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기사

쿠킹부록│음식보약 101

젊음을 지켜주는 ‘천국의 과일’ 토마토

기획·한정은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5. 10. 19

서양에서 토마토는 맛과 영양이 뛰어나 ‘천국의 과일’로 불린다.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붉은색을 내는 리코펜 성분은 항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익혀 먹으면 더욱 흡수가 잘되므로 각종 요리에 활용한다.

토마토의 대표 효능
젊음을 지켜주는 ‘천국의 과일’ 토마토

▼ 항암 효과 비타민 C가 풍부하다. 토마토의 노란 부분에 많은 비타민 A는 항산화 효과가 있고, 붉은색을 내는 리코펜은 항암제로 알려져 있다.
▼ 동맥경화 예방 콜레스테롤을 산화시켜 동맥을 굳게 하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한다.
▼ 뇌졸중 예방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혈압을 낮추는 비타민 C와 루틴이 풍부하다.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을 예방한다.
▼ 부종을 없애고 당뇨병 예방 체내 수분을 조절하고 신진대사를 좋게 하여 신장의 기능이 좋지 않거나 부종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
▼ 소화불량 & 피로회복 유기산이 신진대사를 촉진해 피로 물질을 빠르게 없애는 효과가 있다. 지방의 연소를 도와 식욕부진과 속이 거북한 증상을 개선한다. 산성 식품을 중화하는 작용도 한다.
▼ 변비 & 비만 방지 칼륨, 칼슘 등의 미네랄이 체내 수분의 양을 조절해 과식을 막고 소화를 촉진한다. 식이섬유가 대장운동을 돕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해 변비와 비만을 막는다.
▼ 노화 방지 & 치매 예방 풍부한 비타민 K가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비타민 A, C, E와 식이섬유 등도 노화와 노인성 치매 예방을 돕는다.


따라하기 쉬운 민간요법

▼ 당뇨병 토마토 1~2개와 수박 100g을 믹서에 함께 갈아 주스로 만들어 마시면 갈증이 풀리고 몸에서 열이 나는 증상도 가라앉는다.
▼ 고혈압 매일 토마토주스를 3잔 이상 마시면 효과가 있다. 심장병이나 간염 등 한방에서 열성병(熱性病)으로 보는 만성 퇴행성 질환에도 좋다.
▼ 심장쇠약 토마토 10개와 쇠고기 300g을 함께 삶아 죽처럼 만들어 식사 때 먹는다.
▼ 위산과소증 식후에 생토마토를 1~2개 먹거나 토마토주스를 1컵씩 마신다. 꾸준히 먹으면 위산이 조절되고 소화가 잘된다. 위산과다에 시달리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아야 한다.
▼ 불면증 하루 세 번 식후에 토마토주스를 꾸준히 마신다.
▼ 신경통 & 피부병 토마토의 잎, 줄기, 뿌리를 함께 삶은 물을 마시고 이 물로 환부를 자주 씻는다.
▼ 눈이 아프거나 충혈 토마토 3개와 소나 돼지, 닭 또는 오리의 간을 150g 정도 썰어 넣고 국을 끓여 먹는다.
▼ 입가에 부스럼이 났을 때 토마토주스를 자주 마시거나 토마토즙을 내어 부스럼이 난 곳에 자주 바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