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비장의 고추장 소스로 만든 밑반찬&술안주

닭갈비

■ 요리·M&N 임종연 쿠킹 스튜디오(02-579-1441) ■ 기획·조은하 기자(ceh@donga.com) ■ 진행·최상희 ■ 사진·지재만 기자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최병인, 윤상석, 김영화, 이은이 기자 ■ DTP·김현주 ■ 표지디자인·장호식

2002. 11. 19

닭갈비

■ 재료닭갈비 300g, 떡볶이떡 100g, 양배추잎 2장, 양파 ½개, 당근 ½개, 감자 2개, 표고버섯 80g, 대파 ½대, 마늘 2톨, 장국 ½컵, 식용유 1큰술, 참기름 1큰술, 양념장(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양파즙 2큰술, 생강즙 1작은술, 다진 마늘 2작은술, 맛술 1큰술, 후춧가루 약간, 깨소금 1큰술, 참기름 1큰술)
■ 만드는 법① 준비한 닭갈비는 기름기를 떼어내고 한번 씻은 후 살에 잔칼집을 넣는다.② 양배추는 가운데 두꺼운 심을 도려낸 뒤 잎을 떼어내 4×2cm 크기로 썰어 물에 씻는다.③ 대파는 4cm 길이로 썰고 마늘은 저며 썬다.④ 양파는 굵게 채썰고 당근과 감자는 껍질을 벗겨 4×2cm 크기로 얇게 썬다.⑤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설탕물에 불린 후 물기를 짜고 저며 썬다.⑥ 양념장 재료 중 양파와 생강은 강판에 갈아서 즙을 낸 다음 나머지 재료들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⑦ 손질한 닭갈비에 양념장의 ⅔ 정도 분량을 고루 묻혀 재운다.⑧ 팬을 달구어 식용유 1큰술, 참기름 1큰술을 둘러, 저민 마늘을 넣고 볶다가 양념한 닭갈비를 펼쳐 굽는다.⑨ 고기가 반쯤 익으면 가위로 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감자, 당근, 양파 순으로 단단한 야채부터 넣으면서 익힌다.⑩ 야채가 어느 정도 익으면 양배추와 표고버섯을 넣어 살짝 볶고 장국을 부은 다음 떡, 대파, 남겨두었던 양념장을 넣고 볶는다.
■ Tips닭갈비를 만들 때 닭고기 앞뒤로 잔칼집을 넣으면 양념장이 잘 배어들어 연하고 맛있는 닭갈비가 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