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인기절정 다이어트 최신판

콩물 다이어트

드라마 <인어아가씨>에 소개되어 화제가 된 바로 그 방법!

기획· 박혜경 기자(yaming@donga.com) / 구성· 정윤숙(프리랜서) || ■ 사진· 박해윤,최문갑,지재만 기자, 동아일보 사진DB파트 ■ 모델· 이재인,원효림,염현희,구현정,고정민,김태은,김유리,유미영,한명화 ■ 일러스트· 김은정,이선영 ■ 아트디렉터· 이관수 ■ 미술· 최병인,윤상석,김영화,이은이 기자 ■ DPT· 김현주 ■ 표지디자인· 장호식

2002. 11. 20

MBC 인기드라마 <인어아가씨>에서 금여사(김용림)가 만성변비를 해결하고 군살까지 빼준다면서 가족들에게 챙겨주었던 콩물. 드라마 방영 후 시청자들의 문의가 빗발쳐 드라마 홈페이지에 만드는 법이 공개되었을 정도로 화제가 되고 있다. 다른 다이어트 방법과 어떻게 다른지 궁금증에 대한 명쾌한 해답!

콩물 다이어트
콩 속에는 어떤 성분이 들어 있을까?
콩은 ‘밭에서 나는 고기’라 불릴 정도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완전 단백질 식품이다. 특히 콩 속에 들어 있는 식물성 단백질은 40대 여성들이 걸리기 쉬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 사포닌, 이소플라본과 같은 항암 물질이 들어 있어 콩을 즐겨 먹으면 유방암과 전립선암, 대장암, 폐암 등에 걸릴 위험이 적어진다. 콩에는 뇌의 활동을 촉진시키는 레시틴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머리 좋은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평소 콩을 많이 먹이는 것이 좋다.
많이 먹는다고 무조건 좋을까?
우리 몸에 좋은 영양분이 쏙쏙 들어찬 콩에도 한가지 약점이 있다. 바로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는 것. 삶거나 구워 조리를 해도 70% 정도밖에 소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우리 조상들은 콩으로 청국장이나 된장, 간장, 두부 등을 만들어 먹음으로써 소화흡수율을 높여왔다.
하지만 이런 콩 가공품에도 단점은 있다. 염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많이 먹으면 심장병이나 고혈압, 뇌졸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는 것.
하지만 콩물만큼은 예외로 소화흡수가 잘 될 뿐만 아니라 아무리 많이 마셔도 염분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건강과 피부미용에 좋은 콩물의 효과
콩물 다이어트
소화 잘 되는 고단백 먹거리
단백질 식품인 콩물을 섭취하면 포만감이 생겨서 조금만 먹어도 금세 배가 불러진다. 때문에 먹는 양이 줄어들어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부기와 변비를 잡는다
콩물에 남아 있는 식이섬유가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 때문에 콩물을 마시면 부기가 빠지는 효과가 있다. 변비가 심한 경우는 콩을 갈아 거르지 말고 건더기까지 함께 먹으면 좋다. 속에 들어 있는 풍부한 섬유질이 대장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비를 없애준다.
피부를 윤기있게 가꿔준다
콩물에는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 피부에 좋은 영양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윤기있게 가꿔준다. 또한 신진대사를 도와 얼굴에 환한 혈색이 돌게 한다.
고혈압인 사람에게 특히 좋다
식물성 단백질 덩어리인 콩물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특히 좋은 식품이다.

콩물 다이어트
아침식사 없이는 건강도, 날씬한 몸매도 없다
사실 아침을 맛있게 먹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식욕 자체가 나지 않을 뿐 아니라 출근 시간에 쫓기다 보면 허둥지둥 먹기가 일쑤고, 소화도 잘 되지 않는다.
이렇듯 별로 당기지 않는 식사이다 보니 아예 굶는 사람들도 많은데, 이제부터는 콩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여보자. 콩물에 생식이나 미숫가루를 타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
천천히 꼭꼭 씹듯이 마신다
어떤 음식이든 잘근잘근 오랫동안 씹어 삼키면 위와 장을 보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먹는 속도도 느려지게 되어 금세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 이런 이유로 콩물 역시 한번에 마시지 말고 한 모금씩 꼭꼭 씹듯이 마시는 것이 좋다.
밥 먹기 1시간 전에 마셔 식욕을 억제한다
밥 먹기 1시간 전 콩물을 마시면 포만감이 생겨 식욕이 억제되는 효과가 있다. 또 위액을 희석시켜 식욕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과식하지 않게 도와준다. 그리고 식사 때는 물을 마시지 말고 식사가 끝난 1시간 후 생수를 한잔 정도 마시면 소화도 잘 된다.
너무 차게 해서 마시면 배탈나기 쉽다
갈증이 날 때 설탕이 첨가된 탄산음료 대신 콩물을 마시는 것이 건강에 매우 좋다. 하지만 목이 마르다고 차가운 콩물을 한번에 마시는 것은 피하도록 한다.
차가워진 위를 따뜻하게 만들려고 몸속의 혈액이 위로 갑자기 몰리게 되어 몸에 무리가 생기는 건 물론 배탈이나 어지럼증, 냉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 그래도 찬 것이 좋다면 냉장고에서 꺼내 컵에 물방울이 맺힐 정도까지 기다렸다가 마시도록 한다. 10∼15분 정도 후에 먹으면 OK! 천천히 한 모금씩 꼭꼭 씹어 먹어야 무리가 없다.
냉증인 사람은 콩물에 꿀을 섞어 마신다
콩은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냉증으로 늘 한기를 느끼는 사람은 콩물에 몸을 따뜻하게 하는 꿀을 1큰술 정도 넣어 먹는 것이 좋다. 하지만 당뇨가 있거나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열량이 높은 꿀 대신 검은깨나 대추를 갈아 넣어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콩물 다이어트
첫째 주
콩가루 200g과 검은깨 가루 10g을 생수 200ml에 타서 저녁식사 대신 먹는다. 아침과 점심은 평소 섭취량의 ⅔만 먹어 약간 부족한 듯 배를 채운다. 변비가 심하다면 생수 대신 요구르트에 타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
둘째∼셋째 주
아침은 평소처럼 먹고, 점심과 저녁식사로 콩가루와 검은깨 가루를 생수에 타서 먹는다. 먹는 양이 줄어 배가 고플 수 있으므로 야채 샐러드나 과일을 곁들여 먹는다.
넷째 주
이 기간이 되면 잘 참아왔던 사람도 먹기가 싫어질 수 있다. 때문에 생수 대신 우유나 주스, 요구르트 등에 타서 먹거나 꿀을 넣어 먹는 등 약간씩 변화를 주도록 한다.
콩물로 만든 건강요리




콩물달걀찜



콩물 다이어트
■ 재료달걀 4개, 콩물 1컵, 소금 약간, 새우 50g, 표고버섯 2개, 브로콜리 30g
■ 만드는 법① 달걀은 깨뜨려 볼에 담고 잘 풀어 준비한다.② 새우는 껍질과 내장을 정리하고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건져 물기를 뺀다.③ 표고버섯은 따뜻한 물에 불려 기둥을 떼고 가늘게 채썬다.④ 브로콜리는 작게 송이를 떼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 다음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다.⑤ 달걀 푼 물에 콩물과 소금을 넣고 고루 섞어 체에 한번 걸러 그릇에 7부 정도 담는다.⑥ 김이 오른 찜통에 ⑤를 넣어 찐다. 달걀 푼 물이 익기 시작하면 손질한 새우와 표고버섯, 브로콜리를 올리고 조금 더 쪄낸다.




콩물녹차국수

콩물 다이어트
■ 재료녹차국수 150g, 콩물 4컵, 다시마물 2컵, 소금 약간, 방울토마토 5개, 구운 김 ½장
■ 만드는 법① 콩물에 다시마물과 소금을 넣고 섞어 냉장고에 넣어 차게 만든다.② 방울토마토는 씻어 꼭지를 떼고 얇게 썬다.③ 김은 팬에서 살짝 구워 가늘게 썬다.④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녹차국수를 넣어 삶는다. 녹차국수가 한소끔 끓으면 찬물을 한컵 부어 다시 끓인 다음 건져내어 찬물에 헹구어 사리를 짓는다.⑤ 그릇에 녹차국수를 담고 손질한 방울토마토와 김을 얹고 콩물을 부어낸다.




콩물야채주스

콩물 다이어트
■ 재료셀러리 4대, 토마토 2개, 사과 1개, 콩물 3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① 셀러리는 물에 씻어 겉면의 단단한 부분을 칼끝으로 벗겨내고 짧게 썬다.② 토마토는 씻어 꼭지를 떼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③ 사과는 껍질을 벗겨 씨를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④ 블렌더에 콩물과 손질한 셀러리, 토마토, 사과, 소금을 넣고 곱게 갈아준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