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기사

쿠킹 부록│우리집 음식 보약

건강하게 살 빼주는 다이어트 식품

날씬하게 사세요~

기획·정윤숙 기자 / 진행·오정림‘프리랜서’ / 사진·지호영‘프리랜서’

2006. 02. 21

비만은 건강 최대의 적! 운동을 통한 다이어트가 효과적이지만 음식을 제대로 먹는 것 또한 중요하다. 칼로리가 거의 없으면서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해 영양면에서도 손색없는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 버섯에 대해 알아보자.

영양만점의 다이어트 식품 버섯
건강하게 살 빼주는 다이어트 식품

▼ 버섯의 효능
다이어트에 효과적 : 버섯은 수분 90%, 당질 5.1%, 지질 0.3%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칼로리가 거의 없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효과적이다. 무기질이 풍부하고 육류처럼 단백질이 들어 있어 서양에서는 ‘야채 스테이크’라고 부르기도 한다. 풍부한 식이섬유 때문에 많이 씹어야 하므로 식욕 조절을 담당하는 두뇌에 자극을 주어 과식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혈액의 흐름을 촉진 : 비타민 A를 제외한 대부분의 비타민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고, 철분과 비타민 B2의 작용으로 조혈 작용을 촉진하며 혈액의 흐름을 도와준다. 비타민 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한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 버섯 특유의 감칠맛은 구이닐산이라는 성분으로, 이것은 혈액의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 버섯과 함께 조리하면 좋아요~
새우 : 새우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은 타우린의 함량이 적절하고 체내에서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여기에 표고버섯을 넣으면 체내 칼슘 흡수를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더욱 낮춰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육류 : 버섯의 특유한 향기로 육류의 누린내를 없애주며, 식욕을 돋우고 육류의 지방을 체내에서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
치즈 : 치즈에는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지만 비타민 C가 없기 때문에 비타민이 풍부한 버섯과 함께 먹으면 영양 균형을 맞출 수 있다.
낙지 : 스태미나 식품으로 손꼽히는 낙지는 타우린과 히스티딘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지만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버섯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