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인터넷 부록

인터넷 속 어린이 세상 어린이 전용 사이트 65

클릭! 현명한 주부를 위한 알짜 사이트

■ 기획·이지은 기자(smiley@donga.com) ■ 글·박윤희 서하나 이인재 이주영 함영주

2003. 02. 19

컴퓨터 앞에만 앉아있는 아이들을 보면 엄마들의 마음은 편치 않다. 특히 음란, 폭력물들이 아무런 제재 없이 인터넷에 떠돌고 있어 엄마의 불안감은 더 커질 수 밖에 없다. 이럴 때 엄마가 직접 사이트들을 골라주는 건 어떨까. 어린이 종합 포털사이트부터 영어, 그림, 컴퓨터 등을 세세히 가르쳐주는 교육 전문 사이트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어린이 종합 포털사이트
●에듀랜드 www.eduland.com
학습, 놀이, 채팅, 쇼핑몰 등 어린이를 위한 모든 정보를 즐길 수 있는 곳. 다양한 색상으로 아기자기하게 꾸민 디자인이 특히 눈에 띈다. 컴퓨터, 논술 등의 학습메뉴를 쉽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았으며 동호회와 채팅, 메일을 이용한 커뮤니티도 활발하다. 학부모와 교사를 위한 공간도 따로 마련돼 있는데 여기서는 최신 교육경향과 학원, 유학정보 등을 제공한다.
●유니키즈 www.unikids.co.kr
유니텔에서 제작한 어린이 포털사이트. 포인트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사용실적에 따라 회원들에게 보너스 상품을 준다. 4∼7세 취학 전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학습지를 비롯해 여러 교육사이트와 연계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고민상담 코너와 웹사이트 검색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도 특징. 동화극장, 사이버 농장 등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이 있다.
●하이키디 www.hikiddy.com
미술, 영화, 문학, 만화,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는 어린이 전용 사이트. e-스케치북을 이용하면 인터넷상에서 어린이들이 직접 그림을 그릴 수 있으며 이를 간단한 글과 함께 만화로 제작해 온라인상에 전시하기도 한다. 14세 이하 어린이의 경우 부모의 동의를 얻어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아이들이 홈페이지에서 활동한 소식을 부모에게 메일로 보내준다.
어린이 전용 검색엔진
●한미르개구쟁이 little.hanmir.com
검색사이트 한미르에서 운영하는 어린이 인터넷 길잡이 사이트. 교육, 게임, 만화, 연예, 놀이 등 어린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검색서비스를 실시한다. 인기 검색어와 추천사이트를 수시로 업데이트하며 애완동물이나 스타 홈페이지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메뉴를 따로 마련해 놓았다. 메일과 개인 홈페이지, 채팅, 다양한 커뮤니티 공간 등을 제공한다.
●야후꾸러기 kr.kids.yahoo.com
어린이들이 직접 쉽고 재미있게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한 야후의 어린이 전용 검색엔진. 공부, 놀이, 수수께끼, 과학, 스포츠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어린이들의 상식을 넓혀주는 꾸러기뉴스와 서핑을 돕기 위한 서핑퀴즈도 흥미롭다. 아이들의 안전한 웹서핑을 위해 부모, 교사 도움말 코너도 따로 마련돼 있다.
●키디안 서치 www.kidian.net
전국 어린이집을 검색할 수 있는 어린이집 전문 검색엔진. 학부모와 어린이집의 연결을 돕고 있다. 또 건강, 게임, 놀이시설, 도서정보, 어린이신문, 유아교육 등 어린이와 부모를 위한 다양한 검색 카테고리가 보기 쉽게 정리돼 있다.

●주니어네이버 jr.naver.com
네이버의 어린이 전용 인터넷 포털 검색사이트. 2백만명 이상의 어린이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곳으로 검색 외에도 메일과 홈페이지, 클럽, 쇼핑, 게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야기뭉치, 게임뭉치, 호기심뭉치 등은 아이들의 흥미요소를 잘 담아낸 메뉴로 수시로 업데이트된다. 이밖에 어린이가 직접 다른 친구들에게 유용한 사이트를 소개해 주는 코너도 마련돼 있다.
●디그 www.dig.co.kr
초중고생의 효율적인 학습을 돕기 위한 교육 전문 검색 사이트. 각 학년별 교과서 단원에 따라 2만여건의 학습자료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아 숙제는 물론 심화학습에 많은 도움을 준다.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 각각의 요구에 맞게 주제와 섹션이 구분돼 있는 것도 특징. 부모의 경우 자녀지도나 대안교육, 진로, 진학정보 등 실질적인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어린이 신문 및 웹진
●송알송알 www.koreakidnews.org
어린이들이 직접 만드는 인터넷 신문. ‘송알기자’ ‘송알작가’라고 불리는 아이들이 가족이나 학교, 친구들의 이야기를 꾸밈 없이 올릴 수 있다. 이곳의 가장 큰 특징은 동화 작가, 시인, 전직 교사와 기자 등 전문봉사자들이 아이들이 올린 글을 직접 평가하고 지도해 준다는 것. 또 영어일기 게시판을 통해 영작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소년동아일보 kids.donga.com
동아일보에서 발간하는 온·오프라인 어린이 신문. 학교소식에서 문화소식, 과학, 해외뉴스까지 다양한 방면의 뉴스를 망라하고 있다. 공부방에서는 한자와 창의력 미술활동, 영재 퀴즈 등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밖에 플래시게임이나 재미있는 동영상도 볼 수 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신문을 직접 집으로 배달해 준다.
●키즈뉴스 www.kidsnews.co.kr
전국 지역별 초등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함께 참여해서 만드는 어린이 신문. 어린이 기자 3백여명이 활동하고 외국 현지 학교들과도 연계하고 있어 해외 학교 소식이나 칼럼 등도 접할 수 있다. 외국 어린이들과 온라인 펜팔을 할 수 있는 것도 이곳의 특징. 오프라인 신문을 각 지역 초등학교에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열린 어린이 www.openkidzine.co.kr
어린이책에 대한 정보가 실린 월간 웹진. 독자에게 메일로 보내는데, 어린이 전문서점 ‘오픈키드’에서 제공하는 신간 및 특별 도서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어린이 독자들이 독서감상문이나 일기, 동시, 동화 등의 글을 써서 보내면 선정된 글에 한해 상품을 주기도 한다. 웹진 열린 어린이는 이후 오프라인 계간지로도 발행 예정.
어린이 건강 및 안전정보
●러브앤키드 www.lovenkid.com
어린이 질병에 관한 궁금증을 24시간 상담해 주는 곳. 전국 2천4백여명의 소아과 개원의들이 만든 사이트로 질병에 대한 궁금증을 상담실에 올리면 대기하고 있던 36명의 전문의가 24시간 안에 답변해 준다. 야간이나 주말에 진료하는 곳을 포함, 전국 소아과의 위치 검색도 가능하다. 육아 도서관과 쇼핑몰도 유용하다.


어린이 메일
●차일드 www.child.co.kr
어린이 전용 이메일 사이트. 메일과 카드, 채팅, 클럽, 쪽지 등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이메일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이버 머니로 아이템을 구입해 자신만의 사이버 캐릭터도 키울 수 있어 흥미를 더해 준다. 단, 부모 또는 어린이를 법적으로 보호해 줄 수 있는 보호자와 함께 회원으로 가입해야 한다.
●붐보 www.boombo.com
자신만의 독특한 캐릭터 메일을 만들 수 있는 곳. 사이버 머니로 쇼핑몰에서 여러 아이템을 구입하면 다양한 모습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으며 이를 메일과 카드, 커뮤니티에 사용할 수 있다. 복권, 사다리, 퍼즐과 같은 간단한 게임을 즐길 수 있음은 물론 주소록, 즐겨찾기, 일정관리 등 자신만의 다이어리 기능도 유용하다.
●애들넷 www.aedle.net
어린이들이 쉽게 이메일을 이용할 수 있도록 메뉴를 쉽게 구성한 것이 눈에 띈다. ‘마을’이라고 불리는 동호회와 카드메일, 채팅 서비스 등도 함께 제공한다. 특히 채팅에서는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퀴즈와 유·무료 게임도 즐길 수 있어 흥미롭다.
어린이 커뮤니티
●깨비넷 www.gebi.net
다양한 어린이 관련 정보를 볼 수 있는 커뮤니티 포털사이트. 메일, 채팅, 가족 홈페이지, 러브레터, 축전, 수다방, 카드, 게시판 등 어린이들이 대화를 나누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깨비 검색을 이용하면 학습이나 컴퓨터, 건강 등 여러 분야의 정보도 검색할 수 있다.
●천리안키즈홈 kids.chollian.net
천리안이 제공하는 어린이 중심 사이트로, 어린이들이 쉽게 자신의 홈페이지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해 놓았다. 원하는 집 모양을 선택하고 간단한 자기소개만 하면 홈페이지가 완성된다. 만들어진 홈페이지는 우주나라, 북극,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 바다나라 중 원하는 곳에 입주하게 되며 ID, 이름, 관심분야별로 친구를 찾아 교류할 수 있다.
어린인 온라인 일기장
●사이버일기 www.cyberilgi.co.kr
인터넷으로 일기를 쓸 수 있는 곳. 회원으로 가입하면 개인일기와 교환일기, 자서전을 각각 1권씩 만들 수 있으며 공개여부는 본인이 직접 선택할 수 있다. 교환일기는 2∼7명까지 함께 쓸 수 있고 그림일기, 영상일기도 만들 수 있다. 1년 동안 꾸준히 일기를 쓰면 이를 CD로 제작해 주기도 한다. 이밖에 선생님과 함께 쓰는 학교일기와 릴레이 일기 등도 참여할 만하다.
●울트라다이어리 www.ultradiary.com
사이버 공개 일기장. 초등, 1318, 가족 등 연령별 일기장과 여행, 상담, 사랑, 시, 명상록 등 주제별 일기장이 마련돼 있으며 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공개된 일기에 대해 회원들은 답글을 달거나 공감도를 표시할 수 있다. 일기를 예쁘게 꾸미기 위한 속지와 다이어리 기능도 있어 유용하다.

어린이 전문 쇼핑몰
●인터나루 www.internaru.com
책, 완구, 비디오, 소프트웨어 등 어린이에게 필요한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하는 온라인 어린이 백화점. 영어관련 도서와 비디오, 그림책은 따로 메뉴를 마련해 두고 있으며 유아용품과 선물센터, 어린이 가구와 같은 전문점도 있어 이용하기 편리하다. 구입금액의 1%를 적립해 현금처럼 쓸 수 있고 자체 발행한 전자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다.
●오즈베베 www.ozbebe.com
주부가 직접 운영하는 아동복 전문 쇼핑몰. 티셔츠, 바지, 원피스, 점퍼, 신발 등을 주로 판매하며 가방과 모자, 헤어핀 등도 구입할 수 있다. 엄마들을 위한 옷도 함께 고를 수 있어 편리하다. 특히 운영자가 직접 연출한 코디 코너는 인기만점. 아이의 나이와 키에 따른 사이즈표가 제시돼 있어 옷을 고를 때 좋은 참고자료가 된다.
●피치베이비 www.peachbaby.co.kr
어린이용 드레스와 턱시도, 한복 등을 판매·대여하는 곳. 아기 백일이나 돌, 생일파티, 공연 등에 입을 예복을 저렴하게 구입하거나 대여할 수 있다. 대여기간은 3박4일로 약속 기간이 지나면 연체료를 물어야 한다. 여아 드레스 대여시 구두와 헤어밴드, 남아 정장 대여시 구두, 한복 대여시 꽃신과 버선을 무료로 빌려준다.
어린이 전용 온라인 서점
●어린이 리브로 www.librokids.co.kr
대표적인 인터넷 서점 ‘리브로’의 어린이 전용 공간. 책의 표지글과 저자 약력, 표지 이미지 등 책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독자 서평과 전문가 리뷰는 책을 폭 넓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도서명, 저자, 출판사, 발행일 등 다양한 방법의 도서 검색도 가능하다.
●팝콘북 popcornbook.com
온라인 어린이 전문 영어 서점.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 영어권 국가에서 발간된 1천여 권의 어린이 영어도서를 판매한다. 어린이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영어책을 선택할 수 있도록 1대1 온라인 상담을 하고 있는 것이 장점.
어린이용품 재활용 및 대여 사이트
●금자동이 www.kumjadonge.co.kr
유아용품 재활용 전문점. 유아의류와 출산준비물, 완구, 침대, 보행기, 장난감, 학습도구 등 다양한 유아 중고용품들을 판매한다. 양질의 재활용품을 구매하기 위해 전문 구매팀이 활동하고 있다. 여아 원피스의 경우 5천∼2만원, 보행기는 2만원선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키즈렌트 www.kizrent.co.kr
각종 유아용품을 대여해 주는 사이트. 아기 침대나 보행기, 유모차 등 값이 비싸고 오래 사용하지 못하는 유아용품들을 저렴한 가격에 대여해 준다. 대여 기간은 1주일에서 3개월까지 가능하며 요금은 상품별로 다양하다. 주문한 물건을 받아본 후 만족할 경우 결제하는 후불제를 실시하고 있다. 중고제품을 직접 구입할 수도 있다.
●쁘띠로베 www.ptrobe.com
어린이 드레스, 한복, 턱시도를 대여해주는 온·오프라인 전문점. 연령과 성별에 따라 다양한 예복이 준비돼 있으며 예복을 대여하면 신발과 헤어밴드는 무료로 빌릴 수 있다. 또 엄마들의 예복도 함께 대여할 수 있다. 대여기간은 5박6일이며 2주전에 예약해 두는 것이 좋다. 쁘띠로베의 오프라인 매장은 고양시 일산에 위치해 있다.


사이버 스쿨
●아이조아 www.izoa.com
만 4세부터 12세까지의 어린이와 부모를 위한 교육 포털사이트. 아이들이 원하는 영역과 수준에 따라 놀이를 선택해 공부할 수 있다. 학습자료를 무료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OX, 스피드, 그래픽 퀴즈 등의 퀴즈를 통한 학습 ‘퀴즈조아’와 영어게임과 동요를 즐길 수 있는 ‘영어조아’도 유용하다.
●에듀모아 www.edumoa.com
초등학생을 위한 온라인 통신학교. 전 학년, 전과목의 교과서를 볼 수 있는 전자 교과서가 있어 예습·복습이 가능하고 인터넷 학습지와 숙제 도우미를 이용할 수 있다. 또 현직 교사들이 직접 글쓰기 능력을 지도해 준다. ‘월말평가’ 등을 통해 아이들의 학습능력도 진단할 수 있어 편리하다.
●나백쩜컴 www.na100.com
어린이가 좋아하는 ‘키우기 게임’을 이용한 초등교육 포털사이트. 자신의 아바타를 키워나가는 게임을 통해 창의력과 학습능력을 키울 수 있다. 적성검사를 통해 자신의 꿈에 맞는 아바타를 선택하고 창의력, 학습력, 인기도, 체력 등의 4가지 능력치를 10단계의 과정을 거쳐 키워나간다. 게임과 공부를 함께 즐길 수 있어 흥미를 더한다.
●아이엘리트 www.i-elite.net
현직 교사 1백50명이 만든 어린이 전문 학습 사이트. 영재교실, 테마교실, 우리들 세상, 놀이마당, 선생님마당, 학부모마당 등의 코너로 꾸며져 있으며 그중 영재교실은 수준 높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논술교실과 수학, 과학교실 등이 서비스하고 있다. 교사들이 직접 온라인 과제를 주고 숙제를 제출하도록 하는 재택 학습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월 1만원 정액제로 운영중.
영어·미술·컴퓨터 등 전문교육 사이트
●와삭 www.wasac.com
유치원, 초등학생 대상의 온라인 영어교육 프로그램. 이야기, 노래, 게임, 동화 등 놀이위주의 동영상 콘텐츠로 구성돼 있어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 학습스케줄에 따라 콘텐츠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단위로 학습성과를 평가할 수 있다. 조기유학이나 연수 정보도 유용하다.
●사이버 스케치북sketch.hananet.net
인터넷상에서 자유롭게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곳. 그림도구를 선택해서 마우스를 이용해 온라인 도화지에 마음껏 그림을 그린다. 그림을 저장하고 인쇄할 수 있으며 이메일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송할 수 있다. 네티즌의 추천을 받으면 ‘명예의 전당’에 자신의 작품을 전시할 수 있다.
●컴이조아 www.com2zoa.com
온라인 컴퓨터 교육 전문사이트. 윈도, 인터넷, 문서작성, 컴퓨터그래픽, 홈페이지 만들기 등 컴퓨터 과목을 공부할 수 있다. 과목별로 담당 선생님이 배정돼 있어 어린이와 선생님의 1대1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컴퓨터 용어사전과 게임자료실이 따로 마련되어 있고 학부모들을 위한 상담코너도 있어 유용하다.
어린이 인터넷 박물관
●삼성어린이박물관 www.samsungkids.org
체험식 어린이 박물관인 삼성어린이박물관의 온라인 전시관. 영유아와 취학 전 아동, 초등학생 등 단계별 전시 가이드가 상세히 소개돼 있다. ‘키즈체험’을 이용하면 박물관에 있는 전시 코너들을 미리 체험해볼 수도 있다. 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사이버 전시회를 통해 어린이들의 다양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21세기박물관 www.museum21.org
국내 박물관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곳. 지역별 박물관 소개는 물론 박물관 관람법과 재미있는 발굴이야기 등을 볼 수 있다. 특히 한국 고유 문화재에 대한 어린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도자기, 의복, 고분 등의 사진을 함께 전시해 놓았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