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헬스 쿠킹

여자 몸에 더 좋은 쑥요리

향긋한 풍미로 입맛과 건강을 찾으세요

■ 기획·조은하 기자(ceh@donga.com) ■ 사진·최문갑 기자 ■ 요리·최승주

2003. 04. 16

봄이면 들이나 산기슭에 파릇파릇 돋아나는 쑥. 몸을 따뜻하게 해줄 뿐 아니라 철분과 칼슘이 듬뿍 들어 있어 여자들 몸에 특히 좋은 식품이다. 향긋한 봄 냄새 나는 쑥으로 맛있는 별미 밥상을 차려보자.

여자 몸에 더 좋은  쑥요리

■ 재료
쑥 100g, 소금 약간, 쌀가루 50g, 설탕 3큰술
■ 만드는 법
① 쑥은 깨끗하게 다듬어 연하게 푼 소금물에 흔들어가며 씻어 건진 후 물기를 충분히 뺀다.
② 쑥을 넓은 그릇에 담고 쌀가루를 고루 뿌린 후 한김 오른 찜통에 넣어 15분 정도 찐다.
③ 푹 쪄진 쑥을 그릇에 담고 설탕을 뿌려 낸다.
쑥인절미
여자 몸에 더 좋은  쑥요리

■ 재료
쑥 100g, 찹쌀 3컵, 소금 약간, 팥앙금 150g, 옥수수 전분·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쑥은 깨끗하게 다듬어 헹군 후 팔팔 끓는 물에 데친다. 데친 쑥은 얼른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고 곱게 다진다.
② 찹쌀은 깨끗하게 씻어 30분 정도 물에 담가 불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③ 한김 오른 찜통에 면보자기를 깔고 ②의 찹쌀을 안친 다음 소금을 약간 뿌려 30분 정도 푹 찐다.
④ 푹 쪄진 찹쌀을 넓은 그릇에 담고 쑥을 넣어 고루 섞은 후 방망이로 곱게 으깬다.
⑤ 부드러워진 찹쌀을 한입 먹기 좋은 크기로 덜어 팥앙금을 적당히 덜어 넣고 동그랗게 뭉쳐 옥수수 전분을 살짝 뿌린다.
⑥ ⑤를 베이킹 컵에 한개씩 담는다. 시럽이나 다진 호두를 얹어 먹어도 맛있다.

여자 몸에 더 좋은  쑥요리

■ 재료
쑥 200g, 다진 쇠고기 80g, 쇠고기(양지머리) 100g, 다진 양파 3큰술, 밀가루 2큰술, 달걀 ½개, 참기름 1큰술, 브로콜리 50g, 실고추 약간, 국간장 1큰술, 소금 약간, 물 5컵
■ 만드는 법
① 쑥은 깨끗하게 다듬어 맑은 물에 헹군 후 팔팔 끓는 물에 넣어 살짝 데쳐 물기를 짠 다음 잘게 다진다.
② 다진 쇠고기에 다진 쑥과 다진 양파, 밀가루, 달걀, 소금을 넣어 고루 섞고 양지머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네모지고 도톰하게 썬다.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잘라 끓는 물에 데쳐 헹군다.
③ 달군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양념한 다진 쇠고기를 숟가락으로 뚝뚝 떼어 넣고 돌돌 굴려가며 살짝 익힌다.
④ 물을 냄비에 담고 양지머리를 넣어 20분 정도 팔팔 끓인 후 쑥완자와 브로콜리를 넣은 후 국간장과 실고추를 넣고 더 끓인다. 간을 보아 싱거우면 소금으로 맞춘다.
모둠야채튀김
여자 몸에 더 좋은  쑥요리

■ 재료
쑥 150g, 노랑·주황색 파프리카 ⅓개씩, 양파 ¼개, 당근 1-5개, 밀가루 1컵, 달걀 흰자 1개 분량, 소금 약간,
물 6큰술, 식용유 1컵
■ 만드는 법
① 쑥은 깨끗하게 다듬어 맑은 물에 씻어 건져 물기를 충분히 뺀다.
② 손질한 파프리카와 양파, 당근을 곱게 채썰어 그릇에 담고 쑥과 밀가루, 달걀흰자, 소금을 넣어 고루 저은 후 물을 부어 섞는다.
③ 끓는 튀김기름에 ②를 먹기 좋은 크기로 떠 넣어 바삭하게 튀겨 기름을 뺀다. 금방 눅눅해지므로 튀긴 후 바로 먹는다.

여자 몸에 더 좋은  쑥요리

■ 재료
쑥 100g, 찹쌀가루·멥쌀가루 1½컵씩, 소금 약간, 물 4큰술, 설탕 ⅓컵, 대추 10개, 호두 5개
■ 만드는 법
① 쑥은 깨끗하게 다듬어 헹군 후 팔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헹군 다음 물기를 짜서 반으로 썬다.
② 찹쌀가루와 멥쌀가루를 그릇에 담고 소금과 물을 넣어 섞는다. 반죽을 손으로 한번 쥐었다 펴보아 가루가 흐트러지지 않고 그대로 있으면 적당한 것. 이 가루를 체에 한번 내린다. 이렇게 해야 부드러운 떡을 만들 수 있다.
③ 대추는 씻어 껍질만 돌려깎아 곱게 채썰고, 호두는 껍질을 깨끗하게 벗긴 후 곱게 다진다.
④ ②에 설탕을 넣어 고루 섞은 후 찜통에 한켜 깔고 대추와 호두, 쑥을 반으로 나눠 얹은 후 다시 쌀가루를 얹고 남은 대추와 호두, 쑥을 얹어 30분 정도 푹 찐다.

쑥조개국
여자 몸에 더 좋은  쑥요리

■ 재료
쑥 80g, 바지락 200g, 대파 ⅓대, 된장 1큰술, 물 5컵
■ 만드는 법
① 쑥은 씻기 전에 깨끗하게 다듬어 맑은 물에 여러 번 씻어 헹군다.
② 바지락은 껍질끼리 비벼가며 씻어 냄비에 담고 물을 부은 후 손질한 대파를 넣어 조개가 입을 벌릴 때까지 끓인다.
③ 삶은 바지락을 건져 맑은 물에 다시 한번 헹구고 국물을 다른 냄비에 가만히 따라 붓는다.
④ ③에 된장을 풀어 한소끔 끓이다가 ②의 삶은 바지락을 넣고 쑥을 넣는다. 쑥이 한숨 죽을 정도로 끓여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