈풍 식기에 어울리는 테이블 세팅

이국적인 느낌의 매트와 오리엔탈풍 그릇들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한다.독특한 분위기의 스탠드를 초 대신 센터피스로 사용하거나나무줄기를 늘어뜨려 테이블을 장식하면 오리엔탈풍 그릇들과 잘 어울린다. 오리엔탈풍 그릇들은 대부분 색상이 어둡기 때문에 밝은 색상의 소품과 함께 장식해야 잘 어울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