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가 아닌 숲을 보자! 피부 속탄력 키우기
피부는 살아 있는 세포로 이뤄진 표피층, 콜라겐이나 탄력 섬유로 이뤄진 진피층, 피하지방층으로 나뉜다. 표피층에서 세포 분열 속도가 떨어져 피부 보호막을 잘 만들지 못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피부 재생 속도가 느려진다. 진피층에서는 콜라겐 양이 감소하거나 변화가 있으면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피부가 처지고 주름이 생긴다. 피부 속부터 탄탄하게 차올라 탱탱하고 탄력 있어야 피부가 오랫동안 건강함을 유지하고 젊어 보이게 마련. 이를 위해서는 단순히 외면적으로 보이는 주름에 집착하기보다는 피부 속 균형이 깨지지 않게 건강한 뷰티 습관을 갖고, 마사지나 전문 제품을 통해 피부 속탄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Intro
피부 속탄력 지수 체크 리스트
* 아래 항목 중 해당되는 것을 체크하고 개수를 센다.
□ 1 피부가 건조해 보이고 까칠하다.
□ 2 피부 표면이 뽀드득 소리가 날 정도로 비누 세안을 여러 번 한다.
□ 3 스킨케어 제품이 흡수되지 않고 밀리고 뜬다.
□ 4 피부에 생기가 없고 메말라 보인다.
□ 5 피곤해 보인다는 얘기를 종종 듣는다.
□ 6 잡티가 늘어나고 피부톤이 고르지 못하며 부분적으로 차이가 난다.
□ 7 눈이 자주 붓는다.
□ 8 눈 밑이 늘어져 눈 밑 피부가 생기 없어 보인다.
□ 9 눈초리에 탄력이 없고 눈이 전보다 작아진 느낌이다.
□ 10 손으로 만져보면 피부가 말랑하고 탄력을 느낄 수 없다.
□ 11 사진을 찍으면 예전에 비해 얼굴이 커진 느낌이다.
□ 12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이 자주 붓는다.
□ 13 메이크업을 할 때 피부가 늘어져 화장이 뭉친다.
□ 14 팔자주름이 부쩍 신경 쓰인다.
□ 15 저녁 때가 되면 표정 주름 혹은 잔주름이 눈에 띈다.
결과
0~5개 아직 안심, 정상적인 피부
아직은 특별한 부위별 케어나 집중적인 안티에이징이 필요하지 않은 상태. 단, 피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화가 진행되므로 예방 차원에서 미리 관리한다. 자외선 차단제와 보습 제품을 챙겨 바르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6~13개 탄력 관리가 필요한 피부
피부 노화로 인해 주름이 생기고 각질이 두꺼워지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고 면역 기능도 떨어질 수 있다. 잔주름과 피부 처짐을 막기 위해 눈가, 입가, 턱선 등 고민되는 부위에 지속적인 탄력 관리를 한다.
14~20개 요주의! 탄력 저하 피부
진피층에 있는 섬유아세포의 활동을 제한받아 콜라겐 생성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피부의 탄성을 좌우하는 엘라스틴까지 약화돼 피부는 영양실조 상태가 된다. 탄력 전문 화장품을 바르고 마사지를 하는 등 피부 탄력을 위해 집중적인 케어를 한다.
#Solution 01 “매일 피부 속탄력 키우는 뷰티 습관을 따라 하라”
· 하루에 1~1.5L 정도의 물을 마신다.
· 체중 변화가 잦거나 부기가 심한 경우, 심하게 다이어트를 하면 피부 탄력이 떨어진다. 일정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음식을 덜 짜게 먹을 것. 저녁 9시 이후에는 가급적 식사를 피한다.
· 피부 재생 효과가 있는 레티노익산이나 비타민 C가 함유된 제품을 바르면 미백과 안티에이징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 뜨거운 물은 피부 수분을 빼앗아 탄력을 떨어뜨리므로 샤워는 10분 이내에 끝낸다. 세안 시에도 미지근한 물로 씻은 뒤 찬물로 마무리하고 물기가 마르기 전 보습제를 바른다.
·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는 탄력 섬유의 주성분인 엘라스틴이 심하게 변형돼 피부 탄력이 떨어진다. 계절에 상관없이 외출할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얼굴과 목 등에 꼼꼼하게 바른다.
· 낮밤이 바뀌거나 불을 켜고 자면 항산화 작용을 하는 멜라토닌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 노화가 촉진된다. 원활한 멜라토닌 분비를 위해 밤 11시 이전에는 불을 끄고 잠자리에 든다.
· 피톤치드와 음이온은 심신의 건강은 물론 피부도 젊게 하므로 피톤치드나 음이온이 많이 방출되는 자연 속에서 산책하거나 운동한다.
· 평소 자주 스트레칭을 해 근육을 풀고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 불규칙한 생활, 스트레스, 운동 부족, 편식은 피부 노화의 주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도록 노력하고 가능하면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Solution 02 “피부 속탄력 키우고 젊게 하는 전문 제품 발라라”
Case 1 피부 재생력이 떨어졌다면 → 묵은 각질 제거하는 딥 클렌징 제품
피부가 작은 자극에도 쉽게 손상되고 회복이 느리다면 피부 재생력이 떨어진 상태. 이럴 경우 묵은 각질이 떨어져나가고 다시 새로운 피부가 올라오는 주기가 늦춰지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고 주름이 생긴다. 일주일에 1~2회 딥 클렌징 제품으로 각질을 제거해 피부 재생력을 되살린다.
1 클라란스 원스텝 젠틀 엑스폴리에이팅 클렌저 오렌지와 모링가나무 추출물이 각질을 없애고 생기를 준다. 125ml 3만7천원.
2 미샤 아쿠아 산소 마이크로 에센스 필링 미세한 기포가 피부 표면과 피부 속에 흡착된 각질을 없애준다. 100ml 1만5천8백원.
3 록시땅 시어 버터 울트라 리치 페이스 스크럽 곱게 간 시어 너트가 부드럽고 매끈하게 각질을 없앤다. 100ml 3만8천원.
4 로레알 파리 이드라 후레시 인스턴트 프레시니스 포밍 젤 보쥬워터와 클리어 C가 피부 자극을 진정시키면서 부드럽게 각질을 제거한다. 100ml 1만8천원.
5 비쉬 놀마덤 안티 임퍼펙션 딥클렌징 포밍 크림 글리카실이 피지의 과다 생성을 조절하고 세안 후 산뜻한 느낌을 지속시킨다. 125ml 2만4천원대.
6 코리아나 필링 베지탈 부드러운 천연 스크럽제가 피부 노폐물과 각질을 말끔히 없앤다. 60ml 1만5천원.
Case 2 수분 부족으로 탄력이 떨어졌다면 → 피부 속 채워주는 보습 제품
피부 속 수분이 부족하면 노화가 촉진되면서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생긴다. 피부 속부터 촉촉하게 만드는 보습 제품으로 피부를 관리하면 피부 속이 수분으로 꽉 차면서 얼굴에 볼륨감이 생기고 탱탱해진다.
1 시세이도 에릭실 슈페리어 래스팅 리프팅 에센스 피부에 적정 수분량이 유지되도록 도와 탄력을 주는 수분 탄력 에센스. 50ml 6만5천원.
2 에스티로더 하이드레셔니스트 모이스춰 배리어 포티파이어 세럼 고농축 세라마이드 액테비에팅 콤플렉스가 피부에 수분을 오랫동안 보유하도록 돕는다. 50ml 13만원.
3 버츠비 래디언스 세럼 로열젤리가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 글리세린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한다. 13ml 5만7천원.
4 네이처리퍼블릭 슈퍼 히알루론 3000 크림 피부 속 수분 탱크로 불리는 히알루론산액이 촉촉한 피부로 가꿔주고 피부를 탱탱하게 만든다. 50ml 1만6천9백원.
5 올레이 아쿠아 액션 롱 라스팅 하이드레이션 젤 비타민 B3와 베타인 성분이 결합된 수분 밀착 성분이 즉각적으로 피부 속 수분을 7배 정도 증가시킨다. 50g 3만2천원대.
6 한율 고결진액 크림 피부 본연의 재생 기능을 촉진시켜 노화를 개선하고 주름을 없앤다. 60ml 가격미정.
Case 3 복합적인 피부 노화 상황이라면 → 피부 속탄력 키우는 스페셜 뷰티 제품
피부 재생력이 떨어지고 수분이 부족하며 주름이 생기는 등 복합적인 피부 상황이라면 피부 세포를 재생하고 안티에이징 효과를 주는 스페셜 기능의 에센스나 크림으로 피부를 관리한다.
1 시슬리 시슬리아 글로벌 퍼밍 세럼 진피와 얼굴 피부 구조에 작용하는 식물 성분이 얼굴 볼륨을 자연스럽게 살린다. 30ml 45만원.
2 올레이 토탈 이펙트 7-in-1 안티에이징 나이트 크림 잠자는 동안 빼앗기는 수분을 방지하고 주름과 잡티를 없애준다. 50g 4만5천원대.
3 라네즈 퍼펙트 리뉴 에센스 아몬드·석류·코코아 추출물이 항산화 효과를 주고 탄력을 높여 얼굴 윤곽을 잡아준다. 40ml 5만5천원.
4 이니스프리 모이스처 퍼밍 크림 백년초의 보습 성분이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고 콜라겐 펩타이드 성분이 피부에 탄력을 준다. 50ml 2만4천원.
5 아이오페 슈퍼바이탈 엑스트라 모이스트 크림 속탄력을 탄탄하게 되살려 피부 나이를 젊게 하는 안티에이징 크림. 70ml 16만원.
6 랑콤 제니피끄 유스 액티베이터 피부가 촉촉해지고 피부결이 촘촘하고 탄탄해진다. 75ml 18만9천원.
7 미샤 미사 금설 극진액 산삼, 녹용, 영지가 피부 속부터 차오르는 화사함과 윤기를 준다. 40ml 3만8천원.
8 슈에무라 레드:쥬브너스 바이탈라이징 나이트 크림 잠든 사이 피부 세포의 에너지 순환을 활성화시키는 안티에이징 크림. 50ml 12만원.
9 싸이닉 토탈 셀 슈퍼 클리닉 발효보결단37이 피부에 보습과 영양을 줘 피부 속부터 차오르는 볼륨감을 준다. 50ml 3만5천원.
Case 4 피부 구조가 무너지고 피부결이 손상됐다면 → 아이오페 플랜트 스템셀 스킨 리뉴얼 세럼
탄력 저하, 주름, 피부 칙칙함 등 노화 증상이 시작되면 피부결이 손상되면서 윤기가 떨어지고 푸석해진다. 아이오페 플랜트 스템셀 스킨 리뉴얼 세럼은 재생·항산화 기능이 풍부한 하이페리쿰 스템셀과 재생의학에서 사용하는 피부 재생 SkinGrafTM의 시너지 효과로 피부결을 되살려 윤기 있게 가꿔준다. 피부 세포 사이를 촘촘하게 채워주며 흐트러진 피부결을 타고난 새틴 피부처럼 보드랍게 만든다. 50ml 가격미정.
Case 5 얼굴이 탄력 없이 처진다면 → 한율 극진 에센스
나이가 들수록 얼굴이 점점 처지는 건 피부에 독소가 쌓였기 때문이다. 한율 극진 에센스는 한방 성분인 극진고(극진단과 인삼의 효능이 10배 고농축된 천연 한방 원액으로, 인삼·포공영·산약·고본·승마를 전통 방식을 그대로 재현한 한율만의 옹기중탕법으로 달여 만든다)가 노폐물 정화를 돕고 피부에 재생력을 불어넣어 얼굴선을 팽팽하게 되살린다. 10ml×5개 23만원.
#Solution 03 “피부 속탄력 높이는 마사지 하라”
피부 탄력 높이는 제품을 바를 때 가벼운 마사지를 병행하면 효과가 배가된다.
정체된 기혈 순환해 피부에 탄력 주고 주름 없애는 마사지
1 볼 전체를 감싸듯이 손바닥을 올린 뒤 얼굴 라인을 따라 부드럽게 쓸어올린다. 긴장을 완화하고 피부 탄력을 유지시킨다.
2 네 손가락 끝을 이용해 입가에서 귀밑, 콧방울에서 관자놀이까지 지그시 누르며 자극한다. 혈행을 촉진해 피로를 풀어준다.
3 양손으로 미간을 가볍게 쓸어준 뒤 눈썹선을 따라 양쪽 눈초리를 향해 힘주어 지그시 쓸어내린다. 긴장을 풀어주고 혈행을 촉진한다.
4 양손의 엄지를 모아 턱 아래에 받치고 얼굴을 올려놓는 느낌으로 귀밑까지 턱뼈를 따라 누른다. 얼굴 라인의 탄력을 강화한다. ① 동작을 다시 반복하며 마무리한다.
피부 조직 자극하고 얼굴에 탄력 주는 마사지
1 손가락 끝으로 턱에서 귀까지 마사지하며 제품을 바른다.
2 코에서 관자놀이까지 손가락 끝으로 마사지하며 제품을 바른다.
3 얼굴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손가락 끝을 이용해 부드럽게 누르며 제품을 바른다.
4 손가락 끝으로 눈썹에서 코까지 원을 그리며 마사지한다.
피부 속 힘 키우는 마사지
1 턱을 치켜올린 뒤 쇄골에서 목 전체를 손바닥으로 감싸 끌어올린다.
2 주먹을 쥔 상태로 광대 아래쪽 움푹 파인 부분을 둥글린다. 귀 방향으로 끌어올리듯 지압한다.‘
3 주먹을 쥔 상태로 귀 뒤쪽 움푹 파인 곳을 둥글리며 지압한다.
4 턱 가운데 홈이 파인 곳에 양쪽 엄지를 댄 뒤 그대로 치켜올리고 5초간 멈춘다.
#Solution 04 “뷰티 전문가가 추천하는 피부 탄력 높이는 방법에 주목하라”
세안 시 보습 케어에 신경 써요
피부 속 수분이 부족하면 노화가 촉진돼요. 피부를 촉촉하고 탱탱하게 유지하기 위해 세안 시 미지근한 물을 사용해요. 너무 뜨거운 물은 피부의 수분과 유분을 과도하게 제거하기 때문이죠. 세정력 강한 비누도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므로 피부 타입에 맞는 세안제도 신중하게 선택하고요. 세안 후에는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재빨리 스킨을 바르고, 건조한 실내에는 가습기를 틀거나 빨래를 널어 공기를 촉촉하게 만든답니다. 안세진(피부과 전문의)
각질 케어를 꾸준히 해요
각질 케어는 피부를 위한 건강한 습관으로, 피부 재생력이 떨어졌다면 정기적으로 묵은 각질을 없애줘야 해요. 각질이 피부에 쌓이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잔주름도 쉽게 생긴답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씩 딥 클렌징 전용 제품을 이용해 묵은 각질을 제거해 피부 속 힘을 키우고 건강하게 가꾸세요. 송원근(피부과 전문의)
안면 근육 운동으로 피부에 탄력 줘요
세안 시 얼굴을 박박 문지르거나 클렌저를 많이 사용하면 피부가 더욱 건조하고 탄력이 떨어져요. 아침에는 세안제 없이 미지근한 물로만 세안하고 부드럽게 살살 문지른답니다. 틈날 때마다 입을 크게 벌려 ‘아에이오우’라고 말하면 얼굴 근육이 자극돼 피부에 탄력이 생겨요. 물을 자주 마시면 피부가 촉촉하게 유지되면서 속부터 탱탱해지고요. 이순혜(천연미용 전문가)
피부 타입에 알맞은 화장품 발라요
탱탱하게 수분이 차올라 탄력 있어 보이는 피부를 원한다면 보습 관리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해요. 일주일에 1~2번 눈과 턱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 보습 전용 시트마스크를 한 뒤 탄력 크림을 바르면 피부가 촉촉하고 탄력 있어진답니다. 탄력 크림을 바른 뒤 가볍게 마사지를 하면 효과가 배가되고요. 건성 피부가 아닌 경우에는 펩타이드 성분이 함유된 에센스를 바르면 피부에 긴장감이 생기면서 탱탱해져요. 이나경(뷰티칼럼니스트)
피부 탱탱해 보이는 메이크업해요
매일 세안 시 마지막에 찬물로 패팅해 피부에 긴장과 탄력을 줘요. 탄력 높이는 리치한 마사지 크림이나 오일을 사용해 짧은 시간에 피부결을 따라 아래에서 위로 가볍게 마사지하고요. 핑크와 옐로빛 펄이 함유된 메이크업 베이스를 파운데이션이나 비비크림에 섞어 바르면 피부가 탱탱해 보인답니다. 장영은(메이크업 아티스트)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