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REPORT

Made by Korea 중국 뷰티 프로그램의 모든 것

기획 · 최은초롱 기자 | 사진 · 홍태식

2015. 10. 01

중국 내 K-뷰티 열풍에 힘입어 한국의 트렌드와, 입소문 난 제품을 발 빠르게 소개하는 뷰티 정보 프로그램이 중국 시청자들 사이에서 인기다. 대개 한국에서 제작되고 중국 케이블과 위성을 통해 각 지역에서 방송되는데 한국의 원조 뷰티 프로그램인 ‘겟 잇 뷰티’의 포맷과 유사하게 깨알 같은 뷰티 노하우를 동영상과 소소한 생활밀착형 지식으로 풀어내고 있다.

K-뷰티 글로벌 방송의 원조 미려밀마

제작 (주)글로벌케이뷰티 Talk with 이정진 PD

Made by Korea 중국 뷰티 프로그램의 모든 것
Q 미려밀마는 무슨 뜻인가요?

중국식 발음은 ‘메이리미마’, 영문은 ’Beauty Code’, 즉 아름다움의 비밀을 풀어줄 코드라는 뜻이에요. 미려밀마를 시청하는 많은 여성들이 자신을 사랑하며 외적인 미나 내적인 미 모두 가꾸는 방법을 알아갔으면 해요.

Q 어떤 방송국을 통해 어느 지역으로 방송되나요?



2014년 10월 19일부터 매주 일요일 밤 중국의 전국 케이블 TV 채널 SiTV에서 방송되고 있어요. 방송이 나간 뒤에는 중국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 ‘아이치이’에도 업로드되어 인터넷으로도 시청 가능하고요.

Q 진행자를 소개해주세요.

중국 남방 쪽에서 탄탄한 팬층을 가지고 있는 인기 아나운서 푸원시아오와 한류 연예인들의 메이크업을 책임지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한상민 원장이 메인 MC로 프로그램을 이끌고 있어요.

Q 특별 게스트로 다양한 셀렙들이 출연했다는 소식을 들었어요.

아무래도 K-뷰티 소식을 전하는 한류 프로그램인 만큼 다양한 분야의 셀렙들이 출연하는 편이에요. 배우 한채아 씨는 ‘클렌징’ 편에서 자신의 클렌징 노하우와 팁을 공개했고, 가수 티아라N4의 다니, 뮤지컬 배우 백승렬 씨 외에도 많은 게스트들이 중국 시청자를 위해 미려밀마를 찾았습니다.

Q 녹화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서울 강남에 위치한 뷰티숍에서 2주에 한 번씩 촬영을 진행해요. 모든 뷰티 팁 촬영은 물론, 메인 코너도 한곳에서 촬영하고 있어요.

Q ‘미려밀마’ 프로그램 구성이 궁금해요.

미려밀마 1회분은 3~4가지 코너로 구성되어 있는데, 뷰티플박스, 언니에게 물어봐, 초보탈출, 바디메이크업 등 모두가 실용적인 생활밀착형 팁을 알려주는 코너예요. 특히 ‘언니에게 물어봐’는 중국 시청자들과 웨이보(중국의 SNS)로 직접 소통하며 진행하고 있어 많은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Q 프로그램 방영 후 인기를 실감하나요?

1회가 방영된 직후부터 방송국 SiTV와 웨이보로 프로그램, 제품 문의가 끊이지 않는 등 수직 상승세예요. 특히 미려밀마는 중국인들의 눈높이에 맞춰 간단한 사용 방법부터 응용 방법까지 상세하게 알려주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좋은 반응이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Q 앞으로 프로그램이 나아갈 방향이나 목표가 있다면?

사실 더 큰 범위의 뷰티 프로그램을 기획 중이에요.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한국의 뷰티 트렌드를 알릴 수 있는 많은 기회를 만들고, 뷰티 문화 교류의 장을 여는 것이 미려밀마의 비전이랍니다.

Made by Korea 중국 뷰티 프로그램의 모든 것


최고의 뷰티 아티스트들이 전하는 한류 뷰티 시상가인

제작 올댓미디어 Talk with 구본혁 PD

Made by Korea 중국 뷰티 프로그램의 모든 것
Q 시상가인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뷰티와 패션의 트렌드 워너비 걸이라는 뜻이에요.

Q 어떤 방송국을 통해 어느 지역으로 방송되나요?

지난 8월 14일 첫 방송을 했어요. 매주 금요일 오후 9시 30분부터 10시까지 자회사로 중국 전역 2억 명의 시청층을 확보하고 있는 전국 케이블 TV 중국 상하이 SiTV를 통해 방송되죠. 곧 베이징TV와 옌볜TV에서도 방송할 예정이에요. 9월부터는 한국 시청자들도 LGU+TV를 통해 시청가능하답니다.

Q 많은 뷰티 전문가들이 출연한다고 들었어요.

헤어 아티스트 오민, 메이크업 아티스트 김선희, 해외 여성들에게는 슈퍼주니어 멤버인 김희철의 친구로 유명한 아이돌 전담 헤어 아티스트 건희, 탤런트 유인나 씨 메이크업 아티스트 차니, 뷰티 컨설턴트 피현정, 뷰티 디렉터 구혜진, 피부과 전문의 권혜석 등 매회 다양한 셀렙들이 출연해요. 아나운서와 뷰티 블로거 등 수많은 트렌드세터들은 물론 핫한 아이돌과 한류 여배우들도 깜짝 등장했어요.

Q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한국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검색어를 통해 다양한 뷰티 정보와 뷰티 노하우를 공개하는 ‘K-뷰티 키워드’, K-뷰티를 선도하는 영화배우, 아이돌, 모델 등의 한류 스타와 메이크업 아티스트, 뷰티 파워블로거 등 트렌드세터들의 실제 화장대를 보여주며 뷰티 노하우를 공개하고 뷰티 아이템을 알려주는 ‘그녀들의 화장대’, 대한민국 패션 피플들의 뷰티부터 스타일 트렌드를 만나보는 ‘K-스트리트 잇걸’ 등 다양한 코너로 구성되어 있어요.

Q 프로그램 방영 후 현지 반응은 어떤가요?

사실 한국에만 있다 보니 반응을 실제로 느끼지는 못했어요. 그런데 현지인들이 방송 잘 보았다는 연락을 주고, 인터넷에서 시상가인 동영상 조회수가 쭉쭉 올라가는 것을 보며 인기를 실감하고 있죠.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프로그램을 알아주고, 직접 검색해서 찾아봐주는 점에 감사드려요.

Q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중국인들의 뷰티에 대한 관심이 한국 뷰티나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이 한국인으로서 뿌듯해요. 더 열심히 방송을 제작해야겠다는 생각도 들고요. 더 많은 뷰티 정보가 있다는 것을 알리면서 깨알 같은 뷰티 노하우를 시청자들과 함께 공유하고 싶어요.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따라 할 수 있는 정보가 가득하며, 공감할 수 있는 뷰티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Made by Korea 중국 뷰티 프로그램의 모든 것


예능적인 면을 강조, 즐겁게 시청한다 미려초초화

제작 GIA Talk with 전윤선 PD

Made by Korea 중국 뷰티 프로그램의 모든 것
Q 미려초초화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미려초초화의 중국식 발음은 ‘메이리 챠오챠오화’예요. 뷰티의 귓속말이라는 뜻으로, 시청자들과 뷰티와 관련된 비법을 공유하겠다는 취지를 담고 있어요.

Q 얼마 전에 첫 방송이었죠?

첫 방송은 지난 8월 26일이었고, 2016년 5월 말까지 총 40회 진행할 예정이에요. 중국 톈진 위성방송을 통해 톈진 지역뿐만 아니라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를 포함한 중국 30곳의 지역과 도시에 방송된답니다.

Q 진행자는 누구인가요?

메인 MC는 걸그룹 티티마 출신의 방송인 소이와 걸 그룹 허니프렌즈의 쥰키, 서브 MC로는 영화 ‘모던보이’에 출연한 영화배우 백설아와 이석, 메이크업 아티스트 김승원 원장도 미려초초화와 함께하는 뷰티 전문가예요.

Q 어떻게 이런 방송을 기획하게 됐나요?

몇 해 전부터 한국 화장품이 중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어요. 더불어 중국인들이 한국의 메이크업 방법이나 뷰티 노하우에도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죠. 한국 메이크업 전문가가 한국 제품만 사용해서 뷰티 노하우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 기획했어요. 국내 중소 뷰티 업체들이 쉽게 중국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고요,

Q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방청객과 MC들이 자신이 겪은 사연을 중심으로 이야기하는 ‘시크릿 토크’, 시크릿 토크에서 나온 주제와 관련된 팁을 알려주는 ‘시크릿 뷰티 팁’. 김승원 원장이 메이크업을 시연하는 ‘마스터 플레이’, 뷰티 · 패션과 관련된 한국의 핫 플레이스를 소개하는 ‘스타일 인 더 샵’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Q 메이크업은 본인이 직접 해보는 것이 가장 확실한 학습이라고 하잖아요. 방송을 보는 것만으로도 시청자들이 뷰티 노하우를 배울 수 있을까요?

미려초초화는 중국인의 눈높이에 맞춰 뷰티 정보를 상세하게 알려주는 것이 특징이에요. 특히 김승원 원장의 트레이드마크라 할 수 있는 셀프 메이크업을 기본으로 한 시연을 통해, 방송을 보고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답니다.

Q 방송에 소개된 제품은 구매도 가능한가요?

물론이죠. 방송에 노출되는 모든 제품은 방송 중에 나오는 QR코드를 휴대폰으로 촬영하면 해당 제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역직구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어요.

Made by Korea 중국 뷰티 프로그램의 모든 것


방송 보고 역직구 몰에서 실시간 구매도 가능 려치여신

제작 (주)리우인터내셔널 Talk with 이우주 대표이사

Made by Korea 중국 뷰티 프로그램의 모든 것
Q 려치여신은 무슨 뜻인가요?

려치여신은 중국어로 ‘아름다운 미의 여신’이라는 뜻이에요. 프로그램을 보는 모든 여성 시청자가 아름다워지기를 바라는 소망을 듬뿍 담고 있어요.

Q 방송 시간은 언제인가요?

강소성미디어그룹(JSBC) 량·#51949; 채널을 통해 매주 토요일 저녁 8시에 방영되고, 재방송 시간은 매일 오후 1시와 8시예요. 지난 7월 25일 첫 방송을 시작했고 중국 전역 약 2백90개 도시에서 시청할 수 있어요.

Q 어떤 기준으로 출연자를 섭외했나요?

모두 뷰티와 중국에 관심이 많은 전문가들이에요. 메인 MC인 사소화는 량·#51949; 채널의 뷰티 전문 MC로 6년여간 각종 뷰티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했고, 미스 유니버시티 출신인 김정은은 중국어를 현지인보다 더 능숙하게 구사하죠. 그리고 차오루는 한국 걸 그룹 피에스타의 멤버, 안소영은 패션 잡지 ‘마리끌레르’의 에디터예요.

Q 녹화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서울 강서구 가양동 IHQ(구 CU미디어) 스튜디오에서 격주 월요일마다 2회분의 방송을 촬영하고 있어요. 가끔은 구성상 외부 ENG 카메라 촬영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고요.

Q 려치여신을 기획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중국에서 K-뷰티는 이미 오래전부터 큰 이슈였어요. 아마 중국에서 설화수와 마유크림을 모르는 이는 많지 않을 거라 생각해요. 하지만 중국인들은 아직 한국의 수많은 좋은 브랜드 중 몇 가지 정도만 인식하는 정도이고, 뷰티 노하우, 상식적인 면에서 한국인보다 떨어지지요. 이 점이 바로 시장이라고 생각했어요. 한국에는 중국인들이 알고 있는 유명 브랜드 화장품 외에도 질 좋은 화장품이 많습니다. 려치여신을 통해 전문가의 뷰티 노하우와 함께 좋은 제품을 소개하고, 더불어 중국 진출의 기회를 마련하는 관문을 제공하고 싶었답니다.

Q 방송에는 주로 어떤 제품이 소개되나요?

-9℃로 청량감을 더한 스킨푸드 칙톡쿠션, 줄기세포 화장품 코스온의 GD-11, 녹는 마스크팩 태명의 녹다36.5 등 정확한 셀링 포인트를 가지고 있는 제품을 소개해요. 물론 품질 또한 뛰어난 제품을 프로그램 작가들이 직접 경험하고 테스팅을 거쳐서 추천해요.

Q 까다로운 중국 시청자들을 사로잡기 위한 전략이 있다면?

‘메인 코너’ ‘기획 코너’ ‘차오루의 5분 팁’ ‘한류스타 따라잡기’로 구성되어 있어요. 메인 코너와 기획 코너는 각 회차의 주제 및 제품의 특성에 맞는 내용으로 구성되고, 차오루의 5분 팁은 한류스타 피에스타의 멤버 차오루가 전하는 알뜰 노하우예요. 특히 한류 스타 따라잡기는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연예인의 뷰티 노하우를 소개하는 야심찬 코너예요.

Q 방송에 소개된 제품은 구매도 가능한가요?

방송되는 제품은 량·#51949; 채널 공식 온라인 몰인 ‘려치여신몰’에서 구매할 수 있어요 방송을 통해 구입을 원한다면, 간단하게 화면상의 QR코드 인식 혹은 인터넷 URL을 통해 홈페이지에 접속해 물건을 살 수 있어요.

Made by Korea 중국 뷰티 프로그램의 모든 것
디자인 · 이지은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