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쿠킹 부록│초간단 웰빙케이크 & 쿠키

견과·곡물 건강정보

입력 2005.12.20 14:55:00

견과·곡물 건강정보

▼ 호두너트 중에서 비타민 E가 가장 많이 들어 있어 피부 건강에 특히 좋다. 다른 식물성 단백질에 비해 성장에 필요한 디아미노산의 함량이 높아서 성장기 아이들에게 꼭 먹여야 할 필수 식품이다. 하지만 호두는 칼로리가 쇠고기의 2∼3배가 되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비타민 C가 풍부한 생야채나 과일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
▼ 팥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고, 젖이 잘 나오지 않는 산모가 밥 대신 팥을 삶아 먹으면 젖이 잘 나온다. 그 밖에도 비타민 A, 비타민 B2, 칼슘, 인, 철, 섬유질 등이 포함돼 있으며 흰 앙금만 먹는 것보다 껍질째 이용해야 영양 손실이 적다. 곡류 중 드물게 비타민 B1이 많아 이뇨, 피로 회복, 변비 해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또 팥에 함유된 사포닌은 항암 및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 해바라기씨해바라기씨는 다른 종실류에 비해 지방 함량이 많은 편이고 단백질, 탄수화물, 칼륨도 많이 들어 있다. 또 단백질, 지방 등의 흡수량을 높이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도 높여주는 비타민 A와 E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 호박씨호박씨에는 뇌 발달에 좋은 아미노산, 비타민, 판토텐산이 고루 들어 있다. 비타민 B군과 레시틴도 풍부하여 머리를 좋아지게 하고,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은 장 기능을 돕는다.
견과·곡물 건강정보

▼ 검은콩검은콩을 볶아서 먹으면 고혈압이나 부인병, 통풍, 관절염, 이명, 요통 등에 효과가 있다. 특히 콩에는 식물성 호르몬인 이소플라본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생리불순이나 피부 및 모발의 트러블을 개선하고, 골다공증 등 폐경기 증후군을 예방한다. 또 검은콩에 들어 있는 리놀산은 혈액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혈액을 맑게 하여 동맥경화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준다.
▼ 발아현미현미는 백미에 비해 비타민 E는 4배, 칼슘은 8배에 달한다. 식사 후 혈당 상승이 서서히 일어나고 지방으로의 변환 속도가 느리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당뇨, 고지혈증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좋다. 현미의 거칠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단점을 보완한 발아현미를 이용하면 부드럽고 소화가 빠르다. 또 발아현미는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가 해소된다.
▼ 오트밀아침식사로 오트밀을 먹는 어린이들이 일반 시리얼을 먹거나 굶는 어린이에 비해 기억력이 좋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오트밀은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한 정제하지 않은 곡물(whole grain)로 어린이의 ▼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과당이나 과일류가 섞이지 않은 순수 오트밀을 사용한다.
▼ 잣잣은 비타민 B가 풍부하고 양질의 단백질, 지방, 철분, 인 등의 영양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다. 폐를 튼튼하게 해주어 기침이 심할 때 잣죽을 먹으면 기침이 뚝 떨어진다.

여성동아 2005년 12월 504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