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에는 비타민 A, C, 토코페롤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A는 피부세포나 점막세포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시켜 피부를 윤기 있게 해준다. 비타민 C는 멜라닌 색소의 침착이나 기미, 주근깨가 생기는 것을 억제하여 피부를 하얗게 유지시켜준다. 토코페롤은 세포막의 산화를 막아주어 피부노화를 억제하는 작용이 뛰어나다. 특히 녹차에는 떫은맛을 내는 카테킨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피부의 수렴, 진정작용이 우수하다. 뿐만 아니라 카테킨에는 자외선에 의한 피부노화 예방이나 억제 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다.
녹차 미용법은 지속적으로 시행해야 효과적. 어느날 한두 번 해서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 정성을 기울여 매일매일 꾸준히 시행하다보면 눈에 띄게 달라진 피부를 느낄 수 있다. 녹차를 피부에 바르기 전에 마시는 것은 필수. 매일 3잔 이상씩 마시면서 아래의 방법을 시도하면 효과는 두배 이상 커진다.
피부 타입별 화장수 만들기
건성피부에 좋은 ‘녹차+검정콩+들깨+꿀+생수 화장수’
콩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고 비타민 B군이 비교적 많다. 특히 검은콩은 장수를 돕는 식품으로 영양물질이 풍부하다. 들깨는 비타민 A, C 등 활성 비타민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부미용에 좋다. 꿀은 보습작용이 우수해 건성피부를 촉촉하게 유지시켜준다.
[준비물] 녹차 1큰술, 검은콩·들깨 각 30g, 꿀 1작은 술, 생수 150ml
[만드는 법]① 검은콩은 불려서 껍질을 벗기고 들깨는 깨끗이 씻는다.② 냄비에 생수와 꿀을 넣고 약한 불에서 한번 끓인 후 그 물에 약 30분 정도 녹차를 우린다.③ 고운 체에 녹차 건더기를 걸러내고 그 물에 검은콩과 들깨를 함께 넣고 믹서에 곱게 간다.④ 가제수건 2장을 겹쳐서 ③의 즙을 걸러낸다.⑤ 페트병 위를 잘라 커피 필터를 걸쳐서 ④의 즙을 한번 더 밭쳐 똑똑 떨어지는 화장수를 얻는다.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수시로 바른다.
지성피부에 좋은 ‘녹차+녹두+메밀+생수 화장수’
녹두는 해독작용이 뛰어나 예로부터 녹두를 가루내어 세안을 하면 여드름이나 지성피부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드름은 지루성 피부염이나 화장품 트러블에 의해서도 생기는데 녹두는 피부에 메이크업 물질의 화학성분이 침투하는 것을 막아준다. 메밀은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할 뿐 아니라,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루틴 성분 및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준비물] 녹차 1큰술, 녹두 40g, 메밀 20g, 생수 150ml
[만드는 법]
① 녹두는 불려 껍질을 벗기고 메밀은 깨끗이 씻는다.② 냄비에 생수를 넣고 끓인 후 녹차를 넣고 30분 정도 우린다.③ 녹차 건더기를 걸러내고 그 물에 녹두, 메밀을 넣고 믹서에 곱게 간다. (이후의 방법은 건성피부법과 동일)
검은 피부에 좋은 ‘녹차+오렌지+참깨+생수 화장수’
참깨는 필수아미노산뿐 아니라 비타민도 다량 함유, 햇볕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참깨를 천연 자외선 차단제라고도 부른다. 오렌지 역시 비타민 C 함량이 많은 식품. 녹차와 함께 섞어 쓰면 효과적.
[준비물] 녹차 1큰술, 오렌지 ¼쪽, 참깨 20g, 생수 150ml
[만드는 법]
① 레몬은 껍질을 까서 속만 남기고 참깨는 깨끗이 씻는다.② 냄비에 생수를 넣고 끓인 후 녹차를 넣고 30분 정도 우린다.③ 녹차 건더기를 걸러내고 그 물에 오렌지, 참깨를 넣고 믹서에 곱게 간다. (이후의 방법은 건성피부법과 동일)
여드름 피부에 좋은 ‘녹차+감초+상추+생수 화장수’
민간요법 중에 타박상에 상추를 즙내 바르면 효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상추에는 피부 트러블로 생기는 여드름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다. 약방의 감초라고 하는 감초는 녹차의 강한 성분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준비물] 녹차 1큰술, 감초 20g, 상추 15g, 생수 200ml
[만드는 법]① 상추는 깨끗이 씻는다.② 냄비에 감초와 생수를 넣고 물이 절반 정도 졸아들 때까지 끓인다.③ 그 물에 녹차를 넣고 30분 정도 우린다.④ 녹차 건더기를 걸러내고 그 물에 상추를 넣고 믹서에 곱게 간다. (이후의 방법은 건성피부법과 동일)
‘녹차 우린 물+ 곡물가루’로 하는 스크럽 세안
곡물가루는 비타민, 미네랄, 피부활성화 물질 및 묵은 때를 빼내주는 효과가 뛰어나다. 곡물가루에 녹차 우린 물을 섞어 세안을 하면 매끈하고 환한 피부로 가꿀 수 있다.
[준비물] 녹차 우린 물 1큰술, 곡물가루 1큰술
[만드는 법] 손바닥에 곡물가루를 놓고 녹차 우린 물에 개어서 세안을 한다. 녹차 우린 물은 생수 150ml에 녹차 1큰술을 넣고 우린 후 병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사용하면 간편하다. 곡물가루는 미용재료상에 가면 녹두나 콩, 현미가루 등이 포함된 것을 구입할 수 있다.
‘녹차가루+콩기름‘으로 만든 클렌징 오일
메이크업 잔유물은 기름이 아니면 잘 안 닦인다. 그래서 화장을 한 후에는 반드시 클렌징 제품을 사용하여 꼼꼼히 닦아내야 한다. 콩기름은 비타민 E, A, B군 등이 풍부하다. 화장품의 잔여물을 분해하며 피부에 영양과 노화방지에 매우 좋다. 해바라기씨나 호두씨 기름을 사용해도 좋다.
[준비물] 녹차가루 ½작은술, 콩기름 1큰술
[만드는 법] 콩기름에 녹차가루를 개어 얼굴에 잘 비벼 바른다. 마사지를 하듯 얼굴 구석구석을 문질러 화장을 지운 후 씻어낸다.
천연팩 하기
잔주름 피부에 효과적인 ‘녹차가루+곡물가루+꿀+딸기팩’
피부에 보습력이 떨어지고 영양물질이 적어질 때 피부가 까칠하면서 잔주름이 생기게 된다. 녹차가루와 곡물가루, 꿀에 봄철 과일을 이용하여 팩을 해주면 시너지 효과를 내며 탱탱한 피부를 되찾을 수 있다.
[준비물] 녹차가루 ½작은술, 곡물가루 1큰술, 꿀 1작은술, 딸기 1개,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만드는 법]딸기는 강판에 간다. 여기에 녹차가루, 곡물가루, 꿀을 섞고 달걀노른자로 점도를 맞추며 갠다. 세안한 얼굴에 팩제를 바르고 30~40분이 지나 물수건으로 닦는다. 스팀타월로 한번 더 닦아준다.
각질 피부 개선&영양 듬뿍! ‘녹차가루+땅콩가루+꿀+달걀노른자팩’
고단백, 고지방 식품인 땅콩은 비타민 B군과 비타민 E는 물론 인산 등의 미네랄이 풍부. 땅콩가루와 녹차가루, 꿀과 함께 달걀노른자에 섞어 팩을 해주면 묵은 각질을 신속하게 제거해주며 피부에 영양도 주게 된다.
[준비물] 녹차가루 ½작은 술, 땅콩가루 1큰술, 꿀 1작은술,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만드는 법] 녹차가루, 땅콩가루, 꿀을 달걀노른자로 점도를 맞추며 갠다.(이후의 방법은 잔주름 팩과 동일)
각질 피부 개선&영양 듬뿍! ‘녹차 우린 물+미역+달걀노른자팩’
미역에는 칼슘과 요오드가 풍부할 뿐 아니라 점질물로 알긴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부의 묵은 각질을 제거하는 데 좋다.
[준비물] 녹차 1큰술, 생수 150ml, 미역 30g,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만드는 법] 미역은 4시간 정도 불린다. 생수 150ml에 녹차를 넣고 우려 건더기를 건진다. 녹차 우린 물에 불린 미역을 넣고 믹서에 곱게 간다. 끈끈해진 용액을 유리 용기에 넣고 2큰술 정도를 덜어 달걀노른자에 섞어서 세안한 얼굴에 마사지하며 발라준다. 굳어지면 물수건으로 닦아낸다.
미백효과가 뛰어난 ‘녹차 우린 물+곡물가루+피망+오렌지팩’
피망과 오렌지는 비타민 C의 보고. 녹차 우린 물에 곡물가루, 피망, 오렌지를 갈아 팩을 하면 봄볕 자외선도 두렵지 않다.
[준비물] 녹차 우린 물 2큰술, 곡물가루 1큰술, 피망·오렌지 각 15g
[만드는 법] 녹차 우린 물과 피망, 오렌지를 넣고 믹서에 곱게 간다. 그 즙에 곡물가루를 넣고 개어 세안한 얼굴에 바른다. 굳어지면 물수건으로 닦아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