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센스업 쿠킹

늘 먹는 밥, 색다르게 즐기기 Oriental Rice Food

■ 기획·정윤숙(pink4419@hotmail.com)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지은

2003. 04. 09

아시아인들의 주식인 밥. 모두 쌀로 만든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나라마다 각기 다른 맛이 나는 이유는 만드는 방법과 들어가는 재료에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 그 나라의 독특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정통 아시아식 밥요리로 이국적인 맛에 취해보는 건 어떨까?

늘 먹는 밥, 색다르게 즐기기 Oriental Rice Food

■ 재료
밥 2공기, 칵테일 새우 10마리, 불린 표고버섯 4개, 오이 ⅓개, 달걀 1개, 연근 100g, 통깨 ½작은술, 설탕·맛술·소금·후추·식초 약간씩,
배합초(식초·다시마물 2큰술씩, 설탕·조미술 1큰술씩, 소금 약간), 조림장(간장·조미술 1큰술씩, 다시마물 ⅓컵,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연근은 얇게 편으로 썰어 식초를 1∼2방울 떨어뜨린 물에 담가두고,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노른자만 체에 곱게 내려둔다.② 새우는 끓는 물에 데쳐 조미술, 소금, 설탕을 넣어 재워두고 불린 표고버섯은 채썬다. ③ 오이는 둥근 모양을 살려 얇게 썰고 소금을 뿌려 숨이 죽으면 물기를 꼭 짠다.④ 냄비에 조림장 양념을 넣어 끓이다가 불린 표고버섯과 연근을 넣고 간이 배도록 조린다.⑤ 밥이 뜨거울 때 배합초를 넣어 재빨리 섞어준 다음 오목한 그릇에 밥-버섯-밥-오이-밥-연근-밥 순으로 담아 꾹 누른 후 그릇을 뒤집어 뺀다.⑥ ⑤를 접시에 담고 맨 위에 남은 버섯과 오이, 연근을 올린 다음 달걀 노른자, 통깨, 새우를 얹는다.

중국식 돼지고기청경채볶음밥
늘 먹는 밥, 색다르게 즐기기 Oriental Rice Food

■ 재료
밥 2공기, 돼지고기(삼겹살) 150g, 청경채 6송이, 대파 10cm, 붉은 고추 ½개, 죽순 50g, 참기름 1작은술, 마늘 2쪽, 식용유·소금 적당량, 고기양념(청주 1큰술, 생강즙·전분 1작은술씩, 소금·후추 약간씩), 소스(두반장 2큰술, 굴소스·설탕 1큰술씩, 물 2큰술, 다진 마늘·간장·깨소금 1작은술씩)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고기양념에 재웠다가 기름을 넉넉히 두른 팬에 넣어 튀기듯이 익힌다.② 청경채는 손질해 큰 것은 반으로 잘라두고 붉은 고추는 어슷 썬다.③ 대파는 4cm 길이로 썰고, 죽순도 결을 따라 4cm 길이로 썬다.④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저며 썬 마늘, 대파, 붉은 고추를 넣어 향이 나게 볶다가 ① ②와 죽순을 넣어 볶는다.⑤ 소스 재료를 섞어 ④에 넣고 끓이다가 밥을 넣어 함께 볶은 후 참기름과 소금으로 간한다.

늘 먹는 밥, 색다르게 즐기기 Oriental Rice Food

■ 재료
밥 2공기, 닭가슴살 2쪽, 숙주 30g, 부추 30g, 마늘 2쪽, 땅콩가루 2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피시소스(또는 멸치액젓) 2큰술, 올리브 오일 적당량, 참기름 1큰술, 녹말물 2큰술, 소스(피시소스·칠리페이스트·레몬즙 2큰술씩, 야채육수 ⅓컵, 설탕 1작은술, 소금·고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은 피시소스, 올리브 오일, 소금, 후추 섞은 것에 넣고 1시간 정도 재워두었다가 기름을 두른 팬에 넣어 앞뒤로 갈색이 나도록 구운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② 숙주는 깨끗이 씻어 다듬고, 부추는 2∼3cm 길이로 자른다.③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저며 썬 마늘을 볶다가 소스 재료를 넣어 끓인다.④ ③에 부추, 숙주, 닭고기를 넣고 숨이 죽으면 녹말물과 고춧가루, 참기름을 넣은 후 소금으로 간한다.⑤ 그릇에 뜨거운 밥을 담고 ④를 알맞게 올린다.


인도식 두부버섯 냄비커리밥
늘 먹는 밥, 색다르게 즐기기 Oriental Rice Food

■ 재료
쇠고기(사태살) 100g, 두부 50g, 불린 쌀 2컵, 마른 표고버섯 3개, 붉은 양파 ⅓개, 태국고추 1개, 실파 2대, 마늘 2쪽, 치킨스톡 750ml, 커리가루 2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소금·통깨 약간씩, 소스(굴소스 3큰술, 간장 ½큰술, 생강즙 2큰술, 설탕 ½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사방 1.5cm 크기로 썰어 소금을 뿌려두었다가 팬에 노릇하게 굽고, 붉은 양파는 0.5cm 크기로 썬다. 태국고추는 잘게 부수고 실파는 송송 썬다.② 쇠고기는 3cm 크기로 썰고,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두었다가 4등분한 다음 쇠고기와 함께 소스에 재워둔다.③ 토기로 된 인도식 클레이포트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저며 썬 마늘, 태국고추, 붉은 양파를 넣고 향이 나도록 볶다가 쇠고기, 표고버섯을 넣고 5분간 볶아 따로 둔다.④ 치킨스톡에 커리가루를 넣어 잘 저은 후 불린 쌀을 붓는다.⑤ ④에 ③에서 볶아둔 재료를 올려 약한 불에서 10분간 끓이다가 불을 끄고 10분간 뜸을 들인 후 밥이 완성되면 두부와 실파, 통깨를 올린다.

싱가포르식 칠리꽃게볶음밥
늘 먹는 밥, 색다르게 즐기기 Oriental Rice Food

■ 재료
밥 2공기, 꽃게 2마리, 올리브오일 4큰술, 타이칠리 2∼3개, 칠리페이스트 3큰술, 칠리파우더 1작은술, 야채육수 ½컵, 코코넛밀크 ¼컵, 마늘 2쪽, 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라임주스(또는 레몬주스) 1큰술, 소금·후추·코리앤더·깨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꽃게는 껍질을 솔로 문질러 깨끗이 씻은 후 딱딱한 껍질은 떼어내고 4등분한다.②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편으로 썬 마늘과 잘게 부순 타이칠리를 넣어 향이 나도록 볶는다.③ 칠리페이스트와 간장, 설탕을 섞어 ②에 넣은 다음 칠리파우더와 꽃게를 넣어 볶는다.④ ③에 라임주스(또는 레몬주스)와 야채육수를 부은 후 끓어오르면 코코넛밀크를 넣어 걸쭉하게 만든다.⑤ ④에 뜨거운 밥을 넣어 함께 볶다가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추고 코리앤더와 깨소금을 뿌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