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기사

쿠킹부록│음식보약 101

장을 깨끗하게 하고 노폐물을 없애는 청국장

기획·한정은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5. 10. 19

청국장은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되면서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발효되면서 생성된 각종 미생물이 장을 깨끗하게 하고 노폐물을 배출해주며 항암 작용이 있다.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

청국장의 대표 효능
장을 깨끗하게 하고 노폐물을 없애는 청국장

▼ 소화 촉진 유산균 음료의 1백 배에 달하는 유익한 균이 위와 장에서 소화와 흡수를 돕는다.
▼ 변비 & 설사 예방 유익한 균이 장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만든다. 섬유질도 다른 식품보다 5배 이상 많다.
▼ 숙취 해소 비타민 B군이 간을 보호하기 때문에 음주 후에 청국장을 먹으면 숙취가 빨리 풀리고 해독이 된다.
▼ 항암 효과 콩에 많은 사포닌은 발암 억제 작용을 한다. 청국장에 풍부한 제니스테인은 유방암, 결장암, 직장암, 위암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 노화 방지 비타민 E의 항산화 작용으로 몸 속에서 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막는다. 풍부한 비타민 B군은 피부 노화를 막는다.
▼ 비만 예방 비타민 B군과 칼슘을 비롯한 미네랄이 풍부하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신진대사를 촉진해 비만을 막고, 레시틴과 사포닌이 혈액 속의 과도한 지방을 흡수하여 배출한다.
▼ 뇌졸중 예방 & 치료 레시틴과 단백질 분해 효소가 혈전이나 콜레스테롤을 녹여 뇌졸중 같은 혈전 질환을 예방 치료한다.
▼ 당뇨병 예방 섬유질이 풍부하여 당의 흡수가 천천히 되도록 한다. 레시틴도 인슐린의 분비를 활발하게 만들어 당뇨병의 예방 치료를 돕는다.
▼ 고혈압 치료 발효 과정에서 바실루스균에 의해 아미노산이 만들어지는데, 아미노산은 고혈압을 일으키는 효소의 활성을 억제해 혈압을 떨어뜨린다.
▼ 골다공증 예방 청국장 100g에는 칼슘이 90mg 들어 있다.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K도 풍부해 칼슘의 흡수를 돕는다.
▼ 피부미용 효과 레시틴이 장 속에 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고 피부에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는다. 피부미용에 좋은 비타민 E와 비타민 B군도 많다. 청국장 특유의 점액질은 피부 보습에 효과적이다.


따라하기 쉬운 민간요법
▼ 숙취 해소 술을 마시고 잠들기 전 생청국장을 2큰술 정도 먹으면 다음날 숙취가 풀린다. 청국장찌개는 해장 효과가 좋다.
▼ 변비 식사 전에 청국장가루나 생청국장을 1큰술 먹는다.
▼ 위가 약하고 소화가 안될 때 식후에 청국장가루 1큰술을 요구르트 200ml에 타서 마신다. 생청국장을 요구르트에 넣고 갈아 마셔도 좋다.
▼ 혈액순환 개선 자기 전에 청국장가루 1작은술을 물에 타서 마시면 혈액순환을 도와 손발이 찬 증상이 나아진다.
▼ 빈혈 식후 청국장가루나 생청국장 1큰술을 과일과 함께 갈아 마신다. 미역 줄기를 부드럽게 데쳐 청국장에 무쳐 먹어도 좋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