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쇼핑 가이드

여권없이 갈 수 있는 제주 면세점 꼼꼼 가이드

쇼핑 도사들에게 이미 소문이 자자하다

■ 기획·윤수정 기자(sueyoun@donga.com) ■ 사진·지재만 기자 ■ 의상&소품협찬·카스피(02-546-4595) 베네통(02-521-4141) ■ 모델·김명주 ■ 코디네이터·김나연

2003. 04. 10

제주 면세점은 ‘여권 없이도 쇼핑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의 관심을 끌고있다. 굳이 해외여행을 가지 않아도 실속있는 명품 쇼핑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연일 매출액 신기록을 갱신하면서 더욱 화제가 되고 있는 제주 면세점을 꼼꼼하게 둘러보았다.

여권없이 갈 수 있는 제주 면세점 꼼꼼 가이드

◀ 제주항 연안여객터미널 내에 있는 JDC 면세점.<br>▶ 제주 국제공항 국내선 2층 출발장에 있는 JDC 면세점은 490여평 규모에 140여개의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여권이 없어도, 해외여행객이 아니어도 명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제주 면세점을 찾는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문을 연 제주 면세점은 제주 국제공항 국내선 2층 출발장 대합실과 제주항 연안여객터미널 그리고 제주항 국제·국내여객터미널 대합실 내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은 제주도에서 도외 지역으로 항공기나 선박을 이용해 여행하는 내외국인(제주도민 포함)으로 19세 이상(구입 년도에 만 19세가 되는 사람이라면 아직 생일이 지나지 않았더라도 이용 가능)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단, 배편을 이용하는 경우 추자도는 행정구역상 제주도에 속하므로 추자도 여행객은 이용할 수 없다.

구매 한도액은 35만원, 1년에 4회까지만 이용 가능
제주 면세점에서는 화장품, 향수, 주류, 담배 등 총 1백70여종에 이르는 상품을 면세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어 시중가보다 20~30% 저렴한 실속 쇼핑이 가능하다. 1인 1회당 구매 한도액은 35만원이며 주류는 1인당 1병, 담배는 10갑까지 구입이 가능하다. 구입 한도는 계산할 때 입력되는 주민등록번호로 자동 체크되며 이용 횟수는 구매 금액과 관계없이 1년에 4회까지만 가능하다.
가족이나 단체 여행객이 많은 제주 면세점의 인기 상품은 단연 주류와 향수. 향수는 국내에 수입되고 있는 거의 모든 브랜드와 미유통제품까지 다양하게 갖추고 있어 선택 폭이 넓다. 주류도 대중적인 위스키부터 프리미엄급 위스키, 코냑까지 고루 있는데 고급 위스키의 경우 시중가보다 최고 35%까지 저렴하다고 한다.
이용절차는 탑승권(비행기 또는 배편)을 구입, 보안절차를 거쳐 각 대합실에 들어온 다음 물건을 자유롭게 쇼핑하면 된다. 결제 방법은 각종 신용카드와 원화, 미화, 엔화 등 모두 가능하다. 각 면세점별 영업시간은 첫 항공기(여객선) 출발 시각의 30분 전부터 마지막 항공기(여객선)의 출발 시각까지며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문의 064-740-9900

여권없이 갈 수 있는 제주 면세점 꼼꼼 가이드

◀어린이를 동반한 손님들이 즐겨 찾는 초콜릿 코너.<br> ▶ 애연가들을 위한 담배 코너. 국산담배 10여종을 비롯한 다양한 명품 담배들이 있다.



여권없이 갈 수 있는 제주 면세점 꼼꼼 가이드

1 추천상품 코너를 이용한다
탑승 시각이 임박한 승객이라면 알짜배기 상품들을 모아둔 추천상품 코너를 들러보자. 초특가로 할인된 제품이나 기획상품을 빠른 시간 안에 구입할 수 있다.



2 문의 및 환불은 고객만족 데스크에서 한다
면세점 이용에 관한 문의나 구입한 제품의 교환과 환불은 고객만족 데스크에서 한다. 교환과 환불은 사용하지 않은 제품에 한해 가능하며 구입한 날부터 1주일 이내에 영수증을 가지고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보내면 즉시 처리된다.

3 테스트 코너를 활용한다
화장품이나 향수 매장에는 직접 사용해보고 향기를 맡아볼 수 있는 테스트 코너가 있다. 특히 색조 화장품의 경우에는 본인에게 어울리는 색상인지 직접 발라보고 구입해야 나중에 후회가 없다.

4 패키지 상품을 눈여겨본다
브랜드에 따라 립스틱, 마스카라, 네일컬러 등을 패키지로 묶어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낱개로 구입할 때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색상을 구입할 수 있다.

5 유통기한을 확인한다
식품(초콜릿, 인삼, 과자류)을 구입할 때는 유통기한을 꼼꼼하게 살펴본다. 특히 수입 제품이 대부분인 초콜릿류는 더욱 세심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

6 무료 증정 선물을 노린다
화장품 매장에서는 일정 금액 이상을 구입하면 그 브랜드에서 특별히 디자인한 가방이나 파우치 등을 선물로 주기도 한다. 이를 잘 활용하는 것도 현명한 쇼핑 노하우.

여행객들에게 특히 인기 있는 제품 컬렉션
[향수]



화장품




현장에서 만난 쇼핑객들의 평가
[정미진(35)] 향수와 선글라스를 하나씩 구입했는데 시중가보다 저렴하고 선택 폭이 넓어 좋았다. 생긴 지 얼마 안되어 그런지 직원들이 친절하고 계산하는 과정까지 도와주어 쇼핑하는 데 전혀 불편하지 않았다.
[최숙희(40)] 아이가 너무나 갖고 싶어하던 스와치 시계를 살 수 있어 좋았다. 구매 한도 금액 때문인지 초고가의 제품보다는 실속있는 아이템들이 많아 부담 없이 쇼핑 할 수 있었다.
[박경선(32)] 양주 2병이 한 세트로 된 것을 구입하여 시아버지와 친정아버지께 1병씩 선물했다. 주류뿐 아니라 화장품 코너에도 실속있는 세트 상품이 많아 가족들 선물용으로 구입하기에 좋았다.
[이세경(29)] 입점한 브랜드 수는 많은데 브랜드별로 갖춰진 상품의 양이나 질적인 면에서 편차가 컸다. 향수는 웬만한 브랜드가 모두 입점해 있는 반면 화장품의 경우 다소 생소한 브랜드가 대부분이라 실망스러웠다.
[한보영(36)] 매장 면적이 너무 좁아 제품을 테스트하는 데 불편했다. 특히 선글라스와 향수 매장은 여자 손님들이 많이 몰리는 공간임에도 진열장 사이가 좁아 제품을 꼼꼼히 살펴보기가 힘들었다.

[패션소품]







[주류]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