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부록

패스트푸드 인기 메뉴 집에서 만들기

“모양은 비슷해도 맛과 영양은 비교할 수 없어요”

■ 요리/방영아 ■ 기획/박정은 기자(jungeun@donga.com) ■ 진행/김은진 ■ 사진/지재만 조영철 기자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최진이 김영화 이은이 기자 ■ DTP/김현주 ■ 표지디자인/장호식

2003. 01. 20

햄버거나 피자, 아이들이 참 좋아하죠? 사달라고 하도 졸라대니 어쩔 수 없이 사주긴 해도 왠지 불안한 게 엄마들의 공통된 마음일 거예요. 주말 외식에서 아이들이 열광하는 패스트푸드 인기 메뉴를 이젠 집에서 엄마가 직접 만들어주세요. 몸에 좋은 재료만 쏙쏙 넣어 만드는 홈메이드 패스트푸드, 아이들을 위해서라면 이보다 더 좋은 간식은 없겠죠?

패스트푸드 인기 메뉴 집에서 만들기

■ 준비할 재료우리밀 밀가루 150g, 옥수수가루 100g, 베이킹파우더 1큰술, 황설탕 2큰술, 소금 ⅔작은술, 버터 70g, 달걀노른자 1개, 우유 40cc, 생크림 40cc, 통조림 옥수수 ¼컵
■ 만드는 법1 버터는 1cm 크기로 깍둑썰기한다.2 우리밀 밀가루와 옥수수가루, 베이킹파우더, 황설탕, 소금은 함께 섞어 체에 두세 번 내린다.3 ②를 도마 위에 올리고 버터를 넣어 스크래퍼로 자르듯이 반죽을 섞어준 다음 손끝으로비비면서 섞는다.4 반죽 한가운데를 우묵하게 파고 달걀노른자와 우유, 생크림을 넣고 섞는다.5 옥수수는 체에 밭쳐 끓는 물을 끼얹어준 다음 물기를 빼고 ④의 반죽에 넣어 주걱으로 섞어 한 덩어리로 만든다. 이것을 냉장고에 넣어 30분 정도 둔다.6 반죽을 냉장고에서 꺼내 2cm 두께로 밀어 둥근 틀로 찍어낸 다음 유산지를 깐 오븐팬에 담는다.7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0분 정도 구워내어 옥수수스콘을 완성한다.

패스트푸드 인기 메뉴 집에서 만들기

■ 준비할 재료식빵 8장, 토마토 2개, 양상추잎 6장, 달걀 4개, 소금 약간, 요구르트 꿀소스(저지방 플레인요구르트 4큰술,머스터드소스 2큰술, 꿀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1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옆으로 둥글게 잘라놓는다.2 달걀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어 완숙으로 삶아 둥글게 썰어놓는다.3 양상추는 찬물에 씻어 물기를 뺀 다음 손으로 눌러 납작하게 만든다.4 식빵은 팬에 넣어 노릇하게 굽는다.5 저지방 플레인요구르트에 머스터드소스와 꿀, 소금을 섞어 요구르트 꿀소스를 만든다.6 구운 식빵 한쪽에 요구르트 꿀소스를 약간 바르고 준비한 달걀과 토마토, 양상추를 얹은 다음 다른 식빵을 얹는다. 빵 가운데 부분에 꼬치를 끼우고 빵 가장자리를 자른 다음 먹기좋은 크기로 썬다.

패스트푸드 인기 메뉴 집에서 만들기

■ 준비할 재료타코 4장, 식빵 2장, 게맛살 1쪽, 달걀 1개, 방울토마토 4개, 양상추잎 1장, 토마토소스(다진 토마토, 다진 양파, 토마토케첩 3큰술씩, 레몬즙 1큰술, 올리브오일 1큰술, 소금, 후추, 다진 실파 약간씩)
■ 만드는 법1 식빵은 1.5cm 크기로 썰어 달군 팬에 바삭하게 굽는다.2 게맛살은 반으로 길게 잘라 잘게 다지고, 달걀은 삶아 잘게 다진다.3 양상추잎은 깨끗하게 씻어 적당한 크기로 썰고, 방울토마토는 4등분한다.4 다진 토마토와 다진 양파, 토마토케첩, 레몬즙, 올리브오일, 소금, 후추, 다진 실파를 한데 섞어 토마토소스를 만든다.5 타코에 ① ② ③의 재료를 섞어 담는다.6 ⑤ 위에 토마토소스를 알맞게 끼얹는다.

패스트푸드 인기 메뉴 집에서 만들기

■ 준비할 재료닭날개 20개, 밑간양념(화이트와인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녹인 버터 4큰술, 우리밀 밀가루 ¼컵,인삼가루 약간, 소스(핫소스 5큰술, 녹인 버터 2큰술, 식초 2큰술, 황설탕 1큰술, 소금 ¼작은술, 후추 약간)
■ 만드는 법1 닭날개는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뺀 다음 한쪽에 칼집을 넣어준다.2 칼집을 넣은 닭날개에 화이트와인과 소금, 후추, 인삼가루를 넣어 밑간을 하여 30분 정도 둔다.3 밑간한 닭날개에 우리밀 밀가루를 고루 묻히고 여분의 가루는 털어낸 다음 녹인 버터를 바른다.4 오븐팬에 호일을 깔고 버터를 살짝 바른 다음 버터 바른 닭날개를 넣는다.5 ④를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30분 정도 굽는다.6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소스를 만든다.7 구운 닭날개를 소스에 넣어 가볍게 버무려낸다.

패스트푸드 인기 메뉴 집에서 만들기

■ 준비할 재료저지방 우유 180cc, 우리밀 밀가루 50g, 달걀 1개, 버터 20g, 초코시럽 적당량, 휘핑크림 200cc,황설탕 20g, 키위 1개
■ 만드는 법1 우리밀 밀가루는 체에 두세 번 내리고, 버터는 중탕해서 녹인다.2 볼에 달걀을 넣고 푼 다음 저지방 우유 90cc를 붓고 섞는다. 여기에 우리밀 밀가루를 넣고 거품기로 저어서 섞은 다음 우유 90cc를 다시 붓고 섞는다.3 ②에 녹인 버터를 넣고 섞은 다음 체에 내려 랩을 씌워서 실온에 30분 정도 둔다.4 팬에 버터를 두르고 불을 약하게 하여 준비한 반죽을 한 국자 떠서 넣은 다음 팬을 돌려가며 얇게 편다.윗면이 마르면 한번 뒤집어서 잠깐 두었다가 꺼내 식힌다.5 휘핑크림은 볼에 담아 거품기로 충분히 저은 다음 황설탕을 넣고 계속 저어 생크림을 만든다.6 ④의 크레이프가 완전히 식으면 생크림을 발라 둥글게 말아준다.7 키위는 껍질을 벗겨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8 접시에 생크림을 바른 크레이프를 담은 다음 키위를 얹고 초코시럽을 뿌려 장식한다.



패스트푸드 인기 메뉴 집에서 만들기

■ 준비할 재료옥수수 2개, 당근 30g, 완두콩 2큰술, 검은콩 ½컵, 마요네즈 2큰술, 저지방 플레인요구르트 80g, 소금·황설탕 약간씩
■ 만드는 법1 옥수수는 삶아 알갱이를 떼어 놓는다.2 당근은 껍질을 벗긴 다음 작고 네모나게 썰고, 완두콩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어 데쳐놓는다.3 검은콩은 물을 넉넉히 붓고 삶아 물기를 뺀다.4 볼에 준비한 옥수수 알갱이와 당근, 완두콩, 검은콩, 마요네즈를 넣고 고루 섞은 다음 소금과 황설탕으로 간한다.5 그라탱 용기에 ④를 담고 저지방 플레인요구르트를 뿌린다.6 ⑤를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분간 구워낸다.

패스트푸드 인기 메뉴 집에서 만들기

■ 준비할 재료닭안심 300g, 밑간양념(청주 3큰술, 간장 2큰술, 생강즙 ½큰술, 후추 약간), 대파 2대, 꽈리고추 8개,구이소스(간장 4큰술, 청주 4큰술, 황설탕 4큰술),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1 닭안심은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다음 청주, 간장, 생강즙, 후추를 넣어 밑간한다.2 대파는 3cm 길이로 썰고, 꽈리고추는 꼭지를 떼고 군데군데 꼬치로 찔러 간이 잘 배게 한다.3 꼬치에 준비한 닭안심, 대파, 닭안심, 꽈리고추, 닭안심 순서로 꿴다.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구이소스를 만든다.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닭꼬치를 넣어 굽다가 반 정도 익으면 구이소스를 발라가며 굽는다.

패스트푸드 인기 메뉴 집에서 만들기

■ 준비할 재료통조림 참치 ½컵, 두부 50g, 양파 50g, 양상추잎 6장, 달걀 ½개, 빵가루 ⅓컵, 소금·후추 약간씩,슬라이스치즈 4장, 토마토 1개, 오이피클 3개, 햄버거빵 4개
■ 만드는 법1 통조림 참치는 체에 담아 뜨거운 물을 끼얹은 다음 물기를 빼서 잘게 으깨고, 두부도 칼등으로 으깬다.양파는 껍질을 벗겨 곱게 다진다.2 볼에 으깬 참치와 두부, 양파를 담고 달걀 푼 물과 빵가루, 소금, 후추를 넣어 손으로 곱게 치대어 반죽을 만든다.3 준비한 반죽을 둥글 넓적하게 빚어 팬에서 노릇하게 굽는다.4 양상추는 찬물에 씻어 물기를 빼고, 토마토는 씻어 꼭지를 떼어 둥글게 썰고, 오이피클은 길이로 얇게 썬다.5 햄버거빵은 반으로 잘라 팬에 넣어 양면을 노릇하게 굽는다.6 구운 햄버거빵 위에 준비한 양상추와 피클, 토마토, 슬라이스치즈, 구운 두부 참치 반죽을 얹고 햄버거빵으로 덮어 완성한다.

패스트푸드 인기 메뉴 집에서 만들기

■ 준비할 재료닭안심 200g, 밑간양념(화이트와인 ½큰술, 생강즙 1작은술, 후추 약간 ), 튀김가루 1컵,튀김옷(튀김가루 1컵, 달걀흰자 1개 분량, 찬물 ½컵, 다진 파슬리 ½큰술, 다진 땅콩 1큰술), 튀김기름 적당량,요구르트소스(머스터드소스 3큰술, 저지방 플레인요구르트 2큰술, 꿀 1큰술, 레몬즙 1큰술)
■ 만드는 법1 닭안심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길이로 반 자른 다음 화이트와인과 생강즙, 후추를 넣어 밑간한다.2 찬물에 달걀흰자를 넣어 섞은 다음 튀김가루와 다진 파슬리, 다진 땅콩을 넣어 튀김옷을 만든다.3 밑간한 닭안심에 튀김가루를 바르고 튀김옷을 입힌 다음 다시 튀김가루를 묻힌다.이것에 다시 튀김옷을 입히고 튀김가루를 묻혀서 울퉁불퉁한 모양을 만든다.4 ③의 닭안심을 170℃의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겨낸 다음 기름기를 뺀다.5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요구르트소스를 만들어 완성한 핑거필레에 곁들인다.

패스트푸드 인기 메뉴 집에서 만들기

■ 준비할 재료토르티아 4장, 양상추잎 4장, 닭안심 200g, 밑간양념(생강즙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청주 1작은술),토마토 1개, 튀김가루 적당량, 달걀흰자 1개 분량, 찬물 1컵, 다진 파슬리 1큰술, 튀김기름 적당량,소스(저지방 플레인요구르트 4큰술, 식초 1작은술, 황설탕 ½큰술, 레몬페퍼 1작은술)
■ 만드는 법1 닭안심은 물에 씻어 물기를 뺀 다음 생강즙과 소금, 후추, 청주를 넣고 밑간한다.2 찬물에 달걀흰자를 넣고 잘 풀어준 다음 튀김가루 1컵과 다진 파슬리를 넣어 튀김옷을 만든다.3 밑간한 닭안심에 튀김가루를 바르고 튀김옷을 입힌 다음 다시 튀김가루를 묻힌다. 이것에 다시 튀김옷을 입히고 튀김가루를 묻혀서 울퉁불퉁한 모양을 만든다.4 ③을 170℃의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겨낸 다음 기름기를 뺀다.5 양상추는 작게 썰어서 찬물에 담가두고, 토마토는 씻어 잘게 썰어준다.6 레몬페퍼를 으깨어 볼에 담고 저지방 플레인요구르트와 식초, 황설탕을 넣고 섞어 소스를 만든다.7 토르티아를 팬에 넣어 살짝 구운 다음 튀긴 닭안심과 양상추, 토마토를 얹고 준비한 소스를 발라서둥글게 말아준다.8 유산지를 잘라서 ⑦의 트위스터를 싼 다음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 그릇에 담는다.

패스트푸드 인기 메뉴 집에서 만들기

■ 준비할 재료모차렐라치즈 200g, 튀김가루 ½컵, 찬물 2큰술, 달걀 푼 물 ½개 분량, 튀김기름·콩가루 적당량,튀김옷(빵가루 1컵, 파마산치즈 3큰술, 다진 땅콩 2큰술, 다진 파슬리 1큰술)
■ 만드는 법1 모차렐라치즈는 1.5cm 두께로 길쭉하게 썰어놓는다.2 볼에 달걀 푼 물과 찬물을 넣고 섞어준 다음 튀김가루를 넣어 반죽을 만든다.3 빵가루에 파마산치즈와 다진 땅콩, 다진 파슬리를 넣고 섞어 튀김옷을 만든다.4 길쭉하게 자른 모차렐라치즈에 콩가루를 살짝 묻혀 ②의 반죽에 담근 다음 건져 튀김옷을 고루 묻힌다.5 ④를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노릇하게 구워낸다.

패스트푸드 인기 메뉴 집에서 만들기

■ 준비할 재료박력분 200g, 베이킹파우더 2작은술, 황설탕 50g, 소금 ⅓작은술, 우유 150cc, 달걀 2개,저지방 플레인요구르트 50g, 녹인 버터 40g, 바닐라에센스 ⅓작은술, 오렌지 1개,오렌지소스(오렌지 마멀레이드 100g, 럼주 2큰술, 레몬즙 1큰술)
■ 만드는 법1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 황설탕, 소금을 섞어 체에 두세 번 내린다.2 볼에 우유와 저지방 플레인요구르트, 달걀을 넣고 거품기로 고루 섞은 다음 체에 내린 박력분을 넣어 덩어리지지 않게 섞는다.3 ②의 반죽을 체에 한번 내린 후 녹인 버터와 바닐라에센스를 넣고 거품기로 저어 섞는다.4 와플 틀을 불에 올려 뜨거워지면 기름을 약간 바르고 준비한 반죽을 넣어 노릇하게 굽는다.5 냄비에 오렌지 마멀레이드와 럼주, 레몬즙을 넣고 살짝 끓여 오렌지소스를 만든다.6 오렌지는 반으로 자른 다음 다시 5등분한다.7 접시에 와플을 담고 오렌지소스를 뿌린 다음 오렌지 조각을 곁들여낸다.

패스트푸드 인기 메뉴 집에서 만들기

■ 준비할 재료가래떡 300g, 올리브오일 3큰술, 소스(다진 마늘 ½큰술, 양파 ¼개, 토마토케첩 4큰술, 올리브오일 1큰술, 육수 ½컵, 월계수잎 1장, 오레가노 ½작은술, 황설탕 ¼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감자 2개,베이컨 3장, 블랙올리브 8개, 찐옥수수 알갱이 3큰술, 피망 ½개, 다진 모차렐라치즈 200g
■ 만드는 법1 가래떡은 7cm 길이로 자른 다음 옆으로 반 갈라 윗면에 올리브오일을 고루 바른다.2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다진 양파를 볶다가 토마토케첩을 넣어 볶는다.토마토케첩을 충분히 볶아 신맛을 없앤 다음 육수를 부어 끓이다 월계수잎과 오레가노를 넣어 약한 불에서 뭉근히 끓인다.3 소스가 걸쭉한 상태가 되면 황설탕과 소금, 후추를 넣어 간을 한다.4 감자는 껍질째 깨끗이 씻고 빗살 모양으로 큼직하게 자른 다음 팬에 기름을 두르고 볶는다.5 베이컨은 팬에 넣어 지져내어 키친타월로 감싸 기름기를 없앤 다음 네모나게 자른다.6 피망은 잘게 다지고, 블랙올리브는 둥글고 얇게 썬다. 옥수수는 삶아 알갱이를 떼어 낸다.7 가래떡 위에 준비한 소스를 바르고 감자, 베이컨, 피망, 옥수수 알갱이, 다진 모차렐라치즈를 보기좋게 얹는다.8 ⑦를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윗면이 노릇해지도록 10분 정도 구워낸 다음 접시에 담아 블랙올리브로 장식한다.

패스트푸드 인기 메뉴 집에서 만들기

■ 준비할 재료고구마 500g, 황설탕 70g, 버터 70g, 꿀 40g, 럼주 40cc, 생크림 120cc, 달걀노른자 4개,바닐라에센스 ⅓작은술, 소스(달걀노른자 1개, 럼주 ½작은술)
■ 만드는 법1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둥글게 잘라 30분 정도 물에 담가놓는다.2 고구마를 냄비에 넣고 삶아 부드럽게 익으면 물기를 없애고 곱게 으깬다. 여기에 황설탕과 버터, 꿀, 바닐라에센스, 럼주, 생크림을 넣어 섞는다.3 ②를 냄비에 담아 불에 얹어 나무주걱으로 저으면서 수분을 없앤 다음 불을 끄고 달걀노른자를 조금씩 넣으면서 섞어준다.4 ③이 식으면 손으로 빚어 갸름하게 모양을 만든 다음 오븐팬에 넣는다.5 달걀노른자와 럼주를 섞어 소스를 만든 다음 ④의 반죽 위에 바른다. 1분 정도 있다가 소스가 마르면 다시 한번 덧바른다.6 소스를 바른 반죽을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0분 정도 굽는다.

패스트푸드 인기 메뉴 집에서 만들기

■ 준비할 재료감자(큰 것) 4개, 슬라이스치즈 4장, 저지방 플레인요구르트 3큰술, 다진 파슬리 1큰술, 녹인 버터 2큰술
■ 만드는 법1 슬라이스치즈는 굵직하게 채썬다.2 감자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길게 반으로 잘라 호일로 싼 다음 포크로 군데군데 찔러준다.3 호일에 싼 감자를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5분 정도 구워낸 다음 속을 반 정도 파내고 녹인 버터를 안쪽에 살짝 바른다.4 버터를 바른 감자를 다시 오븐에 넣어 10분 정도 바삭하고 노릇하게 구워낸 다음 채썬 치즈를 듬뿍 뿌려서 다시 오븐에 넣어 치즈가 녹아 내릴 정도로 굽는다.5 구운 감자 위에 저지방 플레인요구르트를 얹고 다진 파슬리를 뿌려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